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시에 트램 설치는 확인사살이 될 겁니다.

사회 2020. 8. 1. 15:48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M_ZSC6U5DBY

 



 

 나는 자차를 가지고 있지만 대중교통도 많이 타는 스타일입니다. 운전은 가급적 즐겁게 하고 싶은 성격이라, 예정지까지 다니기 싫은 길이 있거나 시간대가 좀 그렇거나 하면 가능한 차를 가지고 나가지 않아요. 그래서 나는 언제 자차가 필요한지, 대중교통은 어떨 때 타는 게 좋은지 이해하고 있는 편이라 생각합니다.


 

 전임 시장인 유정복 때부터 인천에도 트램 설치에 대한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송도, 영종, 청라 등 길이 넓은 국제도시쪽이나 일부 대로를 제외하면, 구도시 쪽에 트램을 설치하면 안 됩니다. 특히 슬럼화가 진행중인 구도시 쪽에 트램을 설치하는 건 확인사살이 될 겁니다. 도로교통 정책을 짜는 사람들은 수송량을 우선 생각하지만, 트램과 같은 대중교통은 다수를 효율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반면 역할은 제한적이라는 걸 생각해야 합니다.


 

 대중교통은 짐을 많이 가지지 않은 성인이 특정 목적지로, 다른 사람들도 많이 이동하는 시간대에 이동할 때 그 능력을 발휘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경우 비효율적이 됩니다. 예를 들어 짐이 많다거나, 특정한 단일 목적지로 이동하는 게 아니고 들러야 할 목적지가 여럿이라거나, 일행에 아동이 있다거나 하면 효율성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트램같은 걸 만들어서 구도시 도로를 좁혀버리면, 구도시는 완전히 망해버리기 쉽습니다. 성인의 출퇴근에는 대중교통이 좋습니다만, 아이를 키우고 쇼핑하고 돌아다니는 데는 자차가 수월하게 다니는 도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요새 아이를 안 키워 본 분들은 잘 모를 수도 있는데, 요새는 아이들을 차에 태울 때 모두 카시트에 태웁니다. 태어난 지 반 년 정도 지나면 차를 타고 다닐 수 있는데, 그 때부터 카시트를 써서 초등학교 졸업할 때쯤까지 씁니다. 요새 대중교통 탄 유아나 어린이 많이 못 보셨을 겁니다. 다 이유가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이젠 10세 이하의 어린이는 대중교통을 거의 타지 않습니다. 즉 아이 키우는 집은 완전 못 살지 않는 이상 당연히 차가 있어야 하는 거고, 자차가 다닐 만한 도로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자차 없으면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등에서 운행하는 노란 버스, 노란 승합차에 의존해야 합니다. 요새 괜히 구도시에 아이가 없는 게 아닙니다. 아이엄마들은 어지간해선 최소한 도로정비가 제대로 된 곳에 살려고 합니다.


 

 게다가 트램은 구성이 잘 되지 않는 이상 버스에 비해 그렇게까지 수송량이 높지가 않습니다. 실제 부천버스 88번 같은 걸 보면, 경인선 옆으로 나란히 달리는 구간이 무척이나 긴데도 어마어마한 일일 수송량을 자랑합니다. 88초에 한대씩 온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배차가 잦으니까 사람들이 편하게 많이 탑니다. 그냥 버스 배차를 많이 늘리는 방식은 사람도 많이 고용하고, 도로를 막지도 않습니다.



 

 트램 까느니 고가경전철이 천배 낫습니다. 고가철이 시끄럽다고는 해도 막상 수인선 고가 근처건 검암역 일대건 사람들 잘 삽니다. 검암에서 고가철 근처 아파트가 제일 비싸요. 역 가까워서. 검암역이 보통 역이 아니라서 그렇긴 합니다만. 고가경전철도 지상을 차지하는 게 있지만 수송능력은 트램과 비교불가고, 기둥 쪽 빼면 주차장으로 활용도 가능하니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새로운 바람 2020.08.01 16: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사진의 인천 지하철 2호선을 타봤지만 전철이 상당히 높이 올라가서 실제로 보면 왠만한 빌라 옥상은 물론이고 저멀리 청라국제도시까지도 볼수 있었습니다.

    좌파들은 신앙의 대상이자, 오랜 낭만인 오래된 유럽도시에서 좁은도로 사이에서 트램이 지나가는 유로피안 사대주의 때문에 트램을 찬가를 부르며 찬양합니다.

    게다가 좌파들이 혐오하고 증오하는 미국의 대도시의 넓은 도로를 다니는 반환경적이고 개인적이고 고립적인 승용차에 비해서

    트램은 유로피안 스타일에 친환경이면서도 집단으로 타는 "사회주의"적인 도시내에 "집단교통"이라는 낭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외로 좌파들은 막대한 부채가 되고 토건자본마피아들을 먹여설리는 사악한 대중교통수단인 전철, 경전철보다 설치비가 저렴한 트램을 선호하는것을 넘어서 신앙단계로 여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해양장미 2020.08.02 0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경사구간에서 청라국제도시까지 직선거리가 약 2.5km밖에 안 됩니다. 루원은 좀 더 가깝고요. 청라 건물들 높이 생각하면 잘 보이는 게 당연한데, 별개로 말씀처럼 아라뱃길 건너는 다리들은 고각에 고도가 높지요.

      트램 밀어붙이는 부류들이 진짜로 유럽에 대해 환상이 있어서 그런 건지는 전 잘 모르겠는데, 트램 타본 사람들도 그게 좋다는 이야기는 딱히 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우리나라와 유럽의 도로교통은 기본적으로 다르고, 도시상태도 많이 달라서 트램이 필요한지 정말 의문입니다.

  2. 새로운 바람 2020.08.01 17: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들이켜 생각하면 박원순전시장도 3기때부터는 뭔가 생각이 전환되었는지 아니면

    다른 정치적인 의도가 있었는지는 몰라도 용산~여의도 국제복합업무지구추진을 시작으로 해서

    현대차GBC~영동대로복합센터~잠실운동장리모델링사업, 서울4대문도심재개발,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 한남동뉴타운마무리승인, 경전철공사추진등 대대적인 개발사업을 추진해도 트램은 하지 않았는데

    인천쪽 민주당시장들은 인천에 대대적인 인천 원도심 개발사업을 하지도 않고 그냥저냥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좌파 이권사업이나 도시재생사업이나

    하면서 트램이나 깔면서 겉보기에는 "민주주의적이고 약자를 위하며 정의로워"보이는 생색내기 시정을 할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요즘 부동산3법이나 수도이전 부동산투기꾼과의 좌파십자군 대전쟁상황을 보면

    박전시장이 서울집값 폭등에 대한 대응으로 대대적인 서울 재개발사업으로 올해부터 서서히 승부수를 띄우려는 시점에 미투가 터진것을 보면 정말로 아주 적절한 시기에 미투가 터졌습니다.

    만약이라는것은 없지만 박전시장이 살아있었다면 요즘 서울 부동산혼란기에 다시금 존재감이 급격히 올라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해양장미 2020.08.02 0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전임 시장인 유정복(미통당계 소속)도 트램추진하려 했던 걸 보면 인천 늘공이나 커넥션 있는 단체 쪽에서 미는 것 같습니다. 유정복은 원래 공직생활을 인천이 아니라 김포에서 오래 했던 인물이라 인천시장 할 때도 인천 고인물들에 좀 끌려다니는 느낌도 있긴 했습니다.

      제가 보기엔 현재 추진 중인 원인천쪽 트램 3노선은 깔면 대재앙일 겁니다. 아마 트램 깔면 비주얼이 살고 관광지 느낌도 날 거라 생각하는 것 같은데, 가뜩이나 원인천쪽 상태 안 좋은데 아주 관뚜껑에 못박는 행위가 될 겁니다.

      박원순은 죽은 시점도 좀 수상하긴 한데, 그 동안 워낙 못하다가 안 하던 거 하려니 죽은 거라 뭐라 형용하기도 복잡합니다.

  3. 지나가던사람A 2020.08.02 15: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uh.dcmys.kr/1325

    트램 추진하는 사람들은 이런 데를 매일 운전하도록 해야 합니다. 히로시마나 나가사키(우연의 일치인지 모두 원폭이 투하된 곳이네요)에 가서 트램이 직접 움직이는것을 보면 이게 왜 대도시에 적합하지 않은지 누구라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20.08.03 0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상 보니까 인천 구시가지보다 운전하기 어려운 곳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인천 구시가지에 트램 깔면 영상 코스보다 운전하기 훨씬 어려워질 겁니다.

    • 지나가던사람A 2020.08.03 1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s://youtu.be/c9EZ3z5oNDg

      영상이 아니라 사진을 말씀드린 것이었습니다. 해당지역의 영상은 위의 링크를 참고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Lastinches 2020.08.02 16: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하는 건지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가는 일의 이면에는 다 이유가 있다,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5. O44APD 2020.08.02 17: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야 가릴거 없이 트램을 한다고 했는데 인천쪽에서 트램에 집착하는 이유가 뭘까요?

    주장대로 사람을 나르는데는 효과적이고, 미관에 도움이 될수도 있겠습니다만은 사람외에는 효율이 별로고, 또 사람을 그렇게 많이 실어야 할 정도로 관광업으로 먹고 사는 동네는 아닌걸로 알고있는데 말이죠.

    • 해양장미 2020.08.03 0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로 위에 나온 말대로 왜 하는 건지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가는 일의 이면에는 다 이유가 있기 마련인데, 일단 현재의 저는 그 진짜 이유를 알지 못하고 오로지 추정만이 가능합니다.

      분명한 건 트램을 옹호하는 쪽에서는 상당히 강하고 과격한 주장을 하고 있고, 시민들이 잘 몰라서 그렇지 트램 깔고 나면 좋아할 거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절대 아닐 거라고 보고요.

  6. 대발290 2020.08.03 05: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구 역시 트램 유행병이 도졌는지
    계획중인 4호선 순환선을 트램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게 가만 생각을 해보니까
    지자체장들이 자기 임기내에 뭔가 성과를 내고 싶고
    그러다보니 예산도 적게들고 공사기간도 짧은
    트램에 관심을 두는것 같기도 합니다
    더불어
    도로폭이 좁은 구도심에서의 교통지옥은 생각하지도 않고
    역세권이라는 단 하나에 집착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은게 또 문제입니다
    부동산 입지측면에서 역세권이 학세권과 더불어 투톱이니까
    그 노선이 실생활 측면에서 얼마나 효율적인가를
    생각하지도 않고 일단 요구하기만 하고 있으니
    그런 유권자들 표심 공략에도 딱이고 하니까
    지자체장들이 경쟁적으로 트램설치에 열광하는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그 이면에 커넥션이 있을수도 있겠습니다

    여담입니다만
    네이버나 다음지도에는 대구 4호선이
    공사중 2025년 완공예정이라고 나오는데
    정작 지금 대구에서 예비타당성 면제를 신청하고
    최우선으로 진행중인 노선은 엑스코선이라고
    모노레일형식의 노선인데
    이건 지도에 아무런 표기가 없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지도를 마냥 믿을수만은 없겠습니다 ^.~

    • 해양장미 2020.08.03 09: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트램 정류장 근처가 역세권이라면 BRT 정류장 근처도 역세권이겠습니다.

      실제 BRT는 물론 바이모달트램 정류장도 우리나라에서는 역세권 취급 받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대도시는 스프롤 현상이 없고, 인구밀도는 서구 대비 매우 높다는 걸 생각해야 합니다.

      모노레일은 트램과는 비교불가지요. 당연히 모노레일이 훨씬 낫습니다. 왜 모노레일같은 좋은 걸 두고 트램을 깔려고 하는지 의구심을 가지고 생각을 해 봐야 합니다.

  7. armalitear15 2020.08.03 1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가경전철이나 지하로 가는 경전철도 적자가 많아서 말이 많은데 트램은 완전히 교통을 박살내겠다는 생각 말고는 안드는데요.
    샌프란시스코나 그런데의 트램이 유명하다만 그쪽도 트램덕분에 원래 좁고 가파른 도로가 더욱 혼잡한 경우도 제법 있으니 말이죠.
    이상하게 미국서도 좌파들이 트램을 아주 찬양하더군요.
    그쪽은 50년대 자동차 회사들이 로비를 해서 대중교통을 박살냈다고 믿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말이죠.

    • 해양장미 2020.08.03 1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트램 옹호자들은 진지하게 도로교통을 불편하게 만들어서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타게 한다는 발상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게 외국에선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하면 트램 다니고 도로 좁은 동네 거주를 사람들이 피할 확률이 높아도 너무 높습니다.

  8. Palaiologos 2020.08.03 2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램이 서울이나 인천같은 도시에 어울리는 대중교통이라고 생각 하지 않습니다. 트램은 필연적으로 차량이동을 막을 수 밖에 없는데 구도심 지역에 설치하면 교통지옥이 열릴겁니다.한국에서 트램설치가 그나마 가능한 지역은 경기도 일부 도시 말고는 없을겁니다.

    한국의 지방자치 단체장들이 하는 짓을 보면 한국 지방자치는 완벽한 실패입니다. 그냥 정치인들 자리 하나 만들어주려고 지방선거 하나 싶네요. 한국 정치인들의 수준이 20년 전과 비교하면 비교하기 민망할 정도로 떨어졌습니다. 이번에 통과된 정신나간 부동산 악법만 봐도 그들의 지적수준과 교양수준이 보입니다. 저는 만약 제대로된 정부가 들어선다면 그냥 차라리 예전처럼 임명제로 하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성세자생정 2020.08.03 2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자체장과 지자체의회 둘중 하나정도는 그래도 선출할수 있어야하지 않을까요?
      저같은경우는 지자체의회를 폐지하고 지자체장은 지금처럼 선출하는게 어떨까 생각이 드네요.

    • Palaiologos 2020.08.03 2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제 생각에는 지자체의회는 정말 뽑는게 무의미 하다 싶을정도니까요. 일단 인구 절벽이 코앞이라 재정 자립도는 더 낮아질게 뻔한데 반드시 개혁이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 0ㅇㅇ 2020.08.03 2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부동산 악법을 지방의회나 지자체장이 만든 게 아닌데요? 님 말씀대로면 국회의원도 임명하는 유신 시대로 돌아가야겠죠. 정치인들의 수준이 낮아졌다는 것에도 동의할 수 없습니다. 낮아진 것이 국민의 수준이라면 몰라도요. 현 집권 세력에 4연승도 모자라 180석을 안겨준 건 독재자가 아닙니다.

    • 0ㅇㅇ 2020.08.03 2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방의회를 없애면 지자체장의 폭주가 심해질 뿐이죠. 지금처럼 지방의회가 유명무실해진 건 첫째, 유명무실한 권한. 둘째, 지자체장과 동시선거. 두 가지 이유인데 없애버리면 그나마 있는 지자체장 견제 장치가 없어지는 겁니다.

    • Palaiologos 2020.08.03 2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부동산 악법은 한국정치가 그만큼 악화되었다는 예시 였습니다.

      2. 국개론은 개인적으로 동의 하기 어렵습니다. 저도 4.15 총선 지고 잠시 그런 생각을 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그건 아닙니다.

      3. 0ㅇㅇ님 께서 말씀 하셨듯이 유명무실합니다. 그래서 하는 말입니다. 지금도 이러한데 앞으로 인구문제때문에 더 악화 될것이 뻔하니 해양장미님은 어떻게 생각하나 질문한 것일 뿐입니다.

    • 성세자생정 2020.08.03 2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ㅇㅇ/ 저는 기초의회는 후보풀이 너무 한정적이라 지자체장에 대한 견제 이런건 한국에서는 사회구조상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차라리 광역의회 권한을 늘리고 기초단체에 대한 감사권을 강화하는게 현실적이라고 생각해요.

    • 해양장미 2020.08.04 1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도시처럼 길이 넓거나, 아니면 애초에 트램을 까는 걸 전제로 도시를 설계하면 되긴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수도권 대도시의 구도시쪽에 트램 설치는 정말 아니지요. 건물 층고들이 높고 그린벨트 있어서 스프롤 현상도 없는 한국에 트램이 웬말인가 싶습니다.

      지방자치제가 많은 문제가 있긴 한데, 체제면에서 보면 한국 지방자치제의 주된 문제는 독립성이 약하고 중앙의존적이라는 데 있습니다.

      권력은 분산할수록 민주적인 거고, 한 쪽이 강하게 쥐고 있을 수록 문제가 커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도 잘 된 예가 있지요. 이명박의 서울특별시, 안상수의 인천광역시는 성공이었습니다. 당시 노무현 중앙정부가 파견한 지방관리가 서울과 인천에서 행정을 했다면 서울과 인천은 그리 발전할 수 없었을 겁니다.

      기초의회는 문제가 많은 건 현실이지만 그렇다고 없애는 건 풀뿌리 민주정치의 싹을 자르는 겁니다.

  9. 뽈라악 2020.08.04 16: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전철을 신설할 여력이 안되면 신규노선을 어떻게 깔아야하는지 이미 대구 3호선 사업을 통해 정답이 명확히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저렇게 트램 타령들만 늘어놓고들 있으니 광역지자체 구도심지들의 앞날이 더더욱 어둡겠습니다.

    당장의 지역주민 표심에만 휘둘려 트램도입 주장 따위의 파멸적 핌피현상을 더욱 부채질하기에만 급급한 현재 대한민국 지자체장들의 수준을 보고 있노라니 난데없이 시민들의 극렬한 반대를 무릅쓰고 도로에 버스전용차선 그어놓고 청계천 때려부수던 이명박같은 자치단체장은 우리나라 지방자치 풍토에서 돌연변이같은 존재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 해양장미 2020.08.04 17: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굳이 보자면 이명박의 중앙버스전용차로 추진과 트램 추진은 유사성이 꽤 있습니다. 중앙버스전용차로는 BRT의 일종으로 봐야 하고, 트램 차로에도 버스가 다닐 수는 있거든요. 트램과 BRT는 장단점이 어느 정도 비슷한 면이 있고요. 문제는 이미 BRT가 일반화된 상황이라, 중앙버스전용차로 못 깐 도로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곳이라 못 깔았다는 데 있습니다.

      버스 관련 판례와 준공영제 문제 때문에 트램을 추진한다는 말도 있으나, 그건 그 문제고 버스전용차로 아직도 안 깔린 데 트램 까는 건 기본적으로 문제소지가 크다고 생각하고 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