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한 유빠 악플러의 악행 정리

공지 2010. 11. 7. 00:02 Posted by 해양장미

(이 글은 보시는 분의 정서를 불쾌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최근 이 블로그에 일어난 일련의 사건에는 한 유빠 악플러가 중심에 있었다. 읽는 분에 따라 불편함이 있을 수 있는 이런 표현을 쓰는 것은 나의 견해로 유빠는 아이돌의 ‘빠’에 가까운 모습, 어찌보면 다분히 종교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당연히 모든 노무현 지지자나 유시민 지지자에 이에 해당되지는 않음을 미리 밝혀둔다.


 사건의 발단은 내가 유시민의 ‘대한민국 개조론’을 비판적으로 좋지 않게 평한 데서 시작하였다. 처음부터 심상치 않은 양아치 급 악플러 한 명이 분란을 일으켰지만, 확실하지는 않으나 문제의 인물은 그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을 직접 보실 분은 다음 링크를 활용하길 바란다.


http://oceanrose.tistory.com/185


 이후 주요한 문제의 부분들을 이야기하자면, 그가 처음부터 시작한 리플은 다음과 같이 어느 정도 시비조였다. 아마 본인은 그럼에도 처음에는 별 문제없이 댓글을 달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 외에 다른 포스트에 이런 댓글도 달았었다. 여기서 그의 성격 일면이 드러난다. 또한 본인은 도덕에 엄격한 것 같이 타인의 윤리적 문제에는 엄격하면서도 차후 그가 보이는 행동을 보면 전형적인 ‘타인에겐 엄격하고 자신에게는 관대한’ 이중잣대가 드러나게 된다. 또한 페미니즘 관련글을 처음에는 재미있다고 하는 모습도 보인다.




 그리고 이에 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반론을 펼친다.




 여기서 중요한 건 다음 반응을 보면 이 사람이 상당히 감정적이며, 불쾌감을 쉽게 느끼고 자신의 불쾌감을 중요하게 여길 여지가 크다는 것이다. 어디에서나 자신의 감정을 충족하길 요구하는 쪽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 후 내 반응은 다음과 같았다.




 한편으로 여기서 나는 사실관계를 미처 불충분하게 확인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것은 그가 의료법 개정시 공청회를 연 것을 미처 모르고 열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던 것이었다. 그런데 여기에 대해 내가 순순히 인정을 했음에도 그는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인다.




 이 점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그는 자신의 행동과 상대의 행동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중잣대를 적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는 댓글을 먼저 달거나 지적을 하면서 상대에게는 반듯한 예를 요구한다거나 적반하장의 논리를 쓰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나는 상대가 불가능한 상대라고 판단, 차단조치를 한다. 여기서 그가 이야기한 진보신당 관련 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블로그에서 찾아 보시길. 그 외 그는 여기서 자신이 유빠로 몰리는 게 억울하다는 식인데... 계속 이 글을 보시다보면 좀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을 거다.


 그런데 이 사람은 이후에도 IP를 계속 바꿔가면서 블로그에 찾아와 다음과 같은 악플을 달기 시작했다. 매일 PC방을 전전하는 건지, 접속할 수 있는 IP가 많은 것인지는 몰라도 거의 확실하게 확인된 것만 5~6개에 달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서 황당한 점은 나는 내 블로그에 내 신상정보를 남긴 게 전혀 없다시피 함에도, 온갖 글들을 둘러보고 나름대로의 추론을 한 후 그것을 내 신상정보라 믿어버리는 뭐라 형용하기 난감한 행위를 보인다는 것이다. 한편으로 더할 나위 없는 적반하장과 어이없는 사회생활 운운의 꼰대기질을 드러내고 있는데, 나중에 그의 정보를 알아보니 나이가 그리 많은 것 같지도 않더라. 또한 대부분의 경우 이런 악플러야말로 실제로 현실 사회에서 대면을 하면 별로 아무 말도 못할 정도로 소심하고 자신없는 모습을 보일 때가 압도적으로 많은 게 사실이기도 하다.





 이후 다음에는 이런 댓글도 달렸는데 난 이때는 이 사람이 위의 악플러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아닐지도 모르겠다. 중요한 것은 꼰대성을 강하게 보이는 사람은 따로 있는데, 근거를 이야기하면서 반증하는 나를 계몽주의적인 태도로 불합리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후에는 극단적인 악플이 달리기 시작하는데, 그 각각은 다음과 같다. 이 캡춰들 중에는 티스토리 버그 및 나의 삭제로 현재는 보이지 않는 것들도 있다.






 이런 댓글들을 보면 여러 가지를 알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반지성주의적이며 오만하고 쉽게 타인에 대한 적대성을 보이며 측은지심이 부족하고, 또 여성비하적인데다 페미니즘에 대해 상당한 악감정이 있다. 심지어 자신이 유시민 지지자인 것도 부정하기까지 하는데, 이 또한 나중에 그의 행적을 알게 된 후 허탈한 웃음을 짓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외 모욕죄나 명예훼손죄, 기타 성범죄에 대한 법리적 지식이 매우 부족함도 알 수 있기도 하며, 그 본인이 고학력이 아니라는 것도 짐작 가능하다. 또한 이 성적 모욕을 아낌없이 실행한 범죄자는 내가 기존에 작성한 장희민씨 관련 글을 일부러 남초 사이트에 링크하겠다는 협박 후 실제로 그것을 시행하는, 의도적인 유사 사이버 테러를 가한다. 내 블로그의 장희민씨 관련 글 링크와 결과는 다음과 같다.


http://oceanrose.tistory.com/142


 한편 나는 그가 MLB Park Bullpen이라는 곳에서는 ‘♥구구콘♥’ 이라는 닉을, SLR 클럽이라는 곳에서는 ‘쿠니미짱’이라는 닉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는 각각의 사이트에 다음과 같은 링크를 함으로 내 블로그에 ‘공격’이 가해지게끔 조장했는데, 한국에서 블로그에 페미니즘을 이야기하고 살다 보면 일종의 테러위협에 어느 정도 노출되는 것이 현실이지만, 나름대로 ‘진보’나 ‘사회정의’를 표방하는 유시민 신도가 이런 테러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은 참으로 혐오감이 드는 일이다.


http://www.mlbpark.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834593&cpage=6&s_work=&select=&keyword=

  

http://www.slrclub.com/bbs/vx2.php?id=free&page=1&divpage=2140&sc=on&keyword=%B0%F8%B9%AB%BF%F8&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2268570


 한편으로 그는 다음 링크처럼 자신에게 어느 정도 유리한 부분만을 펌해 동정표를 얻는 언론 플레이를 사용한다거나,


http://www.mlbpark.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834993&cpage=1&s_work=search&select=swt&keyword=%A2%BE%B1%B8%B1%B8%C4%DC%A2%BE


 애초에 내 블로그에 있던 ‘대한민국 개조론’ 서평을 펌하고는 논리적으로 반박당하는 모습을 보인다거나 한다. (결국 이후 극단적인 저질 악플러로 탈바꿈한 듯.)


http://www.mlbpark.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804963&cpage=1&s_work=search&select=swt&keyword=%A2%BE%B1%B8%B1%B8%C4%DC%A2%BE


 그 외 그는 다음과 같이 그가 유빠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다음과 같은 글들을 작성한 적이 있었고,

  

http://www.mlbpark.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778230&cpage=2&s_work=search&select=swt&keyword=%A2%BE%B1%B8%B1%B8%C4%DC%A2%BE


http://www.mlbpark.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803431&cpage=1&s_work=search&select=swt&keyword=%A2%BE%B1%B8%B1%B8%C4%DC%A2%BE



 또 그가 왜 그렇게 성적으로 저질인 리플을 달았는지 어느 정도 짐작하게 해주는 다음과 같은 글도 발견할 수 있었다.


http://www.mlbpark.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682650&cpage=3&s_work=search&select=swt&keyword=%A2%BE%B1%B8%B1%B8%C4%DC%A2%BE


 그 외에 거의 모든 악플러에서 보이는 자기합리화의 한 모습도 발견할 수 있다.



 


 이후 다음과 같은 행위들도 발견되고 있다.


http://www.mlbpark.com/bbs/view.php?bbs=mpark_bbs_bullpen09&idx=844536&cpage=6&s_work=&select=&keyword=


http://www.slrclub.com/bbs/vx2.php?id=free&page=1&divpage=2181&ss=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2509413


 

 일련의 사건을 통하여, 비록 매우 불쾌하고 피곤한 경험이었지만 나는 정치인 유시민과 그 세력을 파악하는 데 있어 유용할 수 있는 한 참조 지침을 얻은 것 같다. 혹자는 이 현상을 일부 강경유빠가 보인 특수한 현상이라 이야기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인터넷상에서 ‘유빠’는 이미 오래 전부터 널리 악명을 드높이고 있으며, 대중 정치인은 그 지지자와 유리된 존재이기는 어렵다. 또한 정치인 유시민 본인 자체가 대중 정치인으로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폭 넓은 지지를 확보하고 있지는 못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유시민 신도들의 자세는 개선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 유시민과 그 지지자들의 특성과 문제는 차후에 따로 포스트할 계획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