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터 이야기해온 건데, 박원순은 진정한 사고뭉치입니다. 그가 사고치고 다니는 걸 보면 광역자치단체장으로는 할 수 있는 거진 최대치의 사고를 치고 다니는 것 같습니다. 저기 홍준표도 박원순에 비하면 제 보기엔 밀립니다.

 

 그는 이번 달 초 양천구에 쓰레기 500톤을 쌓아놓는 만행을 저지르더니, 도로교통 혐오자답게 결국 9호선 대란을 발생시켰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깨시민 파시스트들이 박원순 변호하는 걸 보면 정말 기가 막힙니다만, 이미지뿐인 정치인을 뽑은 대가는 결국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9호선은 이미 예~전부터 콩나물 시루였습니다. 계획보다 운임이 낮았기 때문에 사람이 더 몰려들었지요. 공항철도 운임일원화 시점부터는 대한민국 공식 넘버원 지옥철이 되었고요. 그런데 박원순은 그렇게 낮은 운임을 강제하고 맥쿼리와 싸우면서도 9호선 증차에는 제대로 열의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서울시민에 큰 손해를 가져다주는 재구조화만 했지, 시민을 위한 준비에는 진지한 관심이 없었다는 것이지요. 뻔히 이런 사태가 빚어질 건 예상되었는데 말입니다. 지금 서울시가 대응이라고 하는 것 중 하나가, 5대 혼잡 역에 구급차를 가져다두는 겁니다. 정말 멋진 해결책이죠. 증차는 내년 9월에나 된답니다.

 

 박원순의 이런 어이없는 행태는 한두 군데에서 발견되는 게 아닙니다. 근래엔 서울역 고가, 광화문 앞 도로도 없애버린다고 밀어붙이고 있지요. 작년엔 지하철 사고 났고, 안전에 쓰는 예산 줄인 것도 드러났고요. 그와 같은 정치인을 뽑으면 시민이 고생합니다. 심지어 그는 서울시내 도로 폭을 좁히자고까지 주장했었지요. , 그리고 맥쿼리랑 싸우면서 운임 가지고 온갖 착한 척은 다하더니만 이젠 또 운임 대폭 올리겠다네요? 깨시민 파시스트들은 평소엔 운임 조금만 올려도 입에 버블보블 물더니, 박원순이 올리니 착한 요금인상이라는 식으로 변호를 해주고 있고요. 정말 웃기지도 않아요.

 

 시민들도 바보는 아닙니다. 이런 짓이 누적되니 한때 1위 달리던 박원순 차기 대통령 지지율은 뚜렷한 하향세입니다. 사실 서울시장도 되지 않아야 했던 인물이지요.

 

 그러니 이 모든 게 오세훈, 정몽준 탓입니다. 오세훈이 그 바보짓만 안 했어도, 안철수가 양보만 안했어도, 정몽준과 그의 아들이 그런 멍청한 짓만 안 했어도 이런 사단은 안 났습니다.

 

 물론 9호선은 당연히 서울시민만 타는 게 아닙니다. 주변 다른 도시민들에게까지 민폐인거죠. 그리고 아직 9호선의 진짜 헬게이트는 열리지 않았습니다. 20173단계 개통되고, 마곡지구가 개발되고, 2018년에 김포도시철도가 완공되면 정말 끝내줄 겁니다. 과연 박원순이 그때를 위해 제대로 준비하고 있을까요?

 

 박원순의 후임 시장은 아마 적잖은 고생을 해야 할 겁니다. 박원순이 해온 정치쇼 같은 거 말고, 진짜 고생을 해야 할 거예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궁금 2015.03.31 1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문의 맥쿼리, 재구조화 부분에 주석으로라도 예전에 작성하셨던 포스트 링크를 남기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기사로 9호선 얘기만 나오면 바로 오세훈이 어쩌고 MB가 어쩌고 하는 댓글이 달리는거 보면, 사실관계고 뭐고 그냥 진영논리적 접근만 일삼는 사람들이 정말 많고, 과격해지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삼인성호라고, 그런 댓글이 지속적으로 달리고 영향력을 갖게된다면 정말 큰 문제가 되지 않나 싶어요. 실제로 지금 노무현에 관해서는 그런 이미지메이킹이 상당히 잘 먹혀든 것으로 보이고요. 그나저나 박원순을 보면 정말 운칠기삼 정도가 아니라 운9 기1 정도로 운빨이 중요하구나 싶어요.

    • 해양장미 2015.03.31 13: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글은 맥쿼리 적자랑 mrg 계산 관련해서 수정 좀 해야할 부분이 있는데, 작년에 정몽준 부자가 바보짓하면서 의욕을 잃어서 못하고 있어요. 결론 자체엔 별 변화가 없지만요.

      진영논리를 앞세우는 파시스트들은 음... 사실 아무리 봐도 그들이 빚어내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습니다. 새누리당 세력은 찍어 누르는데나 익숙하지, 시민들을 감정적으로 잘 달래고 언론 플레이를 하고 이러는 데는 너무 무능해요. 참 곤혹스러운 현실입니다.

    • 물레방아 2015.03.31 15:15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새누리당의 그런 면이 새누리당의 이미지를 비민주적으로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5.03.31 16: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그래서 새누리계는 독재자는 될 수 있어도 파시스트는 못 됩니다.

  2. 녹색 2015.03.31 1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9호선 탈 일이 없어서 몰랐는데 전동차 하나당 딱! 4량짜리더라고요. 자리 없을 만하죠.

    • 해양장미 2015.03.31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4량짜린데, 배차도 잦은 편이 아닙니다.

      거기에 이제 구간까지 길어진거죠. 서울시는 뻔히 다가오는 사단을 기재부랑 다투면서 방치했고요.

    • 유월비상 2015.03.31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9호선은 급행-일반행으로 열차가 나눠져서, 급행 서는역은 완전 더더욱 헬이죠.
      강남쪽 가다가 여러번 타봤는데, 일반행 타다가 급행 서는 역에서 내려 열차바꾸는 사람들 의외로 많더라고요. 일반열차 지나갈땐 안타다가 급행열차 올때만 타는 사람들도 많고..

    • 해양장미 2015.03.31 16: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 기준에서는 급행 안서는 역이 더 문제입니다. 열차 자체가 자주 안 다니니까요.

      열차 바꿔타는 건 급행 있는 코스에선 많이 있는 일인데, 9호선은 좀 유독 그런 게 선로가 겹쳐서 급행 보내려고 완행이 오래 정차할 때가 많습니다.

    • 유월비상 2015.03.31 17: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오래 정차할 때가 많죠.
      플랫폼에 선로가 여러개라 완행/급행 열차가 양옆으로 선 것도 봤고요.

      9호선이 많이 타는 노선은 아니지만, 이야기 들어보면 진짜 헬이더라고요.
      옛날에 수요예측을 뻥튀기해 망한 케이스가 많아서 그런지(의정부,용인경전철,공항철도 등), 너무 수요 예측을 보수적으로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안그래도 강남을 지나는 노선인데..

    • 해양장미 2015.03.31 17: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그정도면 초기 수요예측 자체는 잘한 편이에요.

      그런데 변수가 운임하고 에이렉스(공항철도) 였어요. 그게 개통시점까지도 꽤 높은 운임으로 예측을 한거였거든요. 타노선하고 환승이 무료로 된다는 보장이 없었고요. 그러니까 수요예측이 그랬던건데, 막상 저렴하게 환승이 되다 보니 변수가 커졌죠.

      게다가 시간이 지나 공항철도가 무료환승이 되고, 서울역까지 뚫리기 시작한 후엔 더 복잡해졌지요. 원래 공항철도는 무료환승이 안됐거든요.

      사람이 이런 미래의 일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상황이 바뀌면 탄력적으로 대응해야지요. 그런데 박원순의 서울시는 전혀 해야 할 대응을 안했어요. 사람 더 타게 운임만 깎아놓고 , 뻔히 다가올 사단은 방치한거죠.

  3. as 2015.03.31 17: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정몽준이 변수에 휘말리지 않았더라도 박원순이 재선은 되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서울은 원래 호남 다음가는 새민련의 금성탕지거든요. 실제로 대선판도에서도 민자당/신한국당/한나라당/새누리당이 서울에서 우세했던 건 2008년 대선 한번뿐이고 총선에서도 강남3구와 용산, 양천구 제외하고는 새누리당은 사실상 의석을 기대하기 어려운 곳이 서울이에요.

    뭐 그것과는 별개로 이 모든 것의 시작은 오세훈이 시장직 걸고 무상급식 주민투표 연 거였죠.

    • 해양장미 2015.03.31 17: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울이 아무리 새민련 지지세가 강하다 해도, 막상 시장은 이명박과 오세훈이 했었죠. 오세훈은 시의원 다 민주당이 되는 와중에도 재선되었었고요.

    • as 2015.03.31 2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그건 그렇고 제가 볼 때 서울이 교통지옥이 된 원인은 주거지역과 업무지역이 이리저리 흩어져 있고 제대로 구분되지 않는 게 가장 큰 것 같아요. 해외의 다른 대도시들 보면 중심업무지구는 도심에 꽉꽉 몰려 있고 주변지역은 다 주택가거든요. 그래서 웬만한 지역은 거의 다 한적할 것이고 출근 루트도 한쪽 방향으로만 몰리는 모습이 나타날 겁니다.

      반면 서울은 앞에서 말했듯이 주택가와 업무지구가 이리저리 흩어져 있거나 아예 구분도 안되는 지역이 산재해 있지요. 심지어 중심업무지구 역할을 해야 할 종로구와 중구는 서울의 중심에서 밀려나 슬럼화가 진행된 지 오래고요. 그러니 도시 어디서든지 출퇴근 혼잡이 나타날 수밖에 없고 결국 교통난으로 발전하게 된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5.04.01 01: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의하기 어렵군요.

      서울정도 인구밀도면 별로 방법이 없어요. 주변 도시에서도 아침마다 수백만명이 몰려오는 게 현실인데요. 어차피 서울도 상업지구는 어느 정도 정해져있어서, 출근시간에 사람들이 몰리는 곳은 따로 있고요. 종로나 중구가 슬럼화라는 건 이상하게만 들려요.

      그나저나 외국 대도시들 중 출근이 쉬운 곳이 어디 있던가요? 저로서는 사실 처음 들어요.

    • as 2015.04.01 1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서울의 과다한 인구가 더 큰 원인일 수도 있죠. 근데 종로구와 중구의 공동화와 슬럼화 문제는 박정희 시대부터 제기되어 온 문제입니다. 원래 신당동, 창신동, 정동 같은 곳들을 1975년에 억지로 종로구와 중구에 편입시켰는데 이런 극약처방을 하고도 종로구와 중구의 공동화 문제는 해결된 게 많이 없어요.

      실제로도 종로구와 중구에서 세련된 모습이 나타나는 지역은 종로, 을지로 2가까지만이고 그 이후부터는 그다지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 해양장미 2015.04.01 14: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종로구 중구가 슬럼이면 전국에 슬럼 아닌 곳은 강남과 신도시 뿐이겠군요.

      세상에 그렇게 부유하고 땅값비싼 슬럼이 어딨습니까.

    • as 2015.04.01 17: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땅값 기준으로 본다면야 슬럼은 좀 오바기는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땅값 가장 비싼 곳도 서울 중구에 있으니까요.(명동) 슬럼이란 말은 오버한 감이 있으니 쓰지 않겠습니다.

      근데 공동화(슬럼화와는 다른 말입니다.)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종로구와 중구가 확실히 위험수위라고 보이기는 해요. 구 하나의 인구가 20만도 안되는 수준이라서... 거기다가 그 인구 대부분도 오리지널 종로구와 중구 지역이 아니라 동대문구, 서대문구, 성동구에서 편입된 지역에 몰려 있죠.

    • 해양장미 2015.04.01 18: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종로구랑 중구에 상주인구가 적은 건 당연하지요. 전체 면적 중 주거지 비율이 낮으니까요. 게다가 거주자들 재산도 좀 되니, 세대별 평수 좁게 사람들 다닥다닥 붙어 살지도 않고 신도시도 아니라서 고층아파트도 별로 없습니다. 또 좀 산이 많아요 그 동네가. 여러 모로 사람 많이 살 만한 지역이 아닙니다.

      그쪽에 번화가부터 큰 시장까지 많은데, 상업지구는 당연히 유동인구가 많고 상주인구가 적습니다. 막상 사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돈 많은 편이고요.

      땅값 한국에서 제일 비싸고 항상 사람 바글거리고 잘나가는 상업지구를, 슬럼이니 인구공동화가 위험하니 계속 이야기하니 이상할 따름이지요. 막상 종로나 중구 가면 차가 너무 많아서 도로가 미어터지는데요.

    • as 2015.04.01 2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심 공동화와 슬럼화 얘기는 사실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 나온 거에요. 교과서에서 종로구와 중구의 공동화 얘기는 항상 나오는 단골주제거든요. 저도 이거에 일부 휘둘린 게 있나 봅니다. 해양장미님 논리대로라면 확실히 이런 것들은 잘못된 내용이네요. 교과서도 틀린 거 많지요.

      뭐 저도 종로구와 중구 비하할 의도는 없습니다. 제 집안 본적지도 종로구이고 실제로 1990년대까지 종로구에서 살아온지라 그쪽 비하하는 건 제 고향과 정체성을 비하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니까요.

    • 해양장미 2015.04.01 2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종로나 중구쪽 도심이 공동화 현상을 보이는 것 자체는 맞아요. 그러니까 교과서에서 공동화 예시로 드는 거긴 한데요. 서울 도심 같은 경우는 공동화로 인한 문제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 지역이에요.

      왜냐하면 도심 근거리에 주거지역이 안정적으로 형성된데다, 신도심이 생기면서 구도심이 쇠퇴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공동화 지대가 넓어지면서 인근에 신도심이 생기고, 그로 인해 구도심이 쇠퇴할 때는 슬럼화가 오게 되는데 종로 중구는 이런 케이스하곤 거리가 멀어요. 낡은 곳들 리모델링도 잘 됐고요.

  4. 파도치는소리 2015.04.01 14: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WS은 사실 시골마을 이장 또는 기껏해야 작은 군의 군수 정도에나 어울릴법한 사람이라고 봅니다. 농촌관광을 특화시켜서 외국인들 대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오히려 다행이랄까요

  5. 비로그인a 2015.04.02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기사가 나오고 있는 걸 봐선... 9호선 문제가 박원순에게 어떤 타격을 주거나 하긴 힘들 것 같네요.;;;
    요금인상이야 이야기가 다르겠지만.(아님 이것도 어떤 쉴드칠 구석이 마련될 수도....)

    http://media.daum.net/issue/1065/newsview?issueId=1065&newsid=20150402115609289

  6. as 2015.04.02 16: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와중에 서울시에서는 출근시간 한정으로 9호선 급행을 폐지하는 걸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5&aid=0002461224

    진짜로 박원순과 서울시 쪽에서 아직도 사태파악을 제대로 못하는 게 보이네요. 단지 급행 때문에 이렇게 붐비는 게 아니란 건 2호선만 봐도 잘 알 수 있을텐데요.

    • 해양장미 2015.04.02 1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게 전부터 많이 회자되던 이야긴데요. 만약 실행하면 지금보다 훨씬 더 욕먹을겁니다.

      사람들이 그 미어터지는 급행을 그렇게 힘들어도 굳이 타는 이유에 대해 박원순은 아무런 이해가 없어요. 그럴 만한 이해력도 이해심도 없어보입니다.

      사실 워낙에 욕먹을 짓만 거듭해온 사람이라 저러는 거 이상하지도 않고요. 잘못해도 잘했다 하는 파시스트 계안들이 쭉 문제죠.

      아 그리고 정말 박원순이 계두인게요. 저거 급행 폐지하면 9호선은 더 미어터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탈 인원수는 거의 정해져 있는데, 전체 수송속도가 더 느려지거든요. 진짜로 사람 잡을 소리죠.

  7. 궁금 2015.04.08 2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홍준표도 박원순에 비하면 제 보기엔 밀립니다.'라고 써주셨는데 현재시점에서 홍준표를 비판적으로 보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말씀해주실수있나요?
    너무 공격적인 태도?

    • 해양장미 2015.04.08 2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주의료원 사태부터 이번 무상급식 사태까지, 제가 파악하기엔 굳이 그렇게까지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더구나 진주의료원 사태 때는 기자를 고발해서 법정에 세우기까지 했지요. 물론 기자는 무죄판결을 받았고요.

  8. 이방인 2015.11.17 1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 훗. 우연한 기회에 들러 깊은 사고와 혜안을 지닌 좋은 글들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