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했습니다.

정치 2016. 4. 8. 15:38 Posted by 해양장미

 오늘이 아니면 투표하러 갈 시간이 안 날 것 같아서 투표했습니다. 오늘 해보니 사전투표 절차는 지난 지방선거보다 더 간결해진 것 같습니다. 다만 선거용지에 도장을 찍은 게 뒷면까지 잘 비칩니다. 안보이게 잘 접어서 투표하였습니다. 용지가 너무 얇은 것 같습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나는 새누리당을 지지하였으나, 이번에는 새누리에 투표하지 않았습니다. 지역 새누리 후보는 경쟁력이 없었고, 국민의당 후보는 현역의원인데 지역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느껴집니다. 사실 더민주당 후보의 경쟁력이 압도적인 지역이라 나 역시 당은 싫고 해당 후보에도 불만이 약간 있지만 투표는 그에게 했습니다.

 

 비례는 공보물을 보고 녹색당을 선택했습니다. 사실 공보물을 받기 전에는 그래도 새누리에 투표할 생각이 있었습니다. 새누리의 정책은 (선거 치르는 모습이 이게 새누리 맞나 싶을 정도로 엉망인 상황에 비하면) 이번에도 좋게 나왔는데, 대조적으로 녹색당의 공약은 어설프고 비현실적인 면이 많다고 판단합니다. 나는 선거가 정책을 중심으로 치러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새누리의 공보물은 심하게 수준 이하였고, 결국 표심이 녹색당 쪽으로 약간이나마 기울어지게 되었습니다.

 

 여러 어설픔에도 불구하고 녹색당에 투표한 건 개인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비해 도시 공기가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소위 클린디젤이니 뭐니 하면서 환경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디젤차에 친환경세제 혜택을 주고, 기타 잘못된 정책을 펼친 결과 근래 도시 공기질은 충분히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판단합니다. 녹색당 의원이 생기면 환경부에 힘을 좀 실어줄 거라 기대합니다. 핵발전을 줄여나가고 LNG 발전을 늘리자는 의견 또한 나와 같아 지지의 또 한 이유가 되었습니다. 적은 예산으로도 비교적 보기 좋은 공보물을 만든 것 또한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 외 후보자의 학력을 미기재한 것이나, 비례 의원을 각 후보들끼리 2년씩 돌아가면서 한다고 한 것 역시 좋게 보았습니다.

 

 선거를 하면서 느낀 게 참 투표가 편리해졌다는 겁니다. 이렇게 편리하다면 선거 횟수를 늘리는 걸 진지하게 검토했으면 합니다. 지방선거를 할 때면 도무지 각 후보를 모두 검토하고 투표를 결정할 수가 없습니다. 8종류 후보를 한 번에 선택하라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비상식적입니다. 이에 대한 시정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