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금

 

https://youtu.be/wf12snCqE7Y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지지율이 어떻게 나오건, 다가오는 총선에서 민주당이 이기건 지건, 문재인에 대한 대중적인 기대나 지지 및 인기는 많이 꺾였다고 나는 판단합니다. 정치에 실망한 대중은 좀처럼 여론조사에 응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이 조사에 잘 표출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제 문제는 정치 전반에 깊게 실망한 민심이 어떤 식으로 흘러가느냐에 있습니다. 일단 현 상황은 나쁜 추세이기 때문에, 무언가 반전이 없다면 계속 세상 돌아가는 방향도 나쁜 방향이 됩니다. 그러니까 이젠 문재인 이후를 걱정해봐야 합니다.


 

 요새 윤석열 총장 인기가 좋아졌더라고요. 그런데 나는 이런 경우의 수를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민적 영웅이 된 윤석열이 차기 대통령이 된다고 가정해 봅시다. 윤석열은 대통령이 된 후, 대중적 기대에 부합해 현 정권과 민주당은 물론 자유한국당까지 탈곡할 수 있겠지요. 그러면 남는 세력은? 윤석열 친위 세력이 유일하게 힘 있는 정치세력이 됩니다. 그런데 인간 윤석열이 타협을 잘 하는 인물 같나요? 견제 받지 않는 권력을 쥔 인물이 대중적 인기도 좋은데 타협을 모르는 인물일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는 다들 이미 겪어보지 않으셨습니까?


 

 최근 우한 코로나 유행 및 문재인 정권의 (내가 보기엔) 지나친 친중행보로 인한 반감도 많이 보입니다. 실제 우한에서 이 강화판 코로나 역병이 유행하게 된 과정을 보면, 중공 독재정권의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 수 있긴 합니다. 관련하여 보시면 좋을 기사를 하나 링크해 두겠습니다.

 

 중국이 땅을 치며 후회하고 있다. ‘괴담 유포자알고보니 제갈량


 

 이번 사례는 독재정권의 본질적 문제를 잘 보여줍니다. 물론 중공만 독재정권이 아니지요. 우리 문재인 시대의 대한민국도 정도는 다를 수 있으나 본질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비록 중국이 싫은 짓들을 한다 해도, 우리나라에 혐중정서가 보편화되고 있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작년의 어처구니없는 극일 해프닝처럼 주변국에 대한 혐오정서가 부추겨진다거나, 역병 등으로 혐오정서가 부추겨지는 과정에서 국운이 쇠하고 영웅을 고대하게 될 경우, 그 결과는 파시즘에 가까운 것이 되기 쉽습니다.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많은 분들이 문재인 정권에 대한 증오감, 대깨문들과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에 대한 혐오감, 중공과 북조선에 대한 지긋지긋함 등을 느끼고 계실 거고, 원하지 않더라도 그런 것들에 시달리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정상적인 판단능력과 정서를 가지고 있고,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문재인을 싫어하는 게 당연하긴 합니다. 다만 나는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전반적인 국민들이 문재인을 싫어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것이 적절한 수위로 제어되지 않을 경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미 문재인 정권은 우리나라 내부의 갈등을 극단화시켰고, 수습 불가능할 지경으로 만들어놓은 상태입니다. 이 와중에 문재인에 대한 증오와 혐오가 극단화되고, 그에 더해 주변국들에 대한 각각의 반감도 극단화되는 가운데, 차기 정권이 영웅시되고 강한 권력을 쥘 경우 상황이 어디까지 나빠질지 알 수가 없습니다.


 

 부정적인 정서가 생기는 것 자체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그런 감정들을 앞세우지 말아야 한다는 걸 어릴 때부터 배웠습니다.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악화를 제어하려면, 각자가 배운 대로 해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페네트라티오 2020.02.02 2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미님은 벌써 이 다음을 바라보고 계시는군요.

    시계추가 점점 더 크게 진자운동 하는 것을 우려하시는 건 이해합니다. 다만 적어도 총선을 치른 이후에 걱정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작금의 문제들은 결국 정치의 위기로 인해 벌어진 것들이고 해결책 역시 정치에서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총선 이후 정계 구도를 봐야 알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엔 한국당에서 친박은 이제 확실히 쓸려나갈 것 같습니다. 보다 유능하고 온건한 사람들이 대거 수혈되면 그래도 갈등은 좀 줄어들지 않을런지요. 만약 범우파가 과반을 차지한다면 더더욱 나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되면 윤석열 총장의 검찰도 본연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테고요. 윤석열은 누군가가 부추긴다고 정치할 사람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가 정치판에 끼지 않고 부패한 정치인들을 단죄하는 심판자의 역할로 남아야 증오의 연쇄를 끊을 수 있을테고요.

    결국 총선에서 보수우파가 얼마나 제대로 된 인물들을 공천하는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의석을 차지하는가가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확실한 건 저 아귀떼나 다를 게 없는 민주당보다는 훨씬 나은 인물들이 들어올 거라는 것이고, 그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계추의 반작용도 약해질것이라 봅니다.

    • 해양장미 2020.02.02 2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총선을 치른 이후에 걱정해야 한다는 주장은, 저로서는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기술하신 것처럼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이나 범보수가 이기면 어떻게든 본문에서 이야기한 문제요소들이 개선될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범보수가 승리를 예약하고 있는 상황도 아니고, 어떻게든 이긴다고 다 해결될 상황도 아닙니다.

    • 페네트라티오 2020.02.02 23: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큰 틀에서는 공감하나, 지금으로서는 걱정 말고는 다른 도리가 없다는 뜻이었습니다. 구체적인 방안이나 대책은 없으니까요.

      개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은 한정적이고, 만약 정파의 일원으로서의 행보를 생각한다면 결국 상대적 온건파로 남는 수 밖에 없겠지요.

  2. 윈브라이트 2020.02.02 2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저는 윤석열을 좋게 생각하지만, 그는 정치를 해선 안 되는 인물입니다. 강골 기질에 타협을 모르는 사람은, 탐욕과 이해관계를 조정해야 하는 정치판에서는 버티기 어렵습니다. 그가 무사히 검찰총장 임기를 마치고, 미국의 로버트 뮬러처럼 존경받는 인물로 남길 바랍니다.

    2. 문재인의 인기가 떨어질수록, 그리고 대깨문들이 더 이성을 잃고 양념질을 쳐댈수록, 문재인과 친문에 대한 사람들의 증오와 혐오 감정은 더 커질 것입니다.

    지난 1년 동안 저는 좌파들과 대깨문들은 어설프게 잘해주면 뒤통수치고 그걸 이용해먹을 인간들이라는걸 깨달았습니다. 내가 선의로 대한다고 해서, 저들이 선의로 대할 것이라는건 순진한 생각이었습니다. 잘못을 저질러도 양심이 있는 쪽이 먼저 무너지고, 저들은 더 큰 잘못을 해도 더 뻔뻔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저는 문재인 이후 우리 사회가 증오가 아닌 통합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원래 퇴임 후 문재인에 대한 사법처리에도 부정적이었지요. 근데 지난 1년 동안 쌓이고 드러난 문재인의 죄과가 너무나도 크고 심각합니다. 문재인에게는 어떠한 자비도, 용서도 베풀어서는 안 됩니다.

    • 해양장미 2020.02.02 23: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동의합니다. 그런데 윤석열 인기가 올라오는 게... 이게 어쩔 수 있는 상황인건가 싶습니다. 문재인 정권이 계속 이런 식으로 하고, 황교안이 계속 보수 지지층들을 실망시킬 경우, 향후 만일 윤석열이 권력의지를 드러낸다면 막을 사람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2. 문재인이 사법처리를 피할 방법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전에도 이야기한 적이 있지만, 형벌은 공정해야하며 감정이 실린 것이어서는 안 됩니다.

    • 윈브라이트 2020.02.02 23: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만약 지금 당장이라도 이낙연 vs 윤석열 양자대결 대선 여론조사 돌려보면 둘이 엇비슷하게 나올 겁니다.

    • minddiver 2020.02.02 23: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역시도 윤석열 총장이 정치를 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그는 끝까지 엄정한 검사이자 법조인의 귀감으로 남았으면 합니다.

      전에 해양장미님이 방명록에서 윤석열이 살아남으려면 국회의원 배지라도 달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었는데, 사실은 윤석열이 개인적인 희생을 감수하고써라도 끝까지 검찰에 남아줬으면 하는 희망이 있었습니다.

      윤석열의 대중적 인기에 대한 저의 판단은 이렇습니다 윤석열 총장은 개인적으로 여론조사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줄것을 요구했다고 하니, 앞으로 그것을 수치상으로 확인하기 어려울수는 있겠습니다만, 하여간 20프로대까지는 의외로 빠르게 지지세가 올라설수 있지만 그 이상 확장성이 있는지는 저는 회의적입니다. 여권 지지층은 압도적 비율로 윤석열을 비토하고 있는것을 친여권 커뮤니티의 여론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중도층의 인기 역시 아직까지는 유승민이나 안철수 등과 나눠야 하고, 자유한국당~새보수당에 걸쳐진 기존 보수 지지층 사이에서도 아직 황교안 지지세가 건재한데다가 일부 태극기부대, 박사모 등의 극렬 보수 과격파들에게는 과거 윤석열이 탄핵국면에서 박근혜와 그 측근들을 철저히 수사해서 날려 버린 것 때문에 그에 대한 악감정이 아직도 뿌리가 깊습니다.

      이런 여러 복합적 요인 때문에 저는 윤석열 지지는 향후 빠르게 증가할 수 있으나 20프로대 초중반을 한계로 보고 있고, 그 이상으로 올라서려면 뭔가 또다른 전환점이 될만한 정치적 사건이 있어야 할거라고 봅니다.

  3. 2020.02.03 0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20.02.03 0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저는 앞으로 단순히 윤석열이 살아남기 위해 행동하는 것만으로 결과적으로는 보복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2. 문제는 1의 시나리오에서도 윤석열은 굉장히 인기가 좋아질 수 있다는 겁니다.

      3. 우리 각자는 할 수 있는 걸 하면 됩니다.

  4. minddiver 2020.02.03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금 긴 글을 썼다가 지웠습니다. 해양장미님께서는 혹시 사필귀정이라는 말을 믿으시나요? 저는 솔직히 그 말에 약하고 느슨한 신뢰만 있습니다.

    필요 이상의 증오감을 털어내려면 사필귀정이라는 말을 믿고 모든 일은 결국 올바른 자리로 돌아가니 남이 잘못하더라도 내가 지나치게 그를 미워하거나 증오할 필요 없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저는 결국 누군가 그러한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능동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세상은 바로잡히지 않고, 그렇기 때문에 잘못한 사람에 대한 어느정도의 미움이나 증오는 필요하다, 또는 어쩔수 없다(쓰고 보니 해양장미님이 본문에 쓰신 말과 비슷하네요)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적정선이 중요할 텐데, 저에게는 쉽지만은 않네요.

    • 해양장미 2020.02.03 08: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류가 그 동안 쌓아오고 만들어온 시스템이, 부정적 감정을 배제하고 원리원칙대로 잘잘못을 심판하는 시스템입니다.

      저는 이 시스템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이런 시스템이 생기게 된 연유는 알고 있고 이해도 하고 있습니다.

      올바름에 대한 추구가 없다면 정의감도 없는 것입니다만, 미움이나 증오는 배제하는 게 원칙입니다.

  5. 우동닉 2020.02.03 0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 "서사"에 강한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고 하셨었죠. 그 말씀이 떠오르네요.

  6. Palaiologos 2020.02.03 0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보다 안 바쁘네요. 벌써 문재인 이후를 생각하시네요.
    윤석열에대해서 본문의 내용에 완전 동의합니다. 그는 정치를 해서는 안됩니다. 제생각에는 안 좋은 버전의 올리버 크롬웰이 될 거 같습니다. (문재인이 찰스1세 라는것은 아닙니다.)

    한국인들은 국가 재난과 경제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집권여당의 책임을 물어왔습니다. 민주당의 이번 총선 승리 확률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확신했습니다. 거기다 중국몽 함께하고 중국 상대로 굴종외교한 업보까지 있으니 말이죠.

    황교안은 정말 실망스럽기 그지없습니다. 황교안이 대통령이 될 시에는 또다른 비극이 펼쳐질거 같습니다. 그 어떤 리더쉽도 보이지 않아요. 황교안의 정치인으로서의 행보를 보면 슬램덩크의 명대사가 생각나네요. 그동안 전혀 성장하지 않았어!

    차기 대통령이 누가 되든간에 문재인이 싸놓은것을 치우는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봅니다. 특히 출산률, 한국의 현재, 미래의 경제와 국방문제는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 이 출산률이라면 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은 남녀갈등을 만들고 부추겼습니다. 한국사회는 문재인을 뽑은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을 겁니다. 문재인 본인은 천수를 누리고 평화롭게 살다 가더라도 역사는 문재인을 (만약 한국인의 후손이 남아 있다면) 대죄인으로 기록할 것입니다.

    조국과 문재인이 직권남용으로 걸릴거 같으니 조윤선과 김기춘을 풀어주네요. 미리 판례를 만들어놔야 본인들이 무사할거라고 생각하나봐요 여러모로 대단합니다. 진정으로 이 자 들은 인간의 껍질을쓴 악마입니다. 반드시 살아서 본인들의 죄값만큼 대가를 치르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장미님 말씀대로 감정적이고 보복적인 처벌이아닌 진짜 그들이 저지른 죄와 무능만큼 처벌 받길 원합니다.

    • 해양장미 2020.02.03 08: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총선에서 여권이 이기면 황교안 덕이고, 야권이 이기면 코로나 덕일 겁니다.

      문재인의 앞날이 무사하기란 무척 힘들 거라 생각합니다. 워낙에 지은 죄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를 미워하는 사람도 정말 너무 많고요.

  7. 2020.02.03 15: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uRumi 2020.02.03 2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이번에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여당은 참 곤혹스럽게 됬습니다.
    대처가 어찌 하나하나 지적하고싶은데 박근혜 메르스보다 밑이 있다는 걸 다시상기시켜주는게 대단하긴합니다

    사태가 흘러가는걸 보니 청과 여당이 했던 반일감정을 자극시켜 정국을 돌파할려고 했던 짓들이 화살로 민주당으로 다시 돌아왔네요
    정치권에서 일왕 위안부 죽창 미국대사에 대한 망발을 일삼고 대중선동을 앞정섰던 세력이 막상 중국에 대해 혐오표현은 자제해달라고 하니 중국과 일본에 대한 태도의 괴리가 정치를 잘모르는 대중이라도 쉽게 이해를 시키고 있다고 여깁니다

    반일운동덕분에 이번 반중정서에 대한 혐오 표현이 굉장히 과격해지고있는것이 참 우려스럽기는 합니다
    중국을 향한 혐오표현들을 보면서 우리나라에 제대로 된 극우세력이 탄생할 날이 눈앞에 펼쳐있는거같습니다

    2.윤석열 총장은 정말 저의 이상속에나 있는 검사인거같습니다
    윤석열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끼는게 고맙기까지합니다
    윤석열의 학생시절부터 지금까지 걸었는 길을 보면 정치에는 뜻이 없고 천생검사로만 있을거라고 거진 확신은 합니다
    그러나 저의 이런 확신을 민주당도 가지고 있는지 민주당은 정말 뒤걱정도 없이 윤석열을 공격하더군요
    만약, 추미애의 공세에 못이기는 척 검찰총장직을 사퇴하고 정치에 출마를 선언하면 단언컨데 민주당과 자한당은 윤석열의 대선가도를 막기는 어려울것같습니다
    사퇴하고 대선을 뛰는게 딱 우리나라 사람들의 감성과 피를 끓게만드는 요소가 많고 윤석열의 주변관리하는 썰들을 들으면 개인적으로 불법적요소에 의해 타격을 받을 가능성도 적으니 대권이 탄탄합니다만 대통령이후가 굉장히 우려스럽습니다
    황교안도 윤석열이 대권주자가 부담스러운지 계속 거리를 두고 있는 모습을 보니 그릇이 참 작은 인물인걸 다시 한번 느낍니다
    황교안은 대통령이 되고 싶으면 윤석열이 쓰고있는 서사시의 주인공은 못되더라도 주연으로 나서면 저 서사시가 자기껄로 만들건데 혹시나 윤석열이 대권에 나올까봐 무서워서 일부러 거리를 두고있는게 아닌가싶습니다
    저런 모습보면 전 도저히 자한당에 투표하는게 손이 안가네요

    주의 사람들에게 민주당은 아니라고 굉장히 강력하게 말할수있지만 그 대체자 황교안이여야되는 이유는 저도 모르겠고 오히려 황교안이 되면 안되는 이유는 엄청많으니 그저 이상황이 암담합니다
    황교안만 대표가 아니면 자한당은 지금 지지율에 2~4퍼이상은 증가할거라 단언할수있네요

    • 해양장미 2020.02.03 2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박근혜는 게으르고 안일해서 일을 잘 못한 거라면, 문재인은 그게 아니지요. 중국에 대해 주권을 가진 독립국으로 마땅한 태도를 가지고 있지 못하는데다, 기본적인 일처리까지 무능하기 짝이 없으니 상황이 이리 되는 것입니다.

      반중감정은 적당히 해야 합니다. 지금은 정권도 반중감정을 부추기고 있는데, 빠가 까를 만드는 전형입니다.

      2. 황교안이 만일 대인배였고 선 굵게 정치했다면 지금하고는 위상이 전혀 달랐을 겁니다. 그는 정치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걸 보여주는 또 한 명의 교사입니다.

      윤석열은 이러다간 본인이 하기 싫어도 정치를 해야 할지도 몰라요. 문재인과 황교안이 그런 상황을 계속 만들고 있습니다.

  9. 미추홀구 2020.02.06 1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8&aid=000248384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5&aid=0001285342


    한국이 아프리카 중남미 유럽 국가라면 반중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 가장 가까운 미국동맹국인 한국에게 반중은 필수입니다

    인류 역사상 중국처럼 세계 패권에 도전하는 전체주의 국가와 붙어먹어 잘 된 국가의 사례는 단 하나도 없습니다

    • 해양장미 2020.02.06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국과 중국이 극단적인 대립관계로 가지 않는 이상, 우리나라는 중국에 대해 경계심은 가져야 하되 노골적이고 공식적으로 반중을 표명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닙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는 나라도 없고요.

      그리고 혐중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10. 우동닉 2020.02.07 0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twitter.com/GlobalTimesBiz/status/1225434548269223938

    의사 리원량씨가 작고했다고 합니다. 나이도 젊던데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