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로 보는 한국인이 불행한 이유

사회 2013. 6. 12. 14:28 Posted by 해양장미


 어제 저녁, 축구 대표팀이 우즈벡을 상대로 승리하였다. 최강희 감독의 명예도 어느 정도 지킨 것 같아 더욱 기쁘기도 하다.


 현재 한국은 월드컵 최종예선 1경기를 남겨놓은 상태에서 조 1위이며, 본선 진출 확률이 대단히 높은 상황이다. 비록 전 경기를 이겨가면서 진출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현재까지 무패로 좋은 성적을 거뒀다 할 수 있다. 최강희 감독 부임 후 한국은 정식 경기에서는 무패다.


 그러나 만족을 모르는 한국인들은 이런 결과에도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특히 이동국에 대한 욕은 도가 지나치며, 법률적으로 문제가 있는 수위의 공격을 시도하는 이들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과하게 욕하는 사람이 소수라면 정말 좋겠다. 그러나 아무리 축구가 하나하나에 일희일비하기 좋은 스포츠라 할지라도, 한국 사람들의 대표팀에 대한 불만은 정상이 아니다.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다는 게 당연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한국이 수십 년 째 티켓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동안, 다른 나라들이 놀고 있었던 건 아니다. 본선에 나가보는 걸 소원으로 여기고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하는 나라들이 많다. 그에 비해 한국은 예선과정에서는 대표팀보다 사실 리그가 우선이다.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과 적잖은 실력 차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결코 쉽게 이길 만한 조건도 아니다.


 또한 축구란 기본적으로 이변이 곧잘 발생하는 종목이다. 강팀도 약팀한테 발목을 곧잘 잡히곤 하는 게 축구다. 그러나 대표팀에 대해 공격성을 보이는 수많은 사람들은 그저 자신의 분풀이를 대표팀에 터뜨린다. 문제는 이런 분풀이가 대표팀에게만 한정될 리가 없다는 데 있다.


 작은 것에 감사하거나 만족할 줄 모르고, 남과 매사를 비교하고, 무모하게 이상적인 것만을 남들이 해주길 바라고, 그것에 미달될 경우 화를 내는 모습은 한국인의 보편적인 자화상이다. 가까운 사이라고 예외가 결코 아니라서, 한국인들의 공격성은 가장 가까운 사람들부터 해치곤 한다.


 자식에게 과하게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도록 바보를 만드는 부모, 넘쳐나는 소위 블랙컨슈머 및 진상고객, 직원들에게 무리한 것을 요구하고 무조건 내 말을 들으라는 상사 등은 이 나라에 너무나도 흔하다. 혹자는 한국이 시민들은 수준이 높은데, 정치적 문제 때문에 선진국이 되는 거라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한국은 정치가 아닌 시민들이 문제다.


 너무 많은 한국인들이 언제든 ‘甲질’을 할 준비가 되어 있고, 갑질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대표팀 축구를 보면서 과도하게 화를 내는 것도 일종의 갑질이다. 나는 갑이고, 대표팀은 나를 만족시켜줘야만 하는 서비스 업종 을이라고 인지하면서 진상고객이 되는 것이다.


 한국인은 이미 많은 것을 가졌다. 그러나 한국인은 불행하다. 아시아의 수많은 축구팬들은 결코 왜 한국 사람들이 대표팀 때문에 불행한지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너무 많은 갑돌이들, 갑순이들 때문에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을이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