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19/11/1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11.18 이런저런 이야기들 (10)

이런저런 이야기들

정치 2019. 11. 18. 22:24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은 이명박 선거송입니다.

 

https://youtu.be/TUw93udkreg

 

 

 

*) 이명박은 사실 박근혜와 묶여서 취급되기엔 성과를 낸 대통령입니다.



 그렇지만 곧잘 묶여서 취급되곤 하지요. 당이 같아서 그런 면도 있습니다만, 처음 이명박근혜라는 용어를 사용했던 건 웃프게도 대선 당시의 이명박 캠프였습니다.


 

 2007년 초에 고건이 낙마하면서 이명박과 박근혜의 한나라당 경선은 실질적으로 대선이나 다름없는 상황이었는데요. 둘 다 워낙 클린하지 못하다보니 서로 엄청나게 어택을 가했습니다. 추후 둘이 감옥가게 되는 근거의 단초가 당시에 거의 다 나왔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양측 지지층이 감정이 많이 상하기도 했었는데요. 이명박 캠프는 대선을 치르기 위해 이명박근혜라는 어휘를 사용해서 둘을 엮게 됩니다.

 

 그 후엔 떨어지고 싶어도 곧잘 엮이게 되었지요.

 

 

*) 2008년에 광우병 시위가 그렇게 커진 데는 조중동 등 메이저 신문사의 역할도 컸습니다.


 

 몇 년간 수입하지 않았었지만, 노무현 집권 후기인 2006년 들어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이 재개됩니다. 당시 노무현 정권에 적대적이었던 조중동 등 메이저 신문사는 광우병의 위험을 소리 높여 보도했고, 미국에 영 고분고분하지 않던 노무현 정권도 아주 샅샅이 검역하여 뼛조각 하나라도 발견되면 전량 되돌려 보내고 수입을 다시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었습니다.

 

 그러니까 이미 이명박 취임 이전에 광우병과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꽤 경계심이 생겨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명박이 미국 다녀오더니, 갑자기 완화된 광우병 수입 조건과 함께 정권이 미국산 쇠고기를 홍보/광고하기 시작했으니 그야말로 불타오르기 좋은 상황이 조성되었던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그 시위는 노무현에 대한 공격적인 수사로 이어졌고, 이후 노무현이 자살하면서 현 문재인 정권 탄생의 발단이 되고 맙니다. 비극의 시작은 미국산 쇠고기였어요.

 

 

*) 요새 정부가 돈을 막 쓰다 보니 4대강에 대해 재평가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4대강은 사실 현재 해놓은 것만 가지고는 그렇게까지 욕을 엄청나게 먹을 건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처음부터 이렇게 4대강을 하려던 게 아니고, 정신이 나갔다는 표현을 쓸 수밖에 없는 한반도대운하를 하려다가 여론에 밀려서 4대강을 한 것입니다.


 

 광우병 시위의 최대 성과는 사실 대운하를 막은 거였지요. 제정신을 가지고 대운하 계획을 살펴본다면 그게 아예 말도 안 된다는 걸 누구나 알 수 있을 겁니다. 4대강도 좀 쓸데없고 이상하게 공사된 부분이 많은데, 대운하 계획을 고쳐서 4대강을 했기 때문에 영 이상하게 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박근혜 때도 감사원에서 꽤 많이 어택당했어요. 나는 당시의 감사원 판단도 좀 이상했다는 입장입니다만.

 

 이명박 정권은 나름대로 유능한 면이 있던 정권이었습니다만, 그 대운하와 리먼 인수 건 때문에 본격 정신 나간 정권으로 이미지가 깊숙이 박혀버렸습니다. 어지간한 비리는 넘어가주는 유권자라도 대운하같은 걸 밀어붙이는 인물을 좋게 판단하기는 무척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 당시 대운하를 포기한 이명박 정권이 유일하게 판 운하가 경인아라뱃길입니다.


 

 실제 운하로는 아무 쓸모가 없다시피 하고, 자전거 도로 및 캠핑장 취급 받고 있습니다. 인천 서구 및 계양구 일부지역 시민들에게는 무척 좋은 공원이긴 합니다. 너무나도 공사비가 비쌌던 게 문제입니다만. 경인아라뱃길의 별명 중 하나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자전거도로입니다. 4대강 자전거길은 경인아라뱃길 정서진의 아라서해갑문에서 시작해 남한강을 거쳐 낙동강으로 바로 이어져 부산까지 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아라뱃길은 차라리 조금 더 폭을 넓게 팠다면 인천아시안게임 당시 조정 경기용으로 쓸 수 있었습니다만, 폭이 좀 부족해서 그 용도로도 못 썼습니다. 조정경기는 머나먼 충주에서 열렸다고 합니다. 인천아시안게임이었는데요.


 

*) 최규하는 본래 정치적 야심이 없던 인물이었습니다.


 

 박정희와 차지철이 김재규에게 총을 맞아 죽고 김재규까지 제압된 시점에서, 사실 후계로 정해져 있다시피 한 건 당연하게도 김종필이었습니다. 그런데 김종필은 유신헌법에 의해 대통령이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임시로 최규하가 대통령이 되었고, 김종필은 민주헌법으로 헌법을 고친 후 대통령이 될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전두환이 12.12를 일으켜서 대통령을 하게 되지요김종필은 대통령을 죽을 때까지 못 하게 되고요. 신군부 당시 마음이 상한 김종필을 그래도 챙겨주던 게 노태우였는데, 그래서 김종필은 노태우에게 이런저런 조언을 해 줬고 노태우는 김종필의 조언을 따른 덕에 대통령이 됩니다. 김종필은 결국 자신은 대통령을 못 했지만 대통령을 셋 만들었어요. 박정희, 노태우, 김대중.


 

 시대가 흘러 김영삼 취임 이후 전두환과 노태우가 재판을 받게 되었고, 최규하는 증언 요청을 여러 차례 받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모두 거부합니다. 그리고 최규하는 끝까지 아무 말도 안 하며 린드버그를 쓰는 모 대통령과는 대조적으로 무척이나 검소하게 살다가 2006년에 사망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astinches 2019.11.18 2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담이지만 김종필도 그렇고 김무성도 그렇고 대통령이 됐으면 좋았을 사람들이 대통령이 못 되어서 많은 것들이 꼬여버린 결과를 보면, 역사에 만약이란 것이 없다 해도 그 '만약'이 아쉬워지지 않을 수가 없게 되네요.

    • 해양장미 2019.11.18 2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종필은 대통령 되야했지요. 그가 대통령 못 한 건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박정희가 정신차리고 유신 안 하고 김종필한테 대통령 넘겼으면 우리나라 역사가 많이 변했을 겁니다.

      그렇게 생각하다보면 내각제였다면 좋았을텐데 싶을 때도 있습니다. 물론 공화국이 내각제 잘 하긴 참 힘듭니다. 우리나라가 왕국으로 남을 수 있었다면 여러 모로 좋았을 것인데요.

  2. 2019.11.18 2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9.11.18 2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재임 당시 이명박을 참 안 좋아했었는데요. 2012년에는 이명박이 그냥 대통령 한 번 더 하는 게 낫겠다 싶더라고요. 대선후보라고 나온 인물들이 그랬으니까요. 그 이후 저는 대통령 재선이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우동닉 2019.11.18 2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정희의 과욕이 부른 나비효과가 어마어마하네요. 박정희가 욕심을 좀 덜 부리거나 하다못해 상왕정치 하는 정도로 만족했다면 이 나라가 많이 살기 좋게 바뀌었을텐데 말입니다.

    • 해양장미 2019.11.18 2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정희는 2선 하고 김종필을 후계로 밀었으면 그럭저럭 상왕 대접 정도는 받을 수 있었을 겁니다. 국부 대접도 받았을거고요. 그럼 육영수 죽을 일도 없었고, 박근혜가 최씨부녀에 현혹될 일도 없었고, 전두환이 쿠데타 할 일도 없었고, 주사파 운동권이 나올 일도 없었겠지요.

  4. 윈브라이트 2019.11.20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보니 이명박이 선녀 같습니다. 이 나라는 무슨 마가 낀거 같아요. 이명박 물러나니 그보다 더 한 박근혜가 오고, 박근혜 물러나니 훨씬 더 한 문재인이 오고. 문재인 이후에 누가 와도 그보다 더 못하긴 힘들거라고 생각하면서도, 이미 당한 게 두 번이라 마음이 조마조마합니다.

    • 해양장미 2019.11.20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새 황교안 보면서 느낌이 참 안좋습니다. 별로 가능성은 없겠지만 대통령 되면 제법 대단할 것 같습니다. 문재인을 능가하긴 어렵겠지만요.

  5. 스스로학습 2019.11.20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우병은 좌파들이 이명박 정권 탄생에 불만을 갖고 조직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미 원죄가 있었네요ㅋㅋㅋㅋ2006년...흥미롭게 읽고 갑니다 글 감사합니다!

    • 해양장미 2019.11.20 1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늦어도 2003년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중단하던 때부터는 대중적인 우려가 있었어요. 그래서 2004년부터는 버거킹이나 맥도날드 같은 미국 햄버거 체인점에서조차 호주산 쇠고기 패티 쓴다고 써붙여놓고 그랬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