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저래 다난한 7월

정치 2022. 7. 24. 20:10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9KlRC17ve9I

 

 

 

 

 

1) 이준석 걱정할 때가 아닌데, 이준석이 너무 뜨거운데요.

 

 나의 견해로 이준석은 아직 더 많은 고난을 겪고, 더 성장해야 합니다. 이준석이 역사의 중심에 서는 날이 너무 빠르게 오지 않기를 바랍니다.

 

 문제는 나의 이 바람이 이루어지지 않을 확률도 제법 있을 것 같아요.

 

 

 

 

 

 

2) 총체적 하락이 시작되었는데, 이게 추락인 걸 사람들이 아직 인정하려 하지 않습니다. 특히 부동산. 정부정책은 너무 심각하게 잘못되어서 나쁜 경우의 수에는 완전히 쪽박입니다.

 

 

 

 

 

 

3) 최태원이 중국은 큰 시장이므로 포기할 수 없다는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탈중국론에 대한 반대의견이 재계에서 나오는 상황인데요. 기업인들이야 그럴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게 정치인데요. 물돼지 전하는 정치를 학습하고 이해할 생각 자체가 없어 보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잘 이해가 안 갈 수 있으니까 정리할게요. 최태원이 미국에 반기 들었습니다.

 

 

 

 

 

 

4) 미국은 자신의 편을 규합해야 하는 입장인데, 요새 많이 무시당하고 있지요. 일단 무개념하게 달러를 찍어 풀어댄 트럼프 시절의 업보를 미국이 당장 극복할 방법은 없고, 무식하기 짝이 없는 트럼프 및 공화당 지지층을 당장 어떻게 할 방법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미국이 할 수 있는 건 누군가에게 본보기로 디메리트를 주고, 다른 누군가에게 디메리트를 주지 않음으로 그것을 메리트로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바이든이 너무 착한 사람 같다는 건데, 역대 미국 대통령 중 바이든은 정말 드물게 신사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당장 나는 미국의 행보가 예상이 안 되고, 2년은 더 지나거나 무슨 일이 터진 후에야 가늠이 될 것 같은데 당장 우리나라는 사면초가라는 게 문제입니다.

 

 

 

 

 

 

 

5) WHO에서 원숭이두창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발표했는데요. 이때가 기회다 하고 우익 교회와 극우 호모포비아들이 나서서 신나게 떠드는 게 매우 언짢습니다.

 

 우파쪽에서 광적인 극우 종교쟁이들에 대한 대응이 전혀 안 되고 있는데, 이러면 답이 없습니다. 청년 극우들이 종교쟁이에 낚이고 다니면서 나는 자유지상주의자다같은 헛소리를 하면 우파의 앞날 따위는 존재하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이쯤되면 친중 WHO가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이기길 바라서 원숭이두창에 대해 비상사태를 발표했다는 음모론이 나와도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6) 요새 나는 내가 디스토피아에 살고 있다는 자각을 하기 시작한 것 같고, 헤게모니의 붕괴와 지성의 붕괴, 그리고 문명의 붕괴가 함께 찾아오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들어 사람들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는 건 이미 여러 번 이야기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첨언을 좀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이미 보고 들은 것에 의해 보고 싶은 것과 듣고 싶은 것이 결정됩니다. 사람은 믿음이 깨지는 것을 원하지 않고, 기존 정보와 반대되는 정보를 원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불편한 진실보다는 편안한 무지를 택합니다. 지식과 정보는 더 이상 예전처럼 공유되지 않습니다.

 

 정보의 양 자체와 교차검증 자체는 늘었고 활성화되었기에 사람들은 자신들이 똑똑해졌다고생각합니다. 그것은 어떠한 면에서는 참입니다. 그러나 어떠한 면에서는 아닙니다. 사람은 다분히 본능으로 살아가는 동물인데, 스마트폰이 공급해주는 거의 모든 것들은 이용자가 아닌 공급자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지고, 그렇기에 이용자의 본능은 이용대상이지 배려대상이 아닙니다.

 

 값싸고 열량높은 음식이 인류를 배고픔에서 구했지만, 대신 비만과 성인병을 안겨다 주었습니다. 스마트폰은 인류를 심심함에서 구했지만, 그 대가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과도기적일 수 있습니다만, 이미 다가온 현실은 무조건 그 대가를 지불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운의 대가  (47) 2022.08.06
수천 년 만의 군주  (48) 2022.07.30
이런저런 문제들  (66) 2022.07.17
망조  (35) 2022.07.16
아베 신조, 윤석열 정권,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59) 2022.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