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잠수부 중 사망자가 나왔다.

사회 2014. 5. 6. 11:26 Posted by 해양장미

 세월호 관련해서는 추가 사망자가 안 나오길 바랐었는데, 결국 나왔다. 물론 나올 만 했고. 일단 관련 기사부터 링크.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003&aid=0005829016&date=20140506&type=1&rankingSeq=1&rankingSectionId=102

 

 

 저 쪽 현장은 사실 잠수부 기준에선 애초에 들어가선 안 되는 곳이나 다름없다. 이성적으로만 보자면 안에 생존자가 있을 확률은 처음부터 거의 없었고, 무리하게 작업하면 추가 사망자가 발생할 확률이 다분하였다. 그런데 계속 무리한 작업이 있더라. 사람들은 안전을 이야기하면서도 계속 잠수부들의 안전을 도외시하는 이중성을 보였다.

 

 그리고 그 결과 추가 사망자가 발생했다. 나올 만한 결과가 나온 것이지만 참 안타깝다. 천안함 때도 이미 겪은 일인데, 또 반복되었다. 한숨이 나온다.

 

 난 이 사건에서 소위 까기 위해온갖 노력을 다 하던 오지라퍼들이 얼마나 잠수부들의 안전을 도외시하는 발언을 많이 했는지 잘 보았다. 물론 그들은 자신들이 무슨 짓을 했는지 모를 것이다. 항상 말하지만 사건 사고에 있어 지나치게 감정적인 건 정말 많은 경우에 도움이 안 된다. 이건 가족 일이건 어떤 관계건 마찬가지다.

 

 예를 하나만 들어보자. 해경이 민간 잠수부들이 들어가는 걸 막았다고 뭐라 하는 사람들을 정말 많이 보았다. 그런데 그 사람들이 다 들어가려 했으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걸 알아도 그 때는 뭐라 이야기하기가 어려웠다. 이젠 이야기를 안 해도 그 때 누군가 통제하지 않았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