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장 넓은 광역시, 인천광역시

사회 2017. 2. 22. 20:57 Posted by 해양장미

 인천의 전 지역에 가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특별한 직업을 가진 사람은 어쩌면 인천의 전 지역을 둘러봤을지도 모릅니다만, 어지간한 사람은 그러는 게 불가능할 만큼 인천은 넓은 영역에 걸쳐 있습니다.



 인천광역시에 속하는 백령도 서북단부터 인천의 동쪽 끝인 소래산 정상 부근까지의 직선거리는 무려 200km에 육박합니다. 물론 대다수의 인천 사람들은 서해 5, 강화, 옹진이 인천이라고 잘 의식하지 못하고 삽니다만, 인천권은 매우 넓고 섬지역을 뺀 본토(?)지역도 실제 다수의 지역으로 나뉘어져 서로 교류가 많지 않은 대도시입니다.

 

 강화군 통합 후 오랜 기간 행정구역상 인천의 넓이는 한국 광역시 중 울산에 이어 두 번째였습니다. 그러나 인천은 점점 넓어지는 도시입니다. 불과 얼마 전인 2016년 11월, 인천은 울산보다 넓어졌습니다. 인천 앞바다는 지형이 매우 완만하고 조수간만차가 큰 곳인데, 지속적인 간척사업을 통해 바다를 육지화 시켰기에 넓어진 것입니다. 1910년 무렵 인천의 해안선 지도는 지금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그런데 1910년의 지도도 자연적인 지도와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강화, 교동, 석모 지역은 먼 옛날 고려 시대부터 매립을 통해 지형을 바꿔온 곳이기 때문입니다. 본래 강화, 교동, 석모는 각각 하나의 섬이 아니었다고 전해집니다. 강화도는 수십 개의 섬이었고, 물이 빠지면 길이 생겨 지나다닐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매립을 해서 결국 강화도는 하나의 섬이 되었고, 교동과 석모도 각각 하나의 섬이 되었지요.

 

 앞으로도 인천은 계속 넓어질 겁니다. 인천 앞바다엔 평균 수심 30cm 이하인 곳이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실 인천 시민들은 인천에서 자연적인 바닷가를 보지 못합니다. 모두 간척사업을 통해 경계를 만들었고, 그나마도 바닷가 쪽은 거의 항구나 공업 지역이라 일반인이 갈 만한 곳은 거의 없습니다.

 

 인천의 각 지역이 서로 교류가 많지 않은 이유엔 역사적 이유와 지형적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역사적으로 인천은 본토만 해도 인천과 부평, 김포의 3지역이 합쳐진 광역시입니다. 여기에 더해 근래 생긴 신도시 지역엔 외지 출신이 많이 들어와 독립적입니다. 일례로 송도 주민은 인천에서 독립을 꿈꾸지만, 대조적으로 인천시 측은 김포와 부천, 시흥을 흡수하고 싶어 하는 상황이랄까요.

 


 지형적으로도 인천엔 도시를 나누는, 한남정맥에 속하는 산맥이 지나갑니다. 인천지역 또는 근처 거주자 중 등산을 좋아하고 잘 하는 사람은 한남정맥을 따라 장거리 등산을 하기도 하는데, 한남정맥과는 또 다른 청량산, 문학산, 오봉산, 중경산 등이 한남정맥과 이어지다시피 하기 때문에 이 쪽으로 잇는 산악투어도 가능합니다. 사실 이는 그만큼 인천 내 분단지형이 많다는 것이기도 하지요. 실제 과거에 인천, 부평, 김포 등지가 나뉘어졌던 건 지형이 나뉜 이유가 큽니다.


 

 이뿐만 아니라 인천엔 경인고속도로와 1호선 전철이 아주 오래 전에 깔렸습니다. 이 도로와 철도는 고가화나 지하화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편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도시를 남북으로 갈라놓기도 했지요. 이 넓은 도시가 매우 통일성이 없고 각 지역이 독립적이며, 정치적으로도 복잡한 건 흥미로운 일입니다. 근래 인구수도 300만을 돌파해 계속 늘어나는 곳이고 꽤나 북적하다 해야겠지요. 복잡한 만큼 문제도 많고 시장도 재선을 못 하는, 골치아픈 동네이기도 합니다. 누가 들어도 황당한 이야기입니다만 다른 도시를 경유하지 않고는 강화쪽을 오고갈 수 없다거나, 가장 가까운 방향으로는 영종도로 다리가 뚫리지 않고 있으면서 있는 다리 통행료는 매우 비싸다거나 하는 문제들부터 들 수 있겠지요.

 

 본문은 인천광역시가 울산광역시보다 넓어진 걸 기념(?)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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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s 2017.02.22 2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원래는 인천인데도 인천광역시가 관할하지 못하는 지역이 있는데 그게 시흥시 대야동, 신천동, 은행동 일대(구 인천부 신현면, 전반면, 황등천면)와 화성시 남양읍 신외리, 장전리 일대(구 인천부 이포면)지요.

    더해서 부평구, 계양구, 서구는 원래 부평부여서 인천과는 전혀 관련없는 지역이었다가 일제시대 말기에 인천에 억지로 편입되어서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하여튼 인천의 일부를 인천광역시가 관할하지 못하고 있는데 또 생뚱맞게 부평은 인천광역시 관할이니 뭐라고 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7.02.22 2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 인천시에 속하는 옛 부평부 지역은 일제 때 부천이 생겼다가 인천으로 넘어갔을거에요. 그래서인지 인천은 부천을 통합하고 싶어하는데, 부천은 역으로 부평시 재결성(?)을 제안하곤 합니다. 구 인천쪽은 빼고 부평, 계양만 합쳐서 새 도시(?) 만들자는 거지요.

      시흥 쪽은 이야기하신대로 역사적으로는 인천부였는데 뜬금없이 독립된 지역이고 이쪽도 말이 많긴 합니다.

    • as 2017.02.22 2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으로 부평구, 계양구, 서구는 다시 독립했으면 좋겠습니다. 애초에 행정구역만 인천광역시지 지리, 문화적 정체성과 생활권은 완전히 따로 노는 동네라서... 물론 옛 소래읍 지역은 다시 인천으로 돌아갔으면 하고요.

      P.S. 사실 소래라는 지명은 원래 그 시흥시 북부 쪽을 의미하지요. 소래고등학교가 괜히 그 동네에 있는 게 아닌데... 헌데 무슨 이유에선지 지금은 남동구 논현동 쪽을 뜻하는 지명이 되어버렸고 사람들은 원래 소래가 소래인지도 모르고 있으니 참 황당합니다.

    • 해양장미 2017.02.22 21: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 서구에서 옛 부평부에 속한 지역은 얼마 안됩니다. 그리고 옛 부평부 다시 만들려면 강서, 양천에서 꽤 넓은 지역을 가져와야해요.

      또한 부평부가 독립시가 되면 광역시 이상 규모인데 광역시 옆에 또 광역시를 만드는 건 이상하긴 합니다. 굳이 나눌 이유가 없지요. 인천시 입장에선 제법 잘 사는 동네인데다 근래 시장을 둘이나 배출한 부평계양을 놓을 수가 없고요.

      결국 현 시점에선 부천이 애매한거고 행정구역 문제로 수십년 째 말 나오는 상황이긴 한데, 시흥하고 같이 인천광역시에 아예 합치는 게 그나마 현실적으로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소래는 인천 토박이들은 포구와 어시장 및 옛날에 염전많던 동네쯤으로 기억할 거 같습니다.

    • as 2017.02.22 2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구는 검단지역 빼면 모두 옛 부평부 소속 지역이 맞습니다.(구 부평부 석곶면, 모월곶면) 애초에 서구 자체가 검단 편입 훨씬 이전에 생겼기도 하고요.

    • 해양장미 2017.02.22 2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1910년 이후 생긴 매립지가 워낙 넓어서... 거기도 부평부였다고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 as 2017.02.22 2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찾아보니까 옛 청라도(현 청라지구) 역시 부평부 소속이었다고 합니다. 이를 볼 때 현재의 그 매립지 지역도(물론 구한말 당시에는 바다) 부평부 소속이었던 것으로 생각되네요.

    • 해양장미 2017.02.22 2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해당 바다가 부평부 관활이긴 했다고 압니다. 그렇지만 간척사업으로 생긴 새 땅을 옛 부평부 땅이라 하긴 다소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전 부평시가 생기는 건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고, 부평시를 만들자는 쪽에서도 서구쪽은 현실적인 문제 등으로 별 생각을 안 하는 것 같습니다.

  2. 유월비상 2017.02.22 2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왜 강화도가 인천광역시 소속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서해5도야 배편이 인천에 있으니 인천 소속으로 남는게 편하지만, 강화도는 타 시도와 다리로 연결되어 그럴 필요도 없는데 말이죠. 언급했듯 생활권도 따로 놀고요. 그냥 경기도 강화군으로 남아도 상관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교통과 생활권 문제는, 도서지역을 빼자면 최근 개선이 많이 됐습니다. 7호선이 부평구청까지 연장되고, 인천지하철 2호선과 수인선 일부가 개통되는 등 철도로 커버되는 부분이 많이 늘어났어요.

    p.s. 전국의 도시 중 인천이 가장 넓다는건 광역시 기준이죠? 기초자치단체 단위까지 확장하면 제일 넓은곳은 안동시입니다.

    p.s.2 그나저나 제가 강화도 여행갔다온 날에 이런 글이 올라오네요. ㅋㅋㅋ우연이겠지만 참 신기합니다.

    • 해양장미 2017.02.22 2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게 그렇다보니 강화와 영종을 잇는 다리를 놓는 게 오랜 계획입니다. 그런데 돈이... 일단 강화-교동을 잇는 다리가 얼마 전에 생긴 걸 보면 언젠가는 강화-영종 잇는 다리도 생길 것 같긴 한데요. 물론 인천은 아예 (인천과 강화 사이에 있는) 김포도 흡수하고 싶어하고요.

      7호선은 현재 계획으론 더 연장되어서 청라쪽으로 이어질 거고, 인천 3호선도 놓을 거라곤 하고 경인고속도로는 지하화도 한다고는 하는데 워낙 돈 들어갈 데가 쌓이고 또 쌓인 도시라 잘 진행될진 모를 일입니다.

      가장 넓다는 건 광역시 기준 맞습니다. 제목을 수정했습니다.

    • 방문객 2017.02.22 2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요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면적이 넓은 곳은 홍천군입니다. 1800제곱킬로미터로 안동보다 크죠. 안동은 약 1500제곱킬로미터이고 말이죠.

    • 해양장미 2017.02.22 2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문객 / 홍천군은 '군'이고 '시'가 아니라서, 안동이 가장 넓은 '도시'일 겁니다.

  3. 유월비상 2017.02.22 2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건 그렇고, 인천광역시가 생각보다 큰 도시더라고요. 서울에서도 인천이랑 먼 쪽에 살다보니 인천을 광주 대전급의 광역시로만 생각했는데, 인천 인구는 광주 대전은 물론 대구까지 뛰어넘은지 오래더라고요. 이대로가면 20년 뒤엔 부산 인구까지 추월한다고 합니다.
    수도권에 대한민국 제1도시, 제2도시가 다 모이는 꼴을 보다니.. 참 수도권집중이 무섭습니다.

    • 해양장미 2017.02.22 2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형과 넓이, 각종 추세를 감안할 때 인천 인구는 앞으로도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부산은 이미 지형에 비해 너무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반면, 한국에 얼마 없는 평야지대에 걸친 인천은 아직 많은 인구를 추가 수용 가능하거든요.

      그리고 서울 동북쪽에서 원인천쪽은 막연한 인식에 비해 정말 멉니다.

    • as 2017.02.22 2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제대로 발전한 게 아니라 남동구와 연수구에 몰빵식으로 투자한 거죠. 남동구와 연수구 밖으로 나가면 황폐하거나 슬럼화된 지역이 곳곳에 눈에 띄는 상황인데 이래서야 지속 가능한 발전이 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거기다가 도심을 구월동으로 무리하게 옮기면서 원래의 도심인 동인천역, 인천역 일대가 완전히 망했는데 이 문제도 하루빨리 해결할 필요가 있지요.

    • 유월비상 2017.02.22 2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한국에서 서울말고 메갈로폴리스를 이룰만한 도시가 많지 않다고 보시나요? 지방도시를 살릴려면 지방 광역시들을 메갈로폴리스화하는 수밖엔 없겠더라고요.

      글고 인천시내에 지하철 타고 간 적이 몇번 있습니다. 편도로 한시간 반을 타고가야하는게 문제지만, 아주 멀다고만 느껴지진 않아요.

    • 해양장미 2017.02.22 2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월동으로 도심을 무리하게 옮긴 건 아닙니다. 시청이전 이후 원인천 지역이 쇠퇴하는 감은 있었지만, 그래도 한동안 번성했거든요. 90년대 후반만 해도 구월동을 도심으로 보는 시각조차 거의 없었습니다.

      원인천이 쇠퇴하게 된 건 매우 복합적인 이유입니다. 그 중 하나는 송도에 과도한 투자를 한 것이긴 하지요. 그러나 그 외에도 이유는 많습니다. 그리고 송도에 대한 투자가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며 회수가 느려져서 연쇄적으로 투자가 어려워진 이유도 있습니다.

      그래도 인천은 계속 인구가 늘어나고 발전중이긴 합니다. 말 많던 청라도 어떻게 수습했고, 쓰레기매립지도 인천 소속토지로 들어가게 되었고, 폐허가 되었던 루원시티도 해결은 했고... 기타 아시안게임, 검단 등 숙제를 하나하나 풀고는 있습니다.

      물론 문제 하나를 해결하고 남은 문제를 살피면 밑도 끝도 없이 많은 신비한 도시긴 합니다만.

    • 해양장미 2017.02.22 2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월비상 /

      사견으로는 지형이 따라줘야합니다. 산골짝에 발달한 도시는 골짜기 방향으로밖에 뻗질 못해요. 그리고 한국엔 평지가 많지가 않지요.

      그리고 한시간 반동안 자차로 고속도로를 타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질 생각하면, 멀긴 멉니다.

  4. 소심한 소시민 2017.02.22 2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천은 몇몇 지역을 빼면 생각보다 서울에서 정말 멀어요... 몇년전에 인천쪽에 직장 생각했다 공기때문에 포기한 기억이 나는군요 지역이 공장 많은쪽이었는지 내리자마자 공기에서 썩은 냄새가 그에비해 송도는 아주 쾌적하더군요 전 인천에서 일본 건물 많은 짜장면 거리를 좋아합니다 원형이 보존된 개항기~근대 건축물을 보면 정말 기분이 좋아져요

    • 해양장미 2017.02.22 2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천은 동네마다 공기질 차이가 꽤 납니다. 약간만 이동해도 크게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울인천간 거리는 인천 사람은 서울이 가깝다고 생각하는 반면 서울 사람은 인천이 멀다고 생각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천 사람이 서울에 갈 일이, 서울 사람이 인천에 갈 일보다 많은 탓인 것 같습니다.

  5. ISAD 2017.02.23 0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 인천을 합해서 경인이란 거대한 도시로 묶는 경우가 많지만 둘의 차이가 좀 크긴 하죠

  6. 무한도전 2017.02.23 0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해 5도 지역은 통일되고 20년뒤 개발이 거의 완료되면 다시 황해도로 돌아갈 지역이고, 옹진군으로 편입된 강화 이남 서해상의 섬들이 골치아프네요 ㅎㅎ/ 송도는 남동구에서 분리를 원하는데 얼마나 인구가 유입될지 의문입니다. 공급량은 많은데 수요가 의외로 적어서요. 아직 밤이되면 어두운곳이 많더군요.. / 인천이 시흥쪽(배곧,신천)을 노리고 있던데 제 생각엔 시흥시 분할해서 지금 서울의 시흥동(원래 시흥)에 이름과 역사를 돌려주고 나머지 지역은 각기 안산, 안양, 인천이 흡수하며 중립지대인 연성동은 어느 한곳에 몰아넣어주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입니다.

    • 해양장미 2017.02.23 02: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옹진군 섬들이 왜 골치아프다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송도는 아직 개발이 끝나지 않았고요. 시흥에 대해선 이야기하신 방안과 동일한 주장을 본 적이 있습니다.

    • as 2017.02.23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섬지역 중 원래부터 인천이었던 곳은 덕적면밖에 없죠. 나머지는 원래 남양군이었고 물리적 거리도 화성시와 훨씬 더 가깝습니다. 특히 영흥도는 인천 본토로 가는 배편이 전혀 없고 도로도 대부도 방면으로밖에 안 뚫려 있으니...

    • 해양장미 2017.02.23 1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옹진쪽 사람들은 인천인 것에 대해 별 불만이 없고, 괜찮아한다고 알고 있거든요. 행정적으로 경기도 소속이냐 인천광역시 소속이냐의 문제라.

  7. 1257 2017.02.23 0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천시의 주변도시 통합은 얘기만 나와도 해당 지역 주민들이 아주 끔찍하게 싫어하더군요. 반면에 인천 시민들은 별로 관심이 없고요. 아마 인천의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이것 때문에 앞으로도 행정구역에 별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7.02.23 1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반 시민들과 현실 시스템 사이의 괴리가 있는 편이랄까요. 실제 부천, 김포의 시스템 중 많은 부분은 인천 걸 이용하거나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청은 멀고 인천은 가까운데다 면적도 그리 넓지가 않아서요.

  8. 새로운 바람 2020.04.20 13: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출신이라 인천이 울산보다 면적이 넓어진것은 자존심이 상하지만 그래도 인정할것은 인정해야죠.

    인천을 다녀본 소감으로는 서울에서 살때에는 막역하게만 인천을 의식했는데 막상 다녀보니 이렇게 넓은도시가 수도권에서 존재감이 크지 않다는것에서 놀랐습니다.

    음식문화는 지역적인 특색이 수도권의 다른 도시보다도강하고 부평, 구월, 남동공단, 소래포구, 주안~제물포~동인천~인천역, 청라, 영종군도 등 도시구조가 꽤 다양하면서도 복잡하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살아본적이 있는 서울, 부산, 울산은 강이나 산 공단이 있어도 어느정도 도시의 연속성이 있는데 인천은 평야에 있으면서도 알게모르게 시가지가 단절된 경향이 강한것 같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전철을 타고 가는 인천국제공항 영종도에서 배를 타면 신시모도 장봉도와 같은 외딴섬들이 나오는것을 지역색이 강할수 밖에 없는것 같기도 합니다.

    서울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다리는 있어도 막상 인천역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갈려면 월미도에서 연락선을 타야한다는것도 특이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