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어스 트럼프

정치 2019. 6. 30. 18:06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https://youtu.be/GWjV1CS6YDE

 


 

 수가 꼬이면 풀어야 하는데, 복잡한 현실 속에서 그게 쉬운 건 아닙니다. 오늘 트럼프가 문재인, 김정은과 함께 기습적인 3자 회담을 했는데요. 우습게도 몇 시간 전에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알아보니, 트럼프-김정은 DMZ 회동 어렵다"같은 발언을 공개적으로 하면서 체면을 구겼습니다. 그러게 왜 괜히 나서서.


 

 트럼프의 경우 지난 2월 말 하노이에서 꼬아놓은 수를 풀어야 했습니다. 그대로 북미관계가 냉각될 확률은 높지 않았어요. 지난 37일 작성했던 포스트, ‘향후 북미관계에 대한 생각을 참조로 봐주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매듭을 어떻게 풀지가 문제였습니다. 이건 쉬운 과제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파격적으로 풀었습니다. 나는 이 기습적인 트럼프의 3자회담에서 이세돌이 알파고를 유일하게 잡던 그 한 수를 떠올렸습니다. 이런 수도 있었습니다. 난잡하게 꼬였던 걸 규격외로 빠르게 풀어버린 겁니다.


 

 트럼프가 천재적이라는 생각을 올해 들어 여러 번 하고 있습니다. 오늘 일이 있기 이전의 첫 포석은 2017년에 있었습니다. 취임한지 얼마 되지 않아 트럼프는 시진핑에 북핵 해결을 촉구했었지요. 그런데 시진핑은 한 게 없었고, 이후 트럼프는 무역전쟁으로 시진핑을 압박했습니다. 이번 5월 시작된 강경한 압박은 두 가지 가시화된 성과를 낳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나는 Fed의 확연한 태도변화고 다른 하나는 시진핑의 방북입니다. 일주일 전 FOMC에서 17명의 위원 중 7명이 50bp인하 점도표를 내놨지요. 현재 금융시장은 Fed7월에 금리를 인하하는 걸 거의 확정사안으로 보고 있으며, 25bp를 인하하느냐 50bp를 인하하느냐로 의견이 갈리는 상황입니다만 25bp(0.25%)가 매우 유력합니다. 그리고 만약 그렇게 된다면 그건 트럼프가 내린 겁니다.


 

 오늘 트럼프가 3자 회담을 가진 건 시진핑의 방북 이후 이루어진 일입니다. G20에서 트럼프와 시진핑은 관련하여 대화를 나눴을 거라 생각하고요. 그러니까 이제 지금 시점에선 시진핑에게 북핵을 해결할 생각이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3월에 했던 전망을 수정합니다. 북핵문제가 개선될 가능성이 생겼다고 판단합니다. 3기 신도시로 지옥을 봤던 운정신도시에도 다시 볕 좀 들 날이 올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한국인 2019.06.30 2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 보수들이 멍청한게 ㅋㅋㅋㅋ 트럼프가 본인들 편인줄 아는겁니다 ㅋㅋㅋ
    자국 우선주의 트럼프 입장에선 적당히 부유하면서 손만 올려도 벌벌기는 쪼다 사장님네 곶간 털기가 훨씬 수월하다는걸 알기에 앞으로 모든 선거에서 문재인과 그 비슷한 캐릭터들을 도와줄꺼라고 예상합니다 물론 보수들도 멍청한 애들뿐인건 마찬가지지만 얘네는 경제적으로 떡고물 하나라도 던져줘야하는데 문재인 정권은 그냥 정은이 한번만 만나줘도 지지율 떡상하니 뭘 털어가도 군말없죠 보수입장에선 정말 암울합니다ㅋㅋㅋㅋ
    트럼프가 통일 시켜준다거나 그런건 그냥 선풍기 틀고자면 죽는다 급 헛소리입니다 ㅋㅋㅋㅋ 트럼프가 왜요?? 재선?지지율? 이런거 해봤자 미국애들은 해외소식에 관심도 안가집니다 그냥 중국 쑤시고 한국한테 떡고물 주려고 계속 북한 이용해먹는거죠 정말 글쓴이님 말처럼 천재인것 같습니다
    키신저 아니 제갈량이 다시 태어난것 같네요

    • 해양장미 2019.06.30 2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아... 진정하시지요.

      저는 트럼프의 꿈은 러시모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는 평양에 트럼프 타워를 하나쯤 가지고 싶어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그는 다른 대통령들이 따라가기 힘든 업적을 만들고, 사적인 이익도 챙길 겁니다.

      다음부터는 좀 순화된 표현을 부탁합니다.

    • 한국인 2019.06.30 2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너무 격했네요
      그리고 사실 통일이 정말로 우리나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나 할지 모르겠네요
      질문을 조금 바꿔서 2천만명정도 조선족(실제론 이만큼 안되지만 있다고 가정함)을 어떤 전과 검사 인성 검사 마약중독 검사도 없이 수백조 들여 간척한 부지에 이민 받아서 살게 한다고 국민들한테 설문지 돌리면 과연 얼마나 찬성할까요????
      정말 5프로도 찬성안할껍니다 한국 경제가 힘든건 사람이 부족한거도 땅이 좁아서인거도 아닌데 도대체 척박한 땅 보잘것 없는 천연자원 굶어서 삐쩍마른 2500만 을 포섭하는게 어떻게 경제에 도움된다는지 모르겠습니다
      좌우 모두 항상 박정희로부터의 환상과 트라우마에 갖혀산다고 생각하는데
      이것도 그 예시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607080년대 초고속 성장은 어떤일이 있어도 다시 일어나지도 않을꺼며 일어난다해도 우리에게 좋을꺼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자산가들은 싼 노동력과 자산가치재평가로 인한 자산가치상승 등등으로
      좋아할 수는 있겠네요
      결론은 질적으로 내면을 채워나가야할 어른이 아직도 키같은 양적팽창을 바라며 우유 찾으러 뛰어다니는 꼴이라고 생각합니다

    • 해양장미 2019.06.30 2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소 반론을 해야겠는데, 한국 경제가 힘든 건 인구탓이 크긴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인구 연령대 구조가 매우 나쁘고, 출산율도 낮습니다. 이게 잠재성장률을 많이 까먹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저는 본 블로그에 글을 여러 번 썼습니다.

      물론 통일로 인구문제를 해결하긴 어렵습니다. 급진적인 형태의 통일은 있기 어렵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유로존과 비슷한 형태의 통일 이상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영향은 있을겁니다. 문제도 생기겠지만요. 너무 큰 기대를 하지 않고, 문제에 현실적이고 신중하게 접근하면 됩니다. 다만 민주당이 통일의 주체가 되면 좀 복잡한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긴 하겠습니다.

    • 한국인 2019.06.30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리 봐도 보상은 너무나도 적고 당첨확률도 낮은 비싼 복권을 긁는다 생각밖에 안듭니다
      글쓴이님 말처럼 문재인이 긁는다면 지옥행 탑승열차겠네요 ㅋㅋ
      그리고 유로존 정도 통일조차도 좀더 예민해지고 늙고 시끄로워졌을 30년정도 뒤 한국에서 한국판 브렉시트 주장을 막을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그래도 현시점에선 유로존정도 소극적 통일이 가장 나은 방안이라는 면에서는 동의합니다

  3. 프링글스 2019.06.30 2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연못님 말맞따나 이번 또 한번의 북미정상회담으로 지지율이 올라가면 자신의 모든 정책의 지지로 판단할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이게 좋은소식인지 나쁜소식인지 그냥 좋고나쁘고 따질게 없는 평범한 뉴스인지 감이 잘 안잡히고요.

    일단 평화적으로 흘러간다니 좋은 소식이긴한데 설마 북한이 정말 비핵화를 할까 싶은 생각이 들고 정말 북한이 정상국가화 된다면 통일이 될지 그대로 따로 살지도 궁금하네요. 통일이라는 것은 사실상 김씨왕조에 몰락을 전제를 두고 말하는 것일텐데 과연 김정은의 선택이 어찌될지 궁금합니다.

    • 해양장미 2019.06.30 2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입장에 따라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한테는 좋은 소식입니다.

      통일이 된다면, 저는 유로존 비슷한 형태 이상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1257 2019.06.30 2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럼프의 트윗을 보자마자 이건 무조건 현실로 일어나겠단 직감이 왔고, 트럼프가 자신의 장점을 효율적으로 사용했을 때 만들 수 있는 놀라운 일이라는 생각도 했고, 김정은이 응한 걸 봤을때 뭐가 많이 진행된 게 있을 것 같긴 한데, 종전선언이나 뭐 그런 스몰딜의 가능성은 크게 높아졌을 것 같지만 본질적인 패러다임의 변화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다쳐도 나쁠 건 없네요.

    • 해양장미 2019.06.30 2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트럼프가 퍼거슨에게 또 이겼습니다.

      회담 끝내고 김정은하고 문재인 표정이 아주 밝았습니다. 뭔가 좀 풀릴지도 모르겠습니다. 민주당이 기고만장해지고 문재인 지지율이 올라갈 거 외엔 나쁠 건 없습니다.

  5. 하이킥 2019.06.30 2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정은이 골치 단단히 썩겠군요
    김정은의 입장에서도 이제 시간이 얼마 없습니다 트럼프 재선이 보장된 것도 아닌 판에 무슨짓을 해서라도 이 평화프레임을 끌고가서 내년 우리나라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트럼프 임기 내에 완전한 쇼부를 봐야죠
    트럼프가 재선에 실패하면 김정은도 아주 재미가 없을겁니다
    민주당의 전통적인 온건보수 세력은 말할 것도 없고 광기의 사회주의에 물든 진성 pc인 A.O.C나 샌더스같은 부류들은 pc답게 오히려 북한문제만 나오면 인권타령해가며 목에 핏대를 세우더라고요 과거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영변과 주석궁을 날려버리려던 미국의 정치세력이 민주당 리버럴의 상징인 클린턴 행정부라는 사실을 김정은도 충분히 자각하고 있겠죠

    • 해양장미 2019.06.30 2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까 표정 좋던데요. 김정은도 바보는 아닌 것 같으니까, 뭘 하긴 하지 않을까요. 김정은이 내년 우리나라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이끌어낼 셈이라면, 그 때 타이밍 맞춰서 뭔가 할 거라고 생각을 해둬야 하겠습니다.

  6. 우동닉 2019.06.30 2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총선 전망을 수정하지 않을 수 없을 듯합니다. 자한당이 100석이라도 건지면 선방한 것일 테지요.

    • 해양장미 2019.06.30 2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그래야 할까요. 지역별 문제 때문에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김정은이 만약 내년 총선 타이밍 맞춰서 비핵화 선언하고 종전되어버리면 끝난 게임이 될 겁니다. 그러면 개헌 가는 건데요.

  7. 팔불출 2019.06.30 2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총선 판가름이 김정은 선택에 달려있는 나라 꼴이 정말로 우습네요 ㅋㅋㅋ
    만약에 내년 봄 김정은이 영변 이외에도 북한 내 모든 핵시설의 전면적인 사찰을 허용하고 icbm과 핵탄두의 일부를 폐기하는 장면을 전세계 방송사를 통해 생중계하면 자유한국당은 딱 80석 정도 건지게 될겁니다 ㅋㅋㅋㅋ

    • 해양장미 2019.06.30 2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 자한당은 본인들이 결정할 수 없는 것에 너무 위험하게 올인해서 망하기 알맞은 외길을 스스로 만들었습니다. 어쩜 그렇게 아둔할까요.

  8. 카일10 2019.06.30 2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에 정치생명 건 사람들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문은 구체적인 통계나 수치가 있는 경제는 못하는 게 뻔하니, 말장난, 외교적 수사,우기기가 가능한 정치. 외교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특히 북에 올인했습니다.
    트럼프도 이라크랑 싸웠던 부시나 소련과 싸웠던 전직 대통령들과 다르게 북을 꽤나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북이 문을 밀어주는게 당연해 보이고 문도 꽤나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다만, 넘어가는 분위기지만 삼척항이나 미사일 발사도 최근에 있었는데 북을 계속 믿어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 해양장미 2019.06.30 2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보기엔 5월 미사일 발사는 앙탈이었고, 삼척항은 귀순입니다. 어선귀순은 종종 있던 일로 기억합니다.

      북은 신용이 전혀 없는 집단입니다. 다만 그들도 그들 나름대로의 합리성에 의해 움직입니다. 그들에게 무언가 신뢰를 가질 만한 게 있다면 그것뿐일 겁니다.

  9. 2019.06.30 2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0. 제로콜라 2019.06.30 2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우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걱정되는 것은 북한과의 화해분위기가 조성되는
    모습으로 현 정부의 여러실정-경제정책 문제, 신재생에너지 문제, 부동산 문제-이 미북간의 화해무드 분위기에 희석되어서 언론에서 다루는 주요의제에서 벗어나는 점일 것입니다.
    또한 이런식으로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뜬금포 화해 분위기 조성으로 현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가 내년 총선 직전에 벌어진다는 걸 가정 해보니 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에서 많이 힘들어지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속단이지만 내년 총선에서 개헌선을 지킬 수나 있으련지 우려되고요.
    앞으로 민주당이 과반이상의 압승을 거둔다는 가정하에 앞으로 한국의 변화에 대해서 예측해보고 저 개인의 행동방식을 결정해야 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든 하루였습니다.

    • 해양장미 2019.06.30 2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한당이 여러 모로 너무 잘못했습니다. 실점이 너무 커서 만회가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11. 2019.06.30 2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9.06.30 2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로 생각나는대로 간단히 작성하면 이렇습니다.

      종전과 평화가 자리잡았을 때의 떡 : 슈퍼그리드, 탈원전 가능. 유라시아 육로 개척 가능. LNG가스관 공급 가능. 자산가치 상승. 전쟁리스크 감소. 휴전선 근방 토지 활용 가능. 관련 개발 호재. 군부대 축소 및 이전 용이. 관련 개발 및 도시설계변경 가능. 완전 통일 시 영토확장, 인구증대, 국가규모증가. 원화평가절상으로 인한 일시적 태평성대.

      민주당 대통령 연임 시 : 누가 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웬만하면 망조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부담 및 피해 : 이익이 되지 못하는 협상으로 인한 총체적 부담. 통일 시 해당 부담 증가. 원화절상으로 인한 무역수지감소 및 적자 위험. 이로 인해 파생할 경제위기 가능성의 대두. 북쪽 사람들과 왕래가 늘 경우 발생할 각종 갈등. 등등.

  12. 빠따 2019.06.30 21: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간 트럼프 행정부의 움직임으로 미뤄보건데 트럼프가 영변핵폐기나 종전선언같은 스몰딜에 대해서는 그저 북한을 협상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한 수단이었을 뿐 애초부터 전혀 고려대상에도 없었던 것 같고 북한의 CVID에 대한 의지가 확실히 있기는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서 앞으로 김정은이 핵폐기하면 총선을 통해서 우리나라가 인민민주주의공화국으로 재탄생하는 것이고 반대로 김정은이 하노이 회담 때처럼 선대의 유훈을 충실히 받들려고 한다면 자유한국당에게도 겨우 한줌의 희망이 생겨난다는 뜻이죠 자유한국당과 대한민국의 운명이 모두 김정은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 해양장미 2019.06.30 2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CVID는 잘 모르겠습니다. 스몰딜은 향후 있을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합니다.

      CVID까지 안해도 김정은은 자유한국당에 꽤 타격을 줄 수 있을겁니다. 자유한국당에게 이 난관을 헤쳐 나갈 만한 역량이 있다는 믿음이 별로 가지 않네요.

  13. 율리시스 2019.06.30 2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래대로라면 G20에 불참한 한국이 코리아 패싱 당했다며 조롱 받을 때인데 며칠 만에 판이 디비져서 오히려 일본이 재팬 패싱을 당하고 있다며 조롱받고 있는 상황을 보면 세상 참 예측하기 힘듭니다

    • 해양장미 2019.06.30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재인은 G20에 불참하지 않았습니다. 아베가 문재인을 안 본 거지요.

      트럼프하고 아베는 원래 앞에선 웃어도 뒤에서는 서로 한방씩 찌르는 사이입니다. 이번에도 그런 식인 것이지요.

    • 프링글스 2019.06.30 2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일본 반응들 보는데 일본도 예전이 비하면 좀 달라진 것 같네요. 에전에는 무조건으로 미국을 따르는 입장이었고 지금도 거의 마찬가지지만 이외로 이번 반응중에는 트럼프에 너무 목매달거 없다. 잘 풀릴지 아닐지 현 시점에서 알수 없으며 우리 일본은 일본과 세계기준대로 그대로 밀고 나가면 된다. 식인데 예전같으면 정신승리로 보았겠지만 최근에 아베외교가 독일에 언론에서도 분석했듯 어느 한 특정국가에 목매다는 경향에서 다소 벗어난 듯한 인상이 있는거 같습니다.

  14. 제로콜라 2019.06.30 2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라는 바는 아니었지만
    경제실정문제로 여러 산업지대에서의 민심이 예전만 못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오늘 기습 북미회담을보니 북미회담효과가 꽤 오래 갈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작년 지방선거에서 체감한 바로는 그렇습니다.(근거가 부족한 제 개인적 감상입니다)
    그리고 자유한국당은 현 정부의 경제정책기조 등으로 총선까지 버티면 경제지표 악화로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거라는 안이한 생각으로 현 정국에 임한 것 같아서 이 점이 안타깝습니다.
    나라가 곧 망할거라 호들갑 떠는 것도 보기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만 장기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 생각하니 좀 우울하네요. 저는 한국 바깥으로 나갈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외국어 공부를 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 해양장미 2019.06.30 2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쨌든 외국어는 익혀두면 좋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북미관련은 제 추측대로라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금보다는 큰 게 나올 겁니다. 그럴 확률이 꽤 있다고 전부터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주당이, 미국에선 트럼프가 이기는 게 김정은 입장에서 좋거든요. 트럼프는 북미문제가 내년 1분기에 일단락되면 좋고요.

  15. 칼스버그 2019.06.30 2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작년 지방선거때처럼 이제 내년 총선 직전까지 이 상태에서 조금이라도 북핵 문제가 진전된 것 같은 상황이 연출되고 유지된다면 우리나라가 민주당 일당독재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탈바꿈하는 게 현실로 다가오겠네요.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 의석수가 개헌저지선을 돌파하면 더불어 민주당 권리당원 가입부터 해야겠어요.

  16. 프링글스 2019.06.30 2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일본반응들 글 읽고 다시 국내문제로 돌아와서 조금 찬찬히 생각해보니 페미문제가 다시 떠오르네요;;

    경제문제같은것은 지지율이 상승했다는 이유만으로 밀고들어가기에는 민주당으로서도 조금 부담이 될지 모르겠는데 적어도 페미같은 경우는 일단 성격도 다르고 제1야당이라고 하는곳조차 기본적인 노선은 같이 하는지라 그야말로 물만난 물고기가 될거 같은 느낌이 나네요.

    • 해양장미 2019.07.01 08: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페미문제는 지금은 아주 심각하고 나아질 가능성이 보이지 않습니다만, 향후 민주당이 정권을 이어가더라도 누가 집권하느냐에 따라 다소나마 개선될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 프링글스 2019.07.01 14:15  댓글주소  수정/삭제

      해양장미 // 좀 많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 페미들 커뮤니티에서 이야기하는것 보면 가장 양보할수 없고 굉장히 치욕적이라고 생각하는 끝판왕이 포르노 합법화라든데 만약 이게 이루어질 정도면 그만큼 페미에서 꽤 벗어났다는 증거(특히 젋은남성층 입장에서는 크게 피부에 와닿는 증거일듯;;)가 될텐데 한때 표창원이 이거 주장했다가 엄청난 비난사례를 받았다고 하네요.

  17. 퐁퐁 2019.06.30 2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어째 우리들의 미래가 점점 무서워진다는 생각이 드네요.
    외국어와 쓸만한 기술 공부를 어떻게 해서든 해놔야겠다는 생각이 더 강해집니다.
    지금으로서는 자한당이 총대선을 이겨서 민주당을 막는건 바라지도 않으니 김정은이 비핵화를 하더라도 개헌선 저지를 확보할정도로는 선전해주기를 바랄 뿐이네요.
    앞으로도 이런 흐름이 계속 된다면 미국을 제외한 세상의 미래도 많이 살벌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페미 문제 같은건 이제 해결 불가능인거 같고요.
    현 젊은 청년 남성 세대는 그냥 저주받았다는 말밖에는 할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지금으로서는 트럼프는 이정도까지만 하고 다음엔 바이든 이낙연 정도가 당선되는게 현실적으로 최선인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9.07.01 08: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오랫동안 우려해왔던 형태로 자한당이 너무 크게 실점을 해서, 이젠 진짜 개헌문제도 염두에 둬야겠습니다.

      복합적인 위험이 점점 심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민주당은 위험을 줄이질 않으니까요. 자한당이 스마트하지 못하다면 개개인이라도 스마트해야 각자의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18. minddiver 2019.07.01 0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민주당이 총선에서 개헌선을 돌파할 가능성이 꽤 높아졌고 대선에서 자유한국당이 정권교체를 할거라는 기대는 원래 없었지만 이제 그럴 가능성이 더더욱 없다는 상황인식 하에 저도 움직여야겠네요.

    사실 자유한국당이 말아먹은게 이번이 처음이 아닌지라...실망이 크다는 감정은 별로 없고 꽤 담담하게 받아들일수 있게 됐네요.

    • 해양장미 2019.07.01 08: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너무 우려했던대로 망조가 들어서, 그들이 정말 많이 한심하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기대도 별로 없었다보니 실망할 건 저도 크게 남아있진 않습니다만.

  19. 윈브라이트 2019.07.01 0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강효상 저거는 한미정상 통화 유출했을 때부터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원칙대로라면 자한당에서 출당/제명해도 모자랄 판이었는데, 아마 조선일보 출신이라서 쉬쉬하고 넘어갔을 겁니다.

    2. 갑작스런 DMZ 만남 건으로 문재인의 지지율이 반등할거 같은데, 반등하면 얼마나 오를지, 당 지지율은 얼마나 벌어질지, 다시 원상복귀되는데 며칠 정도 걸리는지 정도를 지켜볼 생각입니다. 그럼 내년 총선 전에 저런 이벤트성 쇼를 하면 대략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 어림잡아 예상할 수 있겠지요.

    • 해양장미 2019.07.01 0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결국 안하고 리스크 관리 못하고 또 악재 맞은거지요.

      2. 이번엔 만났을 뿐 뭔가 일이 전개된 게 없어서, 이번 일로 향후 뭔가 제대로 전개되었을 때를 어림하긴 좀 어려울 거라 생각하네요.

  20. 이익 2019.07.01 0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오늘 리얼미터 보니까 지지율 별변화 없던데.. 그래도 모르겠네요. 뭐 이미 자한당의 대북방향은 잘못잡은게 컸다고 봐야죠. 이젠 안보 프레임 못쓰겠네요ㅋㅋ

  21. 라수 2019.07.01 1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럼프가 현재 찍는 드라마는 복선 반전이 많은 시즌제 미드(로스트?)인데, 한국인들은 시즌마다 캐릭터의 페르소나가 확확 바뀌는 거에 익숙하지 않죠. 게다가 트럼프의 말과 행동은 늘 다르게 해석할 여지가 많았죠.

    트럼프가 트위터로 김정은을 판문점으로 나와라고 한 뒤 만난 것도 비슷한데

    1. 김정은이 친서로 보낸 걸 트럼프가 답한 것이다는 사전교감설

    2. 김정은 친서에 그런건 없었고 트럼프가 g20 전 시진핑에게 협박한 것과 똑같은 협박설

    제 생각에 문재인과 민주당은 1번이 있는 것처럼 행동했지만 실제론 2번이었다고 봅니다.

    • 해양장미 2019.07.01 1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2번일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김정은 입장에서는 판문점에서 트럼프를 만나는 게 아주 큰 성과고, 원하던 일이고, 당연히 표정도 매우 많이 밝았는데 트럼프가 굳이 협박을 왜 합니까. 이해가 가지 않는 주장입니다.

    • 라수 2019.07.01 1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몇가지 전제에서 저는 다르게 보고 있는데 그걸 댓글로 다 쓰기는 무리인 거 같습니다.

      김정은이 오토웜비어법 실행을 실무협상 동안 유예받는 거 정도는 얻었겠죠. 전 이 부분을 협박이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 해양장미 2019.07.01 14: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기서 주장을 펼칠 때는 납득 가능한 근거를 이야기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니까 재차 이런 식으로 댓글 쓰시면 글을 더 못 쓰시게 될 겁니다.

      본인 주장이 목적이시라면 여기 하지 마시고, 본인 블로그를 따로 파거나 유튜브를 하거나 해주십시오.

    • 라수 2019.07.01 17:30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블링크법(오토웜비어법)을 근거로 들었는데요? 이게 납득하지 못할 근거라고 생각하신다면 그건 할수 없습니다.

      하노이 이후 김정은이 발표한 것이 "미국이 (하노이와는) 연말까지 다른 계산법을 가지고 접근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길을 가겠다."였습니다.

      트럼프는 하노이 이후 (북한이 원하는) 다른 계산법을 북한에 제시했나요? 그런 거 없이 군사압박 수위를 높이고 블링크법 강화되고 있는 걸 트위터로 흘렸고, 그 다음엔 트위터를 통해 DMZ에서 만나자였습니다.

      전 이런 행동과 트윗들이 협박(외교적 압박이라고 부를 수도 있겠죠)이라고 보는 건데 근거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