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몰락의 날

경제 2018. 11. 12. 16:17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https://youtu.be/KLzYwT9YT-c

 



 

 해당 종목의 주주들에게는 매우 고통스러울 날입니다.

 

 그러나 나의 판단으로 이것은 시작일 뿐입니다. 이 종목들을 시초가에 던진 분들은 성공적인 결정을 한 것입니다. 장중에, 또는 시간외로 매도하는 분들도 올바른 판단을 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당장 내일부터 주가가 반등할 수는 있습니다. 당장의 주가는 당연하다고 생각한 방향으로 꼭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하락장에서도 파도를 탈 수 있는 트레이더가 아니라면 매도가 모범답안인 상태라 판단합니다.

 

 다행히 지금은 전반적으로 우량한 회사들도 주가가 많이 낮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위험한 바이오 종목보다 우량하고 안전한 종목으로 바꿔 투자함으로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에는 테마가 되는 섹터가 보통 있기 마련입니다. IT, 건설, 자동차-화학-정유, 조선 등등의 섹터도 과거 한 때 영광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흐르면 그런 좋은 시절도 지나갑니다.

 

 회사가 버는 돈에 비해 주가가 하늘을 뚫을 듯 올라가면, 그 주가를 합리화할 수 있는 새로운 논리가 창조됩니다. 그러나 그런 주가는 오래 유지되지 못합니다. 무너지고 나면 창조되었던 논리는 사라지고, '상식'과 그 과정 속에서 '부자'가 된 사람과 '가난'해진 사람이 남습니다. 시장은 항상 그렇게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