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정권 좌우 정도의 어림

정치 2021. 2. 18. 15:56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n0eLkfMaAcc

 

 

 내가 줄곧 생각해온 난제 중 하나가, 정치라는 걸 제대로 아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겁니다. 많은 분들이 정치를 알고는 싶어 하는데, 잘 알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그놈이 그놈이라면 그래도 ‘좌파는 뽑지 말라’고요. 그러려면 간략한 좌우 구분법이 필요한데요.

 

 나는 우리나라 조건에서 다음 다섯 가지 기준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 작은 정부 지향인가, 큰 정부 지향인가?

- 산업을 지향하였는가, 금융을 지향하였는가?

- 강대국 지향인가, 속국 지향인가?

- 친미인가, 친북/친중/친러인가?

- 친일인가, 반일인가?

 

 상기한 기준으로 전자면 20점, 후자면 0점. 총점으로 0/20/40/60/80/100으로 점수를 매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우파, 낮을수록 좌파인 걸로. 특정 팩터 구분 불가할 경우 10점입니다.

 

 이 기준대로 기존 정권들을 평가해보지요. 어느 정도 나의 사견이 들어갑니다.

 

 

 

1) 이승만 정권

- 큰 정부 지향, 산업/금융 지향 없음, 강대국 지향, 친미, 반일

: 50 (중도)

 

 

 

2) 장면 내각

- 큰 정부 지향, 산업 지향, 강대국/속국 지향 없음, 친미, 반일 지향 없음

: 50 (중도)

 

 

 

3) 박정희 정권

- 큰 정부 지향, 산업 지향, 강대국 지향, 친미, 친일

: 80 (우파)

 

 

 

4) 최규하 정권

- 평가하지 않습니다.

 

 

 

5) 전두환 정권

- 작은 정부 지향, 산업 지향, 강대국 지향, 친미, 친일/반일 지향 없음

: 90 (강한 우파)

 

 

 

6) 노태우 정권

- 작은/큰 정부 지향 없음, 산업 지향, 강대국 지향, 친미/친러 지향 없음, 친일/반일 지향 없음

: 70 (우파)

 

 

 

7) 김영삼 정권

- 작은 정부 지향, 금융 지향, 강대국 지향, 친미, 반일

: 60 (중도우파)

 

 

 

8) 김대중 정권

- 작은 정부 지향, 산업 지향, 강대국/속국 지향 없음, 친미/친북 동시지향, 친일

: 80 (우파)

 

 

 

9) 노무현 정권

- 큰 정부 지향, 금융 지향, 강대국/속국 지향 없음, 친중/친북/친러, 반일

: 10 (강한 좌파)

 

 

 

10) 이명박 정권

- 작은 정부 지향, 산업 지향, 강대국/속국 지향 없음, 친미, 친일/반일 지향 없음

: 80 (우파)

 

 

 

11) 박근혜 정권

- 큰 정부 지향, 산업 지향, 강대국/속국 지향 없음, 친미/친중 동시지향, 친일/반일 지향 없음

: 50 (중도)

 

 

 

12) 위수문동(僞囚紊哃) 정권

- 큰 정부 지향, 금융 지향, 속국 지향, 친중/친북, 반일

: 0 (매우 강한 좌파)

 

 

 정리하자면

 

우파 :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대중, 이명박

중도 : 이승만, 장면, 김영삼, 박근혜

좌파 : 노무현, 위수문동(僞囚紊哃)

 

 입니다.

 

 이렇게 정리해 놓으니까 보편적인 인식하고는 꽤 달라지지요?

 

 이 정리에서는 우파 쪽이 성적과 결과물이 좋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우파’는 그저 보수주의를 의미한다기보다는, 루이 16세를 죽이지 않으려 했던 온건함과 공산주의에서 자유를 지키려 했던 자유주의 같은, 그런 좀 더 보편적 긍정성이 있는 걸 포함하여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야(前夜)  (31) 2021.02.28
적란운  (27) 2021.02.26
역대 정권 좌우 정도의 어림  (18) 2021.02.18
문기69(2021년) 정월 초승  (26) 2021.02.16
신성 네오 헤븐조선 좌천룡국은 개발도상국  (21) 2021.02.06
그 동안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8) 2021.02.0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rmalitear15 2021.02.18 16: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론 친북 제외한 김대중과 이명박을 선거로 뽑게 된 6공화국 이후 대통령중엔 제일 높게 평가합니다.
    둘다 자유주의라는데 개념이 확실했고 온갖 규제들을 줄이는데도 공을 세웠으니요.
    그리고 본인들의 한계점을 깨닫고 전문가들을 대거 이용한것도 있고 말이죠.

    • 해양장미 2021.02.18 17: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대중 정권은 적어도 초기에는 DJP 연합정권이었고, 김대중 본인이 친미 친일이라 이후의 민주당계 좌파정권하고는 색깔이 많이 달랐지요.

      이명박 정권은 친미에 작은정부를 지향한 마지막 정권이었습니다. 우리나라 특성상 친미만 제대로 해도 최악은 면할 수 있는데, 제대로 된 친미성향 가진 정권이 요새 잘 안나옵니다.

  2. O44APD 2021.02.18 18: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대중은 과거에는 학현학파의 아바타였는데 영국 유학가서 현실을 배운것 같더군요

    그 이후로 박정희의 말이 옳았다고 인정하기도 하고 캉드쉬가 각서까지 요구하면서 강제했다고는 하나 현실적으로 움직였지요 과거의 그였다면 그러지 않았을텐데 말이죠

    • 해양장미 2021.02.18 1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치적으로 필요가 있었다고는 하나 김종필과 연합을 했던 시점에서 이미 좌파라고는 할 수 없었고, 실제 집권 내내 좌파들과 제법 험하게 싸웠었지요.

      좌파들이 당시 김대중 정권을 어떻게 봤는지는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4645

      이 책의 목차와 소개만 봐도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3. 반문우파 2021.02.18 1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대중은 확실히 친북인거만 제외하면 보수 우파에 가까운 사람이네요

    보수의 상징인 박정희와 진보의 거두 이미지를 가진 김대중이 같은 80점인게 묘하네요

    참고로 저는 100점만점에 100점입니다

    • 해양장미 2021.02.18 18: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대중이 젊을 때는 좌파였는데, 나이들면서 제법 우파화되었지요. 김대중 정권은 김종필과 연합한 정권이라 그런지 꽤나 우파성향이 있었고요. 김대중 정부 초대 총리는 김종필이었습니다. 그 다음 총리는 포스코 초대 회장 박태준, 그 다음은 민정당 출신에 지금도 국민의힘 현직 상임고문인 이한동이었지요.

  4. mychew 2021.02.18 2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버지는 아시아 지역에서 우익 조합주의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였는데 정작 박근혜 본인은 대통령직에 오른 뒤로 정체불명의 유사좌파 정치인이 됐다는 게 상당히 아이러니한 대목이네요.

    반면에 가짜수령은 노무현의 좌회전 깜빡이 넣고 우회전하는 "실수"를 다시는 반복하지 않았으니 과연 청출어람이자 마오주의 민족해방 정신으로 중무장한 좌익의 귀재라 불릴만 합니다.

    • 해양장미 2021.02.18 2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정희는 상당히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국가 산업화에 애썼던 인물인 반면, 박근혜는 청와대에 틀어박혀서 부처들 사이 갈등도 제대로 조절을 못했지요. 그 와중에 시진핑의 성향이나 북조선의 상황을 잘못 파악하고 실수를 범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박근혜 정권은 상황을 인식하는 능력,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갈등을 조절하는 능력 같은 게 현저히 부족했던 정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조차도 어느 정도 정상범주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 정권은 아예 정상범주에서 한참 벗어나 있고요.

      노무현 정권은 성향은 왼쪽인데, 좌파임에도 특이하게 그 방향이 맞는지 고민하면서 왔다갔다 했던 반면, 이 수령(囚囹)님 정권은 진정한 좌파답게 상식을 벗어난 수준으로 막나가다 보니 성향의 폐해또한 극단적으로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5. Palaiologos 2021.02.18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기준으로는 가장 간단하고 확싫한 방법 입니다. 역대 대통령 좌우 구분도 좋지만 현재 유력 정치인 좌우 구분에 관한글도 보고 싶습니다.

    김대중은 영국유학이후 완전 우파가 되버렸죠. 젊을때 박정희 대신 대통령 했다면 나라 필리핀으로 만들었을 겁니다. 친북성향과 여성부만 없었으면 87체제 이후 최고의 대통령 이었을 겁니다. 주관적인 평가 입니다만 김대중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원한을 뛰어넘어 용서와 화합을 하려 했다는 점에서 고평가 합니다.

    이명박은 노태우만큼이나 저평가 당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아쉽고 안타까운 대통령인 거 같습니다. 악마같은 좌파들만 아니엇으면 광우병 선동없이 더 훌륭하게 대통령직을 수행 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수령의 통치를 겪어보니 이명박 정도 되는 대통령이면 재선도 시켜주고 싶습니다.

    대한민국 건국이래 국가의 번영을 만든건 모두 우파네요. 제가 정말 싫어하는 말이지만 누구들 말마따나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습니다.

    • 해양장미 2021.02.19 0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방법은 정권이 행한 행동을 평가한 것이기 때문에, 아직 정권을 쥐지 않은 특정 정치인을 평가하는 툴로는 그리 적합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집권을 하면 어떻게 할지에 대해 다분히 예측의 영역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예측이야 해볼 수 있습니다만.

      상기하신대로 김대중이 70년에 대통령이 못 되고 98년에 대통령이 된 게 결과적으로는 좋았습니다. 1970년의 젊은 김대중은 지나치게 좌파적이었고, 현실을 잘 몰랐지요. 그 때의 김대중은 김종필과 손을 잡을 일도 없었을 거고요.

      이명박은 그가 잘한 걸 이해하려면 경제학을 이해해야 한다는 점에서 제 평가받기가 힘든 인물 같긴 합니다. 게다가 4대강도 결과적으로는 괜찮은데, 원래 대운하하려고 그랬다는 점에서 제평가 받기 참 힘들지요.

      이 방법은 애매하게 통용되는 우파의 정의를 '좌파가 아닌, 지롱드파에서 기원한' 본래의 것으로 환원한 것입니다. 그래서 딱히 보수주의적이지 않고, 극단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을 우파로 정의하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에서는 우파가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것이 되고, 좌파는 부정적인 면이 두드러집니다.

  6. 리카아메 2021.02.19 03: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대중씨의 현실주의적인 면모와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보여준 신념은 높게 평가하지만, 결국 미래를 보는 혜안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김대중씨가 지금 살아서 국민연금 강제가입(한 번 출산율이 떨어지면 윗세대 부양의무로 젊은세대가 더 가난해지고 출산율이 더 떨어지는 악순환)과 페미니즘 파종(하락의 트리거)이 서로 상승효과를 일으키며 만들어낸 충격적인 인구구조를 보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은 할 것이고, 그런 점에서 잘못한 것을 오히려 뉴 노멀로 삼는 현 정권과는 결이 다른 분이겠지요.

    박정희의 친일은 역시 지일, 극일에 가까운 것이겠지요. 개인적인 일본문화에 대한 선호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 해양장미 2021.02.19 0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대중 개인과 김대중 정권 전반의 성향도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김대중 본인은 어쨌든 진보주의자 특유의 낙관적인 면이 꽤 있었던 반면, 정권 내각은 쭉 우파가 총리를 했기 때문입니다. 오판을 여럿 한 부분이야, 그런 걸 안했다면 김대중을 역대 최고로 평가해야 마땅하겠지만 그 정도는 아닌 거고요.

      본문에서 이야기하는 친일은 친미와 같은 어감입니다. 박정희 정권은 친미정권이었지만, 미국과 박정희 사이가 좋은 건 아니었지요.

  7. 윈브라이트 2021.02.19 08: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각 항목을 0점~20점 스펙트럼으로 구분해서 더 세분화된 점수를 어림해봐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예컨대 문재인의 친중, 친북, 반일은 노무현의 친중, 친북, 반일보다 훨씬 강도가 셀 테니까요.

    전통적으로 권력을 잡은 좌파들이 산업 육성보다는 금융지향 쪽이라는건 장하성의 펀드질이나 현 정권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러 형태의 사모펀드 비리만 봐도 알 수 있지만, 좌파 성향 지지자들도 금융에 우호적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지자들은 그런 쪽에 별 생각이 없는거 같아 보여요.

    • 해양장미 2021.02.19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물론 말씀대로입니다만, 그렇게 하면 좀 더 정확하지만 다소 주관적인 결과물이 나오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10점 단위로만 점수가 나오도록 하였습니다.

      - 지지자들의 이해가 충분하건 불충분하건, 재벌개혁이라는 건 결국은 대기업 경영을 오너가 아니라 전문경영인에게 맡기겠다는 거고, 그런 건 사모펀드의 발상입니다. 애초에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으로, 대기업으로 키우겠다는 발상이 전혀 없기도 하고요.

  8. 워디99 2021.02.19 1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수들을 용서하고 화합하려 노력한 것도 장점이지만, 자신의 오판을 인정하고 거리낌없이 수정하는 것도 김대중의 장점인것 같습니다. DJP연합, 그리고 우파들이 쭉 총리를 한 걸 보면 사람쓰는 능력도 생각보다는 좋은듯 싶구요.

    한국 민주당계에 이런 인물이 있었다는게 놀랍습니다. 리스펙 할만한 가치가 있네요. 과장 제법 보태서 바르샤의 메시같은 느낌이랄까요. 제게는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안희정을 보면서 노무현보다는 김대중의 느낌이 많이 난다 생각했는데 젊은 시절 김대중이라면 그럴수도 있겠네요. 감옥에서 나오고 사면복권되면 좀 더 좋은 정치인으로 성장해있기를 바랍니다.

    저는 100점 만점이네요. 뭐 제가 정치를 할 건 결코 아니지만요. 역시 전 좌파와는 안 맞는군요.

    • 해양장미 2021.02.19 14: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통령 시절 김대중은 김종필과의 개헌 약속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김종필이 햇볕정책에 반대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김종필하고 관계가 심하게 꼬였는데, 그래도 김대중은 회유해서 어떻게든 같이 가려고는 했었지요. 그래서 재임 후반 총리가 자민련 이한동이었던 거고요. 종합적으로 보면 대통령 김대중은 고집도 있었고, 약속을 안 지킨 면도 있었지만 의리도 있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 의리가 결과적으로는 괜찮았고요.

      안희정이 정치인으로 복귀 가능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시대가 바뀌어야 가능할 것 같은데, 그건 안희정이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겠지요.

  9. Lastinches 2021.02.19 17: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같은 민주당계 대통령이라고 해도 김대중, 노무현과 문재인은 격이 다르듯이, 김대중과 노무현도 동급처럼 엮이기에는 김대중이 좀 억울하겠다는 생각을 이전부터 해 왔습니다.

    - 오래 전, 한 2010년대 초반쯤 읽었던 제목도 기억 안 나는 좌파서적에서 노무현을 정책만 보면 신자유주의 극우파라고 묘사한 구절을 읽은 기억이 나는데, 아마도 한미 FTA 체결과 이라크 파병 때문에 저렇게 쓴 것이겠지만, 좌파가 저런 식으로 오랜 세월에 걸쳐서 좌우 개념에 대한 선동을 심하게 했으니 우리나라 사람들의 좌우파 개념에 대한 커먼센스도 이상해질 수밖에 없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 오바마와 김대중은 둘 다 젊은 시절 급진좌파 성향이 강했지만 어느정도 경륜이 쌓인 후에는 보다 현실적으로 바뀌었고, 문화적으로 리버럴한 성향이 강했고, 전임자로부터 매우 심각한 폭탄과 함께 정권을 이어받은 상황에서 제법 선방하며 임기를 마쳤으나 그 당시 관점으로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갔던 결정들이 시간이 흐르며 엄청난 스노우볼로 작용하는 바람에 퇴임 이후 갈수록 비판을 많이 받고 있다는 점 등등 여러모로 서로를 연상하게 만드는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예전에 노무현 회고록에서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는데 과연 사회주의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을까? 라는 구절을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노무현이 왼쪽 깜빡이 키고 우회전하는 행보를 종종 보였던 것도 그를 따르는 정치세력의 성향과는 별개로 노무현 개인의 저런 면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 여담이지만 만주군에서 그 악명높은 일본식 똥군기 문화에 조선인 차별까지 겪었던 박정희조차 일본과의 외교관계를 수복한 덕에 많은 이익을 봤는데, 정작 일제시대를 겪어보지도 못한 인물들이 이 명단에서 가장 강한 반일 축에 드는 것이 우리나라의 반일감정에 대해 많은 것을 설명해준다고 생각합니다.

    http://m.segye.com/view/20130912002907

    한편으로는 이 사건이 떠오르기도 하고요.

    • 해양장미 2021.02.19 19: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좌파와 매노들이 노무현 신격화를 그 동안 참으로 열심히 해왔었지요. 김대중은 그만큼 띄워주지 않았고요.

      - 찐좌파들이 보기엔 노무현도 우파였던 것이긴 합니다. 그 찐좌파들이 얼마나 트루레드였는지 사람들이 잘 모르고, 말을 해 줘도 안 믿는 게 이 비극의 한 단초였지요.

      - 오바마는 그래도 트럼프 덕에 많이 재평가되고 있지요. 김대중은 대북정책, 국민연금, 여성부가 너무 어마무시한 스노우볼이 되어서 잘한 게 아직 재평가를 충분히 못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노무현은 특이하게 좌파임에도 번민하고 장고하는 성격이었고, 계산이 잘 되는 편이었습니다. 반골기질이 있어서 좌파가 된 것 같은데, 그 반골기질이 너무 심해서 좌파들의 선동에 완전히 넘어가지도 않았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문제 중 하나라면 굉장히 특이했던 노무현을 사람들이 좌파의 표준쯤으로 생각해버리게 된 면이 있었다는 것이겠지요.

      - 일제 겪어본 사람보다 안 겪어본 사람들의 주입되고 창조된 반일감정이 더 밑도끝도없지요.

      링크하신 사건에서, 파시스트들은 저 노인이 잘 맞아죽었다고 생각할 겁니다. 그러니까 파시스트인 것이고요.

그레고리력 2021년을 출발하며, 정국 보기

정치 2021. 1. 2. 16:08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7SePx4QzzmY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 일당의 향후 목표는 명백합니다. 가능한 권력을 유지하고,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면 훗날의 무사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현재 보이는 대략적인 구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하 사견이므로 틀릴 수 있으며 틀린 건 보완해 주십시오.




1)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 이낙연, 박지원, 극소수 측근


: 퇴각 모드 시작 같은데 아직 차기정권 창출의 미련은 있습니다. 친이계와 딜을 시도했다고 보이며, 차기 서울시장 후보인 박영선을 신뢰하지 않아 안철수를 적극적으로 막지 않을 것입니다. 겉으로 티 나지는 않으나 내부 레임덕이 심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사기가 낮습니다.




2) 친이계, 바른정당계, 김무성계, 주호영


: 이 그룹은 이낙연이 내민 석방 카드를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는 사전 협의가 있었던 걸로 봐야 합니다. 안철수를 대표로 밀어 서울시장을 탈환하고, 이명박의 석방을 도모하여 장기적인 빌드업 중으로 간주합니다. 안철수의 최근 언행 개선은 김무성과 친이계 덕으로 추정합니다.




3) 이재명, 이해찬, 김어준 등


: 차기대선을 위해 달리고 있으며 복잡한 여권 내 다툼에서 우위를 점한 것 같습니다. 다만 위수문동(僞囚紊哃)에게는 아직 대깨문과 호남이 남아있으므로 향후의 전투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4) 김종인


: 거시정치 감각은 최고인데 계속 아군을 못 만들고 있습니다. 참모로는 초일류지만 리더로는 자격이 없는 것 같습니다. 리더는 사람을 다뤄야 합니다.




5) 친박


: 정신줄이라는 게 남아있지 않습니다. 순수한 하드트롤러.




6) 윤석열


: 이것저것 복잡하게 생각하는 타입이 아닌 것 같습니다. 현재의 정치역학으로 보면, 위수문동(僞囚紊哃)의 암묵적인 투항을 얻어내는 게 그가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가장 쉬운 길입니다. 옛날 노건평과 이상득의 회합과 같은 게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워디99 2021.01.02 16: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남은 여기서 1번에 해당하려나요. 친민주당 성향인 분들은 3번으로 넘어가지 않을까 싶구요. '나는 문재인이 좋아서 문재인을 지지한게 아니라 민주당을 지지해서 민주당 후보인 문재인을 지지한거다. 이재명은 유능한만큼 문재인과는 다를거다. 문재인이 아무리 못했어도 기득권 세력에게 다시 권력을 넘겨줄 수는 없지 않냐.'라는 말과 함께.

    올 한해엔 참 많은 일들이 있을듯 싶습니다. 많은 일들이 일어나는 건 피할 수 없는만큼, 그 일들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귀결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결국 재도전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수험생 생활을 하면서 악화된 건강이 결정적이었습니다. 혹시 모르죠. 지금의 선택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줄지.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올 한해 건강하게 보내시기를.

    • 해양장미 2021.01.02 16: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호남은 1번이고요. 3번은 그냥 친민주당 성향을 넘어 사회주의 NL 성향으로 봐야 합니다.

      잃어버린 건강은 되찾기 어렵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O44APD 2021.01.02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예전에 이명박 박근혜 석방문제는 문재인 딜용이다라고 언급한적이 있었는데 요즘 정권 리액션을 보니 어려운 추측은 아니였나 보군요

    노명박 처럼 인연이 있는것도 아니고 정치적 제노사이드를 한 상대에게 딜을 하는거보면 어처구니 없긴한데, 이재명을 생각하면 납득이 간다는게 재미있는것 같습니다.(물론 실제로 밀 사람은 이재명이라기보다는 조국 혹은 바둑이 측근이겠지만요)

    • 해양장미 2021.01.02 18: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윤석열이 변수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윤석열이 만약 차기 대통령이 되면, 이명박이건 박근혜건 윤석열 임기 내 사면이 어려워질 수 있거든요. 위수문동(僞囚紊哃) 임기 내 사면이 그나마 현실적일 수 있단 말이지요.

  3. 미사일샤워 2021.01.02 1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윤석열 케이스의 위수문동의 암묵적인 투항은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저는 현상황에서는 일단 윤석열이 출마하고 윤석열로 야권 단일화되는 두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지 않는다면 민주당 정권을 무너트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장애물은 윤석열이 대선 출마할 의지가 있는가 입니다.

    평가하신 것 처럼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순한 타입이라 임기 채우면 별 미련없이 자연인으로 돌아가 개를 돌보며 살 가능성도 높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감히 구국의 결단이라고 까지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부디 윤석열이 천명을 따르기를 바랍니다.

    • 해양장미 2021.01.02 1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노무현이 임기 말에 정동영을 안 밀었습니다. 고건 낙마시키고 한명숙 밀어보다가 이해찬도 안 되니까 암묵적으로 이명박이 당선되는 걸 방관하는 가운데 노건평-이상득 회합으로 서로 너무 민감한 건 봐주기로 하지요. 위수문동(僞囚紊哃) 또한 윤석열에게 비슷한 태도를 취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윤석열이 바보가 아닌 이상 미련없이 자연인으로 돌아가는 선택을 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럴 수 있는 입장이 못 됩니다.

  4. mychew 2021.01.02 19: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이명박, 박근혜의 사면을 대가로 차기에 정권이 교체되더라도 문재인의 죄를 묻지 않고 퇴임 후의 안위를 반드시 보장해 주겠다는 내용의 정치적 딜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뇌피셜을 굴려봅니다.

    가짜수령은 과거 노무현이 정권 말기에 자신의 지지층에게 무참히 당하던 돌팔매질의 재림이 너무나 두려운 나머지 앞에서 돌팔매 세례를 대신 당해줄 대리인 이낙연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낙연한테 광신적인 가붕개들의 집단 린치를 견뎌낼 만큼의 맷집이 존재할런지 모르겠네요.

    2) 안철수가 서울시장직에 당선된다면 당분간 그를 야권의 얼굴마담 격으로 내세워 보수우파 진영의 이명박근혜 이미지를 점차적으로 희석시킬 것 같네요. 이를 기반으로 국민의힘 의석에서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계파색 옅은 초선 의원들과 국민의당을 포함한 기타 범야권 인사들을 차례대로 포섭해서 대선을 앞두고 당내의 강성우파 태극기 세력을 축출하기 위한 비박계 중진들의 거시정치 수행 작업의 일환으로 추정합니다.

    3) 여당이 서울시장 재보선에서 패배하고 가짜수령의 레임덕 현상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된다면 결국 가짜수령과 척을 질 수밖에 없는 스탠스입니다. 중간에 이해찬이 있다고 한들 이재명을 어지간한 우파진영의 인사들보다도 훨씬 더 불신하고 미워하는 가짜수령의 마음을 되돌릴 방법이 과연 존재할지 모르겠습니다.

    4) 임기 3개월 남은 아집이 강하고 까탈스러운 팔십 노인한테 세력을 규합할 수 있는 리더십이 존재할 리가 만무하죠. 이미 비박계 중진들이 김종인과 따로 떨어져서 재보선과 대선에 대한 밑그림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걸로 보이네요. 선거공학자는 선거공학자 역할만 수행해야 빛이 나는 법입니다.

    6) 가짜수령이 아무리 겁이 많은 인사라 하더라도 윤석열에 대한 가짜수령의 개인적인 원한이 이미 뼈에 사무치도록 깊을 것으로 추측하는 바 윤석열이 가짜수령 측으로부터 암묵적인 정치적 투항을 받아내기는 결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국 윤석열을 제도정치권으로 이끌어내는 정치세력 내지는 윤석열의 정치 러닝메이트가 양자 간의 중재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결과값이 도출되든 관계없이 필연적으로 매우 험난한 과정을 거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해양장미 2021.01.02 1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아니나다를까 이낙연은 엄청난 속도로 추락하고 있고, 위수문동(僞囚紊哃)의 앞날은 험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저도 그렇게 봅니다. 그런데 안철수는 이번에 보궐에서 이기더라도 서울시장을 1번은 더 해야 할 겁니다. 장기적인 빌드업이겠지요.

      3) 아마 우리 수령(囚囹) 동지(哃謘)는 이해찬을 이재명 이상으로 싫어하고 있을 겁니다.

      4) 김종인은 주호영이라도 자기 편으로 만들었어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힘을 가늠하지 못하고, 아군을 늘리지 못하면 아무 것도 못 하는 게 정치인데, 현재의 모습을 보면 정치인으로는 자질이 부족하다고 할 수밖에 없겠습니다.

      6) 위수문동(僞囚紊哃) 께 남은 활로가 그리 넓지 않고, 여러 갈래도 아닐 겁니다. 친이계와 손을 잡고 윤석열을 대통령으로 만드는 가운데 자신과 가족의 안위만큼은 어느 정도 보장받는 게 최선책이라고 보는데, 과연 수령(囚囹)께서 그리 해보실지는 모르겠습니다.

  5. minddiver 2021.01.02 2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대깨문 사이트들(루리웹, 클리앙, 뽐뿌) 쭉 돌아봤는데 사면 건의 관련해서 이낙연 비토 엄청나네요. 거의 사이트의 모든 구성원들이 합심해서 이낙연을 까는 수준입니다.

    물론 이낙연이 민주당 후보로 나오면 언제 그랬냐는듯 찍어줄 사람들이지만 이 정도 비토면 이낙연이 민주당 후보로 나오기 더 어려워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해양장미 2021.01.02 2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낙연을 포기하여 추미애를 차기대통령으로 미는 자들이 나타났다 하여 실소를 금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부디 추미애 장관님이 민주당 차기 대선후보가 되시길 바랍니다.

  6. rtzg 2021.01.02 2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 시점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이 1. 윤석열이 정치를 할 것인가 (대선 나올것인가) 2. 이재명이 민주당 단독후보로 나왔을 때 이길 수 있을것인가 이 두가지인데 1번은 위 대댓해주신걸로 갈음하고, 2번은 어떻게 보십니까? 개인적으로는 윤석열이 나와도 상대가 이재명이면 못 이길거라고 생각합니다. 박근혜가 '여당 내 야당' 포지션을 들고 나와 이명박정권 심판론을 덮어버리고 대선에서 승리했던 그림이 자꾸 떠오르네요.

    • 해양장미 2021.01.02 2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길 수 있다고 봅니다. 일단 이재명은 2012년 박근혜만큼의 여당 내 지지나 지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시 위수문동(僞囚紊哃)은 안철수에 비해 승률이 높게 나오는 후보가 아니었습니다. 지금으로 치면 국민의힘 후보로, 윤석열이 사퇴하는 방식으로 단일화가 된 것과 같았지요.

      그리고 호남은 여전히 이낙연을 지지합니다. 이낙연이 아니면 정세균을 후보로 지지할 겁니다. 이재명은 호남 표심을 잡는 데 있어 제한적일 겁니다.

    • rtzg 2021.01.02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제일 좋은건 이재명이 나왔다가 지는 것이긴 합니다ㅋㅋㅋ하여튼 제발 잘 좀 됐으면 좋겠습니다. 5년만에 정권교체가 전례없는 일이라는건 알지만 막상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하니까 사람 애간장을 태우네요. 최우선의 목표는 서울시장 절대탈환이 되어야겠습니다. 국힘도 되도않는 욕심부리지 말고 야권연대 잘 해나가길 바랍니다.

  7. 퐁퐁123 2021.01.02 2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동산부터 시작해서 노무현 때와 비슷한 점이 많지만 정치 구도에서 차이점이 있다면 이재명은 고건 따위와는 비교도 안되게 위험한 인물이며 윤석열이라는 최후의 변수가 남아있다는 점이겠네요.

    다만 저는 2번에서 꽤 많은 변수가 있을 것 같은데 이재명을 이길 사람은 결국 윤석열밖에 없고 윤석열이 정치를 한다고 했을 때 과연 오세훈,유승민을 필두로 한 계파들이 윤석열을 온전히 옹립하려고 할까 의문이 듭니다.
    홍준표는 버려졌다 쳐도 오세훈 유승민은 본인들 능력에 비해서 욕심이 너무나 많은 것 같거든요.

    지금 안철수만 봐도 김종인뿐만이 아니라 바른정당계와 친이계 일부 그룹에서 어떻게든 견제하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고요.

    만약 윤석열을 국민의힘 대선주자로 옹립하는데 많은 잡음과 노이즈가 난다면 윤석열은 1)정치를 포기하거나 2)지지세가 약화되거나 3)국민의힘을 포기하고 국민의당 입당이나 신당창당을 하려고 할지도 모릅니다.
    윤석열이 정치를 한다고 했을 때 저 2번에서 얼마나 노이즈가 나느냐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생길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윤석열이 대통령이 되려면 안철수 서울시장 당선 및 국민의당 지지율 상승-윤석열 국민의당 입당-국민의당 윤석열로 헤쳐모여 하고 그 지지세로 나머지 국민의힘 잔존세력과 합당-이재명과 결전 이 시나리오가 지금으로서는 윤석열이라는 사람이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가장 높은 확률인 것 같습니다.

    만약 우리 위수문동과 친문 그룹이 작정하고 살길을 찾으면서 여기까지 내다본다면 안철수 및 윤석열의 상승세를 방조 및 암묵적 지원을 하면서 윤석열이 대통령이 되기를 바래야할텐데 우리 위수문동께서 지금 그 정도까지 생각하시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해양장미 2021.01.02 2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결국 오세훈이나 유승민이 총리직이나 장관직 정도를 약속받고 힘을 합치는 것 외엔 방법이 없습니다. 분명 윤석열을 추대하려는 사람들도 꽤 나올건데, 그러면 줄 잘 서는 쪽이 훗날 한 자리 할 확률이 높거든요.

      첫 단추는 안철수 서울시장 당선입니다. 여기서부터 끼워져야 모든 게 제대로 시작될 겁니다. 정권교체가 진짜 가능해보이게 되면 여권은 조각날 것이고, 정권교체를 원하는 국민들의 여론이 윤석열로 모일 겁니다.

    • 퐁퐁123 2021.01.02 2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언젠간 저들도 현실을 깨닫고 줄을 서려고 하겠지만 저들의 욕심과 판단력으로 보아 끝까지 배짱장사를 하려고 할 듯한데 왠지 저는 저들이 윤석열을 바로 국민의힘으로 받아들이려고 할 것 같지가 않아보입니다.
      그러기에 결국 중간다리로 안철수와 국민의당이라는 플랫폼이 필요할텐데 해양장미님 말씀대로 첫 단추는 안철수 서울시장 당선이고 당선 후 국민의당이라는 플랫폼이 제대로 살아있어야 저들이 결국에는 투항하고 항복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생각하긴 싫지만 만약 안철수가 진다면 우린 이재명과 함께 꼼짝없이 사회주의 지상락원으로 가게 될 듯한데 그건 진짜 생각하기 싫네요.

  8. 성세자생정 2021.01.03 00: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저는 개인적으로 수령동지와 윤석열간의 딜이 이뤄지기 어렵다고 보는 몇가지 이유들이

    1. 이재명의 지지율이나 입지가 당시 정동영보다는 한결 나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아마 분명히 중간에 캐치해서 윤석열보다 자기와 딜을 하는게 더 나을거라고 차단을 해오지 싶습니다.
    2. 노무현-이명박 사이의 딜이 이미 비참한 결과로 끝난 선례가 있기 때문에, 수령 동지와 그 측근들도 그러한 딜의 유효성에 대해 속으로 계속 회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이재명도 분명히 그러한 점을 상기시키면서 그래도 같은 당인 자신과 딜을 하는게 낫다고 회유해오겠지요.
    3. 어떤 의미에선 이게 가장 중대한 난관인데...윤석열이 과연 그러한 종류의 딜을 받아들일 인물일지 모르겠습니다. 뭐 검사 윤석열과 정치인 윤석열은 다를 가능성도 생각해볼만 하기는 한데요...


    2) 향후 정권교체를 위한 통합 플랫폼 결성이 이뤄졌다고 가정했을때, 야권 거물들간에는 대통령 윤석열-경제부총리 유승민-당대표 오세훈-서울시장 안철수 정도로 역할분담과 합의가 이뤄지는 쪽이 그나마 이상적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사실 유승민도 유승민의 사회경제적 관점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입장에서 '경제부총리 유승민'은 생각만 해도 손이 부들부들 떨리긴 합니다만, 미우나 고우나 그자도 거물은 거물이니 어디 어울려 보이는 자리 하나는 차야 타협이 되겠지요?)

    • 해양장미 2021.01.03 0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저는 위수문동(僞囚紊哃)이 과연 이재명을 믿을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노무현과 이명박의 협정이 깨진 건 광우병 촛불시위 당시 친노그룹이 보인 행태 때문인데, 적어도 이명박이 먼저 깬 건 아니었거든요.

      2) 김무성이 역할을 좀 해 줘야 할 것 같습니다. 유승민은 일단 자리 하나 준 다음에 못할 경우 교체하면 됩니다.

  9. 윈브라이트 2021.01.03 0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이명박, 박근혜 사면론은 이낙연이 총대를 메고 있지만 그의 단독 결정일리가 없습니다. 딴지, 클리앙, 보배드림, 팟캐스트, 찐문 유튜브 등에 출몰하는 강성 대깨문들은 이낙연이 위수문동 등에 칼을 꽂고 있다고 분노하고 있지만, 분명 이낙연은 위수문동과 교감이 있었을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위수문동은 깨문이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정의로운(?) 사람이 아니고, 깨문이들이 원하는 것만큼 이명박, 박근혜를 감옥에서 오래 썩게 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사기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2. 한가지 의문스러운 점은 과연 이낙연이 얻을 것이 무엇인가 하는 점입니다. 위수문동의 오더를 받아 사면정국을 주도하고 통합행보를 보인다, 야권의 분열을 획책한다 정도를 생각한거 같은데, 이낙연의 출혈이 너무 커 보입니다. 이낙연은 강성 친문 지지층과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는데, 사면정국이 오래 지속될수록 이낙연의 양대 지지 기반이 붕괴할 가능성이 크고, 이 지지자들은 워낙 강성이라 나중에 위수문동이 커버쳐주기 힘들 정도로 통제가 불가능합니다. 위수문동이 사면을 받아들이는 모양새를 취하더라도 깨문이들은 이낙연을 죽일놈 취급하고 대권 레이스에서 아웃시켜버릴텐데, 이낙연이 그만큼 중도와 보수에서 표를 땡겨올 수 있는가 하면 그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여러모로 이낙연은 회복할 수 없는 수준의 타격을 입었다고 생각합니다.

    • 성세자생정 2021.01.03 0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지금 이낙연이 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정도까지 감수하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혹시 최근 측근 자살 사건에서 추론할수 있다시피, 본인이 뭔가 중대한 비리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되고 말고는 일단 나중에 생각해야 할 상황인 것일까요?

    • 퐁퐁123 2021.01.03 0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생각에는 라임 옵티머스 사모펀드에 본인의 인생을 결정지을 뭔가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 해양장미 2021.01.03 02: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사면 자체가 대통령 고유권한인데 이낙연이 뭐라고 나서겠습니까. 그냥 위수문동(僞囚紊哃) 대리인으로 움직이는 거지요. 이낙연에겐 어차피 사면을 결정할 권한이 없습니다.

      2. 저는 위수문동(僞囚紊哃)께서 이낙연의 약점을 잡고 정치적 양자로 포섭했다고 가정하고 있고요. 이낙연 입장에서는 또 막상 위수문동(僞囚紊哃)이 사면을 승인하면, 대깨문들도 태세전환을 할 걸로 기대할지도 모릅니다. 워낙 태세전환 잘하잖습니까.

      그리고 향후 대선에 윤석열이 나올 수 있는데, 박근혜 탄핵시킨 윤석열 VS 박근혜 사면을 위해 앞장선 이낙연 대결로 끌고가볼 생각도 있겠지요.

  10. armalitear15 2021.01.03 0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현재야 이재명은 대깨문 사이트들에서도 비토가 많다만
    이재명이 강해지면 그들은 바로 이재명을 광신적으로 지지할거 같은데 말이죠.
    뇌를 김어준에게 아웃소싱하는 부류가 제법 많고 우파만 아니면 다 좋다는 작자가 많으니 말이죠.
    클리앙이나 일부 맘카페는 벌써 이재명 지지 여론이 대폭 늘었더군요.

    2)윤석열이 대선에 나간다면 진짜 김종필이나 고건 같은 역할을 해줄 사람이 있으면 하네요.
    막강한 바람탄 후보는 맞다만 서포트를 해줄 그런 사람이 필요하니 말이죠.

    • 해양장미 2021.01.03 1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김어준 교주가 지령을 내리면 단말기는 그저 따를 뿐이지요. 그런데 지난 지선 때 전해철이 지니까 차라리 남경필을 찍겠다던 사람들도 조금 있었더래서, 그건 여전할 것 같습니다.

      2) 김무성이 그 역할을 하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11. 페네트라티오 2021.01.03 04: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아하니 친이/비박계는 사면에 관하여 받을 수도 있다는 입장인 듯 한데, 멀리 보고 빌드업을 할만큼 한국의 현 상황이 녹록치 않을텐데요. 굳이 저들의 정치질에 놀아나주는 저의가 뭘까요. 친이/비박계는 사면을 받으면 오히려 여권의 결집력이 약해질 것이라고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사면을 찬성하는 진문과, 사면을 반대하는 구)친문으로 나뉘어질 것이라는 계산일까요?

    유재일씨는 본인 방송에서 사면과 관련된 쇼는 이낙연의 지지율 하락을 만회하기 위한 똥볼이지만, 청와대는 분명 광복절 특사로 MB와 박근혜를 사면하여 내년 대선을 흔드려 할 것이므로 차라리 지금 사면 카드를 소모시키자는 주장도 하는군요. 물론 야권에서 먼저 사면 얘기를 꺼낼 필요는 없을테지만 말입니다. 청와대와 이낙연 등은 친문과 대깨문들의 광신적 지지가 사면 이후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걸까요? 저는 이낙연이 지금 추세를 반전하는 건 어렵다고 봅니다만.

    MB와 박근혜가 사면 되든 안 되든, 이재명이 민주당의 대선후보가 된다면 청와대, 친문과 친이/비박계 사이에서 모종의 뒷거래가 이뤄지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럴 경우 윤석열이 그런 불의를 덮고 넘어갈지 모르겠네요. 윤석열에게 정치적 감각이 없다고 보지는 않지만, 워낙 강직한 사람이라서 말이지요.

    여담으로 사면을 할거면 늦어도 정권 중반에는 했어야지, 정치보복 할 것 다 해놓고 이제와서 자기네 안위가 위험해지니까 사면 운운하는 게 정말 같잖기는 합니다. 속도 뻔히 보이고, 그들이 주장하는 '국민통합' 의 효과도 그다지 없어보이는데 말이죠.

    • 해양장미 2021.01.03 1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면에 대한 건 말이 나오면 받아야지, 안 받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친이계는 내부다툼도 없으니까 무조건 받겠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칭 친박계에서야 박근혜가 진짜로 석방되고 나면 코인 떨어지는 상황이고요. 제 생각엔 빨리 사면시키는 게 낫습니다. 사면카드는 언제든 활용할 수 있어요.

  12. 복서겸파이터 2021.01.05 1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무현과 이명박은 서로서로 보장받을게 있었지만, 수령님이 윤석열에게 줄만한 게 있을까요? 대통령이 될 수 있게 심한 공격은 막아준다는 걸로 퇴임 후에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문빠 탈출은 지능 순

정치 2020. 12. 23. 18:39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DLT9dSt8cwg




  간단한 지능 측정 방법입니다.

※) 대한민국 시민권이 없음 - 판별 불가

※) 박근혜 탄핵에 동의하지 않았음 - 알려진 지능 측정 방법이 존재하지 않음


 돌아섬의 기준은 다음 선거에서 반드시 야당에게 표를 적극적으로 줘서, 현 정권을 심판하겠다는 태도가 돌아선 겁니다. 민주당은 싫어졌지만 그래도 국민의힘은 아니라거나, 민주당 대신 범여권인 정의당을 찍겠다거나 하는 건 돌아선 거 아닙니다. 거기서 거기라고 말하면서 차기에 투표를 포기하는 것도 돌아선 거 아닙니다.




1) 박근혜 탄핵에는 동의하였으나 2017년 대선에서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께 표를 헌납하지 않고, 헬조선 국민으로의 결의를 지켰음.


: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살면서 큰 사기를 당한다거나, 속고도 알아차리지 못한다거나 하는 일은 별로 없을 타입입니다. 다만 이런 유형은 주변 사람들보다 판단력이 좋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을 속으로 업신여긴다거나, 과도하게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은 각자 장단점이 다르므로 마음에 여유와 관용을 가져야 합니다.




2)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를 찍었으나, 2018년 지선 이전에 돌아섰고 지선에서 민주당에게 표를 주지 않았음.


: 평균을 살짝 상회하는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험난한 세상을 살아가기에 충분한 정도는 아니니, 속았던 경험을 교훈삼아 정신 차리고 살아야 앞으로 또 속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스스로를 갈고 닦으면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는 자질이 있으니까 정진하십시오. 누구나 처음부터 좋은 판단력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이미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를 찍은 것을 굴욕적으로 생각하고 계실 확률이 높을 텐데, 스스로 그 투표행위를 합리화하지는 마셔야 합니다. 이 정도 지능을 가진 분들이면 충분히 대선에서도 속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3) 지선에서도 민주당을 찍었거나 2018년까지도 돌아서지 않았으나, 2019년 조국 사태를 보고 돌아 섬


: 평균 또는 평균을 다소 하회하는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험난하고 속은 자가 바보인 세상, 정신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살기 힘듭니다. 유감스럽게도 사람은 무언가에 한 번 속아도 또 속는 경우가 많으므로 본인의 판단력을 너무 믿지 말고, 본인보다 판단력이 좋은 사람을 가까이하여 중요한 판단을 할 때는 조언을 반드시 받길 바랍니다. 더 나은 판단을 위해 조언을 얻고, 스스로에게 겸손한 건 미덕이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4) 조국 사태를 보고도 2020년 총선에서 민주당을 찍거나 지지하였으나, 이후 오거돈, 윤미향, 박원순, 의사와의 갈등 등을 보고 돌아 섬


: 평균을 하회하는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단력이 좋은 편이 아니고, 나쁜 판단력으로 인해 주변에도 피해를 끼치기 쉬운 정도이므로 깊은 반성이 필요함은 물론, 중요한 판단을 할 때 본인의 판단력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모두에 이익입니다. 다행히 나쁜 성격까지는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에 덕을 쌓고 주변에 도움을 구하면 스스로의 단점을 이겨낼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각자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윤미향이나 의사와의 갈등을 보고도 돌아서지 않았었으나, 백신 미확보를 보고 돌아 섬


: 평균을 현저히 하회하는 지능을 가지고 있고, 사실 성격에도 좀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아니면 감수성이나 인지능력에 일정 이상의 문제가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세상에는 이 정도 지능을 가진 사람도 많으므로, 평균을 현저히 하회하는 지능을 가지고 있다 하여 절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판단이라는 건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하는 타입이며, 좋은 사람 곁에서 지시를 듣고 착실히 수행하는 쪽에 더 적합한 자질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사람은 각자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판단력이 나쁘다 하여 다른 면도 못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 정도면 스스로의 도덕과 윤리에 대해 좀 더 생각을 해봐야 하며, 최소한 지금까지 가졌던 것보다는 나은 덕성을 가져야 주변에서 버림받을 위험이 줄어들 것입니다.




6) 아직도 돌아서지 않음


: 유감스럽게도 구제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현저히 지능이 낮거나 현저히 성격에 문제가 있거나, 정신적으로 정상상태라 보기 어렵습니다. 스스로 무언가 찜찜함을 느끼신다면 전문적인 심리검사 등을 받아보기를 권장하며, 가급적 앞으로 정치에 관심을 끊고 투표를 하지 않으심을 강하게 권장합니다. 상기한 대로 행하심이 본인과 주변이 행복해지는 지름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rtzg 2020.12.24 0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16총선까지 민주당 찍다가 17대선때 문재인 꼴을 보고 뭔가 쎄해서 유승민 찍고 1년만에 완전히 돌아서서 18지선부터 보수당 찍고 있는데요...하여간 문재인은 17대선때부터 쎄한게 있었습니다ㅋㅋㅋ스스로 대견(?)하다고 생각되는건 민주당 찍던 그 시절에도 박원순한텐 한번도 표 준적이 없다는 점이네요ㅎㅎ민주당 찍던 사람 입장에서도 박원순은 정말 이상했는데 그러고보면 박원순도 대진운이 꽤나 좋았던 편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지금에야 다 부질없어졌지만요

    • 해양장미 2020.12.24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수한 정치지능을 보유하신 걸로 판단합니다. 뭐든 하다보면 쌔함이 느껴질 때가 있는데, 대체로 상황이 꼬이고 있거나 위험이 있을 때 그렇게 됩니다.

  3. Palaiologos 2020.12.24 1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지능이 평균이상이라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문재인을 찍은건 박근혜에대한 증오심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조국사태때 돌아서지 않은거면 그냥 지능이 낮은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지지하는건 정신질환자 이거나 심각한 성격적 결함이 있어야만 지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부역자들뿐 아니라 대깨문들역시 제도적 처벌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네요. 이 광기의 시대가 끝나면 이 또한 사회문제로 부상하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즐거운일도 있고 정경심도 구속되서 기쁩니다. 해양장미님도 즐거운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해양장미 2020.12.24 1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통상적 의미에서 머리가 좋으나, 성격적으로 결함이 있어서 결과적으로 매우 나쁜 판단력을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그냥 그런 건 머리가 나쁘다고 합니다.

      이 땅의 민주 시민들에게 정경심 구속은 크리스마스 선물입니다.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4. 이란코 2020.12.24 1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번에 해당하는군요. 저는 원래부터 지지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혐오스럽지는 않았는데 본격적으로 혐오로 돌아선건 남북평화쇼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연예인을 북한에서 공연시키는데, 맘에 안들었습니다

  5. 퐁퐁123 2020.12.24 1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1번에 해당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우리 사무실 분들은 죄다 맨 마지막이네요.
    여유와 관용을 가지라고 하시는데 속이 터집니다.
    그래도 요즘은 지지율이 많이 떨어져서 대놓고 불만을 드러내면서 개기는 편이네요.

    • 해양장미 2020.12.24 1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은 가져야지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최선의 결과를 만들려면 뭘 해야 할지 각자 생각하고 행동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지능 높은 사람이 그걸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세상 좋아질 일이 없습니다.

    • 퐁퐁123 2020.12.24 1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 사무실 분들은 공수처에 적극 찬성하시고 진중권,윤석열을 매우 혐오하시며 가짜뉴스 언론개혁,검찰개혁을 강력하게 주장하시는 분들입니다. 답이 없네요.

    • 해양장미 2020.12.24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투쟁이 최선인 상황이군요.

  6. 묵嘿 2020.12.24 14: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12년도 총선 때부터 통합민주당계에 본능적인 거부감이 있었지만, 그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분별할 수 있게 된 건 16년도 강남역 사태와 클로저스 성우 사건, 웹툰 대란 등 일련의 페미니즘 이슈를 겪고 난 뒤였습니다. 생각을 완전히 굳힌 건 대선 기간의 문자테러 양념질이었고요. 이대로 가면 분명 주변 사람과 견해가 다를 수 있는 지점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집단 린치를 당할 수도 있겠다는 불안을 느끼니, 어떻게든 저들의 집권만은 막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후보자 등록 시점부터 줄곧 안철수를 지지했었지만...제 감정만 소모하고 끝이 나 버렸지요.

    제가 다니는 대학이 공부 못 해선 어지간해선 못 오는 곳이지만, 뭔가를 학습하는 지능과 무엇이 자신과 사회에 더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지 정치적으로 판단하는 지능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걸 강남역 사태부터 대선 직후 군대 가기 전까지 1년 동안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씁쓸한 건 그런 판단력은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갖춘 것 같지만서도 막상 지금 같은 세상에서 그들보다 인생을 잘 살 수 있을 거란 자신이 전혀 없는 현실이네요. 말과 글에 피비린내가 진동하는 세상에 제대로 분노를 표현하지도 못하고, 그럴 시간을 아끼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제 할일에 집중하지도 못하는 상태로 제 20대 초반이 다 소모된 것 같아 절망스럽습니다.

    • 해양장미 2020.12.24 14: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감수성이 있다면, 누구나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의 양념발언 때 상황파악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을 잘 이해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좋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치지능이 좋은 사람들은 마인드 컨트롤을 잘 해야 합니다. 역사를 보면 정치지능이 좋던 유능한 군주들이 말년 가서 망가지는 경우들이 있는데, 보통은 정신적 과로와 나이듦을 극복하지 못한 경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7. 2020.12.24 14: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12.24 15: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평창올림픽이 지선보다 시기적으로 앞서있었습니다. 평창때 보고 정권에 마음이 좀 떠나셨었나 봅니다. 김보름 사건으로 인성 드러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저도 언제든 오판할 수 있으니 오판하면 피드백해 주십시오.

    • 2020.12.24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8. O44APD 2020.12.24 15: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에도 방명록에서 이야기했듯, 노무현을 포함한 친노 집단을 악으로 본지가 남상국 사장 사망 이후부터였으니 벌써 16년이 넘었군요.

    그것과는 별개로 좀 놀랍긴했습니다. 친노들 하는거보면 친문들이 국정 제대로 못할거라는건 예측은 했으나 재앙의 영역까지 다가갈줄은 상상도 못했기때문입니다.

    어쩌면 이 사람들 고의 트롤링이 아닐까 싶을정도로요.

    • 해양장미 2020.12.24 15: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냥 못하는 정도를 최대치로 상정해도, 이 정권은 그것보다 더 못합니다. 고의트롤러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도저히 안 할 수가 없는데, 현재의 추정은 매국노가 많다는 겁니다. 과거 이명박 정권의 비리를, 거위가 낳은 황금알을 제대로 분배하지 않고 용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빼돌린 것에 비유한다면 이 정권은 거위 도축 전문가에 가깝습니다.

  9. schwaltz 2020.12.24 15: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503은 탄핵당해 마땅하나 탄핵되면 100% 문xx정권 확정일게 뻔해서 탄핵 반대했던 사람은 뭐라고 해야 할까요

    • 해양장미 2020.12.24 15: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에 상기하였듯 '알려진 지능 측정 방법이 존재하지 않음'에 해당합니다. 이 정권에 대한 판단이나 태도를 기준으로 정치지능을 판단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당시 상황이 2016년 12월에 탄핵이 부결되었으면 대책이 안섰습니다. 만일 박근혜가 끝까지 뭉개면서 2017년 12월 대선까지 흘러갔으면, 해보나마나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의 대승이었습니다. 그 상황까지 갔으면 지금 국민의힘처럼 어느 정도 부활하기도 어려웠을 겁니다.

      아니면 박근혜 정권은 계엄이나 시위대 무력진압 같은 극단적 조치를 취할 수도 있었을 것인데, 그렇게까지 가면 그 또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갑니다.

      박근혜가 '차라리 탄핵하라'고 한 순간에 박근혜정부의 국정은 사실 끝난 거였고, 거기서는 진짜로 탄핵해주지 않으면 대선에서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에 타 후보가 비벼보기도 힘든 상황이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만약 탄핵 이후 자유한국당이 후보를 내지 않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안철수를 제대로 서포트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의 당선을 막을 수도 있었을 걸로 생각합니다.

  10. 순다랜드 2020.12.24 2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오래간만에 댓글을 답니다. :)

    저는 2014년까지는 줄곧 민주당만 찍었는데, 친노-친문을 본능적으로 싫어해서(개인적 원한이 많이 작용함) 친문이 당권을 장악한 뒤로는 한번도 민주당에 표를 준 일이 없네요. 2016년 국당+국당, 2017년 안철수, 2018년 자한당+무소속, 2020년 무소속(미통당 출신 거물급 후보)+국당...

    2010년 지선 당시 군복무 중이었는데, 부재자투표로 김두관 찍어서 당선되었을때 기뻐했던 제 모습을 돌이켜보면 낯이 화끈거립니다(김두관은 친노 계열 중 유일하게 좋아했던 양반임). 2012년 대선때는 사실상 2지선다라 문재인 찍고 박근혜가 당선되길 바라는 묘한 심리상태였습니다;;

    참고로 조국의 무능과 표리부동함을 익히 들은 바가 있어서 무려 10년 전부터 싫어했더랬죠. 8년 전에 '빈 수레가 요란하다, 조국 교수'라는 제목의 글을 제 블로그에 올렸던 적 있는데, 해당 블로그를 폭파한 바람에 다시 찾을 수 없다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웹아카이브로 찾을 수 있는데, 주소를 입력하지 못하게 막아놓았네요). "법무부 장관 자리를 노리고 있다"라는 문구도 있었는데ㅋㅋ

    • 해양장미 2020.12.24 2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고보면 김두관이 정말 어마하게 흑화했지요. 옛날에 본성을 잘 숨겼던 건지 모르겠습니다.

      조국 장관에 대해서는 저 역시 그러합니다. 그러나 윤석열이 없었으면 조국 장관이 현재 매우 유력한 차기대선후보가 되어있었겠지요.

  11. 샤이닝데이 2020.12.24 2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 정말 안 어울리는 말이긴 합니다만 2012년 대선 당시 대선생활백서가 떠오르는 건 기분탓이겠죠?

    +하나 더 추가하자면, 대선 반민주 => 지선 민주당 => 총선 반민주로 진행한 경우도 꽤 됩니다.

    • 해양장미 2020.12.24 2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기분 탓입니다. 본문과 같은 방식을 선거전략에 이용한다면 그것은 6) 수준의 행위입니다.

      대선대비 지선에서 민주당이 표를 많이 받았으니까 그런 케이스도 꽤 되긴 하는데, 지선과 상관없이 박근혜 탄핵에는 동의하였으나 2017년 대선에서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께 표를 헌납하지 않고, 헬조선 국민으로의 결의를 지켰으면 본문의 1)에 해당합니다.

  12. 퐁퐁123 2020.12.24 2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말하신 게임지능 얘기 말씀 관련인데 그래서 1020 남성들의 문재인 지지율이 그렇게 낮은건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페미가 가장 크겠지만요.
    제 평소 생각하고도 비슷한게 어리면 어릴수록 지능이 높으면 공부는 못하거나 안 할 수 있어도 게임은 어느정도 좋아하는 이상 잘 할 수밖에 없다는겁니다.
    Mbti 같은 것도 intp 같이 지능이나 논리성은 높지만 사회성이 떨어지는 유형이 보통 게임을 잘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주식도 그렇고요.

    • 해양장미 2020.12.24 2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류가 진화과정에서 주로 발달시켜왔고, 실제 수렵채집사회의 생존에 중요했던 방식인 동시에 현대사회에서도 중요한 지능은 일종의 게임지능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13. mychew 2020.12.25 10: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완전한 정치무관심층 유권자라면 설사 6번의 경우에 해당되더라도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껏해야 좀 멍청한 정도로만 치부하고 넘어갈 수도 있겠죠.

    다만 언론보도를 비롯한 정치 관련 컨텐츠들을 지속적으로 접하는 사람이 6번의 경우에 해당된다면 그 사람이 설령 당신의 지인이라 할 지라도 속으로는 항상 경계하며 너무 가깝게 지내지 않는 것이 자기자신의 인생에도 이롭습니다.

    저런 부류의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눈 앞의 이익에 대해 굉장히 충동적으로 반응하며 맹종적이고, 위선적인 언행을 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 해양장미 2020.12.25 1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예 투표를 하지 않는 정치무관심층이면 애초에 위수문동(僞囚紊哃)에 투표를 하지 않았을 것이고, 박근혜 탄핵에 대한 의견도 없었을 것이므로 그 정도면 본문에 아예 해당사항이 없는 인물이라 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박근혜 탄핵에 의견이 있었거나 투표는 하는 정도라면 완전한 정치무관심층이 아니겠지요.

  14. 만신전 2020.12.25 16: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news.joins.com/article/23954401

    남방공주님께서 역시 한건을 하셨더군요. 세손께서 행차하시자 서울대병원의 예약이 모두 사라지매 여러 과를 돌며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남방공주님과 세손의 많은 활약을 기대합니다.

    • 해양장미 2020.12.25 2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동안 해놓은 게 워낙 많으니 이제야 펑펑 터지기 시작하네요.

      우리 공주님도 대군께 밀릴 이유가 없겠지요. 앞으로 많은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새로운 바람 2020.12.26 00: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naver.me/GkKgX6Oz

      다혜씨는 영상 말미 "평생 인권 변호사, 노동 변호사로 사신 아버지는 늘 자신에게 엄격하라 강조하셨죠? 그 말씀 따르겠습니다"라며 "저와 저희 가족은 이 자리에서 스스로에게 엄격하게 본분을 지키며 살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

      예전에 문다혜님은 선거전날 영상편지에서 아버님 말씀에 따라서 스스로 자신에게 엄격하게 지내시겠다고 공언을 하셨는데 갑자기 황당한 사건이 벌어지는건가요?

    • 해양장미 2020.12.26 08: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주께서 남방(南方)으로 떠나신 그 시점에서 향후의 어떤 일도 갑작스럽거나 황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15. 루스리 2020.12.25 2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 대선은 제가 투표권을 가진 후 시행된 첫 선거였습니다. 박근혜를 탄핵한 후에 제 주변은 굉장히 뜨거운 분위기였고 저도 탄핵 자체는 축하했습니다만, 어쩐지 문재인을 지지하는 그룹은 묘하게 컬트적인 느낌이었고 문재인 본인의 주장 (토론은 정말 처참했습니다)이나 민주당의 이전 행적과 내세운 공약 등을 보았을 때 사태가 더 나아질 것같지 않더라고요. 지금 돌이켜봐도 그런 판단은 잘 내린 것 같습니다만, 당시 저는 그래도 못해봐야 얼마나 못하겠어 진짜 못하면 5년 뒤에 또 바뀌겠지라는 생각으로 선거날에 무효표를 던지고 왔습니다. 일단 첫 선거다 보니 제가 정치를 잘 이해하지 못했다는 자각이 있었고, 저를 대변해줄 후보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일이 이렇게 흘러갈 줄 알았더라면 다른 후보 찍고 정신승리라도 할걸 그랬습니다.

    • 해양장미 2020.12.25 2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그 동안 투표를 하면서 느낀 건, 저를 대변해줄 수 있는 후보에 투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는 거였습니다. 정치는 본질적으로 권력의 문제고, 당선된 정치인 본인들조차 진짜 자기 자신을 대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16. 2020.12.25 2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12.25 2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이 정권은 안아키를 양산하였습니다. 루리웹 붕어들은 가붕개들 중에서도 유독 수질오염에 강한 것 같습니다.

      2. 원래 5대 문빠사이트의 필두는 오유였고, 딴지는 깊은 악의 기원입니다.

      그런데 이야기하시는 교황이 누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3. 은총이 가득하신 정경심님의 안면은 예전부터 블라를 했습니다. 광선을 뿜을 것처럼 불타오르는 그 눈빛을 가붕개들이 생각없이 보면 대미지를 입을 수 있기에 안전하게 가려놓는 걸까요.

      4. 잘 못하거나 양산형 게이머가 많은 것 아닐까요.

      대깨문 달빛기사단들은 진짜로 그렇지요. 평소에는 인간인 척 하지만, 달만 보면 본모습을 드러내지 않습니까.

    • 2020.12.25 2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12.26 08: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2. 초창기 인물이군요. 잘 몰랐습니다.

      3. 언론에 따라 예전부터 하는 곳도 있고, 안 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4. 게임 종류에 따라서는 컨트롤과 모방, 암기에 의해 일정 이상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프로게이머 수준이 되더라도 양산형이라는 소리를 듣지요. 남들하고 스타일이 똑같고, 진짜 최고 수준에는 못 오릅니다.

  17. 약쟁이카넬로 2020.12.28 04: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년 조국사태에도 문정권을 지지했던 이들이 주변에 좀 보였는데 최근엔 그때에 비하면 그들이 좀 조용한거 같긴 합니다. 나름 배운 사람들이라 자존심 때문에 지지철회는 대놓고 드러내지 못하지만 아마 속으로는 실망하지 않았을까 싶은 느낌인데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길 바랄 뿐이죠.

    • 해양장미 2020.12.28 08: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에 적었듯 별 말 없으면 그냥 불만 있어도 민주당 찍거나, 정의당 찍거나 투표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건 돌아선 게 아니지요.

      지능은 복합적인 개념이고, 본문에서 말하는 지능은 학습능력과는 다른 종류입니다. 머리는 나쁜데 학습능력은 좋은 사람들이 꽤 되고, 다른 나라에서는 어떨지 몰라도 일단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사람들이 공부를 잘 하기 쉽습니다.

  18. 라일리에 2020.12.29 1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1번인데 첨언하신 말에 정곡을 찔리네요. 주변에서 꽤 최근까지도 현 정부 지지하고 제 상식선에서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을 할 때마다 속으로 저런 생각을 했었거든요. 그 중엔 학력 뿐 아니라 자기 전문 분야나 업무처리에 있어서 상황판단과 능력이 출중하신 분들까지 정치쪽에만 가면 맹목적이고 신앙적인 모습으로 돌변하니 저로선 이해 안되고 답답할 뿐이었는데 역시 이것도 본문에서 말씀하신 지능과는 별개의 영역인거겠죠?

    • 해양장미 2020.12.29 1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치지능 좋은 사람이 주변 답답한 건 어쩔 수 없는데요. 속으로 무시하다가 그걸 티내게 되면 여러모로 별로 좋을 게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학습능력이 문제입니다. 학습능력이 좋은 사람은 공부도 잘 할 수 있고, 정해진 메뉴얼이나 룰이 있으면 그것을 금방 학습해서 일도 잘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페이크가 심하고 노이즈가 많은 바닥에서는 학습능력만 좋아서는 제대로 된 상황파악이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노이즈를 진짜라 믿고 효율적으로 학습하다보면 돌이킬 수 없게 되지요. 정치지능의 핵심은 주어진 정보를 효율적으로 잘 흡수하는 능력보다는 받아들이는 정보의 양 자체를 늘리고, 페이크와 노이즈를 분간해서 유용한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공부잘했고 직장도 잘 다닌 사람들이 은퇴하고 사업하면 바로 말아먹거나, 투자해서 말아먹거나, 이상한 종교에 빠지거나 하는 일이 다반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지능이 좋다고 믿고 자존감이 강한데, 실제로는 정치지능이 낮은 경우는 답이 안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지능은 괜찮은데 판단이 이상한 경우가 있는데요. 정치지능에 문제가 없음에도 이번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 관련하여 고집을 부리고 있다면 그건 도덕성/윤리성/성격 등의 문제입니다. 정권이 저지르는 문제를 봐도 기존 판단을 수정해야겠다는 마음이 안 생기는 겁니다.

  19. 순다랜드 2020.12.29 1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치쪽 지능의 부족을 메우는데는 교육의 역할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회과목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6차 교육과정(1985년생 이전)까지는 문이과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사회과목을 공부했지만 그 수준이 수박 겉핥기에도 미치지 못해서 TV 시청보다 나을 바 없는 상황이었고, 7차 교육과정 이후로는 그 수준이 대학교 교양과목 or 전공기초 수준으로 눈부시게 발전했으나 선택과목 체제로 바뀌는 바람에 특정 과목을 편식하거나(문과) 아예 공부를 안하게 되는(이과) 상황입니다.

    과거 상위권 대학에 법대가 존재했을 시기에는 공부 잘하는 애들이 문과에도 많았고 민주정, 법치주의, 계약, 자유 등 중요한 개념을 대학교에서나마 새롭게 배울 수 있었지만, 로스쿨 도입후 법대가 사실상 없어져버린 결과 우수한 학생들이 죄다 이과로 몰리게 되었던바(고1 기준 전교 30등 내에 문과지망자가 한 명도 없답니다), 상황이 더욱 심각해진 것 같네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들이 ㅡ 개인이 별도로 공부하지 않는 한 ㅡ 정치와 경제 영역의 필수개념을 전혀 모르게 되었으니...

    • 해양장미 2020.12.29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 일단 저는 정치지능은 타고나는 게 크다고 보고요. 사회과목 강화론에 반대는 없지만, 현행 커리큘럼은 물론이고 교사를 생각하면 보완하기 무척 어렵지 싶습니다. 관련하여 문제의 요지는 교사에 있다고 저는 생각하네요. 실제 교육을 시킬 때는 교사가 임의로 가르치는 부분이 많고, 미성년인 학생들은 교사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 반문우파 2020.12.29 15: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회과목 같은거는 대한민국 교사들중 좌파가 너무 많고 학생들이 교과서 보다는 그교사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될겁니다

      그러면 정치지능이 오히려 떨어질것 같습니다

  20. 늦깍이대학생 2020.12.29 1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5년쯤인가 했던 티비프로그램중에 지니어스라는 매 회 출연자들간의 게임을 통해 한 명씩 탈락을 시키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학벌 쟁쟁하고 자기 분야에서 유명한 전문가들이 아닌 개그맨 장동민씨가 두 시즌 연속으로 우승을 했던 사례가 있지요. 아주 흥미로운 프로그램이었는데 아마 해양장미님께서 말씀하시는 정치지능이 이런 게임과 관련있는 부분인가 싶네요

  21. AlpineSnow 2020.12.31 14: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20년은 참으로 다사다난했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중요한 사실들을 너무 망각하고 지내고 있는 점이 참 안타까웠습니다.
    저는 정치나 경제는 잘 모릅니다만, 그래도 이런 것들 정도는 알아요. 그런데 이번 정부 여당은 전혀 모르는 것처럼 행동하네요. 많이 배웠다는 사람들이 나이 들어서까지 모른다면 말이 안 되는데...

    1.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다. 극단적이면 꼭 탈이 일어난다.
    2. 내가 아는 것이 세상의 전부가 아니다.
    3. 내가 잘 모르면 공부를 하거나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4. 시장에서, 일반적으로는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져야 가격이 내린다.
    5. 민주주의를 지지한다면 일단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할 줄 알아야 한다.

    날이 갈 수록 국정 운영을 학교 학생회 운영하듯 한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그 문제를 깨닫는 사람들이 기대만큼 많지 않다는게 안타깝습니다. 요즘은 정부가 사고를 치면 반가워질 정도입니다.

    • 해양장미 2020.12.31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 정권의 당정청을 구성하는 주요 집단들은 과거 학생운동권 시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행동방식을 크게 바꾼 적이 없습니다. 그들이 2011년 혁통을 통해 민주당을 완전히 장악하면서부터 문제가 심각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6~2017년 정권교체기의 복기

정치 2020. 11. 28. 17:28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bHdJ7L9FLB4

 


 

 2016년 말, 민주당은 안철수의 국민의당 세력이 분당해 나감으로 분열합니다. 그럼으로 당시 새누리당의 총선 승리는 확실시되었고, 그에 박근혜 정권은 본격적인 트롤링을 시작하지요. 박근혜는 이한구를 내세워 당대표 김무성의 정당한 권리를 명백하게 침해하였고, 그에 김무성은 옥새런으로 대응합니다. 그리고 새누리당은 총선에서 패배하였고, 차기대선 지지율 1위를 달리던 김무성은 그것으로 추락하게 됩니다.


 

 박근혜가 그러한 무리수를 둘 수 있었던 건 근본적으로 아무 생각이 없고, 현실을 이해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며, 대통령으로 행사할 수 있는 권력의 한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등 전반적인 자질이 심각하게 수준 미달이었기에 일어날 수 있었기도 합니다만, 한편으로는 반기문이 정치를 시작할 경우 차기대권 1위 지지율이라는 전제 아래 일어났던 일로도 보고 있습니다. 즉 김무성이 없어도 반기문이 있고, 박근혜는 퇴임 후 상왕으로 반기문을 좌지우지 할 수 있을 거라는 계산을 하고 있었던 걸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상정 외로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패배하였고, 이후 박근혜 정권은 좌파들의 대대적인 공격을 받게 됩니다. 통합진보당 해체와 이석기 구속으로 인하여 NL세력은 큰 위기감을 느끼던 상황이었고, 단단하게 결집되어 버린 후였습니다. 통진당 해체 사건 이전에는 좌파들이 각자 자의식이 강하고 사사건건 분열하여 지금에 비해서는 위험도가 낮았는데, 현실감각 없는 박근혜가 쓸데없이 이석기 구속하고 통진당 해체시키면서 헬조선 좌파들의 총결집을 초래해버린 것이었지요. 게다가 통진당 사태는 적잖은 유권자에게, 이젠 종북 세력이 제거되었으니 안심하고 민주당을 지지해도 되겠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총선에서 승리한 좌파들에겐 자비심이나 균형감각 같은 게 전혀 없었습니다. 지금도 그렇고요.


 

 본래 박근혜 정권은 총선 승리 이후 복합적이고 단계적인 작업을 거쳐 반기문을 차기 대통령으로 만들려고 계획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총선 패배부터 꼬였고,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을 커버해 줄 김무성/유승민 일파는 더 이상 협력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사전 작업을 거치지 않은 반기문은 대권 경쟁력이 없었고요.


 

 마침 우리나라 재계를 좌우하던 이건희도 산송장이 된 상황에서 새누리당의 자금줄은 말라붙고 있었고, 좌파들은 최순실과 이재용을 공격합니다. 최순실 게이트 이후에도 박근혜에게는 탄핵을 피할 기회가 여러 번 있었지만, 그녀는 국민들 상대로 어그로를 끌면서 진짜로 탄핵을 초래하고 맙니다. 박근혜가 어그로를 끈 시점에서 탄핵 없이 정권교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6공화국을 존속하는 한 존재할 수 없었는데, 요약하자면 박근혜가 탄핵을 피할 경우엔 201712월에 있을 대선에서 새누리당 후보가 이길 수가 없는 상황이 된 것이었습니다.


 

 애초에 이명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문화권력, 언론노조 장악, 프로파간다 등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친이계의 와해와 박근혜의 2012년 대선 승리는 새누리당을 교만하게 하고 방심하게 하였고, 시간이 지나면서 새누리당의 연성 지지층은 등을 돌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박근혜가 탄핵을 해보라고 말한 시점에서, 최선의 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박근혜의 탄핵소추에 다수의 새누리당 의원이 찬성표를 던진 후, 그것으로 박근혜와 거리를 두고 반성하는 의미에서 차기대선에 후보를 내지 않고, 안철수 같은 보다 중도적인 후보를 서포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그렇게 하지 않았고, 반기문을 띄워보려다 뭘 해보지도 못하고 초장부터 실패한 후, 홍준표가 기어코 나와 안철수와 표를 갈라먹은 끝에 위수문동(僞囚紊哃)을 무난하게 대통령으로 만들고 말았습니다.


 

 이 시기에 문제의 제일 본원은 박근혜였습니다. 박근혜는 대통령으로 정해진 권력 이상을 강압적으로 행사하면서도 그 권력을 지키고 이어나갈 세력을 규합하고, 관리하며 향후의 현실적 청사진을 구성하는 데에는 금치산자처럼 굴었고, 큰 약점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그 약점이 드러났을 때 전혀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습니다. 차라리 탄핵하라는 대응은 너무나도 도발적이었기에 새누리당 입장에서도 대응이 불가하였습니다.


 

 만일 박근혜가 2016년 초에 김무성을 그렇게 핍박하지 않았다면 김무성은 총선에서 승리했을 것이고, 강력한 차기대선후보가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김무성 정권에서 살고 있었을 거고, 김무성은 아마 박근혜보다는 현전히 나은 대통령이 되었을 것입니다. 당시 총선에 정치생명을 걸었던 위대(僞大)한 수령(囚囹) 문재인(紊災人) 동지(哃謘)는 일단은 정계은퇴의 길로 갔을 거고요. 박근혜에게는 헬조선을 사수해야 할 의무가 있었지만 전혀 그렇게 하지 못했고, 네오 헤븐조선을 출범시킨 주역이 되었습니다.


 

 이후 박근혜를 옹호하는 태극기 및 극우 교회 세력은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국민의힘으로 이어지는 소위 보수세력을 좌지우지하면서,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중도층의 마음을 돌리는 걸 방해하는 등 여러 모로 난잡한 상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잘 이용하기엔 지나치게 무식하고, 현실을 보지 않으며 근본적인 성향이 비합리적입니다. 최근에는 대깨트로 갈 데까지 간 모습을 보여서 답도 없고요.


 

 한편으로 우리는 대중들의 정치적 관심도가 가변적이라는 걸 알아야 합니다. 정치 저관심층은 평소에 그다지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습니다. 무언가 이슈화되거나 선거철이 될 때만 관심이 올라가지요. 박근혜 탄핵 사건은 저관심층의 관심조차 집중시켰었고, 다수의 저관심층은 그 때 속칭 보수세력에 대한 매우 나쁜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정치적 피로도가 올라가면서 정치에 대한 관심을 줄였기 때문에 국민의힘에겐 무척 어려운 상황이 된 것입니다. 늘상 정치에 관심이 많은 고관심층은 이러한 가변적 관심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보통 사람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은 무척이나 피상적이면서도 그 정도가 크게 변하기 때문에, 정치가 이슈화되었을 때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걸 극단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지난 총선의 차명진 이슈가 그토록 나빴던 주 이유는, 저관심층의 정치 관심도가 일시적으로 올라온 상황에서 무척이나 부정적으로 보였다는 데 있습니다. 축구 저관심층에게는 평소엔 못 해도 챔스 결승이나 시즌 막바지, 월드컵 4강이나 결승에서 잘 한 선수가 더 잘 하는 걸로 보이는 것과 비슷합니다. 야구 저관심층에게는 플옵과 코시에서 잘 하는 선수가 잘 하는 걸로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고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구밀복검 2020.11.28 17: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근혜 이후 남아있는 태극기의 망령과 사실상 보수 유일의 돈줄이 된 프로테스탄트 우파들이

    혁통 마냥 보수 정당을 집어삼킬 그림이 과연 나오게 될까요?

    최근 돌아가는 판을 보면 걱정스럽긴 합니다

    • 해양장미 2020.11.28 2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은 이미 삼켰다가 소화 못 하고 토한 후 다시 지켜보는 상황이라 해야 합니다. 태극기 대깨트 프로테스탄트 우파가 권력을 잡지 못하고 있는 이 시기에 돈줄을 복원하지 못하면, 속칭 보수에겐 내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와 함께 우리나라에도 내일이 존재하지 않을 거고요.

  2. mychew 2020.11.28 2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야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최순실 게이트를 기점으로 지난 20여년간 이뤄진 좌파 세력들의 집요한 공세 끝에 완전히 무너져내린 산업세력 재벌과 우파 기성정당 간의 정치후원 연결고리를 한국판 프로테스탄트 우파 세력이 완전히 대체해버렸다는 점입니다. 인력과 자금을 저들에게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상태에서 관계를 단절해버리면 당이 해체수순을 밟게될 실정이니 그 아집 강하고 독단적인 김종인조차 기독교 보수세력과의 관계 설정 문제에 대해서만큼은 모호한 태도로 일관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소위 우파 유튜브라는 방송을 보신 분들께서는 다들 잘 아시겠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보수 개신교 세력은 과거 미국의 공화당 티파티 그룹의 이념과 철학을 완벽하게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청교도 정신으로 출발한 미국과는 달리 현재 대한민국의 경우 저런 복음주의에 기반한 보수 기독교 정신이 대중정치판에서 주류로 발붙일만한 공간이라고는 쥐꼬리만큼도 없는 게 현실인데요.

    그렇다면 대중정치를 하는 우파 기성정당에게는 처음부터 답이 정해져있는거죠. 조직을 꾸려가는데에 필요한 인력과 자금을 잃어버리고 당이 해체되는 한이 있더라도 대중성이 결여된 비주류 정치세력과는 완전히 결별하는 것. 그것만이 탄핵과 홍준표 대선 출마로 인해 정치 저관심층 대중들로부터 잃어버린 신뢰를 확실하게 회복함과 동시에 이 땅에서 수령정치를 추종하는 NL이라는 자유민주정 최대의 난적을 박멸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입니다.

    • 해양장미 2020.11.28 2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근혜의 돌이키기 힘든 잘못 중 하나가 이건희가 산송장이 된 상황에서, 어떻게든 재벌들의 후원을 이어나가면서 적당한 편의를 봐 주고, 좌파들의 아젠다에 맞설 수 있는 자유주의적 경제정책을 세웠어야 했는데 전혀 그렇게 하지 못했다는 데 있습니다. 경제정책은 좌파에 끌려 다니면서 동시에 삥은 뜯으니까 이건희 없는 재계가 새누리당을 더 이상 서포트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었지요.

      결국 누군가가 나서서 중국자본, 사모펀드보다는 재벌이 낫다고 아젠다를 형성하고 재계의 후원을 다시 얻어내야만 합니다. 이걸 해내지 못하면 앞으로도 소위 보수는 극우화된 개신교, 태극기 세력에 휘둘리게 됩니다.

  3. 퐁퐁123 2020.11.28 2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m.fmkorea.com/index.php?mid=news&search_target=title_content&document_srl=3226291911&search_keyword=%EA%B0%A4%EB%9F%BD
    민심은 이미 정권교체가 준비 됐는데 이 민심을 담을 그릇이 쓰레기네요.
    빨리 이 쓰레기를 부수고 새로운 그릇을 만들어 거기에 새로운 물을 담아야 할 듯 합니다.

  4. 윈브라이트 2020.11.29 0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통진당이 해산되었을때 박근혜 정권의 힘이 비로소 절정에 달했고 이젠 내려갈 일 밖에 없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박근혜가 종북들을 분리수거 해준 덕분에 좌파들의 막힌 혈이 뚫렸고, 그때부터 박근혜는 계속 내리막길을 걸었지요. 통진당 해산 당일 tv조선 뉴스에 조갑제가 패널로 나와서 박근혜가 한 일 중에 제일 잘한 일이 통진당 해산한 거라고 떠들어대고, 다음날 조중동 사설에는 통진당 해산 결정을 극찬하는 논조의 오피니언들이 실린 기억이 나는데, 결국 보수진영과 보수언론의 수뇌부들조차도 이게 얼마나 자충수로 작용할지 예상을 못한거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20.11.29 05: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체로들 보면 소위 우파들은 정략/전술적 마인드나 능력이 심히 부족합니다.

      통진당이 내란혐의가 있다고 판단된 시점에서, 민주당까지 끌어들여 통진당 해산시키고 이석기 수감시킨다고 뭐가 해결되는 게 있는 게 아니었지요. 당시 이석기 일당이 진지하게 국가안보의 큰 위험인 것도 아니었고요.

      당시 박근혜 입장에서는 통진당 내란혐의 이슈 만들면서, 낚시하듯 조였다 풀었다 하면서 민주당까지 같이 낚아야 올바른 정략적 방향이었습니다. 이후의 개성공단 철수나 사드배치 건까지 묶어서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만들 수 있었지요.

  5. 새로운 바람 2020.11.30 1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은 TK 및 부울경 지역이 국민의힘당 텃밭이라고 우파들이 안일하게 대하는 부분이 있는데 국민의힘당 내에 대형교회 세력의 지분이 강화 될수록 대형교회에서는 정치적인 입지를 믿고 대형교회에서 적대시하는 불교에 대한 공격이나 비난을 가열차게 할것 같습니다.

    그렇게되면 통도사, 내원사, 범어사, 경주 불교 유적 및 불국사, 석남사, 운문사, 팔공산 갓바위 등 불교의 세가 강한 텃밭 영남권에서의 국민의당 입지가 급격히 좁아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불교 내에 "생명존중", "자비", "무소유" 등의 종교적 가치는 좌파들과 협력하기 좋은것들이라서 대형교회세력들이 국민의힘당을 장악하고 정치적인 힘으로 불교를 공격할수록 영남권에서의 국민의 힘당 입지는 급격히 줄어드는데 반해서 민주당의 입지는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여러모로 국민의 힘당의 대형교회화는 아주 단기적으로는 조금 이익이 될지는 몰라도 중장기적으로는 텃밭인 영남권까지 잃어버리게 만드는 단초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해양장미 2020.11.30 14: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수도권과 충청, 전라도는 기독교 세가 강하지만 (가톨릭+개신교 합) 강원도와 경상도는 불교세가 강하지요. 이걸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고 종교적으로만 봐도 불교 주류와 가톨릭 주류, 그리고 프로테스탄트 중에서도 소수는 친민주당쪽 성향입니다.

      대조적으로 우익 프로테스탄트는 소외되어 있고, 배타성이 강해서 인식이 안 좋은데 국민의힘이 자꾸 거기 얽히면 안 좋지요.

    • 샤이닝데이 2020.12.03 16: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서 종교적 신념과 정치적 신념의 연계는 대형교회의 국민의힘 연계 말고는 크게 없지 않나요? 호남은 압도적인 개신교 1위 지역이지만, 국민의힘이 교회세력화 된다고 하도 그것만으론 국민의힘 쪽으로 이동할리 만무하고요.

    • 새로운 바람 2020.12.07 15: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샤이닝데이//

      https://m.fmkorea.com/3245285743

      ※에펨코리아 특유의 비속어주의

      먼저 천주교의 정치참여는 이기사를 읽으면 될것 같습니다.

  6. 새로운 바람 2020.12.02 10: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근혜가 탄핵을 해보라고 말한 시점에서, 최선의 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박근혜의 탄핵소추에 다수의 새누리당 의원이 찬성표를 던진 후, 그것으로 박근혜와 거리를 두고 반성하는 의미에서 차기대선에 후보를 내지 않고,

    안철수 같은 보다 중도적인 후보를 서포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그렇게 하지 않았고, 반기문을 띄워보려다 뭘 해보지도 못하고 초장부터 실패한 후, 홍준표가 기어코 나와 안철수와 표를 나눴습니다"(중략)

    -------------------

    확실히 이런식으로 새누리당이 민첩하게 움직였으면 다음을 기약할수 있었는데 문제는 전혀 그렇게 움직이지 않았다는것입니다.

    그뒤로 우파들은 처참하게 선거에서 완패하는것이 일상이 되었고 그럴때마다 정신승리를 한다음에 의원들 지역구 관리 외에는 아무것도 준비를 안하거나 대형교회나 태극기어르신에게 의존하는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새누리당에서 반기문를 띄운다음에 반기문을 대통령으로 만들어 박근혜가 상왕노릇을 하면 된다는 발상이 정말로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궁금할 정도입니다.

    대선에 홍준표가 나와서 안철수와 단일화를 하지 않고 대선판에서 종횡무진을 했는데, 무슨 생각인지는 몰라도 최악의 정치행보였고 그때 대선의 맛을 잊지 못한 홍준표는 여전히 정신을 못차리고 있습니다.

    이제 우파들에게 남은것은 내년 서울, 부산 재보궐선거 승리와 윤총장 카드밖에 안남았는데 재보궐 선거준비는 대선만 이기면 된다며 져도 상관이 없다는식으로 완전히 손을 놓은것 같고

    우파대선후보들은 자신들의 신세가 미천해도 1:1구도만 만들면 된다 우파 대권주자가 다수이면 알아서 흥행이 된다며 무한정신숭리를 바탕으로 저마다 대장노릇을 하려고 해서 여전히 우파들의 미래는 없는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20.12.02 16: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객관적인 상황파악이 안 되는 게 근본적인 문제 같습니다. 어떤 방식을 고를 때, 그게 의도와는 달리 실패한 이후를 잘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너무 강하고요.

      좌파의 비현실성과 정신승리가 주로 정책에서 나타난다면, 우파는 현재 주로 권력과 선거에서 그러고 있기 때문에 뭘 해볼 여지가 없습니다.

  7. Lastinches 2020.12.02 1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측이지만 박근혜는 부모가 그렇게 비참하게 죽은 것도 모자라서(실제로 본인도 정치입문 후 피습당한 적이 있고요), 사후에는 명예까지 실추된 것으로 인해 퇴임 후 자신의 신변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고, 그것이 자기 사람, 자기 계파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나타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게다가 김무성은 같은 당임에도 불구하고 김대중과는 달리 죽을 때까지 박정희에 대한 감정이 좋지 못했던 김영삼 계파 인사라는 점도 그런 심리를 더욱 자극했을 것이고요. 그런 집착의 결과물이 어떤 면에선 자신들의 부모 이상으로 비참한 결말이라는 점이 참 아이러니한 일입니다만.

    • 해양장미 2020.12.03 0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근혜가 정말 심각하게 노답이었던 게, 김무성정도면 타협이 안 되는 스타일도 아니고 의리가 없는 타입도 아니거든요. 잘 맞춰주는 편이고. 그런데도 그걸 그렇게 끝까지 건드리고 망쳐서 그 사태를 만들었으니 진짜 그야말로 100% 자업자득입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의심이 많고,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면서 측근이 무능하건 문제가 있건 끝까지 그쪽만 바라보면서 자기 편을 줄이는 군주는 본인도 국가도 망치는 경향이 대단히 강합니다.

  8. 성세자생정 2020.12.03 08: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무성 개인에 대해 특별히 아는것도 호불호도 없습니다만 그는 정치인생 후반기에 너무 고생을 하고 간것같더군요.

    외부적으로 마치 조직 보스같은 인물이라고 좌파매체에서 온갖 양념을 당하는동안 내부적으로는 박근혜, 유승민이라는 알아주는 두 고집들 사이에서 샌드위치를 당했으니;;

    • 해양장미 2020.12.03 1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유승민도 참 고집이 세고 김무성 많이 힘들게 했지요. 김무성은 동정받아 마땅합니다만, 실질적으로 마지막 화룡정점이 캐리어 밀기였다는 점에서 개그로 마무리된 느낌도 있습니다.

세 가지 미래 시나리오

정치 2020. 10. 8. 13:25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DctuQ0sStWM

 

 




 앞으로 우리나라의 미래가 어떻게 될까? 라는 질의에 대한 사견을 정리해 봤습니다. 좋은 경우, 중간, 나쁜 경우 세 가지 정도로 나눠서 정리하였습니다. 현 시점에서 볼 때 이쯤 되지 않을까? 싶은 정도라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우 -

 

: 아마도 더불어민주당 전반이 원하고 있는 시나리오로 추정. 유동성을 탄 급속도의 빈부격차 확대 이후,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하층민의 붕괴. 계층분화가 커진 이후의 복지국가 전환. 북유럽 모델로 계층의 사다리가 치워진, 가붕개는 가붕개답고 천룡은 천룡다운 나라로 굳어짐. 안정화가 되면 디스인플레이션을 통해 물가를 최우선으로 관리하고 연금 지출을 줄이고 고령사회가 자연사할 때까지 체제를 유지. 인구는 중국인을 대규모 이민받음으로 장기적으로 개선. 두 세대 정도 후 전 인구의 1/2~1/4 정도가 중국계(조선족 포함).

 


 

 경우 -

 

: 신냉전 시대에서 친중행보를 보이며 박쥐짓을 하는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를 미국이 견제. 민주당 정권은 기다렸다는 듯 반미행보. 상황이 악화되면서 추가 제재로 심각한 대미지를 입어 경제위기 발생. 산업 전반이 쇠퇴하고 사회복지 시스템 등도 일부 붕괴. 사회 전반이 심한 갈등과 혼란에 빠지고 좀처럼 회복되지 못함. 시간이 지나면서 국민 전반이 민주정체에 회의를 가지는 가운데 어떠한 계기로 민주정 붕괴. 이후 전체주의 사회가 되고 재기를 위해 노력하지만 이미 신뢰 불가능한 박쥐국가로 찍혀 장기적인 난항.

 

 



 경우 -

 

: 점차 미국과의 갈등이 극단화되어 동맹에 균열이 가고, 결국 미국의 우방에서 이탈하게 됨. 북중러와 한 편이 되어 신냉전의 한 축을 담당하여 수십 년간 서방과 싸우지만 역부족으로 패배. 그 와중에 국민 전반의 삶은 피폐해지고, 체제경쟁에서의 패배 이후에는 극단적인 피폐함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됨.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가 붕괴하고 미국 / 중국 / 일본 등 주변국에 편입되거나 새로 건국을 함. 선진국 출신이라 경쟁력은 있지만 워낙 많은 게 붕괴하고 회복이 대단히 어려운 인구구조가 된 상태여서 티어가 하락, 동유럽 국가 정도의 위상을 가진 국가로 격하됨. 수십 년이 지나 혼란 회복 후 폴란드 루마니아 헝가리 정도의 위치를 지닌 국가가 됨.

 

 

 이상입니다. 나는 위와 같이 생각하고 미래를 준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해주셔도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44APD 2020.10.08 1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13/2020041304064.html

    지난 총선 이인영은 고민정 유세에 동원됬는데 당시 대놓고 고민정을 뽑아주면 재난지원금이 빨리나온다고 유세하고 다녔지요. 경제적 문제는 둘째치더라도 대중주의가 어디까지 침투해있었나를 판명하는 리트머스지가 되는 선거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아마도 누군가 대한민국의 쇠락,멸망사를 기록하게 된다면 이 시기를 분기점으로 삼겠지요. 기록할 사람은 어느민족 출신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은..

    • 해양장미 2020.10.08 14: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COVID-19를 핑계로 한 금권선거는 대단했습니다. COVID-19가 아닌 자유민주정의 종식을 외치고 다닌 것입니다.

      이대로 우리나라가 몰락하게 된다면, 세계사에 드물게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여러 번의 반전 기회를 걷어차면서 국가를 몰락시킨, 민주정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역사에 남을 겁니다. 잘못하면 역사적 민폐국가가 되겠지요.

  2. armalitear15 2020.10.08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못했다가 유고처럼 갈라지지 않을까도 생각됩니다.
    이들의 짓거리를 보면 지금 국민들을 완전히 티토 사후 유고 내전 전의 유고처럼 분열시키고 한쪽만 우대하는 정책을 하고 있으니 말이죠.

    • 해양장미 2020.10.08 14: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 유고슬라비아처럼 내전으로 치달은 후 국가가 분열될 수도 있겠지요.

      원하는 상황은 아닙니다만 염두에는 둬야 할 것 같습니다.

  3. 2020.10.08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10.08 15: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s://oceanrose.tistory.com/1209

      이 포스트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우리나라에 외환을 끌어들이는 방법 중 하나가 금리인상입니다. 금리인상은 현 정권에서 주택가격 상승을 억제하는 동시에 외환을 끌어들이고 원화가치를 높일 수 있는 카드라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여당 요인들이 한은에 지속적인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영끌해 주택 매도한 사람이 많다 보니 금리인상이 조금만 급격해져도 부동산 시장에는 아주 큰 대미지가 있을 거고, 잘못하면 경기침체를 유발할 것입니다. 이게 제가 생각하는 경우 - 上입니다.

      북유럽식 복지국가로 전환한다는 건 전반적인 세율을 높인다는 겁니다. 실제로 북유럽 수준으로 잘 풀리지는 않겠지요.

      한편으로 신성 네오 헤븐조선의 출범 이전에는 저도 최고존엄(膗辜燇㛪)의 용안을 가려보기도 하였으나, 이제는 위수문동(僞囚紊哃)의 아다만트처럼 빛나는 안면을 감히 지우기 어렵다 느낍니다. 부디 양해해주시기를.

  4. 반문우파 2020.10.08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민국은 이대로 가면 가장 밑바닥에서 가장 극적으로 선진국이 된 나라이자 선진국이 된후 가장 극적으로 추락한 나라로 사회학자 정치학자 경제학자들에게 아주 좋은 연구 자료가 될겁니다

    • 해양장미 2020.10.08 15: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나라가 몰락하고 나면 일본 사람들이 큰 교훈을 얻고 대대손손 전할 거라 생각합니다. 저렇게 하면 잘 나가던 나라도 얼마 못가고 망한다고요.

  5. 파쇼 2020.10.08 15: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번은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경우 같습니다. 정말 혹시라도 3번 같은 시나리오가 전개될 상황이라면 사회갈등이 극단으로 치달아 내전이 발발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미국에서 트럼프가 재선되고 국내에서 민주당이 재집권할 경우 1번, 바이든이 재선되고 민주당이 재집권할 경우 2번의 상황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1번의 경우 조세저항 의식이 매우 강하고 개인주의 의식에서 비롯되는 자유의지에 대한 개념이 희박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특성상 스웨덴같은 사민주의 형태로 온전히 나아가기는 힘들겁니다. 집권 세력이 복지확대라는 명목 하에 국가 권력 강화를 위해 우민화 정책과 대중독재를 더욱 부추기는 형태로 전체주의 체제가 강화될 겁니다.

    2번의 흐름을 타게 된다면 국민들의 상당수가 극심한 실업난과 생활고에 시달리게 되면서 현재의 집권세력인 NL 파쇼 세력의 몰락과 더불어 그 반동작용으로 극우 전체주의 세력이 급격히 부상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결론적으로 어느 경우가 되든지 간에 내년 서울시장 재보선이 대한민국의 생명을 좌우할 골든타임이 될 겁니다. 민주당이 내년 서울시장 재보선에서 승리할 경우 우리나라는 반드시 쇠락의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 해양장미 2020.10.08 2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트럼프가 재선될 경우 경우 - 中은 어느 정도 피할 수 있으나, 경우 - 下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경우 - 上의 경우 상기하신 것과 유사하게 북유럽 스타일에서 꽤나 열화된 버전이 되기 쉽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년 서울시장 재보선이 중요함은 물론인데, 서울시장 보궐에서 국민의힘이 이기더라도 우리나라가 쇠퇴를 극복하려면 천운이 따라야 할 것 같습니다.

  6. 이것이냐 저것이냐 2020.10.08 16: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상황이 한 10 년정도 계속 이렇게 흘러가면 군사쿠데타의 가능성도 없진 않을 것 같습니다.

    반미가 과연 어디까지 먹힐진 모르겠습니다.

    지금 공정성이 너무 무너지고 한국 청년들이 좋은 일자리, 좋은 집을 원하고 육체노동은 싫어하는 편이라서 옛날 운동권처럼 저항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취직할 희망이 없다 판단하면요. 남대생 한정으로요.

    2. 이제 여러 문제를 해결하거나 재도약을 위한 골든타임은 놓친 것 같은데, 대선 전에 코로나가 끝나고 힘들겠지만 정권교체가 좀 되어서 너무 망하지만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출산율 같은 걸 고려할 때 예전과 같은 방법은 못 쓸 것 같고 기술 혁신,자동화,자동화로 인한 실업자들 최소한의 복지 이 정도로 가는 게 어떨까요. 기본적인 외교랑 정치, 사법은 정상화해야 되고요. 많은 청산은 안 바라고 최소한 공수처 폐지, https검열 중단, 반일친중 지나치게 안 하기 이 정도만 해도 바랄 게 없겠습니다.

    3.이민도 생각하고 있는데 이민 갈만한 나라들에는 한국 정부와 민족주의자들이 자꾸 혐한을 만들고 있(어왔)기 때문에 출신지를 최대한 숨기고 살아야되는 걸까 이런 고민도 듭니다. 그리고 코로나 끝나면 젊은 이공계의 엄청난 이민 러쉬가 시작될 것 같습니다.

    4. 다이어트를 할 때 굶거나 무리해서 빨리 빼면 요요가 와서 그만큼 빠르게 다시 비만해지기 쉬운데요,
    한국은 폐허에서 민족주의 국교제정,주입식 교육,권위주의,집단주의적 협력과 희생 같은 걸로 놀라운 성장을 했다 생각합니다. 근데 그런 게 장기적으로 좋을만한 방법이 아니었고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곤 해왔지만 결국 제대로 해결도 혁신도 안 됬으니까 이렇게 된 게 아닐까 합니다. 지금 한국을 망하게 하는 특성 중 상당수는 과거 기적적 압축성장의 원동력이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굶어서 뺐으면 경각심 갖고 사후관리라도 잘했어야 하는데 하는 아쉬움이 남지요.
    그리고 냉전에서 미일쪽에 서서 지원 받았단 게 남북이 같은 시작에서 이런 차이가 나게 된 계기라고 봅니다. 이제는 조선시대처럼 중국 밑으로 들어가려는 것 같고 저는 조선의 모습이나 이 때까지의 국토,자원,역사,문화 이런 거 생각해보면 근 수십년 간의 성공이 유독 특별하고,비정상적이고,장했던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본문의 2번을 거쳐서 3 번으로 끝난다면 뭔가 조선 엔딩(?) 같기도 하고 그렇네요. 이번 보궐 선거와 그 후의 대선에서 미래가 좀 더 뚜렷하게 결정될 듯 합니다. 덜 나쁘게 갈 지 매우 나쁘게 갈 지 말이죠.
    저는 앞으로, 조국이나 민족이 스스로 자멸하고 망하더라도 나 자신만은 절대 망하지 않겠단 마음으로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데 매진하려 합니다.

    • 해양장미 2020.10.08 20: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청년들이 소요사태를 일으키게 될 때쯤엔 심각하게 국운이 쇠한 이후일 걸로 생각합니다.

      2. 만일 내년의 보궐과 후년에 있을 대선 및 지선에서 국민의힘이 모두 승리할 경우 본문의 경우 - 上보다 나은 미래가 있을 수 있겠으나 별로 그럴 확률은 없을 걸로 전제하고 있습니다.

      3. 대규모 이민이 있을 경우 주요국에는 한인사회가 또 형성될 텐데, 그게 별로 좋은 조직이 될 거라는 기대가 없습니다.

      4. 요새 우리나라를 보면 너무 빠르게 교만해졌고, 바깥을 내다보는 눈은 대체로 갖추지 못하였습니다. 주변을 파악 못하고 주제파악도 못 한다는 건 개인이건 조직이건 망하기 쉬운 상태인 것이겠지요.

  7. 성세자생정 2020.10.08 2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上으로 갈 확률은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민주당계 세력의 핵심 브레인 역할을 하는 자들이 대강 저정도 구상을 하고있는것 같다는데는 저도 동의하는데, 의원 전체로 쳤을때 어느정도 숫자가 저런 마스터플랜을 알고 있고 또 동의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수는 실제로 본인들 나름으로는 서민을 위한다고는 하는데(;;) 핵심부가 미는 정책들이 그와는 정 반대된다는 사실을 판단할 실무적 파악력이 (운동가 출신답게)없다...정도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해서 시간이 가면서 어느 시점부터는 엇박자가 좀 날것 같기도 하고, 뭣보다 저런 구상을 했다 한들 장기간에 걸쳐 그때그때 필요한 정책적 행정적 액션들을 해서 그걸 완수할 능력이 (핵심 브레인들에게도) 없는듯 보입니다.


    下는 북중러가 서로 굳게 연대할 수 있을 가능성, 그리고 미국인들이 앞으로 세계질서 유지에 적극성과 관심을 유지할 가능성 모두 개인적으로는 약간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해서 개인적으로는 中쪽으로 갈 가능성이 높지 않나 싶은데...아무튼 나라에나 안에서 살아가는 개인에게나 전망이 그리 밝지 않은 것 같아서 걱정됩니다.

    • 해양장미 2020.10.08 2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下는 이것저것 꼬이다보면 의도하지 않게 저런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물론 북중러는 서로 굳게 연대할 수 없을 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별로 적극적이지 않다 보니 어느 정도 매치가 될 수가 있을 겁니다. 앞으로 미국이 방심하지 않고 동맹을 챙겨가며 신냉전 구도를 억제한다면 거의 있을 수 없는 시나리오지요.

      上의 경우 민주당은 민주집중제로 돌아가고 있고, 마스터플랜을 딱히 따르지 않더라도 그 때 그 때 되는대로, 그들의 마인드대로 대응하다보면 저런 식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上과 中사이 어딘가로 미래가 흘러갈 확률이 지금은 가장 높지 않을까, 그런 정도로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 성세자생정 2020.10.09 0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슨 말씀이신지 알것 같습니다.
      하기야 모든 구성원이 제대로 알 경우에만 뭔가를 추진할 수 있는 당은 아니지요 민주당은.

  8. 2020.10.09 0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10.09 06: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2. 외국가면 한인부터 조심하라는 게 일반론일 정도니까, 앞으로 문제가 점점 커지기 쉽겠지요.

      만일 향후 우리나라가 사라지게 될 경우, 관련한 문제로 우리 민족의 아이덴티티가 몇 세대 지나지 않아 소멸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3. 그래서 제가 종종 이건 진짜 고의트롤링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근거가 없습니다만 의심을 버리지도 않고 있습니다.

  9. 2020.10.09 1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10.09 1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곡소리 좀 나야 뭘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2. 예전 홍준표 체제 및 황교안 체제보다는 낫고, 김병준 체제보다는 못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차기 대선주자는 아직도 윤곽이 안 보이니 알 수가 없고요. 앞날은 아직 그리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3. 적금 이자 얼마 되지도 않는데 저라면 딱히 모아서 투자하지 않고 적금 붓는 대신 투자하겠네요. 다우는 대공황때 아니면 언제나 좋았지요.

      4. 나라의 흥망을 각자가 어쩌겠습니까. 말이 민주정이지 사실 대중은 언제나 주도적인 판단능력을 가지는 게 아닙니다. 각자 판단능력이 있다고 생각할 뿐이지요. 판단능력을 가진 시민들은 미래를 예측하고 그에 맞춰 대비할 수 있을 따름입니다.

  10. 윈브라이트 2020.10.09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上의 시나리오도 너무 끔찍한데, 그 밑은 아예 상상조차 하기 싫습니다.

    본문보다는 지난번 출산율 관련 포스트와 더 관련있는 이야기일 수 있는데, 한달전쯤에 민주당 연성 지지자로 분류되는 지인과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대선때 문재인을 찍고, 총선때는 민주당을 찍었는데 대깨는 아닙니다. 조국, 추미애, 유시민, 윤미향은 혐오하거든요). 제가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가 저출산이라는 이야기를 하니까 약간 놀라더군요. 아예 그 문제에 대한 관심 자체가 없었습니다. 위기라는 것 자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던 겁니다. 시사에 꽤나 관심이 많은 친구인데도 불구하고 이게 얼마나 심각한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 저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사회가 얼마나 저출산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한 사회인지 어렴풋이 깨달았고, 좀 더 암울한 미래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해양장미 2020.10.09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경험적으로 민주당 정치인들의 부정에는 비판적인데, 선거 하면 계속 민주당 찍은 연성 지지층들은 정치이슈 자체에는 관심이 있지만 경제/사회/외교 등 현실적인 것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편이었습니다.

      저출산이 문제라고 어렴풋이 생각하는 사람들조차 대체로 향후 수십 년 동안은 그게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게 제가 봐 온 현실입니다. 요새 태어나는 애들은 몰라도 나는 괜찮겠지 정도의 생각을 가지고 있단 말이지요.

  11. minddiver 2020.10.09 15: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上의 시나리오는 들리기에는 그렇게 안 나빠 보이기도 않네요. 하층민 붕괴는 제 자신이 열심히 살아서 중산층 이상 되면 될것 같기도 하고, 고령층이 자연사하고 인구의 1/2~1/4가 중국계로 대체되는 건 10년단위의 시간이 아니라 한두 세대가 걸릴 정도로 긴 시간이니까 그다지 급격한 체감은 오지 않을것도 같구요.

    북유럽식 복지국가라면 사람들에게 인식도 좋고 살기에 그리 나쁜 느낌은 아닌데요. 계층 이동의 사다리는 거의 없지만요.

    물론 사회문화적으로는 북유럽같은 자유로운 분위기가 아니라 중국화가 되겠지만, 그 부분만 빼면 그렇게 안 나빠 보이기도 하네요.

    • 해양장미 2020.10.09 2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경우 - 上은 체감하기에도 이민자가 꽤 많아질 겁니다. 아주 빨리 늘어나야 2세대 후에 인구의 1/4 이상이 중국계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미리 문제를 인식하고 대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미래 생활환경 차이가 꽤나 커질 확률이 높을 거고요.

  12. Palaiologos 2020.10.10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객관적으로 경우中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하지만 경우上의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박근혜 탄핵 정국 부터 민주당이든 문재인이든 운이 억수로 좋거든요. 모든게 그들 뜻대로 흘러가도 놀랍진 않습니다. 그리고 上의경우가 된다면 저의 인생플랜이 망가지진 않을거 같습니다. 아마도 저는 물려받을 서울 부동산이라도 조금 있고 제가 정신 똑바로 차리고만 살아도 크게 나빠질일은 없는것 같네요. 경우上이면 대만족입니다.

    경우下는 아무리 그래도 그정도로 박살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바이든이 당선되고 미국 외교노선만 다시 정상화되도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을것 같습니다. 유고연방같은 상황도 아니구요. 일본한테 전쟁걸고 참패한뒤 전범국으로 낙인찍히고 강대국들한테 분할당하지만 않는다면 말이죠.

    • 해양장미 2020.10.10 14: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여기 들러주시는 분들은 대체로 우리나라 앞날에 대한 기대치가 낮으셔서 그런지 경우-上 정도면 감지덕지라 여기시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경우-下가 방지되려면 상기하신 대로 바이든이 당선되고 미국 외교노선이 정상화될 필요가 있는데요. 바꿔 이야기하면 트럼프가 재선되거나 바이든이 당선되더라도 단명하거나 해버리면 우리나라 앞날이 배배 꼬일수가 있다는 겁니다. 바이든이 당선되고 가능한 좀 오래 살아줘야 합니다. 해리스도 나쁘진 않겠지만, 만약 바이든이 2022~23년쯤 타계해버리면 앞날이 매우 불투명해집니다.

  13. 샤이닝데이 2020.10.10 2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下 시나리오가 실제로 가능한지는 의문이 심하게 드네요.
    https://www.pewresearch.org/global/2020/10/06/unfavorable-views-of-china-reach-historic-highs-in-many-countries/
    퓨리서치센터에서 진행한 최근 대중국 여론 조사입니다. 한국은 일관되게 가장 친미국적인 여론을 보여주고 있죠. 심지어 다른 국가에서는 노년층일 수록 중국에게 적대적이지만 한국은 그 반대입니다.

    모든 국민은 그 수준에 맞는 정부를 가진다지만, 마찬가지로 정부의 외교 노선이 이 "표퓰리즘"적인 한국의 국민정서를 대놓고 반역하는 것도 어려워 보이는데요.

    굳이 가능성이 있다면 중국계 한국인이 한국계 한국인보다 더 인구가 많아질 상황이겠습니다만, 다문화 가정과 조선족의 출산율도 한반도에 들어서면 똑같이 급락하는 이 땅에서는... 글쎄요.

    • 해양장미 2020.10.10 2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근래 우리나라 사람들이 미국에 여론이 좋은 건, 근래 미국과 갈등을 겪은 게 없는 편이라 그렇지요. 반미감정 심했던 시기를 돌아보면 언제든 다시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정권 지지층이나 민주당 지지층은 언제든 반미로 돌아설 수 있다고 생각해야합니다.

      그리고 포퓰리즘 독재정권이 국민 눈치를 많이 보는 건 어디까지나 모든 걸 장악해가는 단계까지만 그렇습니다.

  14. 새로운 바람 2020.10.11 1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에서 언급하시고 끝없이 옮곧고 정의로운 그분들께서 계획하시는 대규모의 중국인 이민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중국도 출산율이 떨어져서 가면 갈수록 고령화사회가 되고 있고 인구수 감소를 우려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정부에서 타지에 나와있는 젊은 화교들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중화천자국에서 헤븐조선에 은혜(?)을 하사하기 위해서 중국내 젊은이들이 이민을 가도록 만들지 의문입니다.

    • 해양장미 2020.10.11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많이 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실질적으로 계급사회고, 한국에 와서 기회를 만들어보고자 하는 중국인들이 아직은 많습니다. 중국 형법에 비해 한국 형법이 느슨하기도 해서 그걸 보는 사람들도 있고요.

      중국인들 각자가 떠나고 싶어하는데 중국 정부도 별로 방법이 없지요. 게다가 영어권 국가에서 중국인 이민을 이제 안 받으려는 추세라, 우리나라에 몰려들 수 있습니다.

  15. 퐁퐁123 2020.10.12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만 되도 이민까지는 안 가도 될 것 같네요.
    현실은 중쯤 될 것 같지만요. 중~하 정도의 루트로 나라가 흘러간다면 그땐 본격적으로 이민 준비해야겠죠.
    내년 재보궐에서 야권 승리, 대선에선 이낙연이 5% 차이 이내로 이기는 것 정도가 현재에서는 최선에 가까워 보이네요. 경제쪽에서는 자칭 민주당에 아무런 기대가 없고 그나마 외교안보에서 친중 성향이 덜한게 이낙연일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20.10.13 1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이낙연이 다른 건 몰라도 외교는 이재명에 비해 나을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외교만 잘 해도 아예 단시간에 대응불가할 정도로 망할 확률은 낮아지겠지요.

      경우 - 上이 외교문제가 안 터지고 내부문제만 있는 경우라 할 수 있는데, 미국 바이든, 우리나라는 이낙연이 차기가 되거나 정권교체가 될 때 이 쪽에 가까워질 것 같습니다.

    • 성세자생정 2020.10.13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해양장미/그렇군요. 대일관계의 경우는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저도 이낙연이 외교는 그럭저럭 하고 아마 다른 대외관계는 어느정도 복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대일관계는 현재 이미 너무 개떡같이 꼬인 상태라 이낙연도 과연 풀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일본 내부적인 흐름도 그다지 우리에게 호의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가는것 같기도 하고...

    • 해양장미 2020.10.13 1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생각엔 그건 이낙연이 어느 정도의 권력을 손에 넣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겠지요. 바지가 되느냐, 자주적인 권력자가 되느냐에 따라 좀 다를 수 있지 않겠습니까.

  16. 2020.10.16 13: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10.16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러 모로 국민의힘계가 그 동안 인천에서 세를 많이 잃은 게 유감스럽습니다. 전국 최고 스윙보트 지역을 이부망천부터 공천미스 등으로 완전히 내줬고, 근래 호남인구 유입까지 많은 상황이라 언제 정치적으로 회복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브금

 

https://youtu.be/1Rhq53sCfRU

 

 


 

 30~40대가 10~20대이던 시절, 신한국-한나라-새누리-자유한국-미래통합당 계열의 이미지는 매우 나빴습니다. IMF 외환위기를 일으킨 원흉이자 다분히 어거지로 보였던 노무현 탄핵 소추의 주역이기도 하였고, 실상이 어쨌든 노무현을 죽인 걸로 보일 정도로 비인도적인 처사를 강행한 데다, 독재자의 딸 박근혜를 밀어붙여 대통령으로 만들고는 그마저도 최순실 게이트로 탄핵맞은 정당이니까요. 민주당의 단점을 보지 않고, 미통당 계열의 문제만 보면 어마어마한 단점과 흑역사들이 보이게 됩니다.


 

 민주당 지지층이 가진 문제의 본질은 대체로 다른 문제보다도 정치에 대한 관심에 비해 이해 정도가 낮다는 데 있습니다. 미래통합당 지지층이라고 정치를 잘 안다는 건 아니지만, 사견으로 관심과 이해의 괴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미통당 지지층은 대체로 내가 정치는 잘 모르지만 그래도 XX가 나은 것 같다.’ 라는 마인드라면, 민주당 지지층 중에는 사실 정치에 대해 잘 아는 게 없는데, 스스로 그래도 내가 정치에는 관심도 좀 있고 좀 아니까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런 괴리는 편향적이고 잘못된 학습과 무비판적인 태도에 기인합니다. 길게 보면 김대중 집권 시기부터, 짧게 보면 노무현 사망 이후부터 속칭 보수세력은 문화권력을 잡은 적이 없습니다. 온라인 정치논쟁의 장부터 팟캐스트, 대중서, EBS같은 교육방송까지 모두 진보좌파가 장악했던 상태가 꽤 지속되었기 때문에, 30~40대가 청년기에 가졌던 정치적 관심은 매우 쉽게 잘못된 학습을 초래했습니다. 정치를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루트가 거의 없었던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방치하고 해결하지 못했던 보수세력에게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럼 왜 10~20대는 정치성향이 그토록 다른가 하면, 2008년에서 2016년 사이에 권력의 이동이 일어났고, 2016년 정도부터는 민주당이 본격적으로 권력을 손에 넣었으며, 위수문동 집권을 즈음하여 무분별한 폭주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난 이제 더 이상 온라인 정치논쟁에서 친문은 주류라 할 수 없으며, 팟캐스트를 대체한 유튜브도 민주당세가 강하지 않습니다. 정치적 대중서는 예전처럼 가벼운 게 인기를 끄는 모습이 사라졌지요. - 이에는 웃프게도 개악된 도서정가제가 한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만 시대가 변했다고는 해도 청년과 장년의 세태에 대한 반응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청년은 유행 같은 세태의 변화에 더 민감하고, 인생의 경험은 적은 대신 그때그때의 사건들에 대해서는 비교적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만, 장년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모든 일들에 대해 비교적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싶어 합니다. 이는 지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이해나 판단에 비추어 현재를 재단하게 됩니다. 그 편이 소식을 접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이해의 효율성에 대해 잘 와 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지요. 사람이 어떤 소식을 듣거나 무언가를 새로 알게 될 때, 옆 사람과 말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상태라면 그건 그 이해에 있어 그리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상태가 아닙니다. 패턴화된 기존의 이해 위에 하나를 추가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소식이거나 기존과는 다른 발상을 해야 하는 조건이라면, 사람은 누군가와 잡담을 나눌 수 있는 여유를 확보할 수 없게 되고 일종의 힘듬을 느끼게 됩니다. 무언가 시험 등을 보기 위해 잘 모르던 걸 제대로 공부하면 뭐라 형용하기 힘들게 힘든그 현상 말입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그러한 힘듬을 회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본래 가지고 있는 견해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편향되지 않은 견해를 가지는 게 좋은데, 민주당 지지층은 강성일수록 이미 심하게 편향된 견해를 가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람은 신체로 구성되어 있고, 25세가 넘으면 노화하기 때문에, 25세가 넘은 사람은 25세 이전에 비해 견해를 바꾸는 게 더 어렵습니다. 새로운 걸 학습하는 게 더 힘들어진단말이지요. 공부할 때 힘든 그 힘듬이 전보다 더해진다는 말입니다. 그 힘듬 또한 결국 신체적인 부담을 주는 거라 할 수 있거든요. 물론 그 힘듬을 감수할 수 있다면, 효율은 점점 떨어질지언정 사람은 죽을 때까지 새로운 걸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만 사람의 본능은 힘듬을 회피하게 만듭니다.


 

 여기까지 본문을 보셨으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정치적 콘크리트 붕괴는 원래 잘 안 일어난다는 걸요. 그런데 미래통합당은 이미 콘크리트 붕괴를 한 번 겪었습니다. 박근혜를 지지하던 사람들 중 다수는 고통스러운 시간을 겪어야 했지요. 모르던 걸 강제로 알게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알게 된 정보를 부정하는데, 고통이 싫으니까 그렇게 되는 겁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진실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최근의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맹신적인 것들이 진실을 보려는 태도를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었다면, 민식이법 같은 악법이 멀쩡한 사람들을 유린하는 비참함은 없었을 겁니다.



 물론 고통을 겪으면 사람은 바뀔 수 있습니다. 새로운 걸 받아들이는 학습의 고통보다 더욱 큰 고통이 있다면 쉽게 바뀌기도 합니다. 모든 성장에는 통증이 동반됩니다. 사람의 인지 구조는 변화 자체를 통증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변하면서 통증을 회피할 방법은 없습니다. 어릴 때 성장통 다들 겪어 보셨지요?


 

 만약 이번 총선에서 집권여당이 진다면, 그건 위수문동 정권과 집권여당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건 고통을 주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런데 제1야당이 각각의 유권자들에게 있어, 나를 이 고통에서 구원해줄 수 있는 무언가로 보일지는 의문입니다. 그러니까 김종인은 지금 핀트를 잘 잡고 있는 거고, 그 동안의 자유한국-미래통합당은 무능했던 겁니다. 일단은 위수문동의 뻥카 실력을 조금이라도 본받아야 합니다. 위수문동은 다른 건 몰라도 뻥카 실력은 역사에 이름을 올려도 될 정도가 아닙니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asu 2020.03.27 1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고통은 비지지층에게 분노를 연성지지층에겐 회의를 가져다주지만, 신념있는 신도가 되면 고통마저 신의 뜻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굳어진 사람을 바꾸는 건 고통보단 편견을 깨는 진실인데 진실은 조작가능하죠. 국내정치 사건만으론 프레임을 깨기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2.
    요새 유투브를 보면 정치시사만 보면 분명 우파 보수 쪽이 다양성 측면에선 진보-친문 유투버들보단 위인데요.

    하지만 유투브는 정치시사 채널 말고 소위 국뽕 유투버들 채널이 조회수가 훨씬 잘 나옵니다. 이런 정치색 별로 없는척하는 국뽕 유투버들이야말로 현재 민주당의 숨겨진 도우미들일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을 합니다. 무의식의 세뇌 아닌가 싶어요.

    3.
    그리고 이런 국뽕 유투버들을 상대할수 있는건 20대의 게이머들라고 보는데요. 30대에서 즐겨보는 민속놀이 게임인.. 스타크래프트 채널에서 유명한 게이머들은(20대 중후반) 반페미는 기본장착에 반문인 경우가 꽤 되는데 엠팍같은데 보면 그들을 응원하는 사람들이 좀 되지요.

    • armalitear15 2020.03.27 1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s://m.dcinside.com/board/dngks/555556
      국뽕 유튜버들과 연합뉴스가 연계되어 있다는 자료들은 조금은 나오더군요.
      아직까지는 의심가는 수준이긴 하다만 이걸 보면 확실히 정부 지원이 이쪽에 있는거 같기도 합니다.

    • minddiver 2020.03.27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근혜 정부 때 헬조선론이 활개를 쳤던걸 생각해 보면, 국뽕 유튜버, 국뽕 기사를 내는 언론들은 의도했던 아니던 간에 현 정부에 유리한 여론 환경을 조성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봅니다.

    • 해양장미 2020.03.27 1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고통에도 불구하고 신념을 지킬 정도의 정치광신자 비율은 전체 유권자 대비 정말 얼마 안 됩니다.

      그리고 본문에도 이야기했지만 대체로 사람들은 진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고통에 마주해야만 그제야 어쩔 수 없이 진실을 보곤 합니다.

      2. 내셔널리즘의 수혜를 자칭 진보들이 받고 있는 건 포지셔닝의 문제입니다. 속칭 보수들이 못하고 있는 부분인 것이지요.

      3. 지능과 상관있는 것 같습니다.

    • rasu 2020.03.27 14: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제 댓글은 고통마저 신의 축복인 극문은 소수라는 걸 반박하는 게 아닙니다.

      현재 좌파 쪽이 유투브 플랫폼에선 민주당 연성 지지층이나 정치색 별로 없는 부동층들에게 국뽕이라는 집단 마취제를 주입해서 개인의 고통을 잊게 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걸 말하고 싶었습니다.

  2. 2020.03.27 11: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03.27 1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게 문제가, 사실 대다수는 광신자가 아니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특성 세대를 비난하는 발언은 아무 효력도 없고 역효과만 큽니다. 안해야합니다.

      보통은 그냥 정치를 잘 모르는 겁니다. 아는 척을 하고 있을 뿐. 모르니까 엉뚱한 판단을 하는 거고요. 이런 상황을 만든 건 그 동안의 보수세력이기 때문에, 절대로 남탓을 해서는 안 됩니다.

      여건이 변했기 때문에 아주 천천히 이 상황은 개선될 것입니다만, 그거 기다리다간 나라가 망할 것 같습니다. 미통당은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가 정말 많습니다.

  3. 카일10 2020.03.27 1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 공간 처음 열릴때부터 있었던 개인사이트에서 시작된 대깨문 사이트들의 주류층이고, 10년 전 광우병 시위를 비롯해 여러 시위를 다녔던 분들이죠. 이분들이 머리가 깨지면 참 아플겁니다.

    • 해양장미 2020.03.27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굳이 이야기하자면 40대 초반 연령대 쯤에서 윗세대와 단절이 있습니다. 학생운동권의 몰락과 순한글 사용을 겪었으면서 온라인 1세대든요. 90년대엔 보수 신문들이 국한문 혼용을 유지했는데, 한겨례 같은 진보 신문이 순한글 사용에 앞장서면서 청년층이 보기 쉬운 조건이 되었었습니다. 그리고 역설적이게도 학생운동권의 몰락과 인터넷의 발달은, 운동권이 정치적 메세지는 퍼뜨릴 수 있으면서도 자신들의 흑역사는 숨기기 쉬운 조건을 제공하였습니다.

      유감스럽게도 바닥이 무너지는 20여년 동안 보수세력은 상황을 개선하지 못했습니다. 00년대에 청년층은 '한나라당은 우리 청년세대를 생각해주지 않는다. 봐 주지도 않는다.' 는 불만을 강하게 품고 있었지요. 지금 청년들이 민주당에 가진 불만처럼 말입니다.

  4. rasu 2020.03.27 12: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요새 라임사태 진행상황보면..

    국가적 고통을 수반한 진실이 드러날지도 모르겠다는 썰이 있네요. 사라진 돈의 최종종착지가 단순횡령이 아닐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림종석 동무께서 관련된 사건이라....

    • 해양장미 2020.03.27 1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총선 결과에 따라 수사속도가 달라질 건일텐데요.

    • rasu 2020.03.27 1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내수사만 틀어막는다고 되는게 아니라 미국에서 조사하는 건이라고 하네요.

      총선 일정이나 결과와 상관없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 rasu 2020.03.27 15: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의정부지검에서 윤석열 장모를 불구속기소했는데요. 이게 추미애의 뜻인지 윤석열의 뜻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전자면 윤석열이 굴복하냐 반발하냐가 관건이 되겠고

      후자면 이제부터 윤석열이 칼을 휘두르는 신호라고 생각됩니다.

  5. 윈브라이트 2020.03.27 12: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순실 때문에 박근혜의 콘크리트 지지층이 부서졌듯이, 문재인의 콘크리트 지지층이 붕괴되려면 뭔가 그에 필적하는 규모의 충격이 필요합니다. 조국 사태는 20대에게는 영향이 꽤 컸었는데 3040 세대 콘크리트에는 생채기 정도만 냈을 뿐 균열을 내진 못한거 같아요.

    근데 그런 큰 사태가 터지려면 일단 총선을 야권이 이겨야 합니다.

    • 해양장미 2020.03.27 1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보기에 조국 사태는 정치 고관심층에는 영향을 꽤 줬습니다. 그걸로 돌아선 콘크리트층도 좀 있고요. 조국 사태 없었으면 이번 총선은 시작하기도 전부터 힘들었을겁니다.

      그런데 저관심층까지 여파가 퍼지는 건 조국을 일찍 경질하면서 위수문동 정권이 일단 막았다고 봐야 할 겁니다. 이후 줄줄이 수사되는 것도 필사적으로 봉합했고요. 현 시점에서는 최순실보다는 정윤회 게이트에 가까운 사건으로 일단락되었다고 봐야겠지요.

  6. 투혼23 2020.03.27 14: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돌이켜보면 자한당 계열이 사회주의자들의 선동에 안이하게 대처한게 문제의 시작인듯 싶습니다. 사회주의자들은 청년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들어주는 척'은 했고, '자신들의 야욕이 담긴 망책들'을 청년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그럴싸하게 포장'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전 지금의 미통당, 그리고 이들을 지지하는 1020남성들을 보면서도 불안한게...미통당은 여당 및 정의녹색당만큼은 아니나 부족한 점이 많고, 1020 남성들 및 정부의 실정으로 피해를 입은 이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있는지도 의문이며, 정치인들의 주특기인 '시민들 이용한 후 뒤통수치기'에 이들도 자유롭지 않다는 거죠. 전 1020 남성들이 냉철하게 판단해야한다 생각합니다. 근데 현실은 그렇지 못한듯 하여 불안감을 느낍니다. (펨코만 봐도 그렇네요.)

    전 정부 및 여당, 나아가 페미니스트들 및 사회주의자들에게 개인적으로 가장 열받는 점이 향후 저의 결혼 및 가정생활에 큰 장애물을 만들어놨다는 겁니다. 지금의 제 삶에 피해를 두는거야 예상한 바이니 그러려니합니다. 허나 이들이 권력을 잡기 위해 오랜 세월 대대적으로 벌인 선동들이 현 203040여성들에게 큰 악영향을 주었고 그들을 망가뜨렸습니다. 전 그들을 학부모로, 동료로 만나야하고, 무엇보다 그들 중에서 제 배우자를 찾아야합니다. 이분들을 만족시키기도 너무 어렵고, 저도 이분들을 대하면서 스트레스가 크네요. 이분들과 결혼을 하고 결혼 생활을 유지하려면 저뿐만 아니라 제 가족들도 많은 것들을 내려놔야하고요. 때문에 전 외국인 중에서 배우자를 찾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3040세대들이 후일 성인으로 성장할 제 제자들 세대와 벌일 갈등들도 머리아프지만, 그건 일단 이 댓글에서는 생략하구요.

    뭐...그래도 할 수 있는 한 해봐야겠죠. 말씀하신대로 위에서 흘리면 아래에서 닦는게 한민족 종특이니까요. 정치는 참 중요한것 같습니다. 이래서 투표를 잘해야하나 봅니다.

    P.S 문재인과 김영삼은 참 많이 닮았군요. 사진을 보고 소름이 돋았네요.

    • 해양장미 2020.03.27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00년대엔 보수주의자들의 생각이 안일했어요. 어릴 때나 저러지, 나이 들면 보수화될 거라고들 생각했었지요. 리먼사태 이전엔 실제 사회주의자들 세가 많이 약화되는 중이기도 했고요.

      MB집권하고 리먼 터지고 나서야 일이 좀 잘못돌아가고 있다는 걸 깨달았지만, 많이 늦었고 대처방식이 최악이었어요. 국정원 동원하고, 일베까지 편들고 그랬으니까요.

      현재 1020들은 자신들이 윗세대보다 질적으로 나을 거라 생각하고 있겠습니다만, 지금까지는 사실 별 차이가 없습니다. 윗세대가 뭘 실수했는지를 알아보고, 가능한 더 나은 생각과 행동을 해주길 바랍니다. 그래야 이 나라도 발전이 있을테니까요.

      해외결혼은 실제 혼인건수가 낮아지는 와중에도 계속 흥하는 중입니다. 그럴 만한 상황이니까요.

      위수문동은 김영삼과 박근혜의 단점을 동시에 닮았습니다. 물론 김영삼과 박근혜의 단점을 모두 합쳐도 위수문동에는 당연히 미치지 못합니다.

  7. 뽈라악 2020.03.27 14: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040세대 중에서도 특히 X세대의 콘크리트 표심은 무조건 상수로 놓고 봐야합니다. 최순실 게이트급의 정치 대지진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해당 세대의 좌편향 정치적 기조는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겁니다. 그런 점을 감안해본다면 이번 선거의 분수령이 될 선거 유세기간 동안에 미래통합당 측에서 유권자들의 피부에 조금이라도 와닿을 수 있을만한 보편적 정서 기반의 경제, 민생 관련 정책 워딩을 잘 이끌어내서 세대 구분과 관계없이 한 표라도 더 자신들 쪽으로 이끌어내는 선거전략을 수립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27/2020032701853.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news

    다른 한 편으로 위수문동의 뻥카 폼이 그래도 최근들어서 많이 죽은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저렇게 수가 빤히 보이는 허술한 쇼통 퍼포먼스나 하는 걸로 봐서는 총선 앞두고 위수문동님께서도 꽤나 초조하긴 초조한 모양입니다.

    • 해양장미 2020.03.27 16: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정권 한참 잘 나갈 때와 비교하면 그래도 꽤 돌아서긴 했습니다. 시원하게 돌아서질 않아서 그렇지요.

      뻥카는 아무리 잘 쳐도 그걸로 끝까지 갈 수는 없습니다. 시간은 뻥카쟁이의 편이 아니지요.

  8. 둥둥구리 2020.03.27 16: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영삼은 주제모르고 까불다가 대재앙을 터뜨렸으면서도 사람들한테 별로 언급도 안 되고, 안 까이는 거 같네요 어째서일까요?

    싸지른 일 책임지는 걸로 따지면 망명이 맞는 거 같은데요

    • 해양장미 2020.03.27 16: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보수쪽에선 당연히 언급하기 싫어합니다. 흑역사니까요.

      민주당 쪽에서도 김영삼 자꾸 언급되어서 좋을 게 없습니다. 한나라당 계열은 군사독재 후계자라고 낙인을 찍어놨는데, 김영삼 이야기가 자꾸 나오면 낙인을 못 찍거든요. 사실 IMF 때문에 김영삼 존재감이 사라져서 민주당의 독재후계 언플이 통하는 감도 있습니다.

      그리고 외환위기 이전의 90년대는 좋아도 너무 좋은 시기였습니다. 그러니까 그 시기가 그렇게 나쁘게 기억이 안 됩니다. 외환위기는 완전히 김영삼 말년에 일어났고, 그냥 정권교체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김영삼은 뭔가 욕 먹을 틈도 없이 잠수타버리게 되었고, 이후 공개석상에 나올 때마다 보기도 싫다는 반응이 주류라 거의 잊혀지다시피 하게 되었습니다.

    • 반문우파 2020.03.27 2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김영삼은 금융실명제 마저 없었다면 문재앙과 다를게 없는 인간입니다

    • 해양장미 2020.03.27 2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영삼과 위수문동의 캐릭터는 많이 다릅니다. 위수문동이 김영삼의 단점을 비슷하게 가지고 있을 뿐.

  9. 반문우파 2020.03.27 2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통이 김영삼이랑 오버랩 되는게 정적들의 모든걸 부정하는거 남탓 반일 포퓰리즘 누군가가 잘못을 지적하면 기득권으로 모는게 있었는데 이제보니 젊은 세대들한테 자기가 속한 진영에 대해 혐오하게 만드는 근원이 되고 있는것도 오버랩 됩니다

  10. Palaiologos 2020.03.28 14: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영삼의 남탓은 문재인이 오버랩되네요. 문재인은 김영삼과 박근혜의 단점을 합친 인물 같습니다.

    30 40 대깨문들의 신앙이 쉽게 깨질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사상 세뇌교육이 완벽한 상태라서요. 한국사회에서 다시는 위수문동과 대깨문 같은 정치세력이 나타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독일이 히틀러와 나치를 대하는것 처럼 그들을 취급해야 합니다.

    민식이법같은 이 정부의 악행은 반드시 누군가가 피를 흘려야만 수습이될거라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 해양장미 2020.03.28 14: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 상황의 문제를 민식이법이 아주 잘 보여줍니다. 민식이법만 문제가 아닙니다. 이 정권과 여당은 모든 분야에 걸쳐 민식이법같은 문제를 수도없이 만들어냈습니다. 민식이법이 강행 통과되는 과정처럼, 그들의 잘못이 강행되는 모든 과정이 파시스틱했습니다. 대깨문 광신도 문천지들이 동원되었지요.

  11. 슬램 이글 2020.03.28 2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2020vote.munhwa.com/
    요즘 유행하고 있다는 "총선, 나한테 딱 맞는 당 찾기"입니다. 공수처 반대, 탈원전 반대 등 상식전인 수준의 반대와 낙태죄 폐지, 차별금지법등 상식적 수준의 찬성을 해도 중도가 아닌 1.44점, 국민의당과 통합당 사이의 보수가 나오는군요;;;; 애초부터 민생당이 중도라는게 말이 안된다지만요.... 근데 어느당 찍을지 참고하긴 괜찮은 것 같내요.

    • 해양장미 2020.03.28 2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풀버전을 해봤습니다.

      결과는

      귀하의 정책입장 점수는 1.46점이며,
      유권자 100명 중 92번째로 진보적, 9번째로 보수적 입니다.

      정당 거리 그래프
      더불어민주당 -2.84
      미래통합당 +0.59
      민생당 -1.41
      정의당 -3.66
      우리공화당 +0.85
      국민의당 -0.39
      민중당 -3.88

      이렇게 나오네요.

      물론 이런 말도 안 되는 진보보수 네이밍에는 절대 찬성할 수 없습니다.

  12. 2020.03.29 17: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03.29 2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040 세대는 자신들을 민주화 세대로 규정하지 않습니다. 민주화 세대는 그보다 윗세대지요. 굳이 보면 민주화 이후의 세대고, 민주정이 당연한 세상에서 살았는데 민주정에 대해 올바르게 배우지는 못한 세대입니다. 현재의 1020 세대가 윗세대보다 더 민주적이 되려면, 왜 3040세대가 그러한 문제를 보이는지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13. rasu 2020.03.30 1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naver.me/5PRmzbsb

    아이폰이 적절한 시점에 잠금해제당했군요. 이 시기에 풀리지 않을까 예측한 사람이 좀 됐는데, 뭔가 시나리오대로 흘러가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기시감, 3년 전

정치 2020. 2. 11. 22:21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dv13gl0a-FA

 

 



 근래 나는 2016년의 기시감 비슷한 것을 느낍니다. 당시 박근혜를 비호하던 자들과 현재 위수문동을 비호하는 자들의 방식이 무척이나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예전부터 쭉 위수문동과 민주당을 경계하고 비판하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박근혜 정권 당시에는 박근혜를 지지하는 분들도 본 블로그에 많이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2015년까지만 해도 나는 박근혜에 큰 불만을 가진 편은 아니었고요. 그러나 옥새런과 최순실 게이트를 거치면서, 나는 박근혜의 탄핵 소추에 찬성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나의 견해로는 속칭 보수 세력이 살아남고 위수문동 일당을 견제하려면 박근혜를 스스로 잘라내고 진정으로 환골탈태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후 실제 자유한국당 의원들 다수는 박근혜의 탄핵에 동참하였으나, 대단히 유감스럽게도 홍준표 대표 체제를 거치면서 비박계열은 충분한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고, 마땅히 해냈어야 할 환골탈태도 해내지 못한 채 현재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여하튼 당시 나는 친박 세력에게 원망 비슷하거나 비판 비슷한 말들을 들었고, 그런 사람들이 박근혜를 옹호하기 위해 어떤 말들을 했는지도 지켜보았습니다. 그런데 3년 정도 지난 지금은 대깨들이 위수문동을 지키기 위해 무척이나 유사한 말들을 하고 있네요. 마치 기시감과 유사한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시 몇 가지의 이야기를 반복해야 할 것 같습니. 약 3년 전에도 했던 이야기들입니다. 탄핵은 본질적으로 정치적 행위입니다. 우리나라는 상원이 없으니까 헌법재판소가 나서는 건데요. 탄핵에서 헌재의 역할은 본질적으로 1) 탄핵소추에 위헌적 요소가 없는지를 판단하고, 2) 민심을 살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민주적으로탄핵의 주체는 국회여야 하고, 본질적으로 민주적인기관이 아닌 헌재는 탄핵을 심판할권리를 가져서는 안 됩니다. 그러니까 헌재는 민주적이기위해 민심을 살피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탄핵 과정에서 헌재가 하는 것은 형사재판이 아닙니다. 다만 헌법재판소라는 기관의 특성과 헌법재판관들의 역할 등이 있기에 탄핵은 마치 판결과 같이 보이게 됩니다. 물론 대통령이 탄핵소추되는 과정에서 국회가 제시한 요인이 터무니없는 것인지, 아니면 합당한 것인지를 헌재가 점검하고 판단할 필요는 있습니다. 법조인들은 이것을 마치 법률적인문제인 것처럼 구성하고 싶겠지만, 나는 어디까지나 윤리적인문제여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즉 대통령이 탄핵되려면 단순한 위헌적, 위법적 행위를 하는 것으로는 불충분합니다. 가시적으로 대통령이 민심을 잃어야만 탄핵이 추진되고 성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직 대통령은 법률적인 심판의 대상이 아니며, 현실적으로 충분히 수사를 할 수 있는 대상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원론적으로 탄핵이나 탄핵에 이르는 비판의 과정에서 무죄추정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무죄추정은 형법상의 원칙이자 사인에 대한 원칙이지, 공인에 대한 윤리적이고도 정치적인 판단의 원칙은 결코 아닙니다.


 

 그리고 언제고 어느 때고 정치적 비판이나 탄핵에 있어 충분한 증거의 입증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정치권력은 어느 때고 증거를 수집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들 보시다시피 현 정권처럼 대단히 노골적이고 비열한 방식으로도 얼마든지 그럴 수 있습니다. 물론 '가능한 모든 증거 수집'은 필요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둥둥구리 2020.02.11 2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탄핵에 대한 개념이 좀 더 명확히 정리되었습니다.

    언급하셨듯 탄핵심판의 겉모습이 판결의 형태를 띄는는 한 몰이해의 재생산은 불가피한 것 같습니다.

    저번에도 비슷한 의견을 말한적이 있는 것 같은데 민주국가에서의 헌법재판소는 원칙적으로는 있으면 안되는, 아주 긍정적인 시선으로 봐줘도 정말 괴상한 기관이라 생각합니다.

    원칙대로라면 헌재 재판관들이 법리적으로 위헌 요소를 따질 순 있을지언정 시민들을 대의할 권한은 없지않갰습니까. 실제로도 양상을 보면 대의한다기보단.. 여론을 살피고 눈치껏 가부를 정하는 거라 해야 맞겠지요.

    굳이 대통령탄핵이 아니더라도 경국대전 등판 판결이나 먹여주고 재워주니까 징집병들에겐 최저임금 적용안된다는 판결 등.. 저는 앞의 두 판결의 결과만 보면 맞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저런걸 재판관 몇명끼리 정할 수 있을 리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되는 규모의 일이니까요. 근데 그런 결과를 내기 위해 굳이 엉터리논리를 끌어와서까지 헌재라는 기관을 거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필요가 없다기보단 앞서 말했듯 있어서는 안 되는 기관인게 맞지 않을까요?

    근데 현실정치가 원칙대로 돌아가지도 않고 여러 현실적인 사정이 맞물린 결과 어영부영 이렇게 남아있는 기관이 아닌까싶네요. 사실 일반 법원에서도 법관이 어거지 논리로 이상한 판결을 내리는 경우도 많으니 법이라는 것의 속성과 그 한계가 그정도밖에 안 되는 수준인 것 같기도하고.. 성추행누명 쓴사람은 감옥가고 영아비속살해범이 집유뜨기도 하는 나라에서 애초에 법리적인 원칙따지는건 아무짝에도 쓸데없지않나 싶기도하네요.

    • 해양장미 2020.02.12 0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말씀대로 헌법재판소는 좀 이상한 기관이긴 합니다. 이런저런 고심 끝에 생겨난 기관일 수는 있겠습니다만, 21세기 들어 비정상적으로 역할이 커졌지요. 이 기관의 존재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헌재 자체에 대한 별 논란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헌재가 딱히 나서서 독립적인 플레이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국회나 정부가 정말 말도 안 되는 위헌적 법률이나 규정을 입법해서 굳이 헌재가 들이받아야 하는 수준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헌재는 거의 그냥 통과시킵니다. 심지어 태클을 걸어줘야 할 때도 통과시키는 것 같고요.

      그러고보면 수도이전 관습헌법 사건 때가 정말 예외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2. 윈브라이트 2020.02.12 0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와서 돌이켜보니, 박근혜 지지자들이 왜 그렇게 원통해 하는지는 이해가 갑니다. 새누리당이 조금만 더 뻔뻔했더라면, 그리고 박근혜가 비박을 조금만 더 달랬더라면, 탄핵 소추안 가결 자체는 막을 수 있었거든요. 물론 그 후에 엄청난 혼란이 왔겠습니다만.

    저는 지금도 최순실 사태가 파면 사유에 해당할 정도로 중한 일이었다고 생각하지만, 문재인이 저지른 행위들은 더 심한 탄핵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울산시장 선거개입 및 하명수사는 반드시 문재인을 퇴임 후 교도소에 보내야 할 사안인데, 이토록 큰 중죄를 저지르고도 문재인은 탄핵을 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어도 새누리당 비박은 수치심이 있었고, 양심이라는게 있었는데, 친문과 민주당은 그런 것도 없으니까요.

    • 해양장미 2020.02.12 0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박근혜 본인이 '차라리 탄핵해라' 같은 소리만 안 했어도 탄핵소추까지는 안 갈 수 있었다고 생각은 합니다. 끝까지 대응이 워낙 엉망이었지요.

      위수문동 일당이 워낙 뻔뻔하게 나가면서 또 생기는 문제가, 말씀대로 친박과 그 지지층에서 '우리도 저렇게 뻔뻔하게 나갈 걸 그랬다'는 억울함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면 안 되는 거잖아요. 조금이라도 제대로 된 쪽이 하나라도 있어야지. 정치인들이 다 위수문동 일당 같으면 어떻게 살겠습니까.

      윤리적으로 위수문동은 탄핵되어 마땅합니다. 그러나 탄핵은 정치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위수문동이 정치력을 잃지 않는 한 탄핵은 면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그가 영원히 권력을 손에 쥐고 있지는 못할 것입니다.

  3. 페네트라티오 2020.02.12 0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개인적으로 양원제를 하는 게 옳다고 봅니다. 국가의 원로들이 모인 기관이 존재해서 비록 실권은 없더라도 강한 명예와 권위를 가지고 있는 선출 집단이 의회민주주의를 상징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의 탄핵은 지극히 정치적인 행위이고, 이것을 어떤 형태이든 몇 명의 재판관이 결정하는 게 옳은가에 대해서 문제가 될 수 밖에 없지요. 만약 상원이 존재했다면 그들도 국민의 투표로 뽑혔으므로 대통령의 탄핵에 대하여 결정할 때 훨씬 민주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을테니까요.

    꼭 대통령의 정치적 거취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도 상원의 '어른' 들이 존재한다면 하원에서 막나가는 모습을 보이는 일은 좀 적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회 선진화법 같은것 보다는 훨씬 생산적이라 봅니다.

    • 해양장미 2020.02.12 0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감스럽게도 현 단원제에서 국회의원 숫자를 늘리는 것만 해도 너무 많은 국민들이 알레르기 수준으로 싫어합니다.

      국회를 혐오하고 대통령에 팬질을 하는 건 그 자체로 지극히 반민주적인 행위인데, 개념없이 그러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처음부터 학교에서 민주정을 잘못 가르쳐서 그런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상원이 원로원과 같은 역할을 하길 바라시는 것 같은데, '어르신'이 사라진 현재의 우리나라에는 그런 것도 있으면 좋겠다 싶긴 합니다만, 실제 원로원의 힘이 강했던 체제들을 보면 그것도 꽤 문제가 있긴 합니다.

      실제 서구의 상원과 군대의 위관 계급은 원로라기보다는 귀족계급에서 비롯되었기도 합니다.

  4. Palaiologos 2020.02.12 0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통령의 탄핵은 본질적으로 정치적입니다. 만약 박근혜도 대깨문정도의 신자들이 있었다면 탄핵당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박근혜탄핵과 문재인정치가 야기한 큰 문제중하나는 대한민국 보수진영의 마음속에 악마를 심어놓은 것입니다. 문재인 이후에 보수우파가 권력을 잡으면 문재인처럼 굴까 걱정입니다. 문재인이 그랬으니 우리도 그러면 된다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제발 제발 안그랬으면 좋겠습니다.

    문재인 탄핵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보입니다. 민주당과 중국 공산당 컨넥션 혹은 노무현 죽음에 문재인이 관여했다 정도의 사실이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공론화 되지 않는 이상 실제 탄핵까지 당하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전국민중에 대깨문비율이 지나치게 높아 설령 제2의 IMF가 와도 문재인 지지율은 대략 30% 정도는 나올겁니다. 현실적으로는 이번총선에서 자한당이 이겨서 문재인과 민주당을 식물로 만들고 정권교체한 뒤 집어넣어야하겠죠.

    • 해양장미 2020.02.12 2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근혜가 탄핵당한 건 박사모 등의 충성심이나 광신성이 대깨문에 비해 크게 모자랐기 때문은 아닙니다. 박근혜 본인의 처신문제가 가장 컸고, 그에 앞서 본인의 정치적 실수 반복으로 새누리당과 보수세력 전체까지 약체화시켰던 게 주된 요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반성을 하지 않는 친박인사, 친박 지지층이 참으로 많은 것 같아 대단히 유감스럽고 우려가 많이 됩니다.

      저는 이번 총선에서 보수세력이 승리하고, 민주당도 비문이 많이 당선될 경우 위수문동의 탄핵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5. 석준홍 2020.02.12 2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죄추정은 형법상의 원칙이자 사인에 대한 원칙이지, 공인에 대한 윤리적이고도 정치적인 판단의 원칙은 결코 아닙니다.' 라는 말이 크게 와닿습니다. 다양한 방면에서 무죄추정의 원칙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해서 각 사안마다 다르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해양장미 2020.02.12 2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통 광신자들이 덮어놓고 옹호를 하고 싶을 때 무죄추정의 원칙을 가져다 붙이는데, 권력을 가진 공인에 대한 윤리적인 판단을 할 때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적용될 수 없는 것입니다.

  6. 해양장미 2020.02.12 20: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야옹님. 말도 안 되는 박사모같은 발언을 하시는데, 전에도 박근혜 탄핵 관련하여 제가 주의를 당부드린 적이 있었지요. 그 때는 기회를 한 번 드렸는데, 그 기회는 이미 소모하셨으므로 끝났습니다.

    박야옹님은 본 블로그에 더 글을 쓰실 수 없습니다.

  7. 2020.02.12 2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02.12 2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럴 리가 있습니까.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만, 만약) 위수문동이 아주 잘 했어도 그들은 똑같이 말했을 겁니다. 지난 정권부터 원래 그런 태도였고요.

      그리고 위수문동 일당은 원천적인 본성이 그럴 겁니다. 나쁜 쪽으로는 천재적인 자질을 타고나서 굳이 스승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인천 계양구 일가족 자살 사건

사회 2019. 11. 21. 12:04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30OIz2t7h9s

 

 


 

 계양구가 원래 존재감도 없고 사건도 없는 동네였는데, 어째 요새 흉흉한 일이 좀 많습니다. 유월엔 임학동 카페에서 대낮에 살인사건이 벌어지더니 이번에는 일가족 자살이네요. 계양대교 등지에서 사람이 투신하는 건 그리 드물지도 않다 보니 9월에 20대 자매가 투신자살했던 건 넘어갑니다.


 

 임대아파트고, 자살자는 49세 어머니와 24세 아들, 20세 딸. 19세 딸 친구였다고 합니다. 딸 친구는 몇 개월 동안 동거인이었다 하고요. 확실하진 않지만 나의 추측이 맞는다면, 그 임대아파트가 좀 외지지요. 49세 어머니는 바리스타였는데, 작년에 손떨림 증상이 생겨 실직하게 되었고 이후 재취업을 못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 대상자였고요.


 

 어떤 이유로 일가족이 자살까지 하게 되었는지 정보가 모자랍니다만 일단 연령대를 보지 않을 수 없는데요. 이번 정권에서 40대 취업은 어렵습니다. 차라리 60대 취업은 많은데요.


 

 자녀들의 경우 대학 학비부터 문제가 되었을 겁니다. 실제로 딸이 대학 휴학 중이었다고 하고요. 바리스타를 그만두게 된 어머니는 할 만한 직업을 찾기 어려웠을 겁니다. 사람은 살던 방식이 있기 때문에, 그걸 확 바꾸는 건 쉽지 않기도 합니다. 아마 앞으로 살기가 막막하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없다고 느끼지 않았을까요. 살던 방식을 바꾸지 못하고 죽는 사람은, 사실 죽는 사람들을 보다 보면 많이 보게 됩니다.


 

 서민들한테 희망이 없어졌다는 게 이런 겁니다. 어떻게든 앞날이 나아질 거라고 믿어야 당장 어려워도 희망이 있는 건데요. 문재인 정권 들어 서민들 사이에선 그게 사라졌어요.


 

 나는 자살 또한 각자의 선택으로 존중합니다. 저 일가족이 합리적이고 좋은 선택을 했을 걸로 생각하겠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행위가 합리적일 만한 상황을 만든 건 문재인 정권입니다. 이 정권이 망친 경제상황 아래, 인천 변두리에서 서민이 직업 구하기는 만만치 않습니다. 인천이 이 정도니까 지방은 더할 거고요.


 

 박근혜 정권 때 세모녀 사건은 난리가 났었지요? 그런데 이 사건은 조용합니다. 사람이 죽어도 세월호에서 단원고 학생으로 죽어야지, 제천에서 화재로 죽으면 안 된다는 걸 이 정권은 잘 알려준 바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일가족이 자살을 하더라도 박근혜 정권 때 서울 송파에서 죽어야 관심이라도 받지, 문재인 정권 때 인천 계양에서 자살하면 관심을 못 받는 것 같습니다. 세상 돌아가는 게 이렇게 참 떫고 쓰고 지저분합니다. 이 쯤에서 문재인이 세모녀 사건 때 올린 트위터 복습.


 

 설리 자살 당시 문제가 터져서인지, 어떤 방식으로 자살했는지는 보도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방식을 사용했건 오랜 정신적 고통을 감내한 후, 신체적으로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쳐 사망에 이르렀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정권이 책임져야 할 현 경제상황은 저들에게 살 만한 상황을 만들어주지 못했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죽는 과정이라도 좀 인도적이게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저 임대아파트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고려하더라도 적극적 안락사를 허용하는 게 나을 거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죽은 사람들 불쌍하다고 안타까워하기만 하기보다는, 앞으로 계속 나올 안타까운 사람들의 고통이라도 덜어주고 자살로 인해 발생하는 주변의 피해라도 줄이는 게 낫지 않겠습니까. 어차피 이 정권은 앞으로도 사람을 많이 죽일 겁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9.11.21 1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9.11.21 14: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재인과 민주당은 자신들이 권력 잡으면 송파 세모녀 같은 사람들 안 나올 것처럼 이야기를 했었지요.

      물론 그들은 처음부터 권력만을 위해 언론 플레이를 한 거였고, 상황을 개선할 만한 현실적 청사진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결과적으로 예전보다 더 많이 가족동반자살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죽어도 거의 관심조차 못 받는 건 덤입니다.

  2. 2019.11.21 1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링기오 2019.11.21 1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천 대화재 사건을 떠올리니 갑자기 울컥하게 되네요. 제천 대화재 사건 당시 깨어있으신 분들이 하던 말을 떠올리면 더욱.

    현실은 씁쓸하다못해 잔인하다는 것을 이번 정부 들어서 더욱 느끼게 됩니다. 허나 시민들이 현실을 받아들이는 속도는 너무나 늦고, 보고 싶은 대로만 세상을 본다는 게 큰 비극인 듯 싶습니다. 정치인들은 더욱 심하구요. 20대 청년들은 명분과 도덕에 덜 얽매이고, 현실을 좀 더 직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해양장미 2019.11.21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천 화재로 세월호만큼 난리쳤다면, 그리고 계양 일가족 자살로 송파 세모녀 사태 때처럼 시끄럽다면 시민들도 받아들이는 게 좀 다르겠지요.

      황교안은 단식을 할 게 아니라 계양 가서 울어야 합니다. 정치센스부터 없어요.

  4. 셀레우코스 2019.11.21 14: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에 전반적으로 동감하는 바입니다.

  5. O44APD 2019.11.21 15: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정부 들어서 일가족 사망사건들이 참 많이 나왔지요.

    문이야 원래부터 사고를 이용해서 정쟁하는 최악의 인간이니 반쯤 체념하고 있습니다만, 기자들 특히 약자들을 대변한다던 한경오는 저런 사건들을 공론화시키지 않는데다 심지어는 삭제까지 하고 다니더군요. 기자도 정무적 감각이 필요한걸까요? 비참한 세계에서 살고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6. 윈브라이트 2019.11.22 0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송파 세모녀 사건때 언론에서 크게 조명되고 한동안 떠들썩했었는데, 이번 정권에서는 그런 뉴스가 잘 안 나오네요. 이런 비극이 일상이 되는 시대가 되어 뉴스에서 일일이 다루기엔 너무 많아진건지, 아니면 친정부적인 성향의 언론이 보도를 소극적으로 하는건지, 아니면 언론들은 보도를 하고 있는데 다른 재앙스런 뉴스들이 더 많아서 제가 캐치를 못하고 있는건지 분간이 안 갑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들

정치 2019. 11. 18. 22:24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은 이명박 선거송입니다.

 

https://youtu.be/TUw93udkreg

 

 

 

*) 이명박은 사실 박근혜와 묶여서 취급되기엔 성과를 낸 대통령입니다.



 그렇지만 곧잘 묶여서 취급되곤 하지요. 당이 같아서 그런 면도 있습니다만, 처음 이명박근혜라는 용어를 사용했던 건 웃프게도 대선 당시의 이명박 캠프였습니다.


 

 2007년 초에 고건이 낙마하면서 이명박과 박근혜의 한나라당 경선은 실질적으로 대선이나 다름없는 상황이었는데요. 둘 다 워낙 클린하지 못하다보니 서로 엄청나게 어택을 가했습니다. 추후 둘이 감옥가게 되는 근거의 단초가 당시에 거의 다 나왔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양측 지지층이 감정이 많이 상하기도 했었는데요. 이명박 캠프는 대선을 치르기 위해 이명박근혜라는 어휘를 사용해서 둘을 엮게 됩니다.

 

 그 후엔 떨어지고 싶어도 곧잘 엮이게 되었지요.

 

 

*) 2008년에 광우병 시위가 그렇게 커진 데는 조중동 등 메이저 신문사의 역할도 컸습니다.


 

 몇 년간 수입하지 않았었지만, 노무현 집권 후기인 2006년 들어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이 재개됩니다. 당시 노무현 정권에 적대적이었던 조중동 등 메이저 신문사는 광우병의 위험을 소리 높여 보도했고, 미국에 영 고분고분하지 않던 노무현 정권도 아주 샅샅이 검역하여 뼛조각 하나라도 발견되면 전량 되돌려 보내고 수입을 다시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었습니다.

 

 그러니까 이미 이명박 취임 이전에 광우병과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꽤 경계심이 생겨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명박이 미국 다녀오더니, 갑자기 완화된 광우병 수입 조건과 함께 정권이 미국산 쇠고기를 홍보/광고하기 시작했으니 그야말로 불타오르기 좋은 상황이 조성되었던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그 시위는 노무현에 대한 공격적인 수사로 이어졌고, 이후 노무현이 자살하면서 현 문재인 정권 탄생의 발단이 되고 맙니다. 비극의 시작은 미국산 쇠고기였어요.

 

 

*) 요새 정부가 돈을 막 쓰다 보니 4대강에 대해 재평가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4대강은 사실 현재 해놓은 것만 가지고는 그렇게까지 욕을 엄청나게 먹을 건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처음부터 이렇게 4대강을 하려던 게 아니고, 정신이 나갔다는 표현을 쓸 수밖에 없는 한반도대운하를 하려다가 여론에 밀려서 4대강을 한 것입니다.


 

 광우병 시위의 최대 성과는 사실 대운하를 막은 거였지요. 제정신을 가지고 대운하 계획을 살펴본다면 그게 아예 말도 안 된다는 걸 누구나 알 수 있을 겁니다. 4대강도 좀 쓸데없고 이상하게 공사된 부분이 많은데, 대운하 계획을 고쳐서 4대강을 했기 때문에 영 이상하게 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박근혜 때도 감사원에서 꽤 많이 어택당했어요. 나는 당시의 감사원 판단도 좀 이상했다는 입장입니다만.

 

 이명박 정권은 나름대로 유능한 면이 있던 정권이었습니다만, 그 대운하와 리먼 인수 건 때문에 본격 정신 나간 정권으로 이미지가 깊숙이 박혀버렸습니다. 어지간한 비리는 넘어가주는 유권자라도 대운하같은 걸 밀어붙이는 인물을 좋게 판단하기는 무척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 당시 대운하를 포기한 이명박 정권이 유일하게 판 운하가 경인아라뱃길입니다.


 

 실제 운하로는 아무 쓸모가 없다시피 하고, 자전거 도로 및 캠핑장 취급 받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 및 계양구 일부지역 시민들에게는 무척 좋은 공원이긴 합니다. 너무나도 공사비가 비쌌던 게 문제입니다만. 경인아라뱃길의 별명 중 하나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자전거도로입니다. 4대강 자전거길은 경인아라뱃길 정서진의 아라서해갑문에서 시작해 남한강을 거쳐 낙동강으로 바로 이어져 부산까지 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아라뱃길은 차라리 조금 더 폭을 넓게 팠다면 인천아시안게임 당시 조정 경기용으로 쓸 수 있었습니다만, 폭이 좀 부족해서 그 용도로도 못 썼습니다. 조정경기는 머나먼 충주에서 열렸다고 합니다. 인천아시안게임이었는데요.


 

*) 최규하는 본래 정치적 야심이 없던 인물이었습니다.


 

 박정희와 차지철이 김재규에게 총을 맞아 죽고 김재규까지 제압된 시점에서, 사실 후계로 정해져 있다시피 한 건 당연하게도 김종필이었습니다. 그런데 김종필은 유신헌법에 의해 대통령이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임시로 최규하가 대통령이 되었고, 김종필은 민주헌법으로 헌법을 고친 후 대통령이 될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전두환이 12.12를 일으켜서 대통령을 하게 되지요김종필은 대통령을 죽을 때까지 못 하게 되고요. 신군부 당시 마음이 상한 김종필을 그래도 챙겨주던 게 노태우였는데, 그래서 김종필은 노태우에게 이런저런 조언을 해 줬고 노태우는 김종필의 조언을 따른 덕에 대통령이 됩니다. 김종필은 결국 자신은 대통령을 못 했지만 대통령을 셋 만들었어요. 박정희, 노태우, 김대중.


 

 시대가 흘러 김영삼 취임 이후 전두환과 노태우가 재판을 받게 되었고, 최규하는 증언 요청을 여러 차례 받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모두 거부합니다. 그리고 최규하는 끝까지 아무 말도 안 하며 린드버그를 쓰는 모 대통령과는 대조적으로 무척이나 검소하게 살다가 2006년에 사망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astinches 2019.11.18 2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담이지만 김종필도 그렇고 김무성도 그렇고 대통령이 됐으면 좋았을 사람들이 대통령이 못 되어서 많은 것들이 꼬여버린 결과를 보면, 역사에 만약이란 것이 없다 해도 그 '만약'이 아쉬워지지 않을 수가 없게 되네요.

    • 해양장미 2019.11.18 2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종필은 대통령 되야했지요. 그가 대통령 못 한 건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박정희가 정신차리고 유신 안 하고 김종필한테 대통령 넘겼으면 우리나라 역사가 많이 변했을 겁니다.

      그렇게 생각하다보면 내각제였다면 좋았을텐데 싶을 때도 있습니다. 물론 공화국이 내각제 잘 하긴 참 힘듭니다. 우리나라가 왕국으로 남을 수 있었다면 여러 모로 좋았을 것인데요.

  2. 2019.11.18 2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9.11.18 2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재임 당시 이명박을 참 안 좋아했었는데요. 2012년에는 이명박이 그냥 대통령 한 번 더 하는 게 낫겠다 싶더라고요. 대선후보라고 나온 인물들이 그랬으니까요. 그 이후 저는 대통령 재선이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우동닉 2019.11.18 2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정희의 과욕이 부른 나비효과가 어마어마하네요. 박정희가 욕심을 좀 덜 부리거나 하다못해 상왕정치 하는 정도로 만족했다면 이 나라가 많이 살기 좋게 바뀌었을텐데 말입니다.

    • 해양장미 2019.11.18 2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정희는 2선 하고 김종필을 후계로 밀었으면 그럭저럭 상왕 대접 정도는 받을 수 있었을 겁니다. 국부 대접도 받았을거고요. 그럼 육영수 죽을 일도 없었고, 박근혜가 최씨부녀에 현혹될 일도 없었고, 전두환이 쿠데타 할 일도 없었고, 주사파 운동권이 나올 일도 없었겠지요.

  4. 윈브라이트 2019.11.20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보니 이명박이 선녀 같습니다. 이 나라는 무슨 마가 낀거 같아요. 이명박 물러나니 그보다 더 한 박근혜가 오고, 박근혜 물러나니 훨씬 더 한 문재인이 오고. 문재인 이후에 누가 와도 그보다 더 못하긴 힘들거라고 생각하면서도, 이미 당한 게 두 번이라 마음이 조마조마합니다.

    • 해양장미 2019.11.20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새 황교안 보면서 느낌이 참 안좋습니다. 별로 가능성은 없겠지만 대통령 되면 제법 대단할 것 같습니다. 문재인을 능가하긴 어렵겠지만요.

  5. 스스로학습 2019.11.20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우병은 좌파들이 이명박 정권 탄생에 불만을 갖고 조직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미 원죄가 있었네요ㅋㅋㅋㅋ2006년...흥미롭게 읽고 갑니다 글 감사합니다!

    • 해양장미 2019.11.20 1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늦어도 2003년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중단하던 때부터는 대중적인 우려가 있었어요. 그래서 2004년부터는 버거킹이나 맥도날드 같은 미국 햄버거 체인점에서조차 호주산 쇠고기 패티 쓴다고 써붙여놓고 그랬었습니다.

정치는 현실이다

정치 2019. 11. 17. 14:16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https://youtu.be/0u1XucYIdPQ

 


 

 내가 정치 공부하고, 보고, 판단하는 데 있어 매 순간 되뇌는 명제는 이것입니다. ‘정치는 현실이다.’ 돈 문제가 현실이듯 정치도 현실입니다. 관련한 모든 꿈, 낭만, 정의, 명분, 당위, 목표 등등은 현실 정치에서 현실로 나타나고 작용합니다. 현실을 보고 판단할 수 없다면 정치적 판단은 못하는 겁니다.


 

 어떠한 정치적 현상이 일어났다면, 그 현상은 현실정치에서 최우선적으로 존중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명분도 당위도 현상에 우선할 수 없으며, 현상을 현실적으로 봐야지 낭만적이거나 의도적으로 봐서는 안 됩니다. 적어도 정치를 제대로 보고 싶다면 말입니다.



 정치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은 무언가 목표하는 게 있기 마련입니다. 그것은 정의일수도 있고, 당위일수도 있고, 이익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정치는 현실이고, 현실은 그 누구에게나 그다지 마음에 쏙 들지는 않는 성질을 가진 것입니다. 이 현실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여야지만 현실을 조금이나마 개선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인데, 정의, 당위, 명분, 욕망 등을 앞세우면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조차 불가능해집니다.


 

 무언가를 볼 때는요. 보고 싶은 게 없어야 합니다. 보고 싶은 게 있으면, 보고 싶은 대로 보게 됩니다. 그러니까 보고 싶은 게 있어도 그걸 지워버리고 봐야 합니다. 견해나 입장이 있을 경우 잘 되는 건 아닙니다만, 그러려고 노력은 해야 합니다. 그래야 보고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현 정국은 문재인이 많이 못하는 게 맞습니다. 실질적으로도 못하고, 도덕적으로도 못하고, 총체적으로 최악입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유권자들은 문재인이 얼마나 못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문재인/민주당 지지층을 제외하면 못한다고 어렴풋이 생각은 하는데, 어느 정도 못하는지 감을 잡는 건 쉬운 게 아닙니다.


 

 대다수의 정치 저관심-중도층은 딱히 신뢰하는 정치적 스피커가 없습니다. 정치 전반에 회의적이고 부정적인 편이지요. 그러니까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토의 목소리도 그들에겐 잘 들리지 않고, 들리더라도 그들은 잘 신뢰하지 않습니다. 극단적이고 강한 말을 할수록, 쓸데없이 자극적이고 강한 표현을 할수록 더 신뢰를 안 합니다. 저렴하거나 예의 없는 어휘 쓸수록 안 통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너무 많은 정치 고관심층이 관련하여 상식이 없습니다. 어휘 저렴하게 쓰면 특정 집단에서의 결속은 강화할 수 있지만, 그 범주를 벗어나면 없어 보이고 믿음 안 갈 뿐입니다. 특히 소위 보수들 쓰는 언어 보면 너무 저렴할 때가 지나치게 많은데, 어휘 그렇게 쓰면 못 믿을 사람으로 보이고 들리게 됩니다. 관련하여 최고의 모범은 고 김종필이었다 생각합니다.


 

 자유한국당과 보수세력은 이미 박근혜가 탄핵되었고, 유죄판결을 받고 수감 중이며, 이명박도 구속/수감된 바 있으며, 진박공천 등으로 이미 비박계 지지하던 유권자의 마음에 대못을 박은 적 또한 있습니다. 이런 사실들은 정치 저관심층도 명료하게 알 수 있는 사실들입니다. 대조적으로 문재인 정권은 아직 명료하게 매듭지어지고 일견에 보이는 잘못이 제한적입니다. 정치적 현상은 정치 저관심층에 의해 아주 많은 것이 결정되고 일어납니다. 보통선거를 하는 한, 민주정이라는 건 그런 겁니다. 고관심층은 일단 현재의 룰을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astinches 2019.11.17 14: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부터 느끼는 거지만 지금 소위 보수들은 아직도 트럼프 판타지에서 깨어나질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트럼프가 이길 수 있었던 다른 모든 요인들은 깡그리 무시한 채, 천박한 막말 써가면서 비판만 하면 우리 편도 트럼프처럼 이길 수 있다는 환상을 가진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 같아요.

    이번에 김세연이 불출마 선언하면서 지금의 자한당은 감수성도 공감능력도 소통능력도 없어서 아직도 왜 자기네가 비호감을 사는지 모르고 있다고 한마디하던데, 어떻게 하면 저 정도로 커먼센스가 떨어지는지 참 답답하네요.

    • 해양장미 2019.11.17 14: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트럼프는 미국의 백인위주 사회가 붕괴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자극하고, 민주당이 노동자와 갈라져 한국식으로 표현하면 강남좌파화된 걸 공략하면서 이길 수 있었던 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그런 방식이 전혀 통할 상태가 아니지요. 우리나라는 아직 노조와 민주당이 결탁상태고, 한민족 위주 사회 붕괴는 아주 먼 이야기인데다, 슬슬 여론이 민족이고 뭐고 인구 없어 말라죽겠다는 식으로 현실을 받아들이는 방향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보수들은 아예 현실을 안 보고, 생각하고 싶은 대로 현실을 왜곡 중인 상황이라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막말은 트럼프한테도 도움 진짜 안 됐습니다. 막말 안 했으면 지금쯤 훨씬 잘 나가고 있었을걸요.

      또한 트럼프는 인종주의를 자극해서 당선된 후보인데, 이게 막상 히스패닉이나 아시안이 많은 동네에 사는 백인들은 타민족에 대한 반감이 상대적으로 별로 없습니다. 적어도 자주 보니까 두려움은 별로 없는 거지요. 대조적으로 히스패닉도 아시안도 없는 동네에 사는 백인일수록 타인종에 대한 거부감이 많고, 타인종이 우리 동네에 많이 들어올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트럼프는 그걸 자극해서 이긴 것입니다만, 단언컨대 극우적인 방식이고 그런 건 미국의 미래에 전혀 도움도 안 될 뿐더러, 앞으로 히스패닉이 늘어날수록 안 통하게 될 겁니다.

    • Lastinches 2019.11.17 14: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대로 트럼프는 미국 사회가 극단적으로 특수한 상황에 처해 있었기에 가능한 특이케이스였는데, 그런 점은 생각하지도 않고 저렇게 자기네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인과관계를 왜곡하며 정신승리하는 꼴을 보니, 며칠 전에 쓰신 글에서 지적하셨듯이 독재는 경제성장과는 별 연관이 없고 오히려 악영향만 끼쳤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경제성장의 한 요인으로 착각하던 것이 떠오르더군요.

      예전에 안철수가 대선을 앞두고 여론조사를 뒤집을 거라며 정신승리하는 꼴을 보고 이젠 기본적인 판단력도 상실했구나, 라고 느꼈는데, 자한당 윗선이나 소위 보수 콘크리트층도 그런 상태가 된 지 꽤나 오래된 것 같네요.

  2. 윈브라이트 2019.11.17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세연 불출마가 저한테는 쇼크로 다가옵니다. 김세연 정도면 지역구 4선은 따논 당상이었을텐데요. 한국당 의원들 평균이 김세연 정도만 됐었어도 진작에 정당 지지율 크로스되고 정권교체 바라보고 있었을 겁니다. 정작 물러나야 할 사람들은 악착같이 버티려고 하는데, 좀 괜찮다 싶은 사람들은 다 떠나간다고 하니, 마음이 착잡합니다.

  3. 링기오 2019.11.17 15: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문을 읽으며 문득 든 생각인데, 정부와 여당이 크게 삽질하지 않는 한 선거는 여당에게 좀 더 유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여당이 여론을 본인들에게 유리하게 끌고 갈수 있는 기회가 좀 더 많고, 정치 저관심층분들은 여론의 영향을 크게 받으니까요. 전 자유한국당과 그 지지자들이 이걸 먼저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이길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하는 걸 보면 별로 그렇지 않은것 같네요.

    • 해양장미 2019.11.17 15: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단순한 여야의 문제를 넘어서 언론, 출판물, 문화, 사회 분위기 같은 여러 요소들이 있는데요. 이명박근혜 시절동안 한나라-새누리당은 중앙 행정권력을 가지고는 있었지만, 문화영역에서 열세에 몰린 후 그걸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까 청년 저관심층에서 확 밀렸고, 2016년 진박공천을 계기로 기존 지지층까지 잃으면서 심하게 기울어진 운동장이 된 겁니다. 그런데 저들 중 다수는 현실 파악도 못하거나, 뒤늦게 현실을 보고 투정부릴 뿐입니다.

  4. 둥둥구리 2019.11.17 1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굳이 정치가 아니더라도 현실세계에서 살면서 뭘 개선해야하는 속성을 가진거라면 다 해당되는 거 같습니다.
    행복회로만 돌리고 현실을 보려 하지 않으면 실패한단게요.

    • 해양장미 2019.11.17 20: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맞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현실도피를 위해 컬트에 빠집니다. 정치와 컬트가 결합한 형태가 요새 두드러지고요. 맹목적으로 누군가에게 열광하면서 현실을 보지 않는 것입니다. 그게 편하고 좋으니까요.

  5. 2019.11.17 2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9.11.18 0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실이라는 건 아무리 부정하고 싶고, 믿지 않더라도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것이지요. 부정하다보면 어느 샌가 최악이 되어있는 현실과 마주하게 됩니다.

  6. 대포동 2019.11.17 2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영논리, 정파주의에 입각한 교조적 정치 투쟁은 정치 저관심층 내지 무관심층의 유권자들로 하여금 필연적으로 극도의 정치혐오를 유발하지요. 그들은 진영논리, 정파주의에 매몰된 정치세력을 마치 부흥회를 열고 있는 사이비 종교 세력처럼 바라봅니다.

    보통선거제 하에서 의회정치 세력이 무당층을 자신들의 편으로 끌어들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신들이야말로 무당층 유권자들의 사회적 이해관계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정치세력이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입니다. 이것의 가장 극단적인 사례가 바로 포퓰리즘 정치이겠지요.

    정치 고관심층 유권자들을 결집시키는 데에는 이미 헌정 역사상 가장 도가 튼 현 정권을 상대로 자유한국당이 그들과 똑같은 전략으로 맞선다는 것은 그야말로 머릿 속이 어디 달나라에나 가 있는 너무나도 안일하고 한가한 발상입니다.

    • 해양장미 2019.11.18 0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퓰리즘이라는 어휘를 앞뒤 안가리고 호혜적 공약을 남발하는 것 정도의 의미로 쓰신 것 같습니다. 현대 정치학에서 이야기하는 포퓰리즘은 파시즘이나 정체성 정치에 가깝습니다만, 그런 선심성 공수표 정치도 포퓰리즘이라 할 수 있겠지요.

      총선에서는 지역에 이익을 가져올 수 있어보이는 후보가 강하긴 합니다. 실제로 지방정부/의회가 약하고 국가가 강한 나라다보니 어쩔 수 없는 면이 있고요. 이런 조건에서는 각 지역의 후보가 지역현안을 잘 이해하고 공수표를 잘 날리는 건 합리적인 정치인 것 같습니다.

      말씀대로 집토끼 모으기 승부로 가면 자유한국당이 집니다. 현 정권도 싫고 박근혜도 싫은 무당층을 모으는 쪽이 이길 겁니다. 자유한국당이 앞으로 해야 할 건 객관적으로는 거의 정해져 있다시피 한데, 실제 시행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7. minddiver 2019.11.18 09: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황교안은 물러날 생각이 전혀 없어 보입니다
    https://m.news.naver.com/comment/list.nhn?gno=news001%2c0011218583&aid=0011218583&mode=LSD&oid=001&sid1=100&backUrl=%2fmain.nhn%3fmode%3dLSD%26sid1%3d100&light=off

    정말 뭔가 안풀리네요

  8. 초록빛나래 2019.11.18 1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실과 이상을 제대로 보지못하는게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이지요 특히나 현상황에서 양극단의 말도안되는 짓거리를 보면 정치적혐오를 가져오게합니다.

    • 해양장미 2019.11.18 1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리 문재인이 잘못하더라도 이미 탄핵당한 친박 집단들이 반성도 없이 기득권 못잃어 내자리 못잃어 하면서 버티고 있는데 그런 데 표 줄 중도층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정말 간단한건데 안보고 안듣고 인정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9. 복서겸파이터 2019.11.18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갑자기 급 궁금해졌는데 김무성 김세연처럼 불출마 선언하면 보통 무소속으로도 안나오나요?

    • 해양장미 2019.11.18 16: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소속으로 출마할 생각이면 불출마 선언이 아니라 탈당선언을 하지 않을까요.

      불출마 선언 후 무소속 출마하면 별로 얻을 게 없을 것 같습니다.

  10. 우동닉 2019.11.19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0&aid=0003254022

    선거에 관해서 현 민주당이 상당히 유능하다는 걸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겠네요

    • 해양장미 2019.11.19 10: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리더십의 차이고 전략/전술적 마인드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그런 조건이었기 때문에, 조국 사태 이전에 저는 자한당이 개헌저지선도 지키기 힘들 수 있다고 본 것이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