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eanRose

블로그 이미지
해양장미의 미디어
by 해양장미
  • 732,359Total hit
  • 549Today hit
  • 469Yesterday hit

 


1. 사드 문제는 전문가가 결정할 문제지, 공론화시켜 여론으로 결정할 문제가 아닙니다.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를 정치의 영역에 끌어들여 공론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치공세입니다. 그리고 사드에 대해 논쟁을 거는 쪽은 어디까지나 문제가 좀 있는 사람들이지요. 그런 식이면 세상에 논란 없는 분야 없습니다.

 

2. 사드배치가 중국, 북조선, 러시아를 결집시켜 한미일과 대결하게 만든다는 건, 궤변을 넘어 망상이나 모략 수준의 발언입니다. 모략이 아니라 본다면 문재인의 국제 현실 인식 수준이 매우 낮거나, 일정 정도 망상에 기반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발언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이 발언은 박근혜 정부가 중국에 대해 해 왔던 외교적 노력 또한 무시하고, 없던 일로 치는 무개념 또는 파렴치한 발언입니다. 이미 중국이 유엔의 대북봉쇄에 협조적이지 않다는 게 드러난 상황임에도 전혀 현실인식이 안 되어 있는 발언이기도 합니다.

 

3. 주민 반대에 부지를 바꾼 걸 질타하는 걸 보면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하긴 참여정부가 평택 대추리 같은 데서 보여줬던 폭력적인 태도에 비하면, 박근혜정부는 그나마 많이 부드럽긴 하지요. 문재인이 집권이라도 하면 부안방폐장은 당연하고 대추리 2탄 찍을 걸로 예상합니다.

 

4. 문재인의 북조선에 대한 태도는 예~전부터 친북소리 들어도 전혀 억울할 게 없습니다. 종북소리 안 하면 매너 있는 거지요. 이번에도 그렇고요. ‘외교적 노력으로 북핵을 폐기시킬 수 있다는 주장을 대체 뭐라 해야 할까요? 뭘 해서 어떻게 북핵을 막겠다는 겁니까?

 

 이런 사람이 유력한 대통령 후보라니 참 기가 막힙니다. 미쳤어요 진짜.

 

5. 거짓말을 하고 있는데, 1천억이면 초기 예상치보다 많이 싼 거 아닙니까.

 

 정신 좀 차리세요.

 

 

 보면 볼수록 문재인 같은 사람에게 한국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실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이해는 있는 사람이 대통령을 해야지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AND COMMENT 57
  1. as 2016.10.11 20:01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http://news.tf.co.kr/read/ptoday/1659541.htm

    박지원도 북한에 대한 태도 관련해서는 비판받을만 한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6.10.11 20:05 신고 address edit/delete

      물론 그렇습니다만, 그나마 박지원은 대통령 될 일은 없는 사람이지요.

  2. as 2016.10.11 20:09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하여튼 점점 '問題人'이 되어가고 있군요. 정상적인 미국인들이 트럼프를 볼 때 느끼는 기분이 조금씩 이해되는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6.10.11 20:11 신고 address edit/delete

      문재인의 북조선에 대한 태도는 쭉 저랬습니다. 지난 대선 때도 심각했고 그게 낙선의 한 중대한 이유가 되었어요.

  3. 유월비상 2016.10.11 20:28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아이고..
    해양장미님이 지적한 거 말고도 더 까보자면

    1. 수도권 중부지방 방어하려고 사드 배치하는게 아닌데 최소한의 현실파악도 안했네요.
    2. 모든 군사/외교정책은 특정국의 반발을 살테니 하면 안된다는 결론이 나오겠군요.
    3. 사드배치를 갑자기 결정했다니, 사드배치 확정 전 몇달동안 신문 방송으로 얼마나 논란 심했는데 문재인씨는 평소에 뉴스 안보고 사나 봅니다?
    4. 대통령 유력 후보자 급의 인간이 비핵화를 위해 뭘 할건지는 안 내놓는군요. 참 수준 나옵니다.
    5. 1천억원 갖고 난리치는거 보니, 대한민국의 한 해 GDP와 국회예산이 얼마인지에 대한 감각이 없는 게 분명합니다. 하다못해 SOC 예산이 얼만지만 생각해도 답 나오겠죠.

    왜 해양장미님이 문재인 혐오했는지 알겠습니다.

    + 그나저나 이 부분을 보고 생각한건데,
    ========================================================
    이 발언은 박근혜 정부가 중국에 대해 해 왔던 외교적 노력 또한 무시하고, 없던 일로 치는 무개념 또는 파렴치한 발언입니다.
    ========================================================
    해양장미님은 박근혜정부 외교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는 편인가요?

    • 해양장미 2016.10.11 20:32 신고 address edit/delete

      사드 배치는 조단위 금액 이야기 나왔었어요. 그런데 10분의 1인 1천억 가지고 저러는 건 진짜... 뭘 아예 모르거나 의도가 지저분한 겁니다. 어느 쪽이건 큰 문제죠.

      이번 정부 친중외교는 시도는 좋았으나 결과가 나빴다고 생각합니다. 시진핑이 생각보다 정신이 많이 나간 인물이더군요.

  4. 357 2016.10.11 23:30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사드 배치를 늦추는 것뿐이지 사드 배치라는 대세에는 지장이 없다?
    이 말을 믿는 사람은 병원에 가봐야죠.

    • 해양장미 2016.10.11 23:37 신고 address edit/delete

      모두가 알다시피 그냥 배치하지 말자는 이야기입니다.

    • 357 2016.10.12 14:09 신고 address edit/delete

      문재인은 동맹국인 미국과의 관계를 고려해서 사드 배치를 '폐기'가 아닌 '연기'하자고 하는데 그러면 미국이 군소리 없이 한국의 의견을 따라와줄 거라고 생각하나보네요.
      그리고 제가 보기에는 문재인이 당선 돼도 반미친중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문재인도 노무현이 결국 미국에 꼬리 내렸던걸 봤을테니까요.
      결국 진지하게 반미를 말하는 것은 아닐 확률이 높을 거고, 어처구니 없을 정도의 현실 인식(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가 가능하다는 생각 등)을 가지고 있거나 대선용 포퓰리즘이거나 둘 중 하나 같아요. 미국이라고 하면 거부감부터 보이는 사람들도 많은게 현실이니까요.
      아 그리고 하나만 덧붙이면, 지금 상황에서의 중립 표명은 결국 (상대적) 친중화에 가까울텐데 문재인은 거기까지는 생각이 닿지 않나봅니다.

    • 해양장미 2016.10.12 15:01 신고 address edit/delete

      질질 끌면서 없던 일로 만들자는 건데, 만일 그렇게 해서 사드 배치를 반쯤 없던 일로 만들면 참 앞으로의 협상에서 좋은 입장 되겠습니다. 아무 생각이 없어요.

      포퓰리즘이라기엔 그 말 잘 바꾸는 문재인이 북조선 관련해선 진짜 입장이 일관적입니다. 그렇다보니 전형적인 친북계열 마인드로 판단 중이에요.

    • 357 2016.10.12 23:39 신고 address edit/delete

      하긴 포퓰리즘보다는 정치적 소신에 가까워 보이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문재인이 북한에 (심각하게) 우호적이긴 해도 주사파의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에 하나 그 수준이라고 해도 대통령이 되면 결국 노무현이 깨갱했던 전철을 밟고 현실을 깨닫겠죠.(물론 북한과 중국을 계속 유화적으로 대하겠지만요.)
      문재인은 21세기 한국의 체임벌린이 될 거라고 봅니다.(물론 외교만 놓고 말한 것입니다.)

    • XYZW 2016.10.13 00:34 신고 address edit/delete

      그러고보니 저도 북한에 우호적인 사람, 친북적인 사람, 주사파, 반미주의자, 반일주의자, 종북주의자, NL 등이 참 구별도 안되고, 저들도 '우린 다른 애들과 다르다' 라고 주장하고 있으니 어지럽긴 하지만,
      왠지 저들 모두 하는 행동은 비슷한 방향으로 수렴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하나되어 뭉치는것도 잘하구요. 당장 사드 문제, 제주도 기지 문제 등등 온갖 사안에서 위에 나열한 그룹들+친노는 정말 어김없이 하나되어 단결된 입장을 보여주더군요. 통하는게 있는 듯한 느낌일까요..?

    • 해양장미 2016.10.13 00:54 신고 address edit/delete

      유사한 사고방식을 공유하는 게 있다고 보면 쉽지 않을까요. 참 단단하게도 꼬인 매듭이지요.

  5. 짱구와 나비 2016.10.12 01:09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수도권, 중부지역 방어를 못한다는 반대논리는 사드의 추가도입으로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인데 사드의 군사기술적인 이해가 지극히 부족하다보니 저런 이유같지도 않은것은 이유로 듭니다. 그리고 군사적 효용성에 대해서 문제제기 하는 국내학자는 그리 군사무기 전문가들도 아니고 매번 미국과 관련된 무기도입에 항상반대를 했던 정치색 짙은 사람들이구요. 반대측에서 모셔왔던 미국의 반MD성향의 테드 포스톨교수의 주장을 보면 반대주장에 불리한 부분은 언급을 안하고, 일부는 사실관계를 날조하거나, 북한의 탄도미사일에는 적용되는 않는 부분을 들어 반대하는 왜곡을 일삼고 있습니다. 천안함때이 재미 잠수함 전문가로 내세웠던 안수명박사의 재탕 으로 보입니다.

    • 해양장미 2016.10.12 01:46 신고 address edit/delete

      사드같은 고고도 미사일 방어 시스템이 추가 도입을 한다 해도 수도권같은 전방에 도움이 될진 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사드를 추가 도입한다면 반대하지 않습니다.

      워낙에 이번 정부가 실망스럽다 보니 문재인이 대통령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참 북조선에 대한 태도나 언행을 보면 안심이 안 됩니다. 어떻게 저렇게까지 안일하고 제멋대로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짱구와 나비 2016.10.12 07:37 신고 address edit/delete

      사드를 수도권에 추가배치를 하다고 가정하면, 사드기지를 기준으로 전방 300km이상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에 대해서 대략 전방 150km정도에서 요격이 가능합니다. 이번 사드배치 관련 논란에서 민주당은 인터넷 괴담수준의 주장을 할 정도로 관련분야에 무지를 여전히 드러내고 있고, 천안함때와 같이 자신들의 생각에 맞는 비주류전문가를 데려와서 반대주장의 근거로 활용합니다.군사무기 관련분야는 야권이 유독 힘을 못쓰는 분야이고, 그나마 내세우는 전문가란 사람들도 이쪽계통에서는 군사무기 전문가로 인정받지 못하고 정치꾼으로 낙인이 찍혀있는 현실입니다. 이정도로 불모지니 김종대 같은 사람이 야권의 독보적인 군사무기 전문가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 해양장미 2016.10.12 08:50 신고 address edit/delete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이 족속들이 미국무기 사는 데 찬성하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반미감정이 워낙 강해서, 답정너식으로 미국무기 사는 걸 미국에 돈 퍼다준다는 식으로 생각해요. 물론 현재까지도 그런 망상을 지속하는 게 참 곤혹스럽긴 합니다.

  6. 물레방아 2016.10.12 08:20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이 사태에 대해 일부인지 상당수인지 알수 없는 야권 지지자들은 사드는 꼭 사드배치를 지지하는 애국보수의 성지 대구에 배치하라고 하면서 박근혜를 열렬히 지지하던 성주 시민들을 이제 빨갱이로 몰거냐면서 이 상황이 아주 좋아 죽겠다는듯 말하더군요. 이런 사람들이 배경에 있는데 문재인이 저런 말을 해도 별로 위화감이 없습니다.

    • 해양장미 2016.10.12 08:52 신고 address edit/delete

      이게 문제가, 제가 보기엔 느슨한 야권 지지자들은 별 생각이 없는데 강성 지지자... 특히 당원들이 사드에 대해 반대여론이 강한 것 같더라고요. 실제 당직 선거에 참여하는 온라인 권리당원들 말입니다.

      문재인이야 문제 많은 인간이라 쳐도, 당원들 수준이 이래서는 앞으로도 쭉 더민주당은 정신차릴 일이 없다고 봐야겠어요. 그들이 당직 임명권을 가진 셈인데요.

    • 물레방아 2016.10.12 09:02 신고 address edit/delete

      그런데 좀 이해가 안가는게 더민주는 당대표가 된 추미애가 취임연설에서 사드반대 -> 당론으로 사드를 반대하진 않겠다며 물러섰다가 -> 다시 대권주자 1순위 문재인이 사드 설치 연기해야 발언 등 꽤나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이는것 같은데 왜 이럴까요?

    • 해양장미 2016.10.12 09:07 신고 address edit/delete

      추미애랑 문재인 사이에 약간의 이견이 있다 보는 게 무난하지 않을까요.

      결국 추미애도 사드 반대파이긴 한 것 같은데, 그래도 어느 정도는 눈치보는 게 아닌가 싶은 반면 문재인은 예전부터 쭉 꽤 강성기질 있는 친북으로 보입니다

  7. 물레방아 2016.10.12 10:02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1번 문단 내용중 사드 문제같은 것은 전문가들이 결정할 문제이지 공론화시켜 여론에 판단에 맡길 문제가 아니라는 말씀에 저는 동의합니다만, 아마 이런 말을 하면 엘리트주의, 반민주적이라고 생각할 사람들도 꽤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명분적으로 민주주의를 강조하는 야권쪽 지지자들 쪽에 그런 사람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원전 문제도 전문가 집단에만 맡기다보니 비리가 생기지 않았냐, 방산비리도 그런것 아니냐고 반박이 들어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반박에 그것과 이것은 다르다고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야되는데, 인터넷 공론장에서 이런 설명을 논리적으로 잘 할수 있는 사람도, 이해할수 있는 사람도 그리 많지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해양장미 2016.10.12 10:11 신고 address edit/delete

      감찰을 한다거나 하는 데야 당연히 반대하지 않습니다. 폐쇄적인 집단은 부패하기 쉽기 때문에, 민간이 군을 잘 감시하고 제어해야합니다. 그러나 전문성은 이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자동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집 천장에서 물이 새는 거 같으면 관련 전문가를 찾는 게 맞는 거지요. 잘 모르는 사람들끼리 둘러앉아 제대로 알아볼 생각은 없이 몰라도 아는 척하고 노가리 까 봐야 무슨 해결책이 나온답니까. 수비용 미사일은 자동차나 주택보다 훨씬 더 전문적인 분야인데요.

      전문성 인정 안하고 아무 데나 민주주의 가져다 붙이는 족속이 사실 민주정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사실 높은 확률로 반민주적 언행을 보이는 인간들입니다. 브렉시트 때 왜 그리 모두들 한심하다 생각했습니까. 한 발짝 떨어져 보면 바보가 아닌 이상 다 보여요.

    • 물레방아 2016.10.12 10:25 신고 address edit/delete

      한국에서 브렉시트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람들이 현명한 판단을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8. XYZW 2016.10.12 12:30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솔직히, 처음에 반대했던 사람들도 많은 숫자가 근 수개월간 중국과 북쪽 조선의 행보를 보면서 실망하며 찬성으로 돌아서거나 반대를 안 한다는 입장으로 전환했습니다.
    애초에 이 모든 원인은 위 조선의 핵개발이고, 우린 방어무기도 가지면 안된다는 논리? 게다가 중국은 우리를 감시하고 있다는게 드러났고.
    하지만 더민주와 국민당의 당원, 의원들 중 반대파는 아아두 확고하기만 합니다. 그야말로 친중. 아직도 미국과 일본이 싫으니 중국과 손잡으려나본데,.. 솔직히 일본 제국주의 미국 제국주의 운운하면서, 아시아의 역사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 제국주의는 왜 괜찮다는건지. 지금 중국은 깡패 행보를 보이고 있어요.
    아직도 미제타도 일제타도 친중 외치는 사람들은 한국은 제외한 타 아시아 국가 사람들이 중국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좀 봐야할텐데.

    • 해양장미 2016.10.12 15:04 신고 address edit/delete

      당장 한국 전쟁때 돌아보면 미국은 한국을 위해 많은 피를 흘려준 반면, 중국은 한국에 너무나도 큰 타격을 줬습니다. 중국 없었으면 그 때 북조선은 지구에서 사라졌어요. 그리고 세 나라 다 망하지 않았고 기조를 어느 정도 유지중이에요. 중국은 한국을 어떤 면에선 좋아하지만 결코 군사적인 우방으로 생각하진 않습니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못 보는 사람은 정치할 자격이 없어요. 모두에게 너무 큰 위험입니다.

  9. as 2016.10.15 18:11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http://flager8.egloos.com/3059573

    야권이 친중적 행보를 보이는 이유를 나름대로 분석한 글인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해양장미 2016.10.15 20:32 신고 address edit/delete

      일견 참 어처구니 없는 소리네요.

      상식적인 선을 넘어 긴장을 만드는 건 중국입니다. 그런 국가가 있을 때 쓸데없이 눈치 보면서 안일하게 대비하면, 유사시 손해를 누가 크게 볼지는 자명합니다.

      정상이 아닌 세력을 두고, 괜히 자극하지 말자고 뺐던 집단들이 역사 속에서 곧잘 어떤 꼴이 되었는지는 자명합니다. 평화는 강자의 특권입니다. 평화를 원한다면 강자가 되거나, 강자의 편에 서야합니다.

  10. 유월비상 2016.10.15 23:26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http://news.donga.com/3/all/20161015/80802138/1
    어휴. 노무현 정부는 뭘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여줬던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6.10.15 23:42 신고 address edit/delete

      당시 정상회담 이후라 북조선 눈치를 많이 보던 시기였을 겁니다.

      참여정부의 대북정책은 그 많은 실정 중에서도 손에 꼽을 만큼 엉망이긴 했어요.

  11. 윈브 2016.10.16 09:43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경제는 둘째치더라도, 더민주를 비롯한 야권의 안보 의식은 한심한 수준입니다. 그 무능함의 정점에 문재인이 있고요. 차기 유력한 대권주자가 대북 쌀지원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해할 수 없는 논리로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북한 인권결의안을 북한에 물어보고 기권한 걸 부끄러워하지는 못할 망정 박근혜 정부가 본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걸 보면 저들에게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나 하는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지금의 새누리당 정권을 5년 더 봐야 하나 라고 생각하면 그것도 참 깝깝합니다. 친박이 장악한 새누리당은 완전히 맛탱이가 가버렸습니다. 제 기준으로 19대 국회 때 새민련 급으로 막장입니다. 그런데도 정권 핵심과 검찰이 저렇게 막나가는 걸 보면 한번쯤 교체할 때가 온 것 같기도 합니다. 어떤 권력이든 오래동안 고여 있으면 썩기 마련이고, 새누리당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도는 확실히 임계치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대로 가면 내년 대선은 올해 미국 대선 뺨치는 최악의 선거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가능성이 높지는 않아도 새누리 비박에서 유승민이라던가, 더민주 친문 코어 그룹이 아닌 다른 대선 주자들이 후보로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 해양장미 2016.10.16 13:57 신고 address edit/delete

      박근혜 본인도 독단적으로 방북한 후 문재인과 크게 다를 것 없는 태도를 보인 적 있긴 합니다.

      http://www.donga.com/docs/magazine/new_donga/200207/nd2002070150.html

      근래는 박근혜와 문재인의 대북정책, 견해는 많이 달라 보입니다만. 옛날 일 끄집어 내면 박근혜 쪽도 뭐라 소리 들을 건 있지요.

      다만 문재인은 지금도 쌀지원이니 사드반대니 대화니 이러고 있으니 현실감각이 전혀 없는 쪽이라 해야겠지요. 그런 사람과 집단이 집권하면 안 됩니다.

      올해 미국 대선은 그나마 그래도 힐러리가 낫다는 공감대가 보편적으로 있다 생각합니다. 그런데 내년 한국 대선은 그것도 아닐 확률이 높지 않나 우려합니다. 어떤 게 그나마 좋은 판단이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12. dd 2016.10.18 18:15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1.저기 사드관련 팩트를 잘 몰라서 질문하는데요 사드가 수도권과 충청권을 방어하지 못한다는게 사실인가요?? 진짜라면 매우 충격적이네요.

    2.동아시아상의 미중진영간의 대립구조가 극명화되는것은 시진핑의 무개념적인 침략적인 대외정책과 오바마의 대중견제포위망 완성을 골자로 하는 피벗 투 아시아정책이 견고하게 맞물려서 단단하게 굳혀졌으며 이 상태를 꺠부쉴 수 있는것은 미중 양국가의 의지이지 한국이 어떻게 끼어들어서 어떻게 판을 다씨 짜볼수 있는 상황이 아니죠.. 물론 미중 대립구조가 심화될수록 대북정책의 해결이 힘들어지고 미중 양자모두에 깊게 연관되어있는 경제부분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고 지정학적으로 미중패권대립의 격전지인 한반도에 안보적인 악영향을 가져다주는등 손해가 막심하니 이런 의견이 이해가 가지만 최선책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 차선인 한미동맹 강화를 미는게 옮다고 봅니다 .

    3.이건 박근혜의 급작스러운 외교노선의 변화떄문으로 보이네고, 그리고 배치장소 변경을 문제삼는것은 중대한 외교적인 협학으로 묶여있는판에 대체지를 마련 할 수 있어서 다행이지 없었다면 외교적인 평판을 잃을수도 있었던 일이라는 점에서 비판하는것 같습니다

    4. 1번과 같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상론적 허상이네요. 한국이 외교적으로 미중 화해무드를 조성해서 한국의 이득을 반영한 대북정책을 설득시키는것은 판타지입니다. 마치 햇볓정책과도 같네요.

    • 해양장미 2016.10.18 19:15 신고 address edit/delete

      1. 충청권이나 경기 남부는 어느 정도 방어가 됩니다. 수도권은 근거리에서 쏘면 시간상 방어가 불가능합니다. 충격일 게 전혀 없습니다. 이번에 배치하는 사드는 목적부터가 수도권 방어용이 아닙니다.

      2. 현실적으로는 당연히 미중 대립구도에선 미국 편을 들어야 합니다. 이건 답이 정해져 있는 문제지요.

      3. 문제삼을 일이 아닙니다. 애초에 건설하려고 했던 곳에서 반발이 있어서 설득이 필요했는데, 롯데측에서 근처 골프장 부지를 내주겠다 해서 쉽게 해결이 된 사안일 뿐입니다. 문재인이 언플하는 것 뿐이지요.

      4. 이제와서 회담으로 북핵을 중단시킬 수 있다는 발상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13. 유월비상 2016.10.19 16:05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박근혜 이미지가 망가지니, 대북강경책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박근혜가 대북성과를 낸 게 없다는 말이 나옵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성과를 내는게 가능하다 보시나요?

    • 해양장미 2016.10.19 17:19 신고 address edit/delete

      성과요? 탈북자가 많아지고 있잖아요. 그만하면 성과가 아닌가 싶어요.

  14. as 2016.10.26 12:41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일본과 대한민국이 지금 당장 핵개발 시작한다면 실전배치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 해양장미 2016.10.26 12:47 신고 address edit/delete

      핵실험까지는 몇 달 안 걸릴 텐데, 실전배치는 잘 모르겠습니다.

  15. 3355 2017.03.02 00:15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01&aid=0009070974
    아 xx 할 말을 잃었습니다.

  16. 물레방아 2017.03.05 14:01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448&aid=0000202244

    민주당이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을 뇌물과 배임이라 주장하는군요. 중국은 참 보복할 맛 나겠습니다. 원하는 리액션이 신속하게 나오니까요 ㅋㅋ

    • 해양장미 2017.03.05 14:52 신고 address edit/delete

      바로 위에 달린 리플과 같은 내용이네요.

      민주당은 참... 어쩌자는 건가 싶어요.

    • 물레방아 2017.03.05 15:00 신고 address edit/delete

      중복이군요...죄송합니다. 곧 삭제 하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7.03.05 15:05 신고 address edit/delete

      아뇨. 중복링크는 아닙니다. 살짝 다른 기사지요. 삭제 안하셔도 됩니다.

  17. 유쾌한방랑자 2017.03.05 15:00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해양장미 님께서는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제재는 어떻게 풀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현 시국 상 전 사드 배치는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중국과의 교류 비중이 큰 것 역시 현실이니만큼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 해양장미 2017.03.05 15:06 신고 address edit/delete

      제 사견을 물으신다면, 경제적 출혈을 감수하고라도 보복을 해야한다는 쪽입니다.

    • 물레방아 2017.03.05 15:48 신고 address edit/delete

      한국이 중국에 보복하려면 음...중국이 한국산 부품을 수입해 가공무역을 많이 하니까 이런 부품들을 안파는 것은 출혈을 감수한다면 가능하겠네요. 다른 보복수단도 있을까요?

    • 해양장미 2017.03.05 15:56 신고 address edit/delete

      아뇨. 그런 식의 보복은 한국 기업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주는데다, 정부가 기업에 그런 피해를 강요할 수 없습니다.

      보복은 다른 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만 및 일본, 동남아 각국과의 외교적 방식이나 추가적인 사드 배치 검토, 중국 불법조업 어선에 대한 군사적 공격, 이어도 주변의 경계 강화, 군 예산 증강 같은 식으로 말이지요.

    • 물레방아 2017.03.05 16:53 신고 address edit/delete

      저도 기업에 피해를 강요하는 제재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해양장미님이 얘기하신 방법이 좋겠네요.

  18. 물레방아 2017.03.05 17:54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http://m.news.naver.com/read.nhn?sid1=101&oid=421&aid=0002592830

    이 기사 호감순 댓글 3번째를 보니 사드는 직접적으로 한국을 지키는 무기가 아니며 미국이나 일본 막으려는 거다. 미국이 중국 감시 레이더가 필요해서 설치하는 거라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것 같군요. 쓸모도 없는 무기 들여다가 중국의 1순위 공격목표가 되게 만드냐며 아우성치는걸 보니 중국 공산당 대변인이 아닌 이상에야 어떻게 저럴 수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일부 언론과 정치인들의 선동 때문이겠지요.

    국민들의 인식이 이런 수준이라면 어떤 사람을 데려와도 외교 제대로 하기 힘들다 봅니다. 잘 하는 것을 칭찬하고 잘못하는 것을 비판해야 하는데 여론은 반대로 가니 누가 제대로 할수 있을까요

    이런 비정상적인 여론 상황이라면 중국의 경제보복은 성공할 거라 봅니다. 차기 집권이 유력한 민주당은 벌써부터 사드 차기정권으로 넘기라고 말하고 있고, 롯데 사드부지 제공은 뇌물, 배임 아니냐며 중국 공산당 대변인이나 할법한 말을 하고 있으니 중국도 조금만 압박하면 성과가 나올게 눈에 선하니 저리 과감하게 나오는 것이겠지요.

    결국 민주국가에서 여론 역시 외교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수밖에 없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해양장미 2017.03.05 18:44 신고 address edit/delete

      많은 사람들은 군사적 문제에 대해 정보가 부족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박근혜 정부가 정당성을 잃고, 친박세력이 추악한 짓들을 하다보니 그 반대세력의 말이 더 설득력있어 보일 수도 있지요.

      이 상황은 비극적이고 불안정합니다. 그나마 중국이 과도한 압박을 하여 반중감정이 고조되는 게 현 상황이니, 국민들도 사드 배치를 받아들이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19. 유월비상 2017.03.07 11:47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사드체계가 방금 한국에 도착했고, 1-2개월내에 배치 완료하겠다고 하네요. 최소한 문재인이 손 쓰기 전에 하게되어 다행입니다.

  20. as 2017.06.15 15:39 신고 address edit/delete reply

    조만간 대한민국이 대중 견제대열에서 탈퇴하는 '코렉시트(Korexit)'가 일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코렉시트가 현실이 된다면 외신들은 아마도 한국인들의 반일감정을 주 원인으로 지목할 것 같네요. 브렉시트의 주요 원인으로 영국인들의 반유럽대륙 감정이 지목된 것처럼...

    • 해양장미 2017.06.15 15:45 신고 address edit/delete

      우리나라는 스코틀랜드 독립운동처럼 뭐 할거 없나요.

    • 물레방아 2017.06.15 16:26 신고 address edit/delete

      그러려면 일단 한국에도 스코틀랜드가 있어야...이번 영국 총선거에서 스코틀랜드 독립 주장하는 지역정당이 세를 꽤 잃어서 독립운동이 주춤할거라는 얘기도 있더라구요.

    • 깨시민 NNA 2017.06.15 19:29 신고 address edit/delete

      그분들이 걸핏하면 TK를 분리 독립시키자고는 하더군요.
      심한 경우 장벽을 쳐서 못 나오게 막고 나오면 총살해야 한다는 말까지 하고요.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412)
공지 (10)
정치 (200)
사회 (102)
경제 (51)
식이 (31)
운동 (11)
인류 (6)

CALENDAR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