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의 원인과 저감대책 이야기

사회 2016. 4. 10. 20:53 Posted by 해양장미

 녹색당에 투표한 겸사 미세먼지 관련글을 작성해봅니다.

 

 미세먼지란 말 그대로 공기 중을 떠다니는 아주 미세한 입자들을 의미합니다. 이 미세먼지는 입자가 너무 작기 때문에 흡입하면 쉽게 폐포 깊숙한 곳까지 이르며 혈관 속으로 들어가고,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작은 입자 탓에 일반 마스크도 쉽게 통과해서 방진 마스크 같은 걸 써야 차단된다는 것 역시 골치 아픈 문제입니다. 이런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되어 있는데, 1급이라는 건 미세먼지의 흡입과 암 유발의 상관관계가 확실하다는 것입니다. 미세먼지를 흡입하면 암에 걸릴 확률이 확실하게 올라갑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흔히 중국발이라는 식으로 보도되곤 했습니다만, 사실 중국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의 양은 30~50%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러니까 50~70%의 미세먼지는 국내산입니다. 당장 중국발 미세먼지는 어쩔 수가 없기도 하고, 더 비율도 높은 국내 미세먼지 배출부터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세먼지 분포도를 보면 중국과 한국이 같이 높게 보이기 때문에 주로 중국발 아니냐는 사람도 있는데, 미세먼지라는 게 평균농도가 짙어지려면 날씨가 바람이 별로 없거나 안개가 껴야 합니다. 바람이 불면 날아가 버리거든요. (실제 미세먼지는 한 장소에서 30분 간격으로 측정하면 완전히 농도가 널을 뛰기 때문에 평균을 내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중국과 한국은 근접국이라 날씨를 일정 이상 공유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만한 계절 및 날씨가 되면 같이 높아진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미세먼지 출신에 대한 건 이미 과학적인 연구가 공적 기관에서 진행되어 있습니다.

 

 사실 미세먼지도 다른 대기오염처럼 옛날이 더 심했고 요즘은 문제가 많이 줄어들었는데 (엄밀히 보면 2012년 이후로는 개선이 없는 상태이긴 합니다만), 근래 들어 많이 언급되는 이유는 사실... 미세먼지 외의 공기오염 물질은 많이 개선했거나 신경 쓰는 상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남은 문제가 주로 미세먼지인 셈이지요.

 

 이런 미세먼지의 가장 큰 발생원인은 제조업이고, 그 다음이 선박 배기가스 및 토목/공사장 등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와 노천소각, 그리고 그 다음이 자동차 배기가스입니다. 이외 고기를 굽거나 화력발전을 하는 과정에서도 나옵니다만 비중은 크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제조업, 선박, 토목/공사장, 노천소각, 자동차가 주원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경우 산업/상업용 대형 디젤차가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의 미세먼지를 배출하고, 그 다음으로는 소형 화물차나 승용 디젤차가 주로 미세먼지를 배출합니다. 휘발유 차는 미세먼지를 별로 배출하지 않습니다. 화력발전을 미세먼지의 주원인인 것처럼 언론 플레이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사실 화력발전소는 배기가스 컨트롤이 용이한 공적 시설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즉 미세먼지를 줄이려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조업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를 하고, 토목/공사장에 대한 비산먼지 관리를 더 하고, 선박이 정박 시에 엔진 공회전을 하는 것을 규제하고, 불법노천소각을 감시하고 처벌하는 가운데 디젤차를 줄이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중 가장 효과적이고 쉬운 방법은 사실 디젤차에 대한 제한과 규제입니다. 공장이나 토목/건설현장, 선박을 찾아다니면서 규제하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거든요. 그렇지만 디젤차에 대한 세제 혜택을 손본다거나, 자동차 배기가스 검사를 더 자주 받게 하는 건 쉬운 일입니다. 작년에 폭스바겐의 세계적 사기극이 발각된 만큼, 디젤차에 대한 통제는 이제 세계적인 추세가 될 것입니다. 물론 제조업체들과 선박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불법소각을 강하게 규제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아직도 시골이나 교외, 시 외곽 등지에서는 노천소각을 많이 합니다. 아무런 배기정화장치 없이 쓰레기나 식물체 등을 함부로 태우면 온갖 유독가스와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합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이를 강력하게 규제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골 같은 데를 생각하지 마세요. 대도시에도 아파트 바로 옆에 작은 밭 있는 곳이 많은데, 그런 밭에서도 소각은 일상적입니다.

 

 그 외 현재 한국에는 화목이나 펠릿을 사용한 보일러나 난로 등에 대한 배기가스 규제기준이 아예 없습니다. 어이없는 일이지만 이게 현실입니다. 엄연히 화목보일러가 시골집에 빈번하게 설치되는 시대인데 말이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월비상 2016.04.10 2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미세먼지 농도 높아 야외활동 자제하란 뉴스가 나왔죠. 이게 빨리 해결되서 불편을 덜 겪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건 그렇고 중국발 미세먼지가 30~50%에 불과하다는데, 사실 이것도 꽤 큰 비중입니다. 한국이나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를 재면 선진국 평균의 1.5~2배 정도입니다. 이 상황에서 중국발 미세먼지만 없어져도 평균의 0.75~1.4배가 됩니다. 중국이란 변수만 없어졌는데도, 다른 선진국과 별 차이가 없는 수준까지 개선되는 거죠.

    물론 해양장미님 말대로, 한국의 환경규제가 부족하고 더 노력해야 한다는건 부정하지 않습니다.

    • 해양장미 2016.04.10 22: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는 중국경제가 성장하면 조금씩 개선될 겁니다. 근방에 커다란 개발도상국이 있는 문제는 당장 우리가 어쩔 수 있는 게 아니지요. 그나마 위안삼을 게 있다면, 유럽이라고 공기가 꼭 좋은 것도 아닙니다. 파리 같은 경우는 근래에도 공기오염 심해서 해외토픽 나올 정도니까요. 그리고 싱가포르는 옆 나라에서 워낙 화전을 해서, 미세먼지 농도가 도무지 사람이 살 수준이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2. 2016.04.10 2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나무 태우는것만으로도 미세먼지가 많이나오나보군요
    호흡기질환은 뭔가 현대의 병이란 이미지가 큰데 원시시대에도 나무로 불은 떼거나 고기 직화로 구워먹거나 하는게 일상이었을텐데 그때도 폐병이 다른 동물들에 비해 유의미하게 많았을까요?

    • 해양장미 2016.04.10 2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근대 이전엔 인류 평균수명이 겨우 20세 정도라... 사실 암 같은 거 걱정할 일은 별로 없었습니다. 미세먼지는 문제도 아니었던 거지요.

  3. 사과가 좋아 2016.04.10 2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비에서 미세먼지 어쩌고 하지만 요즘 이런건 그냥 스모그죠.
    디젤차가 도로를 가득 매우고 공장에서 마구 뿜어대면서 환경은 전부 중국탓이라고 하는건 그냥 남탓하기에 불과한거 같습니다.
    뉴스를 보면 마치 한국은 다 올바르게 잘하는데 주변에서 못해서 그래 라는 식으로 사람들을 이상하게 끌어가는 경향이 자주 보이는듯 합니다.

    • 해양장미 2016.04.11 0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모그에 미세먼지, 미세하지 않은 먼지,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오존 등등이 섞여있지요. 그 중 근래 부각된 게 미세먼지고요.

      중국발은 정말 남탓입니다... 가까이 있는 오염원 두고 왜 멀리서 찾나 몰라요. 황사야 진짜 중국발이지만요. 처음에 황사랑 비슷하겠거니 해서 그리 된 것 같습니다. 황사처럼 봄철에 많이 생기긴 하죠.

  4. 허허허 2016.04.11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국발 미세먼지가 더 큰 원인이라 쳐도 이건 뭐 당장 어떻게 손을 쓸 수 없는 외교적 차원까지 올라가는 문제니 국내의 원인을 줄여야 한다는 게 당연한 귀결이겠죠. 미세먼지에 대해 중국 중국 강조하는 경우를 보면 동북아 현 정세를 갖다 붙이는 느낌이 좀 들어요. 진영논리에 갇혔달까.

    • 해양장미 2016.04.11 11: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황사랑 혼동 + 남탓을 좋아함이 주원인인 것 같습니다.

      사실 몇 년 전만 해도 미세먼지라는 말도 없었고 황사 이야기만 했잖아요. 실제 황사야 중국 문제로 점차 피해가 커지고 있기도 하고요.

  5. 잘봤습니다 2016.04.11 2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다른이야기지만 오바마 대통령이 닛산한테 전기차 개발하라고 1조원 줬는데 한국은 현대차한체 돈주면 욕 엄청 먹겠죠??

  6. 용암맛 2016.04.23 14: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세먼지 출신에 대한 건 이미 과학적인 연구가 공적 기관에서 진행되어 있습니다. 혹시 연구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RISS에서 미세먼지와 중국으로 검색하면 관련 논문이 하나 보이는데 원문을 볼 수가 없네요.

  7. 잘읽었습니다만 2016.05.11 00: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도 적혀있듯 한국이 미세먼지 발생은 중국의 비중이 매우 큰 것이라고 봐야합니다. 한국발 미세먼지를 현 상황에서 예를 들어 절반수준으로 줄이는 수준의 감축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무조건 중국에 비난의 화살을 돌리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현재 많은 글을 보면 되려 자학성을 띄고 있는 듯 합니다. 더군다나 한국의 노력이 없는 게 아니기도 합니다. 버스같은 경우 연료원에 따라서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 현재와 같은 천연가스 방식은 여러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시내의 대기오염을 낮추려는 시도에서 도입된 것입니다. 택시도 마찬가지구요. 솔직히 1000만 대도시, 2000만 광역도시권에 이정도면 나름 선방한 것입니다. 아마 철도교통의 발달과 같이 대중교통이 보다 편리해질수록, 더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해양장미 2016.05.11 0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학이 아니고, 본문에서도 이야기했듯 한국도 할 수 있는 게 많습니다. 클린디젤지원같은 실수도 했고, 환경부 공무원이 답답함을 호소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이야기한 버스같은 경우만 해도 타 선진국 중에는 배기구를 높게 설치하여 보행자들에게 오염을 덜 주려는 시도도 있습니다. 또 그나마 CNG버스도 산자부에서는 반대하고 계속 디젤 언론플레이하고 밀다가 파리스모그/폭스바겐 조작 사태로 정리되면서 어찌 지금까지 온 겁니다. 노력해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이웃나라 탓해봐야 나아지는 게 없습니다. 자학성 운운하기엔 일러도 한참 일러요. 당장 구형 디젤차 관리나 불법소각 단속, 화목보일러 컨트롤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8. as 2016.05.20 0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0&aid=0002973295

    이제 대책이 좀 세워지기 시작하는 것 같네요.

    • 해양장미 2016.05.20 0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경유차를 제어하는 것엔 찬성합니다만, 경유에 유류세를 올리면 부작용도 꽤 있을겁니다. 특히 승합, 수송 차량이 거의 경유차라서요.

  9. 맞습니다 2016.12.14 0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초에 중국산 미세먼지 운운하는건 선진국의 치졸한 후진국 혐오발언일 뿐이지요. 중국인들 못살고 더럽다고 욕해대던 혐오발언의 연장선일 뿐입니다.

    개발도상국의 오염물질 배출요인 상당수는 선진국에 수출해서 소비될 물자를 생산하기 위해 발생되는 거라는 사실은 무시하고 그저 오염물질 배출만 욕하면 뭐하나요?

    중국 인구가 한국에 비해 월등히 많아서 그렇지, 1인당 미세먼지 배출량으로 따지면 한국이 훨씬 많습니다.
    환경운동가들은 선진국들이 환경오염 저감을 위한 자신들의 노력은 게을리한채 신흥 개발도상국들만 쥐어팬다고 욕하는데 한국이 꼭 그짝을 따라가네요.

    • 해양장미 2016.12.14 0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치졸하다고까지 하기엔 실제 입는 피해가 있으니 반감을 가질 만은 합니다. 다만 중국 문제는 한국이 당장 어쩌기 어렵습니다. 중국인도 먼지 먹고 살고 싶은 건 아니고요.

      당장 한국 내 문제부터 개선을 하면서 중국 문제도 해결하려 노력하는 게 옳을 겁니다. 실제 오염원인이 되는 내몽골 사막화 지역에 식물을 심는 운동 같은 것도 하고 있고, 모금도 하고 있는데 잘 되진 않나보더라고요.

  10. 유월비상 2017.07.19 2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5&aid=000101079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9419366
    KORUS-AQ 정식 조사결과가 나왔네요.
    평균적으로만 보면 국내 영향이 절반 정도(52%)로 중국 영향(34%)보다 높지만, 농도가 높은 날은 중국 영향력이 과반이라고 합니다.
    중국과 공조하면서 한국도 자구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