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에 대한 생각

경제 2018. 11. 22. 09:51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https://youtu.be/wAmk3nf11gs




 우리나라 산업의 핵심 섹터 기업 중 하나인 현대차그룹이 침몰 중인 것 같습니다. 나는 이 흐름이 1997년의 한보그룹 사태와 같은 트리거로 작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조금은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당시의 한보그룹보다 훨씬 크고 중요한 기업집단임은 말 할 필요도 없겠지요.


 

 부정적인 말이야 많았지만 그래도 상업적으로는 승천하는 용처럼 보였던 현대차그룹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상황이 많이 안 좋아졌습니다. 돌아보면 현대차그룹에 가장 큰 악재는 아베노믹스였습니다.



 아베노믹스로 인한 엔 환율 변동은 일본차의 경쟁력을 비약적으로 높였고, 같은 시기에 박근혜정부는 반기업정책을 펼쳤기 때문에 현대차는 큰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문재인정부 들어서는 반기업정책도 훨씬 심해져서, 이젠 현대차가 버티기 어려운 지경이 된 면도 있지요.


 

 물론 현대차가 잘했냐 하면 딱히 그렇진 않습니다. 일단 나는 현대차가 먹는 수많은 욕들이 과도한 면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나는 현대차를 몰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차를 바꾸면 현대차를 구매할 생각입니다.



 그러나 관대하게 보더라도 근 몇 년 동안 현대차그룹의 경영에는 꽤 문제가 있었습니다. M&A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올릴 기회는 걷어찼고, GDI엔진 문제는 결국 큰 폭발을 앞두고 있어 보이며, 중국 공장은 고정비 지출만을 올렸고, 거액에 구매한 부동산은 박원순과 김현미의 폭주와 몽니로 개발이 지연 중이며, 자율운행 기술이나 수소차 개발 및 보급 문제... 수익성 악화, 그 밖에 기타 문제를 꼽자면 정말 한참 말해도 부족할 겁니다. 아무리 봐도 답이 전혀 없는 강성노조도 언급해줘야겠지요언제나 참으로 일관적인 그 양반들의 근황 기사도 하나 링크해 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20&aid=0003182193


 

 올해 현대차의 실적은 어닝쇼크를 거듭하였습니다. 나는 이것이 일시적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노조를 포함한 의사결정구조의 리스크가 예고되었던 참사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라 판단합니다. 나는 소액 가지고 있던 현대차그룹 주식을 올해 상반기에 모두 처분하였으며, 회사의 미래를 매우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나는 현대차그룹이 현재 처한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하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박근혜 정권 때 노조 문제라도 개선했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무런 문제 해결 없이, 다가오는 재앙을 바라보고만 있는 상황 같습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십시오.

 

http://www.4th.kr/news/articleView.html?idxno=6846

 

 근래 현대차그룹은 회사채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정몽구 회장의 건강이상설도 있어 오너리스크까지 있는 상황입니다. 정의선으로의 승계도 좀 어려운 상황이라 들었습니다. 이 와중에 기업지배구조 개편 압력도 받고 있어서, 어딜 봐도 좋은 점이 없습니다.



 이 추세가 이어질 경우 현대차그룹은 바닥없는 추락을 이어나간 끝에, 국가경제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그룹 어디에선가 재무적인 문제가 터지겠고, 계열사 매각 소식이 들려올 수 있을 것입니다. 상황이 많이 나빠지면 정씨가문이 현대차에서 손을 떼게 될 것이고, 오너가 바뀌게 되겠지요. 그 과정에서 공적 자금이 개입해서 관리를 하게 될 수도 있을 겁니다.




 현대차그룹에는 수많은 일자리가 달려있고, 현대차그룹에 의해 움직이는 경제규모도 정말 큽니다. 그 모든 게 심한 악영향을 받게 될 겁니다. 적어도 추세는 이미 매우 나쁩니다. 나는 현대차그룹이 촉발할 수 있는 문제가 제 때 해결될 거라고는 전혀 기대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 만연한 반기업 정서와 재벌대기업 문제로 촉발될 경제적 질병을 심각하게 앓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그런 일이 기회가 될 것입니다. 미리 준비해야 기회를 잡을 수 있겠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44APD 2018.11.22 1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쟁의행위기간 중 대체근로금지 제도라도 없다면 이정도 위기까지는 찾아오지 않을거라 생각되긴하지만 저들은 정권도 창출해낸 신의 집단이니까요 아마도 요원하겠지요.

    그리고 저는 현기차를 모는 입장에서 mdps에 크게 데여서 준중형으로 내리더라도 일본차로 갈것 같습니다. 하다못해 샤오미 마냥 제품 자체가 싸기라도 하면 말을 안하는데 디자인은 그럴싸하지만 잔고장도 심하고 결함도 많으니 신뢰가 안가더군요.

    • 해양장미 2018.11.22 1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DPS에 데이셨군요. 제 친구도 현대차 몰다 핸들잠김 현상을 한 번 경험했어요. 다만 핸들잠김현상 같은 전자식 핸들의 문제가 현기차에만 있는 건 아니라서 대안이 없습니다. 제 차는 유압식이라서 일단은 만족스레 타고 있습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더는 몰 수 없을 때가 올 테니 그 때는 바꿔야겠지요.

      그런데 현대차가 싸긴 쌉니다. 현대차보다 싼 건 중국산 차 뿐이지요. 스펙대비로는 많이 싸고요. 잔고장은 통계적으로는 타 회사가 더 많이 나옵니다. 차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도 현기차를 많이 사서 모는데, 다른 회사 차라고 문제가 없는 게 절대 아니니까 그렇습니다. 그나마 일본차는 괜찮은 편이지만, 보험료를 포함한 유지비 등에서 아무래도 손해가 있긴 하지요.

    • O44APD 2018.11.22 1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DPS로 3번을 겪어봤는데 다행히도 고속주행이 아니라서 큰 사고는 겪지 않았습니다.

      이 결함품같은 MDPS를 채용한것도 문제지만 소비자가 결함을 증명해야 무상 수리를 해주는 대처도 썩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겨우 언론에 터지고 나서야 무조건적 수리를 용인하긴 했지만요.

      서민입장에서 현기빼고는 채용할수 있는 제품이 많지는 않는 것도 사실인지라 체급을 낮출 생각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 해양장미 2018.11.22 1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번 당하셨으면 바꿀 만 하네요. (...)

      MDPS 문제 터진 것들 보면 그렇게 만들면 사고가 안 날 수가 없습니다. MD YF세대 모델들이 좋아진 면도 많은데 참 탈도 많아서, 뽑기가 잘 되면 가성비 좋은데 아니면 아주 골치아픈 것 같습니다. 현 모델은 그나마 많이 개선된 것 같지만 이미 인식이 많이 나빠졌고, 문제가 사라진 것도 아니고 하네요.

      저는 굳이 보면 2010년대에 출시된 차 만드는 방식이 대체로 마음에 안 듭니다. 이 회사건 저 회사건 문제가 안 터질 수가 없게 만들어요. 그래서 지금 모는 차 폐차할 때까지 타고, 그 다음에는 전기차를 생각해볼까 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2. 복서겸파이터 2018.11.22 1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기차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타기 좋은 차라고 생각됩니다. 차를 10~15년이상 몰거라면 외제차 사는게 좋은 선택일지 모르겠으나 그보다 짧은 주기로 차를 바꾸려면 자체옵션 빵빵한 현대차를 사는 게 가장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됩니다.

    한편으로 현대차가 수소차 분야에 있어서 많이 앞서나가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것이 어떻게 잘 풀리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요?

    • 해양장미 2018.11.22 1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를 10~15년 정도 탈 거라면 현기차를 타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차를 오래 타려면 계속 고치고 손봐야 하는데, 외제차와 현기차의 수리/정비비용 차이가 무시못하게 크니까요. 우리나라에 있는 아무 카센타나 가도 현기차는 익숙하니까 대체로 잘 보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소차는... 저는 수소차에 대해 별로 긍정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수소는 다루기 위험하고 비효율적인 특성을 너무 많이 가진 원소입니다.

    • 복서겸파이터 2018.11.22 1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제 말은 비싼 외제차를 사서 10년이상 탈거라면 싼 현기차를 5년에 한번 씩 바꾸는게 같은 비용대비 얻는 편익이 클거라는 취지에서 말씀 드린 겁니다. ㅎ

      저는 전기자동차의 일시적인 유행이 지나가고 나면 혹시나 수소차가 그 다음으로 뜨지 않을까 생각해본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기차 주식을 좀 살까 싶었는데 선생님 말씀을 들으니 좀 주저되네요.

    • 해양장미 2018.11.22 1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수소차에는 현재 백금촉매가 들어가는데요.

      https://finance.naver.com/marketindex/worldGoldDetail.nhn?marketindexCd=CMDT_PL&fdtc=2

      백금 가격이 8월에 $768까지 떨어졌다가 $800대로 회복하긴 했습니다만, 시장에서 수소차에 대한 기대가 본격적이라면 더 많이 올랐을 겁니다. 아직 원자재 시장의 기대는 크지 않다는 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만약 백금촉매를 대체할 기술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수소차 생산이 많아진다면, 백금은 다시 황금보다 비싸질 겁니다. 현재 일본에 수소차 백금촉매를 대체할 기술이 나왔다는 보도는 있습니다만, 실제 어찌될지는 모르겠네요.

      현대차의 경우 저는 계열사 매각 및 법정관리까지 가능한 상황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크라이슬러처럼 되면 피터 린치처럼 행동할 생각입니다.

    • 복서겸파이터 2018.11.22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현대차가 무너지는 것은 정말 보고 싶지 않네요. T.T

    • 해양장미 2018.11.22 1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첨언하자면 현재 현대차 시가배당률이 꽤 높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현대차는 실적이 감소하면서도 배당금을 유지해 왔는데, 올해 배당금을 줄이면 매도세가 더 강해질겁니다. 이미 3우B 같은 경우 작년 금액 기준하면 배당률이 7%를 초과한 상태입니다만, 배당금을 쉽게 줄이지 못할거고 그러면 1월에 배당락이 생긴 후 회복이 안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배당락을 고려해 숏포지션을 취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고, 공매도 투자자들이 이익실현을 빨리 하지 않는 한 단기적으로는 배당락이 추가적인 주가하락을 불러올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윈브라이트 2018.11.22 1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보기에 문재인 정권 최악의 인사는 김현미 같습니다. 저 현대차 GBC사업 지원안을 김동연이 적극 찬성하고, 심지어 김수현이 찬성 의견으로 설득을 시도했다는데, 김현미가 강경하게 반대입장 고집부리면서 좌초되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봤습니다.

    • 해양장미 2018.11.22 1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김현미가 최악이라 단정짓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경쟁자들이 강해도 너무 강하기 때문입니다.

  4. 페네트라티오 2018.11.22 1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나 걱정되는군요. 현대차가 어떻게 될 것이라 예상하시나요? 아예 부도가 날 수도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조금이라도 낙관적인 관점이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 해양장미 2018.11.22 13: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대차는 지금까지 벌어놓은 돈이 많고, 지금도 적자가 나오는 정도는 아닙니다. 그런데 이 추세로 가면 조만간 적자전환됩니다. 그리고 이 나쁜 흐름을 되돌릴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사업은 돈이 되야 하는 건데, 현대차가 앞으로도 돈을 계속 벌 거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사업을 계속 할 의미가 별로 없는 상태에 가까워 보입니다. 할 수 있다면 기업활동 끝내고 벌어놓은 거 주주들끼리 나눠먹는 게 더 나을 상황입니다.

  5. potatochip 2018.11.22 1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정부와 현대차의 수소차 정책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미국에서 연 50만대 이상 팔리는 전기차를 냅두고 수소차라니요. 그렇다고 수소차를 화끈하게 밀어붙이는 모습이 있는것도 아니구요, 만약 전기차 보급에 몰빵했다면 탈원전문제에도 브레이크가 걸렸을 거 같은데요. 양질의 자동차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국가가 이러는건 역시 정유업계때문일까요. 천연가스 승용차 개조가 유행탔을 때 정유업계는 클린디젤로 반발했었죠. 지금은 수소차를 미는 것 같구요

    • 해양장미 2018.11.22 1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대차가 전기차를 안 만드는 건 아닌데, 기존 자동차 업계한텐 전기차 트랜드가 별로 반갑지가 않습니다. 구조가 간단해서 진입장벽이 낮거든요. 완성차 업계는 그나마 살아남을 확률이 높지만 하청업체는 진짜 많이 도산하게 될 거고요.

      CNG는 LPG와 달리 충전소 설비 문제로 보급이 그리 쉽진 않습니다. CNG충전소는 혐오시설이지요.

  6. armalitear15 2018.11.22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80년대 리 아이아코카 회장 시절 크라이슬러처럼 노조 문제만 해결했어도 지금처럼 심각한 위기는 아니였을거라 봅니다.
    물론 그렇게 개혁을 해서 나름 제 2의 전성기를 누렸던 크라이슬러는 여러가지 실책으로 다시 몰락했지만요.
    그리고 현기차가 위기를 맞게 된건 노조 뿐만은 아니고 정부와 언더도그마에 빠진 사람들의 반기업정서 수소차 개발이 부진한점 등의 종합적인 악세가 뭉쳐진 결과이지만 말이죠.
    현기차가 IMF시절 대우 꼴이 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좌파들은 IMF때 대우 망하고도 국가에 별 탈 없었다 하면서 재벌과 대기업이 없어도 나라 돌아간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때 대우가 망해서 피해 본 사람들은 엄청나게 많았던게 현실이니요.

    • 해양장미 2018.11.22 22: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몽구도 정의선도 노조를 어찌 해결하고 싶었겠지요. 그렇지만 결국 해결하지 못한 데는 그럴 만한 이유는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젠 이 정부 아래선 개선의 여지가 거의 없겠지요.

      좌파들은 대우를 잃어서 본 손해가 얼만지도 이해를 못할 정도로 멍청합니다. 그 정도면 당장 내 지갑에 있는 것만, 내 통장에 있는 것만 손익으로 인지하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우가 망했을 때가 너무 옛날 같으면, 군산에 가서 겨우 GM공장 닫은 건 우리나라에 별 탈도 없다고 말하고 다녀봤으면 하네요. 98년의 대우그룹은 군산 GM공장에 비할 사이즈가 아니었는데요.

  7. 리버티12 2018.11.22 18: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재인정부를 보며 아비규환의 유래가 되는 무간지옥이 따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간지옥이 불교에서 가장 끔찍한 고통을 주는 지옥으로 알고 있는데, 문재인정부가 무간지옥을 능가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해양장미님, 요즘 KBO 프로야구 FA 연봉상한액이 거론되는 것을 보며 현대자동차그룹은 물론이고, 각 프로야구단을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처해진 여건이 좋게 표현해도 녹록하지 않다는 반증으로 보입니다. 역설적이게도 프로야구가 기업들의 상황이나 생리를 잘 반영한다고 해야할까요...

    제가 전부터 꼭 공유하고 싶었던 기사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1&aid=0003449586

    이 기사는 노조의 고용세습 요구고요,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25/2017102503182.html

    이 기사는 현대자동차의 전임 노조위원장이 강성노조운동을 일으킨 것에 대한 깊은 참회를 하는 내용인데요. 그러면서 현재 노조에 대해 비판적인 점에 대해서도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기업들도 잘한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다못해 우리는 근로자와 공존한다는 선언이라도 하는 식의 적극성이 부족했던 건 기업들의 잘못이라고 생각하고요.

    그렇다 하더라도 고용세습을 요구하고, 회사가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막무가내로 불법 파업을 저지르고, 무턱대고 무리한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사장실 점거하며 기물파손을 하는 등 이러한 노조들의 행태는 좋게 봐줄래야 봐줄 수가 없습니다.

    저는 요즘 들어 민주노총, 금속노조, 전교조 등 이런 노조들이 과연 어디를 봐서 약자일까란 깊은 의문을 넘어 회의감마저 들고 있습니다. 이들의 피해자 코스프레를 어디까지 봐야할지도 모르겠고요.

    해양장미님 말씀처럼 현대자동차그룹이 최악의 경우 법정관리로 가는 순간 협력사부터해서 한국사회가 전체적으로 말 그대로 얼어붙게 될텐데요.

    저는 차라리 가능하다면 문재인정부가 하루 빨리 버림받아 탄핵되고, 자유주의 정부가 들어서 규제를 풀고, 시장친화적으로 만들어 기업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정의선이 경영승계를 무난히 하고, 한국사회와 전세계에서 마음껏 뛰어놀았으면 좋겠고요.

    해양장미님께서 일전에 http://oceanrose.tistory.com/899 이곳에 올려준 글을 보면서 저는 두가지가 떠올랐는데요.

    먼저, 김동연 부총리의 표정에서 소름과 분노의 감정이 들었고, 두번째는 참여정부 시절 이헌재 부총리의 그림자가 떠올랐습니다. 이헌재 부총리가 얼마전 이런 식으로 가다간 사회가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으로 말씀하신 적이 있는데, 문재인정부는 훗날 이에 대한 대가를 꼭 치르기를 희망합니다.

    • 해양장미 2018.11.22 2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군산 GM노조가 그랬듯, 강성노조는 공장이 망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습니다. 현대차 노조 정도면 아예 대기업을 망하게 하기 충분하지요.

      현대차그룹이 당장 기아차 매각만 시도해도 업계를 넘어 국가적인 사안이 됩니다. 정의선이 경영에서 손 떼고 엘리엇이건 외국계 타 자동차 회사건 사 주는 쪽에 지분 팔아버리겠다고 하면 더 큰 일이 되지요. 요새 분위기 보면 정의선이 자동차 사업 그만둬도 이상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더 이상 돈도 안 되는 거 욕먹어가면서 힘들게 계속 할 이유가 뭐 있을까요. 이미 대대로 부유하게 살 만한 재산이 있는데요.

      자유주의적인 정부라면, 김병준이 집권이라도 해야 가능성이 있을 것 같은데 그럴 확률이 높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추세로 가면 뭐가 터져도 제대로 터지고, 갈 데까지 가고, 그 후에야 시민들이 정신 좀 차리건 더 이상한 선택을 하건 그리 되지 않을까 추측하네요.

      이헌재 전 부총리가 상황을 제대로 보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