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버스 이야기

사회 2020. 7. 26. 14:52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rquClRH24jU

 



  

 최근 경기도 버스에 전기버스가 많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근처 살던 자주 보던 친구가 재작년 쯤 경기도로 이사를 갔는데, 차 몰고 가기 길이 좋지 않은 곳으로 이사 가는 바람에 나도 경기버스를 종종 타고 있는데요. 요새 도입된 전기버스를 타보면서 고개를 가로젓고 있습니다. 타 본 버스가 너무 안 좋아서 브랜드를 살펴보니 처음 보는 브랜드더라고요. 중국 회사인 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나는 근래의 전기버스 도입 트랜드에 회의감을 가지게 되었는데, 일단 전기버스 자체의 효용이 애매합니다. 버스 자체가 승용차에 비해 많이 친환경적인데, CNG버스는 그나마 환경을 많이 오염시키지도 않거든요. 그런데 전기버스는 CNG보다 훨씬 비싸고, 단점이 많습니다. 도심에 미세먼지를 덜 뿌릴지는 몰라도, 전체적인 오염원 배출량은 CNG버스보다 낮다고 할 수도 없는 게 전기버스입니다. 그러니까 굳이 비싼 전기버스를 도입해야 하는지 모르겠는데, 거기에 더해 무언가 사연이 있을 법한 브랜드 전기버스를 들여오는 걸 보면 수상쩍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멘트를 하자면 이런저런 할 말이 있겠지만 일단 기사들만 링크해 둘 테니 한 번씩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VK 신화 '이철상'...전기차 시장 두 번째 도전장


운동권 출신 벤처 신화가 라임관련 버스회사에 나타난 까닭


저가 전기버스 '놀이터' 된 한국



 

 전기버스가 승차감이라도 좋으면 말을 안 하겠는데, 내가 타 본 JJ모터스 VBUS105 저상전기버스는 주관적으로 승차감이 많이 안 좋습니다. 앞자리는 좌석 방향이 역방향이고, 의자는 딱딱하고 좁고, 서스펜션 느낌은 엉망입니다. 내가 대체로 저상버스의 승차감을 좋아하진 않지만, 근래 종종 타던 저상버스인 현대차의 뉴슈퍼에어로시티 CNG 저상형과 비교해도 많이 안 좋습니다. 나는 청라에 도입된 우진산전의 바이모달트램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었는데, 그건 과히 비싸긴 하지만 승차감이라도 좋았습니다.


 

 전기버스의 승차감 문제엔 가속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전기모터의 특성 상 초반토크가 좋고, 내연기관과 같은 미션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클러치나 기어노브 같은 조작은 필요 없지만, 악셀링이 섬세하지 않으면 출발 시 급가속이 쉽게 일어난단 말이지요. 실제 몇 번 타본 결과 다수의 기사들이 전기버스를 급발진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악셀링이 그냥 익혀지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주관적으로는 매뉴얼 가솔린 승용차를 몰아봤거나 몰고 있는 드라이버, 또는 스포츠 드라이빙을 익힌 사람이 아니고는 악셀링이 섬세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버스기사 정도면 이미 운전을 못 하는 게 아니고 운전경력도 있는 사람들인데, 악셀링이 안 된다는 건 앞으로도 개선여지가 많지 않다는 겁니다. 대다수의 기사들에겐 승객들을 좋은 승차감으로 모셔야 하는 동기도 별로 없고요.


 

 나는 근래의 전기버스 사업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 결과가 쾌적한 버스승차라도 된다면 그런가보다 할 수도 있겠는데, 실제 타게 되는 버스는 승차감 나쁘고 급가속하는 버스입니다. 이 쯤 되면 아무 말도 안 할 수는 없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