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브금

 

https://youtu.be/DSotM9BXcL4

 


 

 이 양반을 꼽아야겠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꼽아보자면...


 

 일단 나는 현 정권이 종전에 성공하고 화해무드를 유지할 가능성을 높게 생각하고 있는데, 그럴 경우 자유한국당 계열은 구심점이 더욱 크게 약화되고 몰락을 피하기 어렵게 될 걸로 생각합니다. 목숨줄이 붙어있더라도 약한 상태로 남게 되겠지요.


 

 그러나 이 정권은 경제정책을 지속적으로 실패할 것이고, 그렇기에 차기 대통령은 경제 쪽에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또는 실제로 그런가와 무관하게 그렇게 보일 수 있는) 인물이 부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유시민의 전공은 경제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민주당의 독주에 피로를 느낄 수 있는데, 유시민은 민주당 소속이 아닙니다. 그러면서도 친노적통입니다. 그러니까 민주당 후보가 이재명이나 박원순이 될 경우, 유시민이 정의당에서 출마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고 그렇게 되면 유시민의 승리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는 것도 현재 유시민의 큰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김경수나 이낙연보다 유시민 쪽이 인지도가 더 높고, 방송인/작가로 지내면서 이미지도 꽤 괜찮아진 상황입니다. 물론 그의 정치인 시절을 기억하는 사람은 그의 이미지 세탁을 불신하기 쉽습니다만, 박원순 VS 유시민이라면 어쩔 수 없이 나라도 유시민을 뽑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정치인이 아닌 유시민이 다시 정치를 하게 될까요? 나는 유시민이 은퇴할 때부터 다시 정치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정치인이 정치 끊는 건 흡연자가 담배 끊는 것만큼 어렵습니다.


 

 안희정의 몰락으로 유시민에게 정치적 기회가 오기도 했습니다. 만약 안희정이 건재했다면, 유시민에게는 기회가 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유시민은 실제 나이와는 무관하게 젊은 이미지입니다. 현 정권에 실망한 청년들에게도 유시민은 긍정적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이 예측은 내가 유시민에 대해 갑자기 좋게 생각하게 되었다거나, 그가 대통령이 되길 원한다거나 한다는 이야기와는 절대 무관합니다. 유시민은 내가 싫어하는 정치인으로 한 손에 꼽던 인물입니다. 그를 이제 와서 재평가할 이유도 없지요. 다만 나는 최근 들어 유시민으로 정권교체가 될 가능성이 현실화되었음을 염두에 두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확률을 예측하고 미리 대응하는 게 최선이겠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대포동 2018.10.07 16: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북 종전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에 개인적으로 동의하지는 않습니다만 만약 해양장미님 예측대로 일이 진행된다면 그야말로 한국사회는 불행의 연속에 빠져들게 되겠지요

    • 해양장미 2018.10.07 17: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많은 변수가 있고, 미래를 예상하려면 여러 가지 가정이 필요합니다만... 일단은 확률이 제법 있다고 생각되는 쪽을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여깁니다.

  2. 리버티12 2018.10.07 17: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노, 친문, 운동권, 사회주의세력들의 연합체인 문재인정부도 지긋지긋한데, 그보다 더 상위호환인 유시민정부라 이쯤되면 정말 국운이 다했다고 느낄 것 같습니다. 정당도 민주당보다 더 심각한 정의당이고요. 유시민정부 자체를 생각하기도 싫습니다.(...)

    아마 민주당에서 이재명 또는 박원순, 정의당에서 유시민이 나와 양자구도를 형성하게 된다면, 생전 처음으로 기권으로 투표권을 행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시민으로 정권교체가 되면, 사실상 문재인정부에서 저질러온 각종 불법행위들을 처벌하기도 쉽지 않을텐데요.

    해양장미님, 얼마전에 자한당에서 전원책이 칼자루를 쥐게 됐는데, 전원책이 친박과 극우성향을 지닌 인물들을 살려두는 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찢어질 게 확실하다면, 이 참에 친박과 극우성향을 지닌 인물들을 과감하게 내보내고, 확실하게 선을 그어야 할텐데요.

    정치는 타이밍이라고 하는데, 이 점에서 보면 저는 김병준의 판단 실책이 좀 아프게 느껴집니다. 김병준이 비대위원장에 됐을 때 상징적이라 할지라도 친박 8적으로 불리는 최경환, 김재원, 김진태, 홍문종, 윤상현 같은 인사들을 과감하게 내쫓아야 했는데, 타이밍을 놓친 것 같습니다.

    자한당이 찢어지는 한이 있더라도 자한당은 친박계부터 완벽하게 정리를 해야 뭔가 새롭게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양장미님, 현실에 맞게 대비해야겠지만, 이재명, 박원순, 유시민, 추미애, 친노, 친문, 운동권, 사회주의자, 포퓰리스트들이 지고기양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8.10.07 17: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일단 어떤 경우에도 차악에 투표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저에게 지난 지방선거 광역단체장은 그 누구를 고를 수도 없는 난제였지만, 박원순 vs 유시민이면 그래도 그 정도 난제는 아닌 것 같거든요.

      전원책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별 기대가 없습니다. 그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그가 자유한국당을 개혁시켜서 국민들이 그 당을 다시 보게 만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별로 들지 않습니다.

      한편으로 저 혼자의 예측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겠습니다만... 각각의 시장 참여자들은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대기업들도 이미 차기정권이 뭐가 될지, 대통령은 누가 될지 예측하고 사업계획을 짜고 있겠지요. 큰 손을 가진 투자자들도 그럴거고요.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현실은 변해갈 수밖에 없습니다. 각자의 예상이 현실을 만듭니다.

    • 페네트라티오 2018.10.07 2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원책에 대해 기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해양장미 2018.10.07 2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 전원책이 정치행위를 직접 하는 게 이번이 처음일 겁니다. 무언가를 처음 하는 사람이 그걸 잘 할 거라 기대하는 건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 페네트라티오 2018.10.07 2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3. O44APD 2018.10.07 17: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혐오하는 정치인 넘버 원투를 다투는 시티즌유인가요. 시장님이랑 이재명이랑 vs하면 시티즌이 차악으로 선택될수밖에 없겠지만 머리가 지끈거리는군요

  4. armalitear15 2018.10.07 2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시민의 보건부 장관시절 한 일을 보면 최악이면 최악이지 좋았던 점은 없었는데 말이죠.
    대표적인 깨시민을 이용하는 답이 없는 부류중 하나로 보거든요.
    전원책이야 인지도는 높다만 지금 자한당이 하는거 봐선 잘 할지는 의문사고요.

    • 해양장미 2018.10.07 2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장관 시절 유시민의 행보를 비판하기는 쉽습니다만, 사고방식이 좀 그래서 그렇지 적어도 심히 함량미달이라거나 상황파악을 못한다거나 포퓰리스틱하다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정권 김현미나 김상곤, 박상기, 정현백 등과 비교하면 비교불가할 정도로 낫긴 했습니다.

      요새 워낙 심한 걸 보고 있다 보니 제가 유시민을 옹호할 일이 다 생겨서 참 답답한 일입니다. 물론 유시민의 진가는 개혁당 깨질 때와 국참당 통진당 시절에 드러났습니다만.

      그리고 '의문사'는 농담인가요?

    • 페네트라티오 2018.10.07 2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의문사(疑問詞) 라는 뜻으로 하신 말씀인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8.10.07 2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아. 그런 것 같군요.

  5. 둥둥구리 2018.10.07 2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 시점에서 자한당의 존재가치가 어느정도라고 보시나요?

    망하려면 그냥 빠른 시일 내 망하거나 쪼그라들어서 뒷세대한테 자리라도 비워줬으면 좋겠는데요

    • 해양장미 2018.10.07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쪼그라들려면 총선을 크게 내줘야 하고, 그러면 개헌이 될 겁니다. 이대로 가면 그걸 감수해야만 하겠지요.

  6. 윈브라이트 2018.10.08 0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양장미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부분이 있고, 안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유시민이 가능성이 있다고 보이는 면은:

    1. 유시민은 인지도가 넘사벽입니다. 정치에 관심없는 사람도 유시민은 다 알아요. 이미 대선에 한 번 나왔던 유승민보다 유시민을 아는 사람이 더 많을 것입니다.

    2. 누가 뭐래도 친노 적통입니다. 정의당 후보로 유시민이 나오고, 민주당 후보로 이재명이 나온다면 문재인 지지자들의 절반 이상은 정의당에 투표할 것입니다.

    3. 행정능력이 검증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현실감각이 있고 상황 판단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용 지식인 하면서 문재인 정부를 방송에서 무작정 쉴드칠때는 혐오스러운 면이 있지만, 보건복지부 장관 시절 국민연금 손댄 일화만 보더라도 문재인과는 확실히 결이 다릅니다.

    반면 유시민이 가능성이 낮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유시민은 당적을 정리한 상태입니다. 얼마전에 정의당을 탈당했습니다. 예전부터 유시민은 심메갈 라인과 좀 안 맞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정치를 재개한다고 해서 다시 정의당에 들어갈 거 같진 않은데, 그렇다고 유시민이 민주당에 재입당하는 것도 모양새가 좀 이상합니다.

    2. 이미 정치를 안 하겠다는 말을 방송에서만 수십번, 수백번을 했습니다. 유시민의 현재 인기는 현역 정치인이 아니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기도 합니다. 정치인이 말을 바꾸는 것이야 흔한 일이긴 하지만, 유시민에겐 말을 바꿔서 정치를 재개할 만큼 큰 명분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본인도 예전에 정치를 하면서 좌충우돌 여기저기 사고치고 다녔던 지라, 스스로 정치에 환멸을 느낀 것 같기도 합니다.

    3. 서사가 없습니다. 대선주자급 정치인이 되려면 현실 정치판에 빨리 뛰어들어서 뭔가를 해내고 스토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적어도 총선 전에 돌아와서 성과를 만들어야겠지요. 그게 아니면 야인으로 있다가 친노 일각의 추대를 받는 형식으로 대선 후보로 떠오를 수도 있겠는데, 그렇게 쉽게 유시민에게 로열로드가 펼쳐질 것으로 보여지진 않습니다.

    • 해양장미 2018.10.08 05: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의견은 대략 이렇습니다.

      1. 노회찬이 죽어서 살짝 애매해지긴 했는데, 정의당으로 복당하지 않는다 해도 유시민은 이미 독자적인 창당경력이 2회 있고 한 번 더 해도 이상할 건 없습니다.

      그리고 유시민이 복당한다면 현 시점에서 정의당이 낼 수 있는, 유일하게 당선 가능한 대선후보입니다. 심메갈이건 인천연합이건 굽히고 들어가서라도 대통령을 한 번 만들고 싶어할 수도 있지요. 앞으로 언제 다시 올지 모르는 여당이 될 수 있는 기횐데요.

      2. 유시민이 그 동안 정치 안 하겠다고 말해온 건, '나는 정치를 다시 하기 싫다'는 뜻으로 비춰졌습니다. 그렇다면 싫어도 본인이 정치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 온다면 다시 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민주당에 앞으로 별다른 갈등이 없고 무난하게 계속 잘 나간다면, 유시민이 정치판에 재등장할 명분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이해찬이 당대표가 된 이상, 이해찬은 고의적으로라도 갈등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해찬과 유시민은 같은 라인입니다.

      3. 로열로드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재인도 레임덕을 겪는다면, 아마 민주당에서는 누군가가 친노와 친문에 대립하는 모양새로 힘을 얻게 될 겁니다. 그건 박원순일 수도 있고 이재명일 수도 있겠지요. 이런 모양새가 나오지 않는다면 유시민이 재등장할 일은 없겠지만, 문재인이라고 레임덕을 피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레임덕을 겪는 대통령은 여당에서 후계자를 낙점해 대를 이을 수가 없지요.

      여기에 첨언하자면, 현 시점에서 유시민보다 차기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딱히 높다 싶은 인물이 없습니다. 유시민이 단점이나 약점이 없는 게 아니고, 안희정 미투 터진 후 딱히 다른 뚜렷한 선두주자가 없단 말이지요.

  7. 퐁퐁123 2018.10.09 0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칭 범보수 진영에서 친박계로 분류되는 황교안이 압도적 1위라는 것 자체가 이 나라 자칭 보수들의 한계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인들뿐만 아니라 유권자들까지요.
    박근혜 이후로 한국의 자칭 보수들을 고쳐 써보려는 시도가 여럿 있었지만 결국 전부 실패하고 피할 수 없는 멸망의 길로 가고 있는듯이 보입니다.
    암세포가 퍼져가듯 서서히 하지만 확실하게 무너져 가고 있는 이 나라에서 북한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사회생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로 인식되고 있는듯 하고 결국 반북 반공을 버릴 수 없는 자칭 한국 보수들은 조만간 뿌리가 뽑히게 될겁니다.
    자칭 반공 보수 유권자들은 10년만 지나도 상당수가 물리적인 죽음을 맞이하게 될거고요.
    결국 여당-민주당 야당-정의당의 시대가 오는듯한데 미래에 이 정당들이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지금으로서는 참 막막한 시대인 것 같네요.
    문재인 박원순 이재명보다야 유시민이 낫겠지만 정의당이 여당인 시대를 상상하니 정말 이 시대가 어디까지 폭주할지 이제 궁금해지네요.

    • 해양장미 2018.10.09 0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대로 만약 종전된 후 평화무드가 이어진다면 어쩌려고 저러나 싶습니다. 물론 깊은 불신은 십분 이해합니다만, 만약 진짜 북쪽이 정상국가화가 될 경우 뒤는 없어보입니다.

      황교안은 황교안대로 분명 박근혜에 심한 배신감을 느꼈을 것인데, 막상 친박 아니면 그를 대우할 부류가 없다 보니 저렇게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뭐라 할 말도 못 찾겠습니다.

      반공보수의 붕괴는 언젠가는 겪을 수 있는 일이긴 했지만, 하필이면 박근혜의 몰락 이후 이런 식으로 전개되게 되어 정치적 균형이 완전히 실종되었고, 좌파 포퓰리스트들이 지나치게 큰 권력을 잡게 되었습니다. 미래에 부정적인 요소가 커져가는 건 어쩔 수 없고, 우리는 각자 할 수 있는 대응을 하는 게 최선일 걸로 생각합니다.

    • 페네트라티오 2018.10.09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북한의 소위 '정상국가화'(라 쓰고 암묵적 핵보유 인정)를 돕는 것은 다름 아닌 트럼프 때문이니까요.

      트럼프가 아주 자~알 놀아나고 있습니다. 문재인과 김정은의 간계에 말이죠. 어차피 본인 부동산과 정치적 이익이 가장 중요한 인간이니 별 상관 없다는 입장이겠죠.

      보수 세력이 분열되고 힘을 잃은 상황에서 이런 상황이니... 할 말을 잃을 지경입니다.

      이 와중에 이해찬은 북한에 가서 정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충성맹세' 까지 하고 왔으니 이 땅의 보수가 얼마나 얕잡아 보였으면 그런 짓을 했나 싶습니다.

      세계 경제도 수년 내에 경고등이 켜질 것 같은데, 이대로 가다간 정말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것 같아 걱정입니다.

    • 해양장미 2018.10.09 1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페네트라티오 /

      트럼프건 미국이건, 누구나 각자의 입장이 중요합니다. 미국 입장에서는 현 추세가 별로 손해볼 게 없습니다. 북의 핵미사일 개발이 완료될 쯤에 종전될 가능성이 높았다는 건 예전부터 염두에 뒀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해찬이 북에 가서 충성맹세를 했다는 발언은, 소위 반공보수 사이에서나 통할 표현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보기엔 너무 극단적이고 공격적이어서 매우 부정적으로 보일 뿐입니다. 최소한의 논리적인 증명을 할 수 없는 발언은 삼가주십시오. 법정에서도 통할 정도로 증명 가능하다면 하셔도 됩니다.

    • 페네트라티오 2018.10.09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국의 입장에선 그렇습니다만, 한미관계가 동맹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 동맹국을 배려하는 것은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나 친미를 주장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말입니다.

      이해찬은 오만함을 비꼬는 표현이었습니다만....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8.10.09 1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국의 동맹국 대한민국은 공식적으로 종전에 협조하기를 강력 요청하고 있으므로, 미국이 종전에 협조하는 것은 동맹국의 의무를 저버리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 상황이 마음에 들건 들지 않건, 미국에게 국내 비주류 의견인 반북을 동맹국의 의무로 요구하는 건 객관적으로 무리입니다. 가질 수 있는 불만이라면 '미국이 장기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하고 있는가?' 의문 정도겠지요.

  8. 복서겸파이터 2018.10.15 1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media.daum.net/photo-viewer?cid=2998#20181015102701059

    글쎄요, 본인이 하는 말을 지켰으면 좋겠는데, 저 자리에 있던 분이 하는 행동을 보니 영 신뢰가 안가네요.

    • 해양장미 2018.10.15 11: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치인 정치 안 하겠다는 말은 기본적으로 믿는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 복서겸파이터 2018.10.15 1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 시티즌 유는 진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상황이나 주변사람들이 그를 그대로 놔두지 않겠지요.

      그런 걸 보면 정치라는 것이 진짜 살아있는 무언가 같아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한번 발을 들여 놓은자들을 곱게 놔두지 않는 ㅎㅎ

    • 해양장미 2018.10.15 1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으로 정치인이 정치 끊는 건, 흡연자가 담배를 끊거나 애주가가 술 끊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술을 한동안 마시지 않으면 딱히 생각나지도 않지요. 다시 마시고 싶다는 욕구도 낮은 상태가 됩니다. 그렇지만 가끔 생각나지요. 그러다가 어느 날 마실 수도 있고, 그러면 다시 예전처럼 돌아가기 쉽습니다.

      저도 지금의 유시민이 딱히 거짓말을 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의지나 마음에 상관없이, 신뢰할 수가 없을 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