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대를 앞둔 우리가 처한 상황

경제 2019. 5. 17. 12:06 Posted by 해양장미

 어제 KDI에서 날카로운 분석을 내놨습니다. 다음 링크의 영상을 직접 보시길 권장합니다.

 

http://www.kdi.re.kr/news/coverage_view.jsp?idx=10841&media=poplink

 

 KDI는 국책기관입니다. KDI에서 1만큼 안 좋거나 안 좋아질 거라고 이야기하면, 실제로는 2만큼 안 좋거나 안 좋아지는 겁니다. KDI의 예상대로면 2020년대에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1%대 후반에서 잘하면 2%대 초반이라고 합니다. 그럼 1%대 중후반이 될 거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지난 1분기 성장률 발표 YoY 1.8%였지요. 나의 생각으로는 이미 준디플레이션이 현실화되었는데, 그게 앞으로도 이어질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KDI에서 문제의 주 요인으로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볼까요. 영상 135초 정도에 나옵니다. ‘국제무역자유도’, ‘법제 및 재산권보호’, ‘금융, 노동, 기업 활동 규제’, ‘자원배분의 효율성’, ‘교육 및 인적자원’. 여기에 더해 대외요소를 꼽지요.


 

 이 중 우리나라가 지속적으로 잘못해왔으며 이번 정부 들어 아예 노답으로 가고 있는 게 법제 및 재산권보호’, ‘금융, 노동, 기업 활동 규제’, ‘자원배분의 효율성’, ‘교육 및 인적자원입니다. KDI가 이 정도로 이야기할 정도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경고로 봐야 합니다. 이걸 한 마디로 해석하면 이겁니다. ‘이대로 가면 우린 망합니다.’

 

 KDI의 처방은 '시장 친화적으로 법을 고치고, 개개인과 법인의 재산권을 더 잘 보호하고, 금융과 노동과 기업 활동에 대한 규제를 줄이고, 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자원배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보다 현실적인 인적자원 육성이 필요하다.' 입니다. 이게 올바른 해석입니다. 사회주의자들은 KDI의 발표를 봐도 제대로 해석을 못 하고, 보고 싶은 대로 봅니다. 아마 이번 정권 요인들은 이 KDI 보고를 봐도 제멋대로 받아들일 겁니다.

 

 그럼 우리는 이제 미래를 예측해야지요.

 

 이 정권이 이 보고서나 주류경제학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 방향을 바꿀까요? - 절대 No

 총선에서 야당이 이길까요? - 내 생각에는 확률적으로 No

 대선에서 정권이 교체될까요? - 내 생각에는 확률적으로 No


 

 그럼 우리는 2027년까지 민주당 정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는 이대로 쭉 악화될 거고, 2020년대 안에 1%대 초반의 성장이나 그 밑의 성장률을 보게 될 겁니다. 원화가치가 떨어져서 물가가 올라가고 금리도 올라가는데, 금리보다 성장률이 한참 낮은 스태그플레이션을 또 맞이하게 될 겁니다.

 

 이런 상황을 앞둔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더 잘 살고 싶은 분들은 원화자산을 해외자산으로 최대한 바꾸면서 모으는 게 좋습니다. 앞으로 한국보다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좋은 시대가 펼쳐질 것 같습니다. 그러면 원화자산을 가지고 있을 이유가 없지요. 우리도 원화자산을 적게 가지고 싶은데, 외국인은 더합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꾸준히 내국인, 외국인 할 것 없이 투자자금이 빠져 나갈 거고요. 연기금도 규모가 줄어드는 가운데 국내투자 비중을 줄여나갈 겁니다. 현재의 이 추세가 바뀌지 않는 한은 쇠퇴일로를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런 선택을 하는 건 결국 소수에 불과할 겁니다.


 

 성장이 정체된다고 돈 벌 곳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우리나라는 최저임금만 받아도 먹고 살 수는 있는 나라가 되었으니까, 남들보다 성실하게 좋은 모습으로 일을 해서 잘리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회 분위기가 사회주의적이기 때문에, 밑 세대로 갈수록 좋은 노동자의 비율은 낮아질 겁니다. 좋은 노동자가 되면 비교우위가 있게 될 겁니다.



 그리고 이제 경제 구조가 남유럽이나 남아메리카 비슷해질 테니까,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도 그들을 닮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열정적이고, 놀기 좋아하고, 잘 입고. 그들은 우리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웠습니다만 우리보다 행복하게 잘 사는 것 같습니다. 결국 우리도 포기할 건 포기하고 가진 것으로 좀 더 행복해질 필요가 있긴 합니다. 사회주의적인 분위기가 퍼지면 퍼질수록, 망하면 망할수록 결국은 경쟁이 줄어들고, 사는 게 조금씩 널럴해지긴 할 겁니다. 우리 한국인들이 그 동안 한강의 기적을 일으키면서 살아왔던 투쟁적인 삶은 무한정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젠 변화를 피할 수 없는 때가 온 것이겠지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앞으로 경제가 어려우니까, 소비를 줄이고 줄이다가 어느 시점부터는 뒤 없이 향락적인 소비행태를 보이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런 식으로 살게 되어야 출산율이 진짜 회복되긴 할 겁니다.


 

 정리합니다. 이대로 가면 앞으로 우리나라는 지금보다 더 잘 살게 되지 않습니다. 더 높은 계층으로 올라갈 사다리도 이제 없습니다. 이제 대다수의 사람들은 태어난 집안의 수준 그대로, 경제력 그대로 어쩌면 평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니까 그 안에서 만족과 행복을 얻는 법을 먼저 익혀야 합니다. 타고난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위로 올라가고 싶은 분들은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런 가혹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게 상식화되는 시대가 올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월비상 2019.05.17 1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활수준 향상과 인구구조 문제로 경제성장률이 떨어지고, 생활수준 자체가 많이 올라가 거기에 안주하는 사회문화가 형성되는 건 기정사실입니다. 이명박부터 문재인까지 정부가 잘 했어도 이 흐름은 크게 벗어나진 못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사회문화는 워라밸 신드롬 등 몇 년 전부터 본격화됐기도 했고, 말씀대로 이 변화가 나쁘기만 한 것도 아니지요.

    신좌파들이 원했던 사회가 되겠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정부가 잘 했으면 많이 달랐을거라 생각합니다. 정부는 생각보다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치판에 제대로 된 사람이 적으니 잘 하기 힘들기도 합니다만.

      요지는 생활수준이 얼마나 올라가느냐에 있습니다. 결국은 더 많은 소득이 더 높은 생활수준을 만듭니다. 반대로 소득이 늘지 않으면 생활수준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안주하게 되면 어쩔 수 없는 쇠락을 맞이하게 됩니다.

      신좌파들이 원하던 사회가 되고 있긴 합니다. 그들의 예상보다는 훨씬 디스토피아에 가까운 게 되겠습니다만. 우리 각자는 어쨌든 욕심을 줄이고 가능한 행복을 추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2. O44APD 2019.05.17 12: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무현 집권기 시절(2005) 모 카드회사 CM에서 이런 말이 나왔었지요.
    "아버지는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

    저 CM으로 큰 지탄을 받았는데, 이제는 세상이 미쳐돌아가는지 국가가 나서서 즐기라는 시대가 왔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1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람은 욕망을 충족할 때 행복해지고, 기대를 충족하지 못할 때 불행과 우울을 느낍니다.

      그러니까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수록 기대를 낮춰야 합니다. 상황이 좋아지지 않을 것 같은데 기대치를 높이는 건 어리석은 일입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이 현실을 깨닫고, 문화도 바뀌어갈 것입니다.

  3. 빙하기세대 2019.05.17 1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 일본이 빙하기세대에서 사토리세대로 넘어갔을 때 모습같네요. 투쟁적인 삶에 대한 회의감이 어느날 갑자기 생겼을까요. N포세대의 실업난을 볼 때마다 그들이 포기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많은 돈을 쏟아부었을까 생각하곤 합니다. 중고교사교육비부터 대학등록금 그리고 취업시장에서까지요.

    그리고 그렇게 퍼부어서 안정적인 직장을 잡느냐하면 종신고용제는 바늘구멍이지요. 취업한다하더라도 소득지표상으로는 어렵지않은거같지만 동종기업이래봐야 좁디좁은 바닥에서 40대 해고를 걱정하는 중산층이 무슨 중산층이겠어요. 그 많은돈을 퍼부은 사람들에게 차라리 안정적인 직장 + 저임금을 제시했으면 날린 돈이 아깝긴해도 안정성이라는 전혀 다른 가치로 충족시킬 수 있었겠지만 날린 돈을 임금으로 돌려주지못하면서 고용유연화를 강요하니 점점 더 사회주의화 되는겁니다.

    친시장적인 정책한다고 안정적인 직장이 늘어날 것같지도 않으니까 민주당식 사회주의 지지하는 거겠죠. 한국에서 친시장적인 정책이란 고용유연화를 의미하잖습니까.

    조국 민정수석의 마지막 문구를 보니 이해찬이 무슨 배짱으로 20년 집권 큰소리를 치는지 알 것 같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1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용유연화는 고용을 늘립니다. 실제 근래 일본의 고용시장은 그리 나쁘지 않지요. 대조적으로 우리나라는 고용유연화에 실패를 거듭해오고 있기 때문에 고용이 나쁩니다. 종신고용제는... 요즘처럼 많은 게 급변하는 시대엔 어쩔 수 없이 어렵습니다. 정보사회 이후엔 어디서건 종신으로 고용할 만한 인력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고, 종신고용을 강요하면 비효율이 생겨버립니다. 그러니까 교육이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해야 합니다.

      고용유연화가 안 될 수록 소위 노동자 귀족만 계속 강한 기득권을 가지게 됩니다. 유럽 국가들도 우리보다 고용유연화가 많이 잘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고용유연화를 반대하는 청년들은, 노동 기득권들의 프로파간다와 오래 된 사회주의자들의 망상에 속고 있는 겁니다.

    • 빙하기세대 2019.05.17 1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빙하기세대에서 종신고용제가 무너졌지만 막상 저출산 후폭풍과 함께 종신고용제가 재평가받고 성과제같은 내부 효율성재고로 방향을 바꾼 일본을 참조했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한국이 종신고용제를 복구하되 대신 임금은 낮은 수준으로 묶이도록 노력했다면 정치노선이 이런식으로 흐르진 않았을거라 생각하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종신고용이 강요될수록 기업들이 발목을 잡힙니다. 누군가를 고용하기도 어렵고요. 일본의 종신고용 노동자 비율이 높다면, 일본은 앞으로도 그만큼 저성장이나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나갈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변화하는 산업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도 낮아집니다.

      더 좋은 방향은 직장을 잃어도 취직할 데가 많은 상황이 되는 겁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도 가능한 이런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 빙하기세대 2019.05.17 1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니까 제 이야기는 직장을 잃어도 취직할 데가 많은 상황이 국가경제적으로 나쁘다는게 아니라 매몰비용이 많은 유권자들한테는 전혀 좋은방향으 보이질 않을 거라는거죠. 기업과 국가가 잘나가면 뭐하겠어요. 거기서 떨어지는 많은 일자리들이 본전과는 전혀 동떨어져있는데요. 그렇다고해서 적게벌고 안정적인 직장으로 대리만족이라도 시킬수있느냐면 그것도 아니니까 아예 주 52시간 강제같은 사회주의적 정책이 푸쉬받는거구요.

      선거결과는 이러한 1인 1표 개인들의 집합이니까 이해찬이 큰소리치는 게 이해가 간다 이겁니다.

    • 해양장미 2019.05.17 1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민간 종신고용 일자리가 늘어나길 바라는 사람들이 사회주의적인 성향의 정당을 찍는다는 주장은, 저로서는 전혀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공무원 TO를 늘리는 쪽을 기대한다면 차라리 이해가 갑니다만.

      원천적으로 종신고용 일자리를 늘리는 건 불가능에 가까운데다, 민주당 정권이건 사회주의자들이건 대기업 종신고용 일자리 같은 걸 늘려주겠다고 이야기한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미래 불안감의 증대로 보다 사회주의적인 방향으로 표심이 움직일 수는 있겠습니다만. 결국은 기업이 늘어나야 인력수요가 많아지고 좋은 일자리도 늘어납니다. 이 원리를 부정하는 사람들은 그냥 성향이 사회주의적이라 현실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주당 52시간 같은 정책에 동의하는 사람들은 포괄임금을 받는 정규직 화이트컬러들입니다. 이 사람들이 문재인 정권의 핵심 콘크리트 지지층이고요. 반대로 사업자들이나 시급제 저임금 노동자들, 아니면 노동시간이 어쩔 수 없이 긴 전문직들은 52시간제에 불만이 많지요.

    • 빙하기세대 2019.05.17 1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납득하실 수 있을겁니다. 학부모나 학생이나 처음엔 자기가 쏟아부은 만큼의 좋은 일자리, 양질의 일자리를 원합니다. 하지만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신대로 민간의 종신고용 일자리를 요구하는 건 어렵습니다.

      그러면 두가지 방향으로 가게되는겁니다. 능력이 좀 되는 사람들, 그러니까 최근 9급공무원 공채학력기준으로 중경외시~건동홍~국숭세단~지거국 정도의 아이들은 공무원시험을 치면서 공무원 확대정책을 지지합니다. 민주당 공약이 이거죠.

      그정도 능력이 안되면 적게 일하고 대리만족하는 쪽으로 갑니다. 임금 줄어드는거야 결혼 출산포기하면 되니까요. 기업입장에서는 이사람들 라이프스타일에 맞춰줄 필요없으니 버티겠지만 N포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표에 밀릴 수 밖에요. 이것도 워라밸 내세우는 민주당 공약이지요.

      화이트컬러들만 문재인지지하는게 아니에요. 국정지지나 정의당+민주당으로보면 노동직도 지지 엄청 쎕니다.

      옛날같았으면 화이트컬러들이 뭐라고 하든 30대 생산직 가장들부터 들고일어났을겁니다. 연차낮은 생산직 30대가장들은 잔업없으면 애 키우기힘들었으까요. 명절같을 땐 서로 하려고했지요. 연차쌓인사람들은 회사눈치보느라 양보하구요. 근데 이젠 결혼들도 안하는 걸요. 회사도 집안일이다 뭐다 경제적 변수가 적은 30대 미혼남성을 원합니다. 그러다 주52시간 부메랑 맞은거지요.

    • 해양장미 2019.05.17 1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을 위와 전혀 다르게 하시니 위의 말에는 납득이 여전히 일단 안가지요.

      공무원 To는 늘려봐야 제한적이고, 정부의 장기적인 재정부담을 늘리는 데 반대하는 여론도 많기 때문에 그런 정책으로 모을 수 있는 표는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마이너스나 안 되면 다행이지요.

      그리고 여론조사를 보면 블루컬러의 현 정권에 대한 지지는 그다지 강하지 않습니다. 블루컬러들은 원래 어느 정도는 진보성향 정치권을 지지하는데, 지금은 지지가 평소보다 높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또 어지간해서는 비정규직 생산직은 정부에 대해 들고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럴 시간도 여유도 없습니다. 들고 일어날 수 있는 생산직은 정규직 기득권 노조들 뿐입니다. 비정규 생산직이 들고일어나 정치적인 압력을 가한 사례는 적어도 김영삼 집권 이후에는 없습니다.

      이에 더해 지금은 민주당 집권 후 일자리가 부족해졌고, 실직자가 느는 상황인데 이런 상황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평소보다 더 민주당을 지지하게 될 일은 없습니다.

    • 아마 2019.05.17 1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대충은 공감가네요. 공장다니는 친구들 이번에 주 52시간때문에 상여금깎인다고 씹긴하는데 임금보전까진아니어도 복지느는거 기대하거든요. 종신고용은 몰라도 정규직전환때문에 좋게보기도했구요. 지금와선 왜하필 엮여도 페미냐고 화내도 한국당 찍으면 더 잘짤릴거같아서 한국당 지지 소린 안해요. 민주당도 비현실적인거 아닌가 싶은데 해고 재취업이 쉬워야한다는 한국당 말이 더 공감 안가요. 해고당해보면 그런 소리 안나올걸요.

    • 해양장미 2019.05.17 19: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

      / 실제로는 사측에서 필요한 사람은 계속 쓰게 되고, 일감이 없거나 경영이 어려우면 하고 싶어도 고용을 못합니다. 고용유연성의 증대가 재취업을 쉽게 하는 건 논리적, 이론적, 실증적으로 모두 입증이 되어 있으며 그것에 대해 정서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하셔도 어쩔 수는 없습니다.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는 각자의 정서나 공감대와는 꽤 많은 경우 다릅니다. 해고는 불쾌한 경험일 수 있으나 개개인의 불행이 시장 구성원들이 자아내는 기본 원리를 바꾸지는 못합니다.

    • 아마 2019.05.17 1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정서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들잖아요. 지금도 짤릴까봐 힘든데. 그래서 공감이 간다는거에요. 귀족노조때려잡으면 된다는것도 걔들 때려잡아도 나머지가 좋아지는거맞나?싶구요. 낮게줘도 되는 월급을 굳이 올려주나 싶구요.

    • 해양장미 2019.05.17 1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장에서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는 수요와 공급에 의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노동력도 이 원리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자리의 숫자와 임금은 비례합니다.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건 투자자와 사업자 입장에서 더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다는 거고, 고용한 노동력을 활용해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노동력의 공급은 그다지 탄력적이지 않기 때문에, (특정 시점의 노동인구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결국 얼마나 많은 인력이 필요한가에 따라 균형임금이 결정됩니다. 즉 사람들이 구직하러 오고 그만두지 않을 정도로는 임금을 줘야 한단 말인데요. 모든 일자리의 페이가 최저임금이 아닌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겁니다.

      노동유연성이 낮고 노조가 강하면 투자자나 사업자 입장에서는 고용에 더 부담을 느끼기 때문에, 고용을 최소한으로 하려고 합니다. 그 결과 나타나는 현상이 해외투자와 자동화입니다. 그렇게 되면 일자리가 줄어들고, 인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점점 평범한 노동자의 입지가 나빠지는 것입니다.

    • 해양장미 2019.05.17 1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편으로 이미 재직하시는 곳이 지나칠 정도로 안정적이고 일종의 기득권을 가지고 있어서, 일을 게을리 하면서 놀아도 안 잘릴 정도의 입장을 가진 노동자라면 노동유연성 확대에 반대할 사적 이유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일을 잘 못하고 게으름 부릴 경우 해고당할 입장의 노동자라면, 노동유연성이 올라간다고 해도 딱히 그에 영향받아 해고당할 확률은 지극히 낮습니다.

    • 아마 2019.05.17 22:03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게 되는건가요? 시장균형이 최저임금보다 훨씬 아래에 있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말한건데 오른다면 나쁘진않겠네요. 임금차이야 최저점이 올랐으니 다른것도 오른거라고봐서 귀족노조들이 없어져도 월급은 안오를거같다는거였어요. 이미 오버페이란 말이죠. 게다가 요즘 외국에 공장옮긴다는데 걔들임금은 우리보다 훨씬 싸잖아요.

      노동유연성 확대에 반대할 사적이유는 기득권한테만 있진않아요. 해고라는게 그렇게 합리적인으로 일어나는건 아니라서요. 관리자도 사람이니까 관대하기도하고 반대이기도하고. 차라리 성과에 따라 딱딱 잘리고 재계약하고 그럼 속이라도 편한데 결정권자도 사람이라 주관적이니 죽을맛인거죠..

    • 해양장미 2019.05.17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장균형임금이 최저임금보다 훨씬 아래에 있는 경우, 시장에 참여중인 사용자들은 그 최저임금 인상을 못 견디고 무너지거나 불법적인 저임금을 제공하게 됩니다. 현재 구직난이 심한 게 다 이유가 있지요. 구직난이 심한 건 현직 노동자에게도 결코 좋다고 할 수 없는 게, 임금 외 노동자에 대한 각종 대우가 나빠지기 쉬울 뿐만 아니라 노동자를 해고할 확률도 높아지고, 더 나아가 아예 기업이 도산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나빠져서 도산이 이어지고 실업자가 늘어나면, 그 실업자들은 다시 일자리를 구하는 게 무척 어렵습니다. 본질적으로 기업은 노동생산성 이상의 임금을 노동자에게 지불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바로 위에도 말했지만, 현재 해고의 위험을 느끼는 노동자는 노동유연성이 확대되더라도 정말 악영향이 없는 게, 현행 법률과 제도 아래에서도 얼마든지 해고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인 변화가 별로 없다는 것이지요.

    • 아마 2019.05.17 2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노동생산성 이상의 임금을지불 할 순 없지만 그렇다고 지불가능한도를 꽉채우진않잖아요. 제가 귀족노조는 상관없다고 생각하게 된 게 이이전에서 일할 때 분진이많은곳이었는데 정규직은 노조생기고나서 샤워실과 세탁아주머니가 따로 있었지만 아니면 못썻거든요. 그럼 정규직노조가 없었으면 쓸수있었냐하면 아예 만들어지질않았을거거든요. 그래서 그치들이 망해도 아닌사람들이 좋아지진않는다는거에요.

      그리고 제가 너무 대충쓴건가 싶어서 죄송한데 현재 해고위험에 있다고해서 다 같지않아요. 오너나 공장장이 일일이 다 관리하고 그러지않고 중간관리자가 있거든요. 사람따라 케바케이긴한데 정규직 중간관리자면 여유가있어서 아무래도 좀 나아요. 낙수효과?랄까요. 확대동기는 그렇구요. 고용유연성축소동기야..어느비정규직이야 정규직될수있다하면 솔깃하지요. 댓글 쭉 봤는데 해고랑 재취업을 너무 쉽게말씀하시는거 같기도해요. 그거 엄청아파요. 아프니까 표로 이어지지요. 국가경제요? 솔직히 그런거따질 여유가 어디있어요. 한국당집권하면 사회분위기바껴서 지금보다 더 잘짤리는거 아닌가 걱정하는판에요. 법적으로는 똑같아도 눈치같은건보잖아요. 노동법같은거도 정권바뀌고 문의전화폭주했다잖아요. 근데 비정규직도 구직자기준으로 기득권으로 친다면 수긍이가긴하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23: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장 상황이 좋아져서 노동자의 가치가 올라간다면, 비정규직이건 정규직이건 상관없이 직원에 대한 회사의 대우는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우리나라보다 고용유연성이 높은데, 그렇다고 우리보다 직원 대우들이 나쁘냐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귀족노조 문제가 정말 골치아프게 적용되는 장소는 하청업체에 있습니다. 하청업체 저임금 노동자들이 죽어라 일해서 귀족노조의 배를 불리는 상황이 일상적으로 벌어지지요.

      해고와 재취업은 당사자에게야 아픈 일이지요. 그런데 아픈 일이라고 말을 안 할 수가 있습니까. 어쨌든 전체적으로 보면 일상다반사로 벌어지는 일이고, 유감스럽게도 꽤 다수가 겪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성적으로 논하고 어떤 게 올바르고 좋은 방향인지를 가능한 알아야 합니다. 게다가 반시장적인 정책이나 기조가 확산될수록, 그로 인해 시장 상황이 나빠질 수록 현직 노동자가 해고될 확률은 높아지고, 재취업은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귀하의 발언들을 보면 사회주의자들이 어떠한 두려움을 심어놓았는지 잘 알겠습니다. 저는 그런 모습에서 그들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느낍니다. 권력을 쥐고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도리에 맞지 않는 그릇된 통념을 퍼뜨려 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프로파간다를 계속 수용하고 싶으시다면야 저로서는 별 방법이 없고, 제가 아는 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을 뿐입니다. 결국 판단은 각자의 몫입니다.

  4. 2019.05.17 1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겨울밤공기 2019.05.17 14: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을 읽으면서 박근혜 최대의 과오는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준것이라는 말이 다시 한번 떠오르네요.

    청렴하게 나라 말아먹는 문재인보다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빼먹은 이명박이 차라리 낫단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다 싶습니다. 뭐 이명박은 비리 이외에도 지은 죄가 많기는 합니다만..

    • 해양장미 2019.05.17 14: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박근혜 최대의 과오는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준 것이고, 두 번째로 큰 과오는 자유한국당을 망쳐놨다는 겁니다.

      요새 박근혜를 석방하라는 말이 자유한국당에서 나오는데, 제 생각엔 표 떨어뜨리는 말입니다. 박근혜 석방 싫어서 민주당 찍을 사람들도 좀 있긴 있을 겁니다.

  6. 아네모네피쉬 2019.05.17 14: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저희 부모님 살아오셨던 인생을 저도 살고 싶은데 그게 그렇게 힘든 일이 되어가는걸까요, 그렇다 하더라도 체념하기엔 너무 젊어서 희망회로를 돌리며 버틸랍니다 ㅎ..
    그런데 저는 정권이 연장될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집권 2년차에 추진력이 이정도라면 5, 10년은 어떻게 버틸지 상상이 안되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15: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선거에서 이기려면 중도표를 많이 흡수해야 하는데요. 황교안이나 나경원이 중도표를 많이 흡수할 수 있는 인물이 아니고, 그런 방향으로 잘 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이 이기려면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 여론이 엄청나게 커지고, 중도층들이 자한당이 싫어도 문재인과 민주당을 심판하기 위해 열성적으로 찍는 상황이 벌어져야 하는데요. 될까요.

  7. minddiver 2019.05.17 14: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 주식 아직 꽤 많이 들고 있는데...환율, 코스피, 국고채금리 다 슬금슬금 안좋은 방향으로 가는게 불안불안 해서 걱정이 커지네요...

    이러다 설마 금융위기가 진짜 나는건 아니겠죠?

    • 해양장미 2019.05.17 15: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라 돌아가는 게 어느 정도라도 정상적이라면 이 정도 상황에서 금융위기가 올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지금 돌아가는 게 정상이 맞는지에 대한 확신까지는 없다는 거네요. 그래도 당장 아예 위험해 보이는 정도는 아닙니다. 그냥 좀 상태가 많이 나쁜 정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8. 공프 2019.05.17 15: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탄스럽죠 여당과 정부가 경제삽질하는데 야당은 이상한 막말까지 하면서 포크레인질 하고 있으니 .. 솔직히 자한당이 총선이길려면 그냥 가만히 있으면 좋겠거나 경제공세쓰기만 해도 오를텐데 저기서 막장스럽게 행동하니.. 진짜 의문이네요 총선이길생각있는지 없는지

    • 해양장미 2019.05.17 15: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야당도 이기고야 싶겠지요. 이기고 싶다고 이기는 게 아니라서 문제지.

      경제공세를 펼칠 거면 방안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지금 자유한국당은 그러질 않아요. 그냥 정부 못한다고만 하는데, 그런 이야기는 하나 마나입니다. 어차피 못하는 건 알 만한 사람은 다 알아요. 관건은 다수 유권자들 사이에 자한당이 선거에서 이기면 뭔가 나아질 거라는 확신이 없다는 겁니다.

  9. 달빛천하 2019.05.17 15: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경제때문에 총선에서 그래도 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현장직과는 달리 사무직들은 경제가 어떤 상황인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차차 이들도 깨달을 거라 생각합니다.
    운동권들은 사상무장이 투철하고 자신들의 잘못을 절대 인정하지 않습니다. 고로 정책의 수정도 없습니다.
    내년 4월쯤 가면 지금보다 경제가 분명히 더 박살나 있을 겁니다.
    오늘 환율이 1195원을 넘었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야권 상태가 정상적이라면 해볼만한 정도는 진작에 넘을 상황으로 봅니다.

      그런데 야권 상태가 안 좋아도 너무 안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가면 접전지에서 다 밀립니다. 총선 전에 지도부가 바뀌거나 공천이 잘 되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10. 카일10 2019.05.17 15: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야당이 문제인게 07년 이명박 같은 이미지 가진 사람, 경제 잘 해보겠다는 사람이 없어요. 황교안 같이 대북강경에 능한 사람은 있지만요. 그나마 유승민 정도가 KDI 출신이라 그런지 괜찮아보이는데 현 야권 메이저인 자한당이 아니라 마이너한 바미당에 있고 국방위원회 좀 있으면서 경제학자로서의 이미지가 좀 덜해졌죠.

    • 해양장미 2019.05.17 15: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황교안, 나경원, 오세훈, 홍준표 모두 법조인 출신입니다. 문재인도 법조인 출신이니까 차별화가 별로 안 되지요.

      경제가 워낙 어렵다보니 요새 분위기 봐서는 김동연이라도 나서면 바람 좀 불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87체제 역사상 갑자기 등장한 후보가 대통령이 된 적은 없었습니다만, 이 정도로 인물이 없는 상황도 처음이긴 하다보니 앞으로는 변화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겠지요.

  11. 양념곱창 2019.05.17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 경제에 다시 숨결을 불어넣을 방법은 미우나 고우나 자유한국당이 재집권하는 것뿐인데 요즘 자유한국당 돌아가는 게 5년 전 민주당 돌아가는 꼴을 보는 것 같아서 참 걱정스럽네요. 총선이 이제 1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아직까지도 지난 지선에서 완전히 붕괴된 수도권, 충청 지역 각 지역 구의 당협위 풀뿌리 조직 재건은 지지부진한 상황이고, 집권 여당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중앙당의 모습에서 과거 민주당의 모습이 연상되더군요. 게다가 요즘 부산 지역에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김무성이 불출마 의사를 철회하고 내년 총선에 다시 도전한다는 흉흉한 소문이 돌고 있는데 만약에 이런 식으로 간다면 내년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은 또다시 어려움을 겪게 되겠죠.

    한편 저는 부산 거주민으로써 이번 정권은 김영삼 정권 이후로 단연 최악의 정권이라는 생각 밖에 안 드네요. 본문에서 문재인 정권의 총체적인 경제 무능에 대해 다루셨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제 피부에 가장 직접적으로 와닿는 이번 정권의 실정은 부동산 정책인데요.

    조선업, 중공업 쇠락으로 인해 이미 박근혜 정권 시절부터 얼어붙기 시작한 PK 지역의 부동산을 9.13조치로 숨통을 완전히 끊어놓고도 서울 집값이 잡히기 시작했다면서 자화자찬하기 바쁜 정권 인사들을 보고 있노라니 작년 하반기부터 완전히 몰락하다시피 한 지역 부동산으로 인해 피눈물 흘리는 수많은 지역민들이 자연스럽게 떠올려지더군요. 정말 최근 PK 지역의 집권 여당에 대한 민심은 제가 태어나서 처음 보는 광경일 정도로 최악 중의 최악이에요. 박근혜 탄핵정국 때에도 지역 시민들의 정치권에 대한 비토가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는데 요즘에는 택시만 탔다 하면 기사님들이 문재인, 오거돈 욕부터 하고 보는 지경이라니까요.

    정부에서 작년 말에 부산 일부 지역에 한해 투기조정지역 해제 조치를 했는데 마치 호구 주머니 털어간 타짜가 개평 던져주는 걸 보는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PK 지역민으로써 차기에 민주당이 재집권하는 건 정말 상상조차 하기 싫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1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역 조직이 이런 식으로 계속 지지부진하면 실제 총선에서 자한당은 이길 수가 없습니다. 황교안, 나경원 지도부는 가시적인 투쟁으로 흩어졌던 지지세를 결집시키고는 있으나, 그것으로 선거에서 이길 수는 없지요.

      9.13 대책에 더한 기준금리 인상은 경기 사이클을 보건, 각 지역 사정을 보건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위였습니다. 경제학의 기본과 경제 상황 및 당시의 흐름을 이해한다면 그렇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 정권은 경제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교양조차 없는 수준입니다.

  12. lalala 2019.05.17 18: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은 그래도 버블이라는 전성기 페드로같은 임펙트라도 찍고 갔는데 한국은 딱히 영광의 시대라고 할만한 것도 없이 쇠퇴하는거 같아서 좀 아쉽네요.

    그나마 그것도 일본처럼 20년넘게 최저임금만으로도 먹고살수 있는 수준을 장기간 버틸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뒤 없이 향락적인 소비행태를 보이게 된다고 해도 아마 출산율이 크게 오르긴 어려울거라 생각합니다. 남유럽이나 남미나 할것 없이 한번 크게 떨어진 출산율은 올라가기가 정말 어렵고 올라갔다고 말하는 유럽국가들 대체적으로 보면 이민자 출신들이 애들 많이 까서 겨우 멱살잡고 올린 케이스가 많은거 같아요.

    • minddiver 2019.05.17 18: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의 영광의 시대는 그래도 지금인듯 합니다. 나름 한국의 문화컨텐츠같은 것들이 세계적으로 잘 나가고 있기도 한것 같구요

    • 아마 2019.05.17 1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향락적인 소비행태가 와도 그냥 대세는 솔로잉일거 같네요. 이민자도 그렇고 출산율도 그렇고 나라에선 심각하다하는데 체감상으로는 그래서 뭐 어쩌라구? 입니다. 돈이 없는 상황에서 출산율오를라면 무책임해지는 방법뿐일거에요

    • 해양장미 2019.05.17 19: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페드로가 야구 페드로지요? 축구로 치면 일본은 페드로가 아니라 호날두 정도는 됐습니다.

      향후 쇠퇴하게 된다면 우리나라는 일본과 같은 정책을 펼치면서 버틸 수 없습니다. 가장 큰 차이가 일본은 준기축통화국인데, 우리는 아니라는 겁니다. 1인당 GDP가 비슷하다고 경제적 위상이 비슷한 게 아닙니다.

      유럽 국가들에서 이민자들이 출산율 향상에 기여하는 바는 큽니다. 그렇지만 현재 우리나라 출산율은 선진국 중에서도 매우 낮기 때문에, 문화가 변하면 어느 정도의 회복은 충분히 기대해 볼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

      GDP가 오르는 이상 우리나라가 돈이 없어서 출산율이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 lalala 2019.05.17 2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minddiver /

      문화적으로는 가장 잘 나가고 있기는 한데 영광의 시대라고 할만한 성질은 아닌거 같습니다. 일본도 현재 문화컨텐츠는 잘 나가며 구글에 아니메,비디오게임,일본문화 관련 검색어 수가 방탄,k-pop,한국문화 관련 검색수나 검색을 할만한 문화관련 키워드 자체나 둘다 앞서는데 그렇다고 해서 지금의 일본을 영광의 시대라고 하진 않듯이요.

  13. 아마 2019.05.17 1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에 더해 현 페미니스트 여성들이 솔로로 40대되면 사회주의자되서 안정된 일자리 없으니까 복지내놔 이럴거 같네요. 일이 덜 빡세서이긴하지만 남자들보다 페이가 낮으니까요.

    • 해양장미 2019.05.17 1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에 근래 퍼져 있는 급진적인 페미니즘에는 사회주의적 색채가 강하게 섞여 있습니다. 새삼 40대가 된다고 사회주의자가 된다 할 수는 없겠고요. 이미 예전부터 쭉 여성에 대한 시혜를 요구하고 있고, 앞으로 40대 이상의 미혼 여성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더 많은 걸 요구하긴 할 겁니다.

  14. 우동닉 2019.05.17 1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당의 수권능력이 아닌 유권자들이 문재인과 민주당에 대한 분노가 극에 달하길 바라야만하는 현실이 웃프네요

    • 해양장미 2019.05.17 1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홍정욱이 나선다는 말도 들리는데 정치 실력이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현재의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는 크게 기대할 바가 없는 것 같습니다.

  15. 대포동 2019.05.17 2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민주당이 재집권하고 대한민국은 남유럽의 길로 들어서는 시나리오를 각오해야 한다는 말씀이신데 저 시나리오대로라면 앞으로 20년 뒤에는 지방 대도시 길바닥 곳곳에 삼사십대 실업자와 노숙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겠습니다. 마치 남부 이탈리아처럼 말이지요.

    한국은 노동유연화가 곧 고용시장 증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어처구니 없는 경제프레임을 대중화시킨 좌파 정치 세력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북미와 영국이라는 노동경제학에 있어서 아주 모범적인 사례가 떡하니 있는데도 저런 정치적 프레임을 대중들에게 널리 보급하는데에 성공했다는 것은 정치 세력으로서의 대단한 능력이지요. 그리고 저는 작금의 자유한국당에게 되묻고 싶습니다. 당신들은 10년 가까이 집권하면서 그동안 도대체 뭘했느냐고 말입니다.

    자유한국당 당신들은 좌파 정치 세력의 극렬한 반대로 인해 노동개혁을 비롯한 각종 경제개혁이 무산됐다고 반대세력 탓하기 이전에 왜 집권세력으로 등극했으면서도 저런 얼토당토 않는 정치프레임을 깨부술만한 또 다른 정치프레임 하나 만들어낼 능력조차 없었는가? 대중화시킬 제대로 된 정치프레임 하나 짜내지 못하고 반대 진영에 질질 끌려다니기 급급한 정치 세력이 과연 기성 정치 세력으로서의 자격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당신들이 시류를 못 읽고 정치권력에 취해 있는 동안에 이제는 도저히 수습 불가능할 정도로 경제인식이 빨갛게 물들어버린 저 수많은 사회적 자유주의 포지션의 청년층들을 어떻게 다시 한국당에 투표하도록 되돌려놓을 것인가? 여기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제대로 된 반성과 성찰없이는 정권교체가 아마도 요원할 겁니다.

    • 해양장미 2019.05.17 2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OECD국가 중 영미권 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덴마크, 스위스, 독일, 아일랜드, 뉴질랜드, 일본,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 대부분의 유럽 및 오세아니아의 선진국들이 우리나라보다 노동유연성이 높은 걸로 측정됩니다.

      그리고 노동유연성이 낮은 나라 중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PIGS, 그러니까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이 포함됩니다. 그 외 스칸디나비아 3국과 프랑스, 벨기에도 유연성이 낮긴 한데, 프랑스는 유연성 높이려다가 노란 조끼 시위 일어난 것 같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노동유연성이 OECD에서 가장 낮은 편이고, 점점 더 낮아지고 있습니다. 상황이 좋을 수가 없지요.

      박근혜 집권하는 동안 제가 박근혜 정권에 얼마나 답답했고 화가 났는지 모릅니다. 전에도 이야기한 적이 있지만, 박근혜 정권에서 시도했던 노동유연성 확보는 실패했고 박근혜가 한 거라고는 거의 단통법, 대형마트 강제휴무, 술집 내 금연, 도서정가제 강화, 법인세 R&D감면 축소, DTI 강화 같은 것들 뿐이었습니다. 한 것만으로 보면 완전히 좌파정권이었는데, 막상 좌파들의 프로파간다로 인해 신자유주의 해봐야 좋지도 않았다는 어처구니없는 오해만을 유권자들에게 잔뜩 안겨줬지요.

  16. 윈브라이트 2019.05.18 1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정부의 정책 때문에 경제가 더 망해도 진성 대깨문들은 문재인에 대한 믿음을 버리지 않을 겁니다. 며칠전에 우연히 김용민이 하는 유튜브 방송을 봤는데, 총선 전에 이명박과 자한당이 중견기업 몇 개를 부도시켜서 경제위기 분위기를 조장할거라는 예측을 하더군요. 저들도 올해 안에 뭔가 큰게 터질 거라는걸 예감하고 있긴 한가 봅니다. 그러기에 더욱 더 열렬히 문재인을 지지해야 한다는게 결론이긴 합니다만...

    • 해양장미 2019.05.18 1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명박과 자한당이 중견기업 몇 개를 부도시킨다는 건, 요새 이야기인가요? 아니... 이명박이 이제 와서 무슨 수로 중견기업을 부도시킨답니까? 그리고 자한당에 무슨 힘이 있어요? 그런 수준의 선동도 통할 Dog&Pig들이 있다는 건 압니다만...

      요새 보면 홍남기 부총리와 청와대 사이의 거리가 또 느껴지기도 합니다. 김동연 장하성 시절처럼 공개적으로 들이받는 건 아닙니다만, 상황이 엄중한데도 뭔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지 않는 건 분명해 보입니다.

    • 윈브라이트 2019.05.18 1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확히 말하면 김용민이 아니라 그 방송에 나왔던 포스코 간부 출신 여성 패널이 언급한 거네요. 이명박, 자한당, 조선일보, 재벌 등 보수세력이 곧 있으면 중견기업 몇 개 부도시키면서 문재인 정부를 경제 무능 프레임으로 몰아갈거니까 민주 진영이 총선 전에 대비해야 한다 이런 내용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e-1X40LbJU

      대충 9분 35초부터 14분 10초까지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9.05.18 11: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상을 보니 헛웃음이 나오네요. 이건 문재인 금괴 200톤 수준 소리로밖에 안 보이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