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각 달, 요일 명칭의 뜻

인류 2022. 8. 13. 13:17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ay3EwNGM5yw

 

 

 

 

 

 

- 달

 

 

January

 

: 야누스(Janus)의 달이라는 뜻입니다. 야누스는 로마에서 문()의 신이었는데, 로마에서는 출입문을 어떤 도시나 집의 시작이라고 생각했다고 하고, 그래서 한 해의 시작인 1월에 야누스의 달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전해집니다.

 

 

 

February

 

: 정화의 달이라는 뜻입니다. 로마에서는 215일에 정화와 속죄라는 종교적 예식을 행했는데, 그 행사의 이름이 Februa였다고 합니다.

 

 

 

 

March

 

: 전쟁의 신 마르스(Mars)의 이름을 딴 달입니다. 실제 이 단어는 행진이라는 뜻으로도 씁니다. 실제 로마에서는 겨울이 끝나고 봄이 오는 3월에 전쟁을 많이 했다고 전해집니다.

 

 

 

 

 

April

 

: 어원이 분명하지 않고 몇 가지 설이 있습니다. 하나의 설은 열리다라는 뜻인 라틴어 aperier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고요. 다른 하나의 설은 아프로디테(Aphrodite)의 달이라는 뜻이라는 설입니다. 전자의 뜻이면 꽃이 피는 달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May

 

: 로마의 여신 마이아에서 따온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아는 산파이자 봄의 여신이며, 아틀라스의 딸이자 헤르메스의 어머니입니다.

 

 

 

 

June

 

: 유노(Juno), 즉 헤라의 달이라는 뜻입니다. 헤라는 가정의 여신인데, 로마에서는 6월이 결혼하기 좋은 달로 통용되었다고 합니다.

 

 

 

 

 

July

 

: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달이라는 뜻입니다. 카이사르가 율리우스력을 만들면서 July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그 이전에 부르던 이름은 5월이라는 뜻의 Quintilis. 로마력은 Jan.Feb.가 들어가기 전에는 1년이 10월까지 있었기 때문에, 숫자를 의미하는 월 이름은 2개월씩 모두 밀려있습니다.

 

 

 

 

August

 

: 이름 그대로 로마 최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달입니다. July가 그렇듯 개명 이전의 이름은 6월이라는 뜻의 Sextilis였다고 합니다.

 

 

 

September

 

: 7월이라는 뜻입니다. 실제로는 9. 라틴어 Septem이 영어로는 Seven입니다.

 

 

 

 

October

 

: 이름 그대로 8월이라는 뜻입니다. 실제로는 10. 라틴어 Octo8이라는 뜻이고, 영어로 문어를 Octopus라고 하는데 문어 다리가 8개라 그렇습니다.

 

 

 

November

 

: 9월이라는 뜻입니다. 실제로는 11. 라틴어 Novem이 영어 Nine입니다.

 

 

 

December

 

: 10월이라는 뜻입니다. 실제로는 12. 라틴어 Decem10이라는 뜻인데, 영어에는 DecaDeci라는 표현이 남아있습니다.

 

 

 

 

 

 

- 요일

 

 

 

 

Sunday

 

: 이름 그대로 태양의 날.

 

 

Monday

 

: 이름 그대로 달의 날.

 

 

 

Tuesday

 

: 티르의 날입니다. 고대 영어에서는 TýrTiw라고 표기했는데, 그 언어가 남아서 튜즈데이가 되었습니다. 현대에 티르는 전승이 많지 않으나, 고대 게르만에서는 티르가 주신이었다고 전해집니다.

 

 

 

Wednesday

 

: 오딘의 날입니다. 고대 영어에서는 오딘을 Wōden으로 표기했습니다. 그 언어가 남아서 웬즈데이가 되었습니다.

 

 

 

Thursday

 

: 토르의 날입니다. Thor's day라는 뜻. 북유럽 신화에서 티르, 오딘, 토르는 시대나 지역에 따라 주신으로 대접받았었습니다.

 

 

 

Friday

 

: 프레이야의 날이라는 의미라는 게 통설입니다. 또는 프리그(Frigg: 오딘의 아내) 에서 비롯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라틴어로는 금요일이 Dies Veneris. 즉 비너스의 날인데, 그게 북유럽으로 들어오면서 비너스와 비슷한 신격인 프레이야나 프리그의 이름을 빗대어 프라이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정설은 아니지만 프레이야와 프리그가 본래 동일한 신이었는데, 후대에 갈라졌다는 설도 있긴 합니다.

 

 

 

Saturday

 

: 이름 그대로 사투르누스의 날인데, 로마식 이름인 사투르누스라고 하면 사람들이 잘 모르고요. 그리스 신화에서의 이름은 크로노스입니다. 이미지 나쁜 그리스에서의 크로노스에 비해 로마의 사투르누스는 이미지가 좋았습니다. 토성의 영어식 이름 새턴도 사투르누스에서 비롯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