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단

정치 2022. 2. 3. 13:24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K20hUORnbmA

 

 

 

 

 

 

1) 요 며칠 사이 여조 추세가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근 일주일 정도 이재명 후보에 대한 언급이 너무 많고요. 윤석열에 대한 언급이 적습니다. 이재명에 대한 언급이 부정적인 게 많긴 한데, 기본적으로 언급이 많은 후보가 당선확률이 올라가는 게 대선의 일반 법칙입니다.

 

 다만 선거에서 네거티브라는 게 없을 수 없으며, 특히 이재명에 대해서는 그러하니 이재명의 부정적 자료가 퍼지는 턴이 필요하긴 합니다. 일단 그렇다면 지금은 이재명에게 노출도를 내주는 턴이겠지요.

 

 

 

 

 

 

2) 단순하게 코어층 결집이 이재명이 먼저 되는 것 같기는 합니다. 이는 위기론에 의한 것으로, 이재명 지지를 망설이던 민주당계 지지층이 결집하고 있는건데요. 이건 굉장히 정서적인 반응이라 별로 답이 없습니다. 원래 샤이민주당이 있었고, 그게 결집하면서 여조에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결국 우파에도 위기감이 생기면 국민의힘 지지층도 결집하게 되어있고요. 지금은 중도층에 어필하면서 지지층 결집이 늦어지는 상황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다만 윤석열 본인의 중도층 공략이 잘 되고 있는지는 다소 의문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3) 윤석열이 별로 안보이고 있는 건 준비할 게 많아서 그럴 겁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경선에서 토론을 많이 해서 단련이 좀 되었다는거고요. 그렇게 토론 많이 했어도 윤석열이 공개토론 나가는 게 완전 안심은 안 되지요.

 

 그러니까 윤석열에 험난한 경선을 수행하게 한 이준석이 옳았던거고, 그걸 회피하게 하려 했던 윤핵관들이 제정신이 아니었던 겁니다.

 

 나경원이 당대표였으면 국민의힘 경선은 무의미했을거고, 압도적인 지지율로 윤석열이 야권단일후보가 되었을거고, 윤핵관들과 함께하는 윤석열은 현재 이재명에게 밀리고 있었을 겁니다.

 

 

 

 

 

 

 

 

4) 선거 후보자 등록일은 23일입니다. 이때를 기점으로 이낙연 지지율이 일부 포기하면서 이재명 지지율이 좀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재명의 최종득표율은 지난 대선 당시의 문재인보다는 높을 거라 예상하고요.

 

 윤석열이 결국 얼마나 확장하고 결집할 수 있느냐가 문제인데, 결국 윤석열이 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좀 돌아야 결집합니다. 너무 여유로우면 결집을 잘 안 합니다. 그래서 우위에 있던 후보가 졌던 선거가 2016년 미국 대선이었지요. 민주당 지지층들이 어차피 힐러리가 이길건데, 직접 자기 손으로 힐러리 뽑고 싶지는 않다고 투표장에 잘 안가다보니 힐러리가 지고 트럼프가 이겨버렸었습니다. 여조에서 쭉 우위였던 게 힐러리에게 독이 된 거였지요.

 

 

 

 

 

 

 

5) 윤석열이 한동안 여조에서 유리하니까 우파 커뮤니티들에서 선을 넘는 모습들이 좀 관측되었었는데요. 그러는 거 영 안좋습니다. 그러는 게 얼마나 안좋아보이는지 본인들은 잘 모르지요.

 

 이번 대선에서 이기려면 원조 친노 코어 지지층을 좀 흡수해야합니다. 우파 총결집만으로 낼 수 있는 결과는 2020년 총선의 결과입니다. 이준석이 선거를 통제하고 있으니까 그나마 당 차원에서 나오는 망언들은 최소화될테지만, ‘차명진이 얼마나 대재앙이었는지 잊으면 망합니다. 차명진이 망언하던 시기에도 틀린말하는거 아닌데 뭐가 문제냐고 날뛰던 바보들이 많았습니다. 그들 때문에 진짜로 망했지요.

 

 개념이 없으면 입이라도 닫아야 합니다.

 

 

 

 

 

 

 

6) 기본적으로 콘크리트 싸움으로 가면 민주당이 이깁니다. 민주당 좌파 신도들의 무지성도와 광신성과 결집력은 감히 우파가 따라갈 수 없습니다.

 

 문제는 현재 우파의 기반이 포지티브보다는 네거티브로 형성되어있다는 겁니다. 문재인 정권에 대한 네거티브 말입니다. 그러니까 근본적인 취약성이 있고, 포지티브로 기반을 만들어온 건 이준석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준석은 후보가 아니지요.

 

 확장성 있는 포지티브한 영역을 개척해서 싸우는 게 정석입니다. 이기려면 좀 더 희망차고 강렬한 메세지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윤석열의 장점을 얼마나 잘 보여줄 수 있느냐가 선거결과를 좌우할 것입니다.

 

 

 

 

 

 

 

7) 윤상현이 결국 안철수와의 단일화를 이야기하고 나왔습니다. 작년 보궐 전부터 쭉 안철수 옆에 붙어있었지요. 지난 총선에서 같은 지역구에서 다퉜던 안상수 전 시장은 경선 당시 홍준표 쪽에 있다가 지금은 윤석열을 돕고 있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현재 윤상현이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의원으로 정보가 떠서 동구가 기반이라 혼동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윤상현은 미추홀을(옛 남구을. 용현동, 관교동, 숭의동, 학익동, 문학동.)을 기반으로 하는 다이묘입니다. 동구는 미추홀갑에 포함되지 을에는 동구가 상관없고요. 이름을 동구미추홀구갑/미추홀을 이렇게 해야 정확한 표기겠습니다만, 동구와 미추홀구를 통합하여 선거구를 만든 형식이다보니 동구미추홀구갑/동구미추홀구을 이렇게 표기 중입니다. 참고로 제물포역 북쪽 상권에서 안상수는 대역죄인 취급을 받는데, 그 지역에 출마시킨 미통당이나 출마 시켰다고 나간 안상수 본인이나 레전드긴 합니다.

 

 여러 모로 윤상현의 정치 커리어도 꼬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윤상현이 미추홀 다이묘긴 하지만 미추홀을 지역 상황이 그다지 좋지 못하고, 함바게이트 사건도 걸려있기도 하고, 다이묘인 것 치고는 여러 모로 입지가 영 좋지 못하거든요. 무소속으로 저번에 당선되긴 했지만 안상수하고 표가 갈리면서 스튜어디스 출신 남영희한테도 질뻔했고요. 함바게이트 사건 얽히고 복당도 겨우 했는데 복당하고 나니까 단일화하자고 목소리 높이는 거 보면 또 찍힐 것 같습니다.

 

 윤상현이 단일화를 이야기하는 이유야, 아마도 라인 문제겠습니다. 이대로 윤석열이 대선 이기고 무난하게 이준석 체제되면 윤상현 앞날이 그리 매끄럽지 못할 확률이 높아보이거든요. 지난 총선에서 미통당이 안상수를 미추홀을에 공천하는 고의트롤링수준의 헛짓만 안했어도 윤상현은 낙선했을겁니다. 나는 윤상현의 정치적 센스를 높이 평가합니다만, 지금은 신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