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 셀트리온그룹의 터닝포인트

경제 2018. 12. 11. 10:29 Posted by 해양장미


 어제 장후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거래정지가 해제되었습니다. 상장폐지 등의 심사도 끝났습니다. 이제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관련 악재는 해소되었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삼성바이오 문제가 대략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날지는 예상하고 있었지만, 결론이 내 생각보다는 빠르게 나왔습니다. 삼성바이오는 현재 인천 송도 개발문제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라도 결론을 지체할 수 없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나는 예전부터 삼성바이오를 분식회계라 봐왔지만 상장폐지까지 필요하다고 생각하진 않았습니다. 삼성바이오의 분식은 보수회계기준에 어긋날 뿐, 현행회계기준을 명시적으로 위반한 것은 아니며 분식된 부분이 공개되어 있고, 심사도 통과한 적이 있어서 피해자가 없습니다. 즉 삼성바이오의 문제는 심사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어떤 비리가 있었느냐였고, 분식회계 자체가 아주 크게 문제되는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이 문제가 복잡하고 해소가 잘 되지 않았던 건 이것이 본질적으로 정치적인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전히 현재의 삼성바이오를 제대로 된 회사로 보긴 어려우며, 주가는 버블인 상황이라 지속적으로 투자주의를 당부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한동안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비트코인과 비슷하게 움직일 확률이 높습니다. 펀더멘탈과 상관없는 투기재라는 겁니다. 장기투자할 종목이 절대 아니고, 과감한 손절매를 필수적으로 동반하는 단타로만 접근해야합니다. 앞으로 잘 되더라도 삼성바이오가 제대로 된 회사가 되려면 세월이 꽤 필요합니다.


 

 대조적으로 셀트리온그룹은 금융감독원에 의해 분식 의혹 감리 착수에 들어갔습니다. 나는 지난 10월 셀트리온에 대한 투자주의 글을 작성한 후, 112차례에 걸쳐 강력경고까지 상향한 바 있습니다. 이 회사는 회계문제를 적극적으로 지적하는 타 블로그에 대해 이미 법적조치를 경고해 글을 내리게 한 적이 있기 때문에, 나 역시 뭐라 말하기 꺼려지는 게 많습니다. 그럼에도 오늘 기사를 보니 투자주의 강력경고 단계에서 한 단계 상향이 필요해 보이는데, 뭐라고 표현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특별투자경고 정도로 이야기하면 될까요. 여하튼 선물옵션 매도 포지션 같은 거 말고는 손대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tn.co.kr/_ln/0102_20181211010556902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윈브라이트 2018.12.11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바이오가 상장 폐지되었으면 이재용의 경영승계에 직접적으로 타격이 갈 만한 상황이었나요? 이쪽에 관심은 없어서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 건을 정부가 삼성 봐주기 했다 정도로 정치적인 해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8.12.11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굉장히 골치아파질 수는 있었는데, 그 명제에 대한 답을 하자면 아니오입니다. 코스피에서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폐지가 이재용 경영승계에 차질을 빚게 할 정도는 아니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폐되었다면 아마 나스닥에 재상장이 추진되었을 겁니다. 그리고 그로 인한 연쇄적인 변화가 있었겠지요.

      지난 7월에 삼성그룹에서 본사 해외이전을 검토중이라는 뉴스가 돌았었습니다. 언플일 수는 있는데, 그게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더 나아가 삼성전자의 나스닥 이전상장도 이야기가 조금씩은 나오는데, 사실 이건 이재용이 경영승계를 못 하면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재벌 후계자를 미워하기만 할 뿐, 재벌 오너 손에서 대기업이 떠난 후의 뒷일은 생각을 안 해요.

      정치적인 걸로 치자면 애초에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어택이 들어간 게 정치적인 거였습니다. 회계가 이상한 건 사실이었지만 그 이상한 회계를 지난 정권 금감원에서 받아준 거였는데, 이번 정권 들어서 다시 시비를 거는 상황이 된 거였으니까요.

  2. O44APD 2018.12.11 12: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번 건은 정치적인 문제로 봤는데 삼바가 나스닥으로 간다는 이야기가 있어서인가요? 생각보다 금방 풀리네요.

    저는 바이오주에는 손을 대본적도 없고 댈마음도 없어 관망중입니다만은 오랫동안 골치 아플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8.12.11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이오는 주식이라기보다는 가상증표 비슷한 걸로 접근하면 됩니다. 공매도 칠 수 있는 기관이 장기적으로 이기는 게임입니다. 개인 입장에서는 코스닥 900갈 때 인버스 ETF사는 게 최고의 선택이었던 것 같네요. 다시 기회가 올 지 모르겠습니다.

      삼바는 결국 회계 조항 몇조를 위반했냐를 명시적으로 밝히질 못한 게 큽니다. 보수회계기준에서 보면 분식이 아니라고 할 수 없는데, 현행회계기준으로 보면 명백하게 어떤 조항에서 분식이냐고 하기가 또 힘들어요. 그리고 이게 상장시점에서 문제가 되었던 거고, 현 시점에서는 문제가 풀린 게 많아서 코스피 상폐되면 바로 나스닥 상장하러 가기 쉬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물론 나스닥에 가면 현 시총을 유지하긴 힘들겁니다만.

  3. armalitear15 2018.12.11 1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가가 40만원대까지 상승했더군요.
    물론 이게 버블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하지만요.

    • 해양장미 2018.12.11 15: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에도 이야기했듯, 삼성바이오 주가는 비트코인 오르내리는 거랑 비슷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버블일 가능성이 매우 큰 게 아니고, 100% 버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