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정국을 보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역시나 비교적 온건하고 부드러운 성품의 소유자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아마 다수의 새누리당 지지자는 박근혜가 더 강하게 나와 주기를 원할 것이다. 그들은 저 1년 내내 대선불복하고 있는, 자유민주주의의 적인 ‘종북세력[각주:1]’을 확실하게 제압하길 바라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할 만한 빌미를 민주당 세력이 자꾸 주고 있기도 하고.


 사실 지속적인 선거불복은 민주주의 국가의 뿌리를 그 무엇보다도 강하게 흔드는 행위다. 물론 불법이 있었고, 그 불법은 수사 중에 있으며 권력자에 대한 수사인 만큼 당연하리만큼 여러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이런 건 원래 그런 것이다. 또 사실 냉정하게 이야기해 선거 과정에 불법이 전혀 없을 수는 없다. 완전하게 깔끔한 선거는 이상적인 지향점이지만, 그런 건 실제로 불가능하다. 양쪽 모두에서 비리를 저지르기 마련이다.[각주:2]






 87체제 이후 가장 큰 선거 부정은 초원복집 사건과 김대업 사건이었다. 이 둘에 비하면 댓글 좀 달고 트윗질좀 한 건 사실 아무 것도 아니다. 그러나 그 당시 김대중도, 이회창도 본인이 직접 선거불복을 하고 나서지는 - 또는 그렇게 보일 만한 행위를 하지는 - 않았다. 본격적인 선거불복은 엄밀히 말해 현재의 체제가 더 이상 존속될 수 없고, 내전이라도 감수할 수 있을 때나 진지하게 고려해볼 만한 행위다.


 얼마 전 문재인이 본인의 블로그에 ‘박대통령의 결단을 엄중히 촉구합니다.’ 라는 글을 남겼던 것을 대체로 알고 계실 것이다. (본문 링크)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단언컨대 문재인만큼 찌질한 역대 2위 대선후보를 본 적이 없다[각주:3]. 국회의원 한 번 안 해봐서인지 정치 감각이 전무하고, 자신이 하는 언행이 어떠한 결과물을 가져올지 예측이 전혀 안 되는 타입인 것 같다. 


 지금 같은 식으로 가면 내년 지방선거에 민주당은 ‘부정선거 심판’, ‘박근혜 탄핵’ 같은 구호를 들고 나올 거다. 하는 거 보면 통진당하고 점점 오십 보 백 보가 되어가고 있다.


 깨시민들은 개표기 때문에, 댓글 때문에, SNS 때문에 문재인이 졌다고 망상과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 그러나 그런 그들은 사실 극소수다. 촛불시위 한다고 민주당까지 직접 나와서 시위대 모은 게 한창 때 겨우 시청광장이나 채울 정도였는데. 딱 광장 채울 정도면 그 인원 대략 8000명도 안 된다. 한줌 광신도들이 한국 온라인의 75%이상을 장악하고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물론 박근혜정부 이후 민주당 당 지지율은 겨우 20%수준이고, 전혀 그 위로 올라가지 않는다. 이 수치는 쉽게 말해 호남인과 소수의 깨시민을 빼면 아무도 민주당 안 지지한다는 뜻.


 사실 머리가 조금이라도 돌아가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이 사안에 대해 약간의 관심이 있다면 모두가 현실을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만약 대선불복을 박근혜가 받아들여서 재선거라도 하게 되면, 문재인이 재선될 가능성은 완전히 0%이다. 박근혜는 대략 70% 이상의 득표율로 재당선될 것이다. 만약 내가 박근혜라면 그렇게 한다. ‘문제를 저지른 자들을 엄중히 수사하겠다.’라는 언론 플레이까지 더해서. 10년 전에 노무현은 인기가 완전 바닥이었는데도 탄핵되고 나니까 갑자기 다들 노무현을 지지했었다. 그런데 과반 지지율을 얻고 있는 박근혜에게 대선불복? 사실 생각이 있는 언행인지 의심스럽다.


 박근혜가 이런 식으로 안 하는 이유는 발상이나 성격이 비교적 온건하고, 갈등을 키우는 걸 안 좋아해서라고 본다[각주:4]. 그렇지만 지금 상황은 마음만 먹으면 박근혜가 깨시민과 친노세력을 지하 깊숙하게 파묻을 수 있는 상황이다. 물론 이용가치가 있으니까 계속 이용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깨시민이 날뛰는 한 새누리당은 앞으로도 20년은 충분히 집권할 테니까.


 또 다른 방식도 있다. 박근혜는 저들의 대선불복을 빌미로 MB를 공격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박근혜는 지지율이 더 올라가고, 깨시민의 대선불복운동은 한순간에 아무 의미 없는 것이 되고 말 것이다. 물론 그러고 나면 박근혜는 한동안 영웅시될 것이고. 아마 이렇게 한다면 그건 중요한 선거 전에 할 거다. 지금은 시기가 아니긴 하다.


 정치적 수싸움이 개미 눈물만큼도 안 되는 사람이 윗자리에 올라가서, 광신도들의 비호를 받으면서 잘난척하는 걸 보고 있자니 고개가 절로 가로저어진다. 정치인의 말은 한 마디 한 마디가 모두 철저한 계산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만 성공한 정치인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무뇌한 깨시민들은 생각이라는 것을 도무지 하지 않고, 친노세력은 그런 깨시민들의 폭력적인 정서에 맞춰서 립서비스를 해줄 뿐이다.


 물론 친노세력들이 저러는 것도 나름 합리적인 이유는 있다. 그들이 깨시민들에게 립서비스를 해주는 한, 그들은 언제고 민주당을 장악할 수 있고 떡고물도 얻어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깨시민들은 온갖 친노세력이 발간하는 졸저뿐 아니라, 노무현 묘소의 어이없이 비싼 기념품도 돈 내주고 사줄 정도로 돈이 많다.


 실제 친노세력의 지지자는 대체로 중산층이다. 부자나 서민은 깨시민이 잘 되지 않는다. 깨시민의 평균적 생활수준은 깨시민이 왜 그런 언행을 저지르는지를 보여주는 한 자료가 될 수 있다.




  1. 그들이 실제로 종북세력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본문으로]
  2. 이 면에서 사실 가장 깨끗한 선거과정을 치렀던 정부는 이명박 정부였다. 이명박의 ‘우린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는 말은 선거과정에서의 깨끗함을 의미한 것이었다. 물론 정부가 꾸려진 후에는 워낙 비리가 많은 정권이 되어버려서 우스갯소리가 되고 말았지만. [본문으로]
  3. 5년 전 이명박을 찍었던 친구들의 기분을 근래에야 이해하고 있다. ‘내가 저런 놈을 찍었다니.’ [본문으로]
  4. 만약 노무현이나 박원순 같은 스타일이라면, 지금 박근혜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까?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체육왕 2013.10.30 0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깨시민은 제대로 된 사람은 도저히 될수없는 한심한 종자들이죠

    극빈층은 아닐지언정 대다수는 중산층이 아닌 그냥 중하위권 서민층입니다

    다음이나 오유 같은데서 나대는 것들은
    그야말로 고시원에서 악플이나 달아대는 막장인생들이죠

    노무현 관련 책이나 기념품들이 팔리는건
    깨시민들이 그런지출을 아끼지않는거지
    그들이 경제적으로 윤택해서가 아닙니다

    • 해양장미 2013.10.30 0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통계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 평균소득이나 학력별 지지를 보면, 소득도 높고 학력도 높은 쪽에 깨시민 및 민주당계 지지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서민층은 새누리당 지지가 높고요. 또 반대로 아예 재산이 많아지면 새누리당 지지비율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따로 글을 써야할 것 같기도 합니다.

  2. 주위보면 2013.10.31 0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선 불복안하면 일베충 이렇게 몰아가는 사람들이 있어요. 정말 한심하죠. 저 역시도 재선거하면 이제 문재인 안 찍습니다.

    • 해양장미 2013.10.31 1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로지스틱함수 이야기 꺼낼 때부터 그 사람들이 정말 심각하게 미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 생각엔 사실 한심함을 넘어 병원이 급해 보입니다.

    • 주위보면 2013.10.31 15: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로지스틱 함수는 무슨 이야기죠? 사실 그 사람들 말은 너무 말이 이상해서 잘 안 읽고 안 보고 기억 못 하게 되기는 합니다.

    • 해양장미 2013.10.31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15&articleId=2235846&pageIndex=1

      이겁니다. 추천반대 비율이 참. ㅋㅋㅋ

      전자개표기 논란과 함께 이걸로 한참 시끄러웠고, 대선 끝나자마자 대선불복이 시작되었죠.

  3. 2013.11.09 2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3.11.10 0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상이 아니고... 그냥 같은 라인이에요. 노빠-황빠-디워빠. 노빠야 이미 2002년부터 있었고요.

      그 사람들 광신적인 건 지금도 맨 똑같죠. ㅎㅎ

  4. 용암맛 2014.01.30 0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양장미님 블로그의 글들 잘 읽었습니다. 상당히 논리적이고 통찰력있는 글들 인 것 같습니다. 다만 한가지 이번 대선에 관해선 납득이 잘 가지 않는데요. 이 글에서 문재인이 한심하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인터넷에 떠도는 독재 1.9 동영상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무지한 중생에게 답변 부탁합니다.

    • 해양장미 2014.01.30 2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좀 쉽게 이야기하면,

      문재인은 보편적인 국민들이 전혀 납득할 수 없는 말을 합니다. 지난 대선이 부정선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은 진짜 극소수 과격 노빠들 뿐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선거 과정이 100% 클린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게 납득 가능하냐 아니냐의 차이고요. 그것을 확대하고 정쟁의 대상으로 삼으려 하는 것을 보편적인 국민들은 싫어합니다.

      그런데 문재인은 자꾸만 문제를 확대시켰고, 그것엔 노골적인 정치적 의도가 깃들어 있었다고 봅니다.

      독재 1.9 동영상은 못 봤는데, 뭔가 하고 얼핏 찾보니 좀 뻔해서 ... 저 패턴은 변하지도 않는군요.

  5. 잘봤습니다 2014.05.26 1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친구들하고 정치 이야기할때 국정원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노무현 대통령때는 검찰까지 이용했다는데 사실인가요??

  6. 안녕하세요! 2014.12.04 15: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초원복집은 자세히 나오는데, 김대업 사건은 어떤 사건인지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는군요. 제가 최대한 검색으로 알아본 바로는
    김대업이, 이회창의 아들이 병역비리로 군면제받았다고 오마이뉴스에 거짓제보를 했었다
    이 정도인데요, 김대업 사건이 선거부정이라는 근거가 있으신가요? 예를들어, 민주당 쪽에서 사주를 했다거나요.

    • 해양장미 2014.12.04 16: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대업의 배후는 딱히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당시 사건은 선거에 영향을 줬다는 면에서는 작지 않았고, 그 여파도 상당히 커질 수 있었는데, 한나라당이 그걸로 올인성으로 국회 파행하며 달려들진 않았다는 게 제 주장의 요지입니다.

    • 안녕하세요! 2014.12.04 16:35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럼 김대업과 국정원사건을 비교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요? 국정원 사건은 국가기관이 대선개입한 증거가 명백히 나왔습니다. 김대업을 민주당이 사주했었다는 증거가 나왔다면, 한나라당도 똑같이 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국회파행이 잘했다는 게 아닙니다. 단지 국정원 사건으로, 박근혜정부의 정당성이 흔들리는 것은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깨시민들은 이걸 아주 잘 써먹고 있죠.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부르지 말자는 말도 나오니..

    • 해양장미 2014.12.04 1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심증은 당시에도 있었으니 더 난리치면서 색출할 수도 있었지요. 김대업은 비교적 금방 가석방되기도 했고요. 또 그 때는 김대업 사건뿐만이 아니고 불법자금 문제도 있었고요. 그래서 안희정 감옥갔었죠.

      사실 이후 썰로는 이게 안희정이 김대업한테 사주해서 빚어진 일이고, 안희정이 대가성 돈을 주기로 했는데 그게 배달사고가 나서 제대로 안 왔다고 김대업이 나중에 폭로하긴 했다고 압니다. 안희정은 물론 거짓말이라고 김대업 고소한다고 경고는 했는데, 이후 실제 고소는 안 한 상황으로 알고 있어요. 안희정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 고소할 가치도 없다는 식으로 이야기하고는 있는데, 대조적으로 이 건 관련해서 올해 창사랑 (이회창 팬클럽) 에서 안희정에 대한 검찰 고소를 했다고 들었습니다. 시기상 지선용 이벤트였던거 같긴 하지만, 어떻게 결론이 나올 지는 모를 일이죠.

      또 상대적으로 이번 국정원사건 역시 파 보면 지시자 배후가 애매한 구석도 많고, 박근혜 쪽에서 딱히 개입했다는 근거는 없기도 합니다. 국가기관이 개입한 것은 맞지만, 그 주체가 누구냐가 문제죠.

      무엇보다도 전체적인 선거의 클린함을 놓고 본다면, 제가 보기엔 2012년 대선이 그래도 2002년 대선보다는 깨끗했습니다.

    • 해양장미 2014.12.04 2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로그인a / 동의합니다만, 이번 대선 국정원 개입보다는 그래도 큰 변수였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