브금은 인천 동구 출신 싱어송라이터 김광진의 곡 배다리입니다. 마법의성으로 유명한 그 김광진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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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양구 - 1) 계산, 작전동 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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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양구 - 2) 외곽 및 산악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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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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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남동구 - 1) 구월, 간석, 만수동 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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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남동구 - 2) 남촌도림동, 장수서창동, 논현동 및 고잔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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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구 - 1) 옛 서구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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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구 - 2) 청라국제도시와 루원시티, 검암/경서동 및 경인아라뱃길과 정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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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구 - 3) 검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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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천’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중구 본토와 동구를 부르는 말이지요. 가끔은 미추홀구 일대를 포함하기도 하고, 좀 더 광의의 의미로 쓰일 때는 옛 인천도호부 중 현재의 인천광역시 영역에 남아있는 전역(100년 전에도 육지였던 부분만)을 의미할 때도 있습니다만, 보통은 ‘원도심’ 과 유의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원도심은 좀 더 분명하게 중구 본토와 동구만을 부르는 말입니다.

현재의 인천광역시는 역사적으로 보면 옛 인천도호부 중심지 및 해안 일대에 부평도호부의 요지와 김포 검단, 그리고 강화군과 서해 5도를 포함한 옹진군이 합쳐진 행정구역입니다. 조선 당시 인천도호부는 현재의 시흥시 북부 전반에 해당하는 옛 소래읍 일대와 부천 남부, 광명시 일부까지 그 권역에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개항과정에서 중심지가 문학동ㆍ 관교동 일대에서 인천항 쪽으로 바뀌었는데, 일제가 1914년에 행정구역을 개편하면서 현재의 중구 본토와 동구를 제외한 인천과 부평을 합쳐서 한 글자씩 따 ‘부천’을 만들어버립니다. 현재 중구인 영종도와 용유도까지도 그 땐 부천이었고, 1914년부터 1936년까지는 중구 본토와 동구만 인천이었습니다.

이후 시대가 지나 1936년과 1940년, 두 차례에 걸쳐 인천부 권역이 다소 회복됩니다. 1936년에는 미추홀구와 연수구 일대 및 현 남동구 일부가, 1940년에는 부평 일대(옛 북구 권역)가 편입되지요. 그래서 이 과정에서 원인천이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것 같습니다. 인천은 개항 이후에 급격하게 발달한 도시라서, 역사적 중심지였던 현 미추홀구 문학동ㆍ관교동이 아닌 인천항 쪽이 중심으로 인지되었었고 그래서 1914~1936년 인천부였던 지역을 원인천으로 부르게 된 것입니다. 동구 및 동인천이라는 지명은 당시의 유산입니다.

이후에도 한참동안 원인천은 인천의 중심지였고, 1980년대 초 동인천 지역은 전국적으로 부유하고 번영한 곳으로 손꼽혔지만, 그 영화는 1990년대 중반까지만 이어집니다. IMF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번영하던 원인천과 미추홀구 일대가 몰락하고, 도시 중심지가 관교동 인근 구월동으로 옮겨가게 되지요. 관점에 따라서는 원인천은 개항으로 인해 100년 정도 일시적인 부흥기가 있었던 것이고, 본래 인천도호부의 중심이었던 문학동ㆍ관교동과 인근 구월동이 다시 중심지가 된 걸로 볼 수도 있습니다.

원인천 중 먼저 이야기할 곳은 동구입니다. 이름이 동구인 이유는 원인천 기준으로는 동쪽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1936년에 이미 인천 동쪽이 아니게 되었지요. 그래서 이름 바꾸자는 이야기가 매일같이 나오는 곳인데, 개명에 성공한 미추홀구(옛 이름 남구)와는 달리 아직 성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바꾸려는 이름은 화도진구인데, 개명에 실패하는 이유는 다른 게 아니고 중구 본토와 합치려는 움직임이 계속 있는 상태여서 그렇습니다.

인천에 오래 산 사람들도 인근 지역 출신이 아니면 동구 권역이 어디인지를 잘 모릅니다. 실제 경계가 어처구니없기도 한데, 경인선에 의해 나뉘는 남쪽 경계는 명백합니다만 동쪽 경계가 터무니없습니다. 누가 봐도 이상한 돌출지가 있는데, 동구뿐만 아니라 인천광역시 주안산단(옛 주안염전) 일대 권역 배분이 원래 좀 이상합니다. 옛날엔 이쪽이 땅이 아니라 염전이었다가 간척하면서 육지가 된 건데, 간척 이후 권역이 이상하게 배분된 걸로 추정합니다.

동구 권역에 대한 존재감이 별로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워낙 구 영역이 작은데다, 주거 지역은 외지인이 별로 가볼 만한 위치도 아니어서 그렇습니다. 예전부터 유명했던 화평동이나 배다리 일대는 ‘동구’라기보다는 그냥 ‘원인천’으로 인지되는 경향도 있고, 이름 기준이 아닌 진짜 인천 동쪽이나 신도시에서는 굳이 별로 가보지 않게 된 상태이기도 합니다. 미추홀구와의 경계 쪽은 어디서부터 동구인지도 알기 어렵고요. 그나마 돌출지에 있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인천의료원은 존재감이 있긴 합니다만, 거기가 돌출지라서 그런지 동구라는 인식이 별로 없습니다.
동구 권역의 넓이는 7.19㎢입니다. 정사각형으로 만들면 대략 가로세로 2.7km가 조금 안 되는 넓이입니다. 바로 북쪽에 있는 청라국제도시와 비교하면, 골프장과 미개발지를 포함한 청라국제도시의 권역이 17.8㎢입니다. 현재의 청라 주거지역 넓이만 해도 동구 전체만합니다. 송도국제도시와 비교하면, 대략 6ㆍ8ㆍ9공구와 국제여객터미널쪽 넓이만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니까 현대 인천광역시 기준으로 동구는 자치구 사이즈라기보다는 대략 동네라거나 구역 하나 사이즈입니다. 원체 인천광역시 자치구들이 대체로 넓기도 합니다만. 그런데다 근래 기준 외지기까지 하니까 존재감이 없지요. 게다가 동구는 그 좁은 권역에 넓은 산업 지대를 포함하고 있기도 합니다. 공장과 항만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원인천의 중심지는 인천역 일대를 포함한 경인선 남쪽 중구였습니다. 상대적으로 북쪽의 동구는 피난민이나 이촌향도로 상경한 사람들이 많은 서민 동네였지요. 00년대에 유명했던 작품, ‘괭이부리말 아이들’의 배경이 동구입니다. 동구를 소개하는 겸 괭이부리말 아이들의 첫 부분을 인용해 보지요. 여기에 모두 인용할 수는 없으나 ‘괭이부리말 아이들’의 앞부분은 원인천의 역사를 잘 요약하고 있는 면이 있기에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내용 전개나 개연성은 좋게 평가할 수 없는 작품입니다만.
‘괭이부리말은 인천에서도 가장 오래된 빈민 지역이다. 지금 괭이부리말이 있는 자리는 원래 땅보다 갯벌이 더 많은 바닷가였다. 그 바닷가에 ’고양이 섬‘이라는 작은 섬이 있었다. 호랑이까지 살 만큼 숲이 우거진 곳이었다던 고양이 섬은 바다가 메워지면서 흔적도 없어졌고,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그곳은 소나무 숲 대신 공장 굴뚝과 판잣집들만 빼곡히 들어찬 공장 지대가 되었다. 그리고 고양이 섬 때문에 생긴 ’괭이부리말‘이라는 이름만 남게 되었다.’

괭이부리말은 현재의 만석부두 쪽입니다. 고양이 섬은 현재의 중구 북성포구 쪽이고요. 화도진로 168번길에 괭이부리마을보금자리아파트가 있고, 거기서 북쪽 부두로 가는 길에 눈에 확 들어오는 익스테리어를 가진 괭이부리카페가 있습니다. 부두 안쪽으로 들어가면 참 흔하게 보기 힘든 공단 항만의 생얼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흔한 오해와는 달리 ‘동인천 일대’는 경인선 남쪽 중구 쪽이 더 번화하고, 동구 쪽 배다리와 화평동 일대는 옛날에는 사람이 많았지만 근래에는 쇠락을 피하지 못한 지역입니다. 동인천역 자체는 중구에 속해 있고요. 몇 년 전에 조성된 동구쪽 동인천역 북광장은 인천에서 매우 보기 힘든 노숙자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인천엔 노숙자가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근래의 동구 주거지역에는 제법 현대화된 베드타운도 많습니다. 20세기 들어 재개발로 지어진 고층아파트들이 많거든요. 신도시 지역을 제외하면 동구는 인천 내 다른 주거지역 대비 고층아파트 거주 비율이 꽤 높은 편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예전에는 동구 전반이 워낙 달동네였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주택부터 재개발하면서 현재와 같은 모습이 된 것인데요. 대조적으로 상권은 건드리기 어려웠기 때문에 낙후를 면하기 어려웠고, 결과적으로 베드타운화가 진행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산지에 오래 된 달동네 가옥이 타 지역보다 많긴 합니다만, 주거밀집도로 보면 고층아파트 거주인이 더 많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동구에는 현재 주민등록인구 기준 약 63,000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전성기였던 1960년대에는 동구에 17만명 정도가 살았다고 전해집니다. 당시 가옥의 건축양식과 동구 권역을 고려해볼 때, 엄청난 인구밀도였지요.)

좁고 총인구가 많지 않다 보니 근래의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동구 대접은 별로 좋지 못합니다. 1988년부터 중구와 한 선거구였고, 옹진군이 편입되고 인천직할시가 광역시가 된 후에는 중구 및 옹진군과, 그리고 2016년에는 중구, 동구, 강화군, 옹진군이 한 선거구였습니다. 그러다가 영종도에 사람이 많아지면서 동구가 떨어져 나가 미추홀구 갑과 한 선거구가 됩니다. 인천 전체가 인구수에 비해 의석수가 적은 홀대상태이긴 한데, 동구는 특히 작은 자치구라 선거구가 옮겨 다니고 있지요. 그나마 옛날 강화-계양이나 강화-서구보다는 바로 인접한 중구나 미추홀갑과 묶이는 동구가 낫긴 합니다만.

동구의 오래된 상권과 재래시장 일대는 오래 터를 잡은 상인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분들은 별로 뉴타운을 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상권은 망한 지역에서 실거주하고 있는 분들도 있고요. 제 때 재개발이 되는 게 모두에게 최선이라 생각하는데, 현실적인 문제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90년대만 해도 동네에서 사지 못할 물건을 산다거나, 좀 떨어져 사는 친인들과 어울려 논다거나 하려면 많은 경우 가까운 중심지로 나갔습니다. 당시의 인천 중심지는 서쪽부터 동인천, 주안, 부평 세 곳이었지요. 번화한 순서도 마찬가지였고요. 동인천에는 오래 된 가게들이 많았고, 항구도 가까워서인지 인천항에서 수입된 물품도 구하기 쉬운 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금세기 들어 디지털 세상이 되고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의 소비행태가 너무 달라졌습니다. 21세기 SF세상은 동인천에는 말 그대로의 디스토피아가 되어버렸지요. 돌아보면 여러 모로 아날로그 세상도 좋은 면이 많았습니다.

2010년대 들어 사람들의 가장 큰 변화는 담배와 술이 줄었다는 겁니다. 2000년대만 해도 사람들은 모여서 술을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는 걸 낙으로 삼았었지요. 그런데 2010년대의 어느 날부터, 사람들은 모여서 술을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비흡연자를 넘어 혐연이고 술자리도 싫어하는 편이라 술자리 흡연 애호가들의 고통을 잘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것이 상권 전반에 엄청난 타격을 준 것은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른 여가 방식에 적응했고, 오래 된 상권에 그것은 매우 큰 타격이 되었습니다.

동구는 인천 소재 대기업 공장들이 위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현대제철과 두산인프라코어, 동국제강 공장이 동구에 있습니다. 관련 노동자들이 동구에 살기 때문에, 동구가 오래 된 이미지처럼 가난한 동네는 아닙니다. 그럭저럭 잘 사는 편이지요. 다만 근래 두산인프라코어 상태가 워낙 나쁘고 현대제철 및 동국제강도 상태가 영 별로라, 동구 컨디션이 좋다고 보긴 어렵고 인천 전반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천은 공업이 주요 산업인 도시입니다.

우리나라가 선진화되기 이전, 원인천 지역에서는 공업과 항만물류와 상권, 주거가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분리되어있지는 않았습니다. 바닷가에 부두가 있고, 근처에 공장이 있고, 거기에 사람이 많고,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니까 상권이 발달하고, 멀지 않은 곳에 주거를 했지요. 자동차를 가진 사람이 적었던 시대의 생활상은 지금과 많이 달랐습니다.

그렇지만 대중교통이 좋아지고, 자가용 승용차가 보급되면서 항만산업 단지 직주근접성 위주로 발달했던 동구 일대는 쇠퇴를 피하기 어렵게 됩니다. 지금도 화수부두에 가면 공장지대 한가운데서 해산물을 사먹을 수 있습니다만, 그게 원래 익숙했던 사람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취향인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물론 좀 독특한 경험 하고 싶은 분, 인더스트리얼 분위기를 만끽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강력 추천할 만 합니다. 인천지역 바닷가 공장지대는 그야말로 ‘이게 임해산업단지다’ 싶은 분위기를 십분 느낄 수 있거든요. 화수부두는 그런 곳에서 생선까지 먹을 수 있지요. 물론 공장폐수 나오는 앞바다에서 바로 잡은 게 아니고, 배 타고 좀 나가서 잡은 것들입니다.

주안산단 가운데의 돌출지에 위치한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현재 동구에서 외지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장소일 겁니다. 인천에 창고형 할인매장은 동구의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송도국제도시 센트럴파크역 인근의 코스트코가 있는데, 연수구와 남동구를 제외하면 트레이더스 쪽이 인천 본토 내 지리적인 접근성이 좋고 회원제도 아니다보니 항상 붐빕니다. 주차공간 자체는 많지만 때때로 차들이 뒤엉키고 밀리는 게 문제인데, 붐빌 때 가면 주차장에서 나가는 데 시간이 20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그럴 땐 전투적인 들이밀기가 필요한 곳이라 초보 운전자 또는 송도 운전족(송도국제도시에서만 주로 운전하는 기혼 여성들)에게는 주말 자가운전 방문을 추천할 수 없습니다. 일요일엔 닫고요.

산업단지가 해운을 직접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걸 제외하면, 동구의 간선교통은 아주 좋지는 않습니다. 대중교통은 낡은 경인선 의존도가 높고, 권역 내에서 이용 가능한 고속도로 또는 고속화도로가 없습니다. 몇 년 전 생긴 제2외곽순환도로의 인천김포고속도로 구간이 동구를 통과하지만 권역 안에 나들목이 없고 지하도로로 통과해 버리기도 합니다. 동구에서 인천김포고속도로를 이용하려면 인천항으로 가거나 청라로 가야 하는데, 어느 쪽이나 거리가 제법 됩니다. 그리고 인천김포고속도로 공사 관련하여 지상부 건물의 균열, 지반침하, 대심도에 대한 구분지상권등의 트러블이 2020년 현재 몇 년째 진행형입니다.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사업시행자가 현재 보상하겠다는 금액은 평당 1만원입니다. 김현미 장관님이 이끄시던 국토교통부는 ‘공적’인 도로사업진행자 편이고요. 그러니까 토지공개념이 정말 무서운 겁니다. 관련 기사도 두엇 링크해 두지요.
"무너질까 무섭다"…4년째 공포에 떠는 인천 삼두 아파트 주민들
인천-김포고속도로 ‘구분지상권’ 주민불만 폭주...“재산권 침해”

그나마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있는 돌출지가 구 경인고속도로 가좌IC와 가깝고, 중봉대로와 트레이더스 앞을 지나는 봉수대로를 통한 서구에의 접근성이 좋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서구 쪽으로, 구 이름과는 무관하게 북쪽으로 향하는 간선도로망은 좋은데 동쪽이나 남쪽으로의 도로망이 별로 안 좋습니다. 제1외곽, 제2경인쪽으로의 접근성이 나빠서 이용하려면 제법 한참 달려야 합니다. 인천항쪽 해안을 달리는 서해대로는 정체가 많이 심하고요. 내 생각에 인천 원도심의 낙후에는 교통문제가 있습니다.

동구 자체의 상권 인프라가 단시일 내 회복이 어려운 상태고, 근래의 동구는 청라와 루원 및 옛 서구 지역과의 연담화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낡은 경인선을 이용하지 않으면 상기한 것처럼 도로교통은 청라/루원이 가깝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청라의 발달이 동구 거주자들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상황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평이 좋았던 시절에는 그나마 경인선을 통한 부평과의 연담화에 기대할 것도 있었지만, 근래 인천은 구월/부평 2대 도심권 구도에서 구월/송도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부평이 서서히 쇠퇴하고, 설계부터 독립성을 가진 송도국제도시가 묘하게도 인천광역시 전반의 중심지화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동구에서 구월동은 제법 멀고, 송도국제도시는 더 멉니다. 단순한 직선거리는 그렇게까지 멀지 않지만, 길이 안 좋습니다.

동구의 지형은 전반적으로 구릉지입니다. 남쪽은 바로 낮은 산맥이고요. 주안산단 간척지 쪽은 평지지만, 공업 지역이고요. 중구 본토와 동구 전반은 언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나는 이 지형이 원도심의 쇠퇴를 가속화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평지가 많은 인천광역시 권역에서 유독 원도심과 구 송도 일대, 그리고 검단만 산지거든요.

이는 기술과 생활상이 달라진 것과도 관련이 있는데, 옛날에 서해안 사람들은 주로 산자락에 집을 짓고 살았습니다. 저지대에는 어지간해서는 살지 않았어요. 침수와 담수라는 두 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천 일대는 연중 강우량은 많은 편이 아닌데, 집중호우가 곧잘 내립니다. 게다가 저지대가 많아서 현대에도 비 많이 오면 저지대 주택들은 곧잘 침수됩니다. 부평 일대의 침수는 전통적으로 워낙 심각해서 아라뱃길까지 공사하게 된 하나의 주요 원인이 되었지요.

그리고 인천지역에서는 담수를 구하는 것도 큰 문제였습니다. 이는 인천도호부가 근대 이전에 별로 발달하지 못했던 주요 원인이기도 한데, 사람은 담수가 없으면 살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살기엔 강가나 강의 지류라 할 수 있는 큰 하천가가 좋습니다. 그런데 인천은 대도시치고는 강가가 아닙니다. 원래 오래 된 대도시는 모두 강가에 있습니다. 한양, 충주, 청주, 대전, 전주, 나주, 경주, 상주, 대구 등 오래 된 큰 도시들은 예외 없이 그렇지요. 그렇지만 원인천 일대에는 강은 커녕 이름과는 달리 하천다운 하천조차 없습니다. 염해도 있었고요. 그러니까 그런 지역에서는 산자락에 살아야 그나마 담수확보가 됩니다. 대조적으로 부평도호부는 하천도 있고 염해도 없는 평야여서 인천도호부보다 더 발전했었습니다.

동구 달동네는 상기한 조건에서 발달했습니다. 개항 이후 사람은 모였는데, 물이 부족했지요. 우물로는 답도 없었고요. 그래서 1900년대에 수도 시설을 만드는데, 그 땐 지금처럼 수도가 발달하지 못해서 산꼭대기에 배수지를 만들었고, 거기서 물을 구해 쓰게 됩니다. 그래도 완전히 현대화되기 전에는 오랜 기간 공동수도를 쓰는 집이 많았지요.

그렇지만 산업화가 되고 현대화가 진행된 다음에는 도시 전반에 배수 시설과 수도 시설이 갖춰지게 됩니다. 이후 사람들이 굳이 올라가기 힘든 산자락에 거주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반듯하게 계획도시화할 수 있는 저지대 평지가 압도적으로 좋은 주거환경이 된 것입니다. 현대적인 배수 시설과 상수도의 보급은 그렇게 오래 된 일이 아닙니다. 2020년 현재에도 시골 지역은 상수도를 쓰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쇠퇴한 구도시가 구릉지일 경우, 할 수 있는 게 어느 정도 제한됩니다. 재개발해서 아파트를 짓는 게 최선입니다. 신축아파트는 언덕에 있어도 사람들이 곧잘 삽니다. 주차 공간만 충분하면 자차로 얼마든지 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상권이나 산업 지역으로 만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에 동구는 결과적으로 해안에 공단과 산업용 항만을 낀 베드타운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도 살짝 이야기했지만 재개발이 되지 못한 지역들의 현실은 참담합니다. 화수시장 같은 경우 현실적으로 죽은 시장이고, 상인들은 실거주를 주로 하고 있는데요. 작년 태풍 링링 때 지붕이 파손되어 확인해보니까 석면 슬레이트였습니다. 동구 달동네에는 아직도 석면 슬레이트 같은 위험물질이 많이 있는데, 화수시장 문제만 해도 1년 넘게 해결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슬레이트 보이는 동구 달동네에는 가급적 가지 않는 게 좋고, 가볼 거면 가급적 비오는 날 KF94등급 마스크 쓰고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관련 기사를 둘 링크하겠습니다.
석면 지붕 밑, 반평생 산 노인들
바람 불면 발암물질…동구 시장상인 울상
참고로 화수시장은 안상수 시장이 부임하던 2007년에 재개발이 계획되었었습니다만, 글로벌금융위기를 맞고 재개발이 지체되다가 민주당 송영길로 시장이 넘어간 후 2013년에 존치관리구역이 되었습니다. 재개발이 엎어진 이후 기본적인 관리도 안 되고 있었지요. 좌파들은 재개발에 반대하고 엎기만 할 뿐, 그 후 제대로 된 사후관리를 제 때 해내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재개발이 엎어진 후의 결과는 대체로 참혹합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동구에 화도진이 있었습니다. 북쪽의 연희진과 함께 개항 이후 현 인천지역 해안을 방어하는 목적의 진지였지요. 연희진은 거의 보존되어있지 않고, 포대의 흔적이 연희공원에 남아있을 뿐입니다만 화도진은 상대적으로 보존이 잘 되어 있습니다. 개항 이후 일제 이전까지 화도진 인근에는 다수의 화포가 설치되어 있었고, 화도진은 지휘통제를 담당하였습니다. 화도진공원에 방문해 보시면 당시의 유물과 기록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화도진공원과 함께 동구의 대표적인 공원으로 송현근린공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둘 다 산지에 있는 공원이고, 잘 조성해 뒀습니다. 송현근린공원에는 수도국산 달동네박물관과 하늘생태정원 등이 있는데요. 달동네박물관 입장은 유료지만 그리 비싸지는 않고 돈을 낼 가치가 있습니다.

미추홀구와 동구의 경계는 매우 애매해서 정확한 경계를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대략 숭의아레나 바로 앞쪽에 있는 도원역은 동구 권역에 속한 유일한 역입니다. 그런데 숭의아레나는 중구 및 미추홀구지요. (자세한 건 중구 이야기에서) 도원역만 동구일 뿐, 도원동은 중구에 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인천대 제물포캠퍼스가 있는 옛 선인학원재단이 가졌던 도화동 일대 학교들 중에는 재능대, 재능고, 재능중 및 도봉산 트리오의 일원인 옛 운봉공고(현 하이텍고등학교, 내년부터 인천대중문화예술고등학교)는 동구에 속해 있고, 나머지는 미추홀구에 속해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선인재단과 도화동 일대 이야기는 나중에 미추홀구 이야기 때 하지요.

동구는 워낙 면적이 좁은데다,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지리적으로나 중구 본토와 크게 다른 지역이 아니기도 하고 - 해당 지역 토박이들은 아니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만 - , 중구 본토도 마찬가지로 좁기 때문에 통합론이 곧잘 나오고 있습니다. 향후 이야기할 것이지만 현재의 중구는 본토는 좁고 영종도가 큰데, 중구청은 본토에 있고 교각은 중구본토와 영종도가 이어지지 않는 상황이어서 분리 움직임이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상기하였듯 몇 년 전 개명한 동쪽의 미추홀구(옛 이름 남구)와는 달리 화도진구로의 개명이 실패 중입니다. 화도진은 동구를 대표할 수는 있는 이름이지만, 중구 본토와 합쳐질 경우 화도진이라는 이름으로 합병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중구 이야기할 때 설명하겠지만 중구는 이름을 제물포구로 개명하려고 계획 중이며, 중구 본토와 동구가 합쳐지더라도 제물포라는 이름이 통합 자치구를 대표하기에 보다 적합한 이름이 될 것입니다.

동구와 중구 본토를 비교하면, 중구 본토가 동구보다 2배는 넓지만 인구수는 동구가 많습니다. 중구 본토 인구는 주민등록상 46,000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베드타운 성격이 있는 동구에 비해 중구 본토 권역에는 주거지역이 별로 없고, 많은 부분을 항만과 공단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의 중구 본토와 동구가 합쳐질 때는, 동구가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동구는 그다지 상태가 좋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인접한 중구는 관광지로나마 명맥을 이어가는 느낌입니다만, 동구에 속한 배다리나 화평동 일대는 상대적으로 좀 낙후되어 있습니다. 화수부두가 잘 되고 있는 것 같지도 않고요. 영종도 수입이 중구 본토에 들어가서 그럴 수는 있을 것 같은데, 현재의 동구는 이대로는 어렵습니다. 물론 산업단지가 크니까 재정 자체가 아예 나쁘지는 않을 테지만, 상업지구나 외부 접근성을 보면 전반적으로 상태가 좋다고는 못 하겠습니다. 향후 중구 본토와 합치거나 한다면 보다 나은 미래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도 실거주지로는 나쁘지 않은 자치구라고 생각하는 만큼, 앞으로의 동구가 어떻게든 개선되고 르네상스를 맞이하였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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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현지시간으로 오늘(21일) 이탈리아-미국 합작 글로벌 자동차 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프랑스 자동차업체 푸조시트로앵(PSA)그룹의 합병을 승인했습니다.
FCA와 푸조·시트로앵·오펠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PSA는 지난해 10월 공장 폐쇄 없이 50대 50 지분을 갖는 조건으로 합병에 합의했습니다.
양측이 지분의 절반을 투자하는 모기업을 네덜란드에 설립하는 방식입니다.
합병 후 사명은 스텔랜티스(Stellantis)로 바뀝니다.
스텔랜티스는 '반짝이다'는 뜻을 가진 라틴어 "스텔로"(stello)에서 따왔습니다.
내년 상반기로 예정된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연간 900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춘 세계 네 번째 거대 자동차 회사로 도약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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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쌍용차보다도 덩치가 크고 역사가 깊으며 브랜드가치와 기술력이 있는 회사들도 살아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몸부림을 치는데 더 이상 쌍용차가 살아남을 방법이 더 이상은 없는것 같습니다. 그냥 법인청산만 남은것 같은데 과연 노조와 현정부는 어떤 선택을 할지 모르겠습니다.
피아트 + 크라이슬러 + 푸조 + 시트로앵이 합병하는 건가요. 오펠은 언제 저기가 사갔나 싶어 찾아보니 2017년에 사갔었네요. 원래 GM산하 회사라 오펠차를 한국GM이 들여온 적도 있었는데요.
피아트하고 푸조가 디자인을 같이 하면 익스테리어는 예쁘게 나오겠네요.
쌍용차는 티볼리 잘 팔고도 원가/비용절감 못해서 망한 거라 참 답이 없습니다. 비용절감을 못했다는 건 결국 인건비를 못 줄였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직원들이 원가를 충분히 못 줄였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위수운동(僞囚紊哃) 정권만 아니었어도 어쩌면 이보다는 나았을지도 모르지요.
거대자동차기업들도 도태될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에 현재 나름의 구조조정 및 인수합병을 하고 있으며 그에 비해서 쌍용차는 자동차업계에서 압도적인 열세이기 때문에 살아남을 방법이 앖다는것을 글로 적을려고 했는데 의도대로 안된것 같습니다
제가 본 시점에서 아직 2) 멘트를 안적어주셔서 관련 답글을 달았다가, 적어주신 것 보고 관련 내용을 삭제하였습니다.
2020년은 정말 끔찍했습니다. 그래도 황교안, 김형오, 차명진 환장의 콜라보 + 180석의 시대 개막 + 위수문동의 높은 지지율 때문에 희망이 없어보였던 상반기보다는 하반기가 좀 나았던 것 같습니다.
바이든 당선부터는 무언가 그래도 세상이 제대로 원위치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디스토피아 그 자체였지요. 2020년은 역사에 오래 기록되어야 합니다.
아마 야권에서 서울시장이 되는 인물이 말씀하신 러닝 파트너같은 위치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저는 최근 안철수를 보면서 이정도면 서울시장을 맡아도 민주당 시장보다는 낫겠지 하는 정도로 신뢰를 회복했는데, 러닝 파트너로서의 안철수를 떠올리니 좀 생각이 복잡해지네요. 문재인이랑 같은 당에서 그가 아등바등 삽질하던 시기가 떠올라서인지...
미국 대통령의 러닝 파트너는 부통령이지요. 우리나라에는 부통령직이 없으니까, 대통령의 러닝 파트너는 총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안철수는 안 되지요. 서울시장 한 번은 더 해야 합니다.
해양장미/ 아, 그런 의미의 말씀이셨군요. 저는 '경쟁자'라는 부분에서 노무현-이명박 내지는 이명박-박근혜 같은 관계를 떠올렸습니다.
위수문동이 인류에게 기여를 한게 있다면 선진민주국가도 어떻게 하면 선거를 통해 독재국가가 되는지 보여주는 연구 사례가 됬다는거죠
바이마르공화국이 히틀러라는 선동가로 민주주의가 끝장난게 좋은 연구사례인것 처럼요
근래 정치학계에서 포퓰리즘이 많이 다뤄지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국가에서 우익 포퓰리즘이 주된 것인 반면 우리나라는 예외적으로 좌익 민족주의 포퓰리즘이라 그런지 먼 옛날 전간기 이탈리아 파시스트나 나치를 연상시키는 면이 있습니다. 동구 공산권 붕괴 이후의 좌익 포퓰리즘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에 관하여 우리나라가 세계 만방에 좋은 타산지석이 되고 있습니다.
https://news.sbs.co.kr/amp/news.amp?news_id=N1006147942&news_id=N1006147942&plink=TWEET&cooper=TWITTER&__twitter_impression=true
안철수가 서울시장이 되면 죽어서도 윗 링크처럼 추하기 짝이 없고 3선이나 하며 서울 망치고 좌파 시민단체들 싹다 들여놓은 박원순 따위하곤 차원이 다르게 잘할걸로 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안철수를 밀어야 할거 같고요.
말 하는거만 보면 전의 그 안철수 느낌도 많이 줄었고 말이죠.
윤석열이 대선서 확실히 이기기 위해선 진짜 김재익이나 고건같은 참모가 필요할거 같습니다만 그런 사람이 어디 있을까 싶네요.
물론 저런 사람이 나오도록 기대를 하는게 아니라 찾아야 하지만요.
운동권은 나치나 공산당 베네수엘라 사회주의 세력과 마찬가지로 민주국가를 독재국가로 만드는 훌륭한 예시로 봅니다.
저들이 선동으로 나라를 망치는데 큰 기여를 하는 작자들이니 말이죠.
박원순이 서울을 망치게 되는 데는 안철수의 잘못이 크니, 그가 직접 나서 제대로 AS를 해야 할 것입니다.
윤석열이 좋은 러닝메이트를 찾지 못한다면 그가 정치인이 아니라는 것이 약점으로 여겨질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김재익이나 고건보다도 라이벌이 될 수 있는 러닝메이트가 필요합니다. 미국의 부통령처럼 말이지요.
1) SPRK의 위대한 가짜수령 문재인 동지의 령도 아래 새 조국 건설의 열기로 들끓어 불세출의 영장이신 미향과 비범한 영군술의 조국과 필승불패 미애의 정신이 겨레의 가붕개 심장 속에 깊이 새겨진 재앙 67(2020)년의 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베네수엘라의 광기 어린 좌익 대중주의를 지구상 반대편에서 20대 청년기에 생생하게 겪었던 이 끔찍한 기억은 앞으로도 제 머릿속에서 평생 지워지지 않을 겁니다.
2) 원가절감과 품질상승이라는 서로 상충되는 가치를 맹목적으로 추구하고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완성차 업계에서 쌍용차는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완벽하게 상실했습니다. 안타깝지만 이제 도산하는 것 외에 다른 도리가 없어보입니다.
5) 위와 같은 상황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중국시장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의 영세한 사업체들이 줄도산하는 상황이 발생하겠네요. 수많은 중소기업체들이 저런 시나리오에 상응하는 일말의 대비책이라도 제대로 세우고 있는지조차 의문입니다.
7) 언론 보도 상으로 최근에 안철수가 김무성 측과 서울시장 출마에 대해 정치적으로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죠. 내년 서울시장 재보선에서는 해양장미님을 탄식하게 만드는 "바보 안철수"의 고리가 어쩌면 끊어질 수도 있겠다는 약간의 희망을 가져봅니다.
8) 제도권의 기성 정당에서 윤석열을 지원 사격할 파트너 정치인이 있기는 있어야 되겠는데 김종필 정도의 그릇이 지금 야권에 한 명도 없는 것 같네요. 그나마 제 머릿속에서 떠올려지는 인물이 오세훈 정도인데 저 오세훈조차 윤석열에게 손을 내밀만큼의 정치적 배포와 역량을 갖추고 있는 인물인 지에 대해서 현재로서는 온통 물음표 투성이입니다.
9) 이낙연은 처음부터 바지에 불과했고 열린우리당 하려는 여당을 막후에서 안간힘으로 막아세우려는 이해찬의 말발도 그다지 먹혀들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이네요. 만일 서울시장 재보선에서 야권이 승리를 거두게 된다면 재보선 직후부터 내후년 대선까지 문위병들이 여당 인사들을 쉴 새 없이 때려부수는 광란의 궐기를 감상하게 될 겁니다.
10) 시공업계에서 전 세계 수위를 다투는 굴지의 대한민국 건설사들이 K-건설의 위용을 우주만방에 펼칠 기회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세계의 그 어느 구치소보다도 훨씬 더 휘황찬란한 마천루 같은 구치소를 빠른 시일 내에 준공하여 하늘나라로 용솟음치려는 천룡들의 고결한 욕구를 구치소 스카이라인의 승천하는 기개로써 다스려야 합니다.
1) SPRK가 무엇의 약자일까요?
노무현 시절에 대한 반성없음과 만들어진 향수가 이와같은 디스토피아를 만들었습니다. 우익 또한 박근혜 시절에 대한 반성이 심히 부족하기는 한데, 반성과 개선에 대한 치열한 노력이 있어야 우리 앞날이 좋아질 것입니다.
2) 티볼리는 그래도 잘 팔렸는데... 팔아도 돈을 못 번 게 정말 난감한 상황인 것입니다. 차를 못팔아서 망하는거면 좋은 모델 개발해서 팔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쌍용차는 잘 팔고도 망했습니다.
5) 제가 보기엔 지금 중국이 돈이 이미 없습니다. 중국이라고 계속 잘 벌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투명하지 못한 나라라서, 없어도 있는 척을 합니다. 중국의 긴축은 우리나라에도 꽤 아픈 대미지를 줄 겁니다.
7) 2017년에 안철수가 김무성이 내민 손을 잡지 않은 것이 이 디스토피아의 한 주 원인이 되었습니다. 안철수를 원망해봐야 소용없으니, 이제라도 잘 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8) 김종필정도의 정치인은 잘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오세훈을 우선적으로 생각해보고는 있는데, 그가 정몽준보다는 나은 그릇이길 바라야 하겠습니다.
9) 이해찬이 당을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은 넘었고, 이젠 이해찬이 본인의 활로를 찾아야 할 상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10) 존엄한 분들이 오래 머무실 공간을 지어야 할 테니, 화려하고 아름답게 지어 역사의 한페이지를 장식하고, 세계 만방에 자랑하였으면 합니다.
데이트레이딩이 아니라 밸류에이션에 어느정도 확신을 가지고 숏포지션을 들어가신 것 같은데, 이런 경우엔 2배가 아닌 1배가 좋을 겁니다. 숏에선 단기적으로 원하는 대로 안 갔을 때 레버리지로 인한 decay가 매우 크게 체감됩니다. 알고 계실 테지만 인버스하면 2x부터 생각나서 그냥 써 봤습니다.
만일 제가 사게 되면 주식이 아닌 채권이 들어갈 자리의 일부를 대체할까 생각중입니다. 저는 아직 확신은 없습니다.
네. 1배로 모으고 있습니다. 곱버스는 향후 내리막 한참 달리게 되면 데이트레이딩을 통해 수익률을 다소 늘리는 방향으로만 탑승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저는 코스피도 때가 되면 내려갈 거라고는 생각합니다만, 그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코스닥은 코스피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올해초 코로나로 재미본 운장(運將) 문통이 결국 코로나로 인해 올해가 다 가기전에 큰 곤경에 빠진걸 보니 정말 자연의 힘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하늘의 그물은 크고 넓어 엉성해 보이지만, 빠뜨리는 게 없다 (天網恢恢 疎而不失)라는 옛말이 생각나네요.
현정권은 지금도 아랫돌 빼서 윗돌 쌓는 식의 방역으로 오늘만 대충 수습하고 있는데 제 소견으로 내년에 자기자신을 태울 장작을 스스로 차곡차곡 쌓는 느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코로나 창궐은 내년이 더 심할걸로 생각됩니다.
올해 절망적인 상황에서 좋은 포스팅 해주셔서 감사하고 내년에는 부디 정권교체가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건강 조심하세요.
저는 이제 윤석열 마티즈, 명백하여 숨길 생각조차 없는 부정선거, COVID-19를 빌미로 한 계엄 같은 걸 조심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온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자유 아니면 죽음을 달라고까지 말하게 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이 정권에 와서 너무나 많은 것이 망가졌으나 가장 큰 문제, 가장 중요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문제는 바로 윤리의 추락 아니겠습니까. 결국 해결책은 하나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윤리의 회복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치가 정상화 되어야 하고 희망은 내년 보궐선거의 결과에 달려있습니다. 김종인과 주호영과 국민의 힘, 그리고 안철수와 윤석열이 어떻게 하느냐에 이 나라의 운명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내년에는 부디 이 나라가 바닥을 찍고 다시 회복하는 기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새벽의 끝이 가장 어두운 법입니다. 지금이 그 순간이라고 믿고 저 사악한 자들이 발악하며 나락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야 말겠습니다. 정의와 진실을 바로 세우고 전체주의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양심을 가진 모든 이들이 헌신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독재정권에 맞서 제2의 민주화를 또 이뤄내야 하는 것이 현재 우리나라의 과제입니다. 총선에서 야권이 크게 졌음에도 박원순 시장께서 진짜 천국으로 가심으로 선거를 통해 재기할 기회가 생겼으니, 이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끔찍한 일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정치는 못하는데 일은 잘할 수 있는 사람 대신 일은 못하는데 정치만 잘하는 사람을 택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 어찌 보면 데모크라시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일텐데, 지금의 대한민국이 그런 문제점을 비싼 수업료 내 가면서 제대로 실습하는 중인 것 같습니다.
- 많은 분들이 날이 밝기 전에 가장 어두운 법이라는 말씀을 하고 계시지만, 저는 지금이 아직 가장 어두울 때가 아니라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천룡인들이 이미지메이킹을 못하고 본색을 드러낼 정도로 다급해졌다는 것은, 점점 더 궁지에 몰리면 그만큼 정신나간 극단적인 수를 쓸 수도 있다는 뜻인데, 수틀리면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짓도 한다는 것을 지금까지 충분히 증명하신 분들이고, 청와대와 180석까지 틀어쥐었으니 못할 것도 없으니까요.
아마도 보궐선거 이후인 2021년 중순~하반기 쯤이 되면 선거 결과뿐만 아니라 타국의 코로나사태 진정과 대비되는 국내의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여론악화까지 겹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 그때쯤에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을 충분히 염두에 두고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 시점에서 판단하자면 보통선거제 민주정은 포퓰리즘에 꽤 취약성을 보인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다만 냉전시대에는 서방에 파시즘에 대한 나쁜 기억이 충분하였고, 복잡한 이유로 포퓰리즘에 대한 취약성이 잘 드러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현재 겪는 문제는 특히나 심각한게, 어지간해서는 선진국가에서 자국의 정통성과 체제 자체를 뒤엎으려는 집단이 생얼을 장기적으로 숨기고 집권하여, 초창기 사민주의자들의 몽상을 현실화하는 일은 발생하기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말씀대로 좌천룡 정권은 뭐든지 할 수 있습니다. 울산시장 부정선거 의혹, 지난 광진구 총선에서의 대진연 활동 등등만 봐도 이미 전례가 있지요. 좌천룡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므로, 어느 날 윤석열이나 안철수가 시체로 발견되거나 계엄을 선포하는 경우의 수도 없다고는 못하겠습니다.
1) 이 정권과 함께한 뒤로는 해마다 제 인생 그래프가 하한가를 칩니다. 올해 더 큰 폭으로 내려앉았으니 원상복구할때쯤 되면 잃어버린 십년이 따로 없겠습니다.
4) 올해 그나마 잘된 게 있다면 여름에 셀트리온+제약 찔끔 사서 순익 70%쯤 남겨먹은 겁니다. 지난번 글 올려주신 그날 바로 익절했으면 조금 더 득봤겠지만 썩 괜찮은 비기너스 럭으로 쳐도 되겠지요. 이쯤에서 별 미련 안 두고 물러나면 서정진 회장님은 그래도 제겐 친척들 대신 추석 세뱃돈 주신 분 정도로는 기억에 남을 것 같군요.
언제쯤 이 버블 구름이 걷혀서 찬물 다이빙을 하게 될지 몰라 걱정입니다. 며칠 전에 오래된 펀드들 정리하고 MMF와 주택청약에 나눠 옮겨놓긴 했는데 투자할 곳과 타이밍을 정말 신중하게 골라야겠습니다.
7,8) 군대에서 지방선거 투표결과 볼 때의 그 암담함은 어디 가서 말할 데도 없었지요. 어렵사리 마지막 기회가 다시 왔습니다. 안철수가 이번만큼은 결자해지하길 바랍니다.
윤석열은 이제 대권까지 기호지세로 달려야겠습니다. 그러고 보면 기호지세의 고사에서 양견 옆에는 독고씨가 있었는데, 윤석열 곁에 그만한 사람이라도 나타난다면 다행일까요.
9) 먼 훗날에라도 제가 본디 소망하던 문인의 길을 걷는 날이 온다면, 묵(默)과 같은 나날들로 이 시대를 반추하는 소설이나 시를 남길 수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
1) 우리 좌천룡 정권이 참으로 많은 사람에게 고통을 줬지요. 살아 있다면 그래도 최악은 아닙니다.
4) 이익실현을 하셨다면 축하합니다. 향후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야기해 주십시오.
7,8) 저는 '우리 이니 하고 싶은 거 다 해'라는 말이 나왔을 때가 가장 공포였습니다.
윤석열은 반드시 러닝 메이트가 필요한데, 그가 누굴 눈여겨보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9) 이 시대는 끊임없이 회자될 필요가 있습니다. 잊어서는 안 됩니다. 노무현 시대에 대한 반성없음이 이 디스토피아를 만들었습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저는 가성비를 그래도 생각해야 하므로, 섬을 이용함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섬에 크고 아름다운 집을 지어 그 곳에서 거주들 하시게 하고, 유람선 관광 코스로 섬 주변을 돌아보게 하면 어떨까요.
아시타비의 해가 얼마 남지 않았군요 잘 지내셨나요? 다행히도 저는 잘 지낸것 같습니다.
1) 쵸이노믹스 시절 서울에 집사신분만큼은 아니지만 과거 친노시절 당시 친노가 가르키는 방향과 반대로 가야 살수있다라는걸 뼈져리게 겪어서 친문이 가르키는 방향과 반대로 갔고 그 덕분에 재정적으로 윤택해진건 아니지만 소폭 늘어난것 같습니다. 친노 친문을 혐오하는 제가 대깨문들보다 득을 봤다니 아이러니하군요
2) 2017년도가 전방위적인 대중주의의 원년이였다면 올해는 대중주의를 초월하여 중국몽에 가장 근접한 한해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최고권력자들이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덕분에 공수처는 못피할것 같습니다만은 두 적통이 일찌감치 떨어지고 대중주의 마약이 치사량에 가까워져서인지 차오른 달이 뒤뚱거리는 모습이 보이는군요 내년은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볼려고 합니다
3) 잘하는것 같으면서도 중요할때마다 멍청한 선택을 해서 욕을 먹는게 안철수였습니다만은 요즘 하는걸 보면 거짓말도 하고 너스레도 떠는거보면 경험치 먹었다는 느낌은 드는군요 저는 아직도 안철수를 못믿고 있지만 술먹고 화염병 던지는거 빼고 학생회실에서 음모론만 짜던 인간들보다는 잘하겠지요. 대선병을 버리고 서울 시장에 집중한다면 마지막으로 믿어볼려고 합니다.
올해도 몇시간 밖에 남지 않았는데 몸 건강히 잘 보내시고 내년에는 많은 일들이 잘 풀렸으면 좋겠네요.
1) 험난한 시대에서 승리중이중이시군요. 축하합니다.
2) 높은 산봉우리 같은 나라의 옆에서 산자락을 넘어 또 하나의 봉우리가 되고자 도약하는 한해였지요. 내년엔 하산해야지, 안 그러면 진짜 서방국가라 자처하기도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3) 안철수가 62년생인데, 2027년 대선을 노려봐도 되는 나이입니다. 서울시장직을 1+4년 정도 하면서 능력을 보여주는 게 대통령 도전에도 나을 걸로 생각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0년, 이 난리를 겪고도 유권자들이 사태 파악을 못한다면 앞으로 더한 디스토피아도 얼마든지 가능하겠지요. 현실적으로 우리가 먹고 사는 문제보다는 자신들의 이상향 실현과 장기 집권을 위해 국민들을 희생양 삼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그들의 책임감이나 죄책감은 기대조차 할 수도 없지만, 유권자들이라도 현실 인식을 해야 할텐데 지금은 그게 가능한지조차도 가늠하지 못하겠습니다. 현 정부 여당의 골수 지지층들의 수가 결코 적지 않으며 그들 또한 그들이 지지하는 이들과 사고방식이 그다지 다르지 않은 것 같거든요. 게다가 다수의 유권자들은 이 문제를 꽤나 더디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아서, 저는 거의 포기하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베네수엘라만큼은 아니지만, 포퓰리즘이 이래서 무서운 것이라는 걸 생생하게 느껴보니 이젠 트라우마가 될 지경입니다.
입으로는 민주주의, 원칙, 정의를 외치지만 행동은 원칙을 무시한 악행으로 파시즘에 치닫고 있고, 그걸 비판하면 적폐세력을 척결하기 위해 어쩔 수 없다는 핑계와 함께 비판하는 사람들을 적폐세력이나 그 지지세력으로 몰아가는 극단성을 지닌 이들의 집권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유권자들이 온 몸으로 느끼고도 깨닫지 못한다면, 해외로 탈출하는 방법 외에는 딱히 방도가 생각나지를 않습니다.
아주 많은 것이 내년 보궐에서 결정될 것입니다. 야권이 서울과 부산에서 모두 승리한다면 풍향은 변합니다.
이미 심각해진 상황입니다만, 그나마 평화적이고 무난한 방식으로 문제를 개선해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내년의 사자성어로 석과불식을 선정했습니다. 제가 석과불식을 선정한 이유는 내년에 있을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의 보궐선거가 희망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내년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열린민주당, 정의당, 진보당, 시대전환 등의 여권이 아닌 국민의힘,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의 승리를 통해 지금보다 더 좋은 사회가 되었으면 하고요. 집단주의, 민족주의, 사회주의가 아니라 자유주의, 다원주의, 개인주의가 보다 활성화된 사회로 거듭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노란색의 따뜻함을 지닌 자유주의가 한국 사회에서 최고의 가치로 거듭나야 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요.
앞서 말씀드린 더불어민주당, 열린민주당, 정의당, 진보당, 시대전환 등의 여권에게는 완화자분의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의 무모한 윤석열 찍어내기가 완화자분이 되었던 것처럼요.^^
해양장미님, 제가 걱정하는 부분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윤석열이 대권을 잡더라도 문제는 현재 국회 의석 구조가 민주당을 비롯한 여권이 180석 넘게 가지고 있어서 최소한 총선이 열릴 2024년까지 모든 상임위를 민주당이 독식하는 구조가 지속된다는 점 하고요. 또 한 가지는 김명수 대법원장은 말할 필요도 없고, 대법관들도 김선수처럼 현 정부와 코드가 맞는 인사들로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입법과 사법은 정권이 바뀌더라도 2024년까지는 민주당이 장악하는 체제로 이어지는 부분이 걱정입니다.
미국에서 조 바이든이 당선되면서 이제는 공이 우리나라쪽으로 넘어온 것 같습니다.^^ 이젠 우리나라도 민족주의 사회주의 집단주의 포퓰리즘의 먹구름에서 벗어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6년 10월 무렵 박근혜의 탄핵을 넘어 박근혜의 자진 하야를 주장했던 제가 해양장미님의 블로그를 몰랐다면 문재인, 박원순, 이재명을 지지했을 수도 있어서 엄청 끔찍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모르겠다면, 해양장미님의 블로그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고요. 자유주의, 다원주의, 개인주의적인 분들의 의견을 적극 듣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스마트폰은 팔저림을 유발하는 고통유발자라 생각해서 불가피한 통화, 문자 같은 걸 제외하고는 스마트폰의 이용을 극도로 자제하는 편입니다. :)
해양장미님, 다가오는 신축년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평안하셨으면 하고요, 희망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해양장미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만 갖고 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D
앞으로 있을 보궐, 대선, 지선을 야권이 모두 이긴다면 사법도 돌아서지 않을 수 없고, 180석 국회가 할 수 있는 저항도 제한적이 됩니다. 검찰총장직 하나만 가지고도 잘 싸우는 게 윤석열 아닙니까.
박근혜가 자진 하야하고 질서있는 퇴각을 했다면 우리나라가 이꼴은 아니었을 겁니다. 헌재의 탄핵소추일까지 상황파악 못 하고, 광신도들 말만 듣다가 모든 걸 망쳐버렸지요. 그게 이제 4년 전인데, 이 정권도 유사하게 반복하는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