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19/05/2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5.28 오늘 하이닉스 주가에 있었던 일, 근래 하이닉스에 있었던 일 (18)

 추천 브금

 

https://youtu.be/Oh5_m235Q0g

 


 

 MSCI 지수라는 게 있습니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이라는 곳에서 운영하는 지수인데요. 우리나라 주요 상장기업들도 이 지수에 포함이 되어 있고요. MSCI에서 올해 몇 차례에 걸쳐 중국 주식의 비중을 높이고, 우리나라 주식의 비중을 줄이기로 결정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조금 첨언을 하자면 글로벌 펀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돈을 뺄 거고요. 국민연금도 코스피 투자비율을 낮출 거고, 앞으로 연금총액의 규모도 물가상승 대비 작아질 겁니다.


 

 우리나라 경제는 박근혜 취임 이후 완전한 실패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근 몇 년간 주요국 중 실업률이 상승 중인 국가는 넷밖에 없는데요. 터키, 멕시코,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우리나라. 이렇게 넷입니다. 그리고 몇 년 전에는 외국계 증권사들이 우리나라 기업들 분석을 했는데요. 이젠 안 합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이나 메이저 메모리반도체 생산업체로 보고 그냥 패시브 펀드로 접근하고 전반적으로는 별 거 없다고 생각한다는 거지요. 인구구조가 너무 나빠진데다가, 정부가 사회주의적으로 나오는 나라가 된 상황에서, 이머징치고는 딱히 주가가 엄청 빠진 것도 아니고 금리가 높은 것도 아니다보니 외국인 입장에서는 별로 진지하게 접근할 만한 이유가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여하튼 오늘은 MSCI지수 리밸런싱일이었고요.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또는 코스피 지수에 투자하면서 이걸 몰랐다면 투자자로는 게을렀던 것입니다. 나는 미리 준비를 하고 오늘 하이닉스 주식을 동시호가에 매수하려고 대기하고 있었는데요. 오후 2시부터 주가가 오르는 거 보고 기관들이 코스피 지수방어를 위해 합심해서 스크럼을 짜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오늘 지수가 일정 이상 밑으로 밀리게 되면 큰일 나거든요. 나는 큰일나는 시나리오까지 생각해 뒀고요. 큰일 나면 지수 1900 또는 그 밑까지 밀리고 달러/원 환율 1300가고 그런 식으로 되는 겁니다. 기관들이 합심해서 방어한다는 건 정부 차원에서 나섰다는 거고요.


 

 그럼 왜 하이닉스가 많이 빠졌느냐. 하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사이즈가 다르고, 삼성전자는 근래 호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는 처음부터 하이닉스만 동시호가에 잡을 생각이었고, 예상대로 동시호가에 절벽을 맞이했습니다. 적잖은 주주들이 패닉에 빠진 것 같은데, 2시부터 오르는 거 보고 코스피 반등인가 싶어서 매수한 분들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원래 주가라는 건 대체로 개미의 피와 눈물로 이루어진 것이지요.

 

 여하튼 오늘 코스피가 셀트리온의 폭발적인 반등, 아마도 데드캣바운드로 어찌 조금이라도 올랐으니까 우리나라 경제는 일단 고비는 넘겼습니다. 트럼프가 별 사고를 치지 않는다면 다음 이슈는 기준금리 발표. 그 다음은 4월 경상수지 발표가 아닐까 싶네요. 4월 경상수지는 아마도 적자가 예상되는데, 진짜 적자가 나오면 코스피가 밀릴 좋은 이유가 됩니다.


 

 하이닉스 이야기를 따로 좀 해보자면, 근래 하이닉스는 차입을 꽤 했습니다. 59일자로 1조원에 육박하는 사채를 발행했어요. 2017, 2018 두 해에 걸쳐 그렇게 돈을 긁어모은 하이닉스고 연초에 직원들이 싸워서 보너스도 엄청나게 줬는데, 역시나 메모리반도체 올인인 기업이다 보니 시황 나빠지면 차입까지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이런 기업은 직원들에게 보너스를 쉽게 줄 수 없는데, 직원들은 몇 달 후 차입금 생길 회사와 싸워서 돈을 뜯어냈으니 참... 하이닉스 기업 문화에 대해서 나는 좋게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하이닉스만 문제가 아니겠지요. 우리나라 노동자 전반에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현재 하이닉스가 가진 매출채권이 5.5조에 육박하고, 재고자산도 5조 이상이라 1조 정도의 현금차입이 큰 문제는 아닙니다만, 유동성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은 사실입니다. 1분기말 현재 하이닉스가 가진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1.1조밖에 안 됩니다.


 

 지금 하이닉스가 유동성 문제로 주가가 박살나면 우리나라 경제가 그냥 박살납니다. 그러니까 박살나게 두진 않을 겁니다. 그러니 나는 별로 내가 오늘 산 하이닉스의 주가를 걱정하진 않고요. 그보다 나와 우리가 걱정해야 할 건요. 하이닉스 경영진은 뻔히 현금부족이 올 걸 알았을 텐데, 직원들에게 거액의 보너스 뜯기고 사채 발행해야 했던 우리나라 정치상황과 기업-노동계의 현 상황입니다. 올해 1월 있었던 성과급 1700% 기사를 링크하지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4087734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다른 나라에 이런 일이 일어난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런 나라에 투자하고 싶습니까? 지금 이게 우리나라의, 문재인 시대의 현실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겨울밤공기 2019.05.28 17: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악 마지막 사진의 임팩트가 너무 커서 본문이 다 잊혀지네요..

  2. tpdes 2019.05.28 17: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요점 있는 comment 좋습니다. 마지막 사진만 아니었어도 오늘 참 기분 좋은 하루 였는데요. 주옥같은 멘트 '재벌에게 세금을' 재벌이 낸 세금으로 도로 깔고 부자가 낸 세금으로 의료 보험 혜택 받는 자들이 오히려 더 큰 소리를 내는 세상이 정상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 해양장미 2019.05.28 17: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지막 사진 반응이 뜨겁네요. ㅎㅎ 우리나라는 객관적으로 부자만 세금을 내는 나라입니다만,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시민들은 부자들이 세금을 더 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자신들은 세금을 덜 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O44APD 2019.05.28 17: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봐도 우리나라는 생산성에 비해 임금이 너무 많은것 같습니다. 이게 다 정치임금인셈인데 그저 나만 아니면 돼 인걸까요.

    그나저나 마지막 한상균 문재인 콜라보.. 어후 머리가 띵해지는군요.

    • 해양장미 2019.05.28 1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 한상균과의 사진을 찍은 시기는 문재인이 새민련 당대표 하던 시절입니다. 저 때부터 현재의 비극이 예견되어 있었지요.

      우리나라 임금문제는 이성적인 의사결정구조를 못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할 겁니다. 높은 연봉을 받는 사람들조차 강한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걸 이용하는, 언더도그마에 빠진 정치권력이 있고요.

  4. lalala 2019.05.28 17: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LO가 지속적으로 압박해오고 있기도 하고 노사관계에서 노쪽힘이 더 강해지네요.

    • 해양장미 2019.05.28 17: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노동자들의 힘이 강해질수록 우리나라의 경제적 미래는 점점 더 어두워질 수밖에 없지요. 단기적으로 귀족 노동자들만 좋은 세상입니다. 결국은 그들도 나쁜 상황을 맞이하게 되겠지만요.

    • StaticCast 2019.05.28 2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ILO 핵심협약 정도는 비준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ILO, EU가 요구하는게 '강제근로 협약', '강제근로 폐지 협약', '결사의 자유 및 단결권 보호 협약', '단결권 및 단체교섭 협약' 정도인데, 충분히 상식선상의 제도인 것 같은데요. 특히 29호 협약 경우에는 우리나라의 악법 중 하나인 사회복무요원 제도랑도 관련 있고요.

    • lalala 2019.05.28 22:54  댓글주소  수정/삭제

      staticcast// 네. 약속을 했으면 지켜야지요. 문제는 이게 국회서 통과가 될지 안될지 모르는데 안될시 계속 거짓말 하는 이미지만 더 추가되서 국제적으로도 큰 망신이고 이래저래 골치아픈 문제 같네요.

  5. 2019.05.28 1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9.05.28 1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노동유연성 문제라거나, 귀족노조가 이렇게 센 문제라거나. 산별노조 문제라거나. 그런 문제들부터 볼 때 유럽에 우리나라처럼 엉망인 나라가 없고요.

      거기에 더해 조세체계도 우리나라처럼 엉망인 나라가 또 없습니다.

      프랑코는 아무리 그래도 좀 아닌 것 같습니다. 대처면 충분하지 않겠습니까.

  6. tpdes 2019.05.29 0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래에 자한당에서 상속세율 25% 법안을 발의 하는 모습을 보면 뭔가 변화의 조짐은 느껴 집니다 물론 이 정도 만으로는 어림 없지만요

  7. 달의몰락 2019.05.29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민들이 생각이 잘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나라 전체가 언더도그마에 빠져 있다고 해야 하나, '부자=대기업=악, 서민=약자=선' 이런 프레임이 너무 강합니다.
    나는 서민이니 당연히 세금을 내선 안되고 부자들에게 세금을 많이 걷어 나에게 복지를 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사회입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에도 이런 분위기가 많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상속세도 분명히 우리나라가 너무 높은데도 국민정서가 용납을 못하기에 내릴 수 없을 것 같고, 이것이 기업활동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 같네요. 아마 상속세100%매기기로 국민투표를 하면 찬성이 더 많이 나올 겁니다.
    국민들의 생각이 언제 바뀔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정치권에서는 이런 국민성향을 이용해 나라를 파멸로 이끄는 정치를 하는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9.06.03 1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 위로 증세, 나까지 감세. 이게 한국인들의 가장 평균적인 마인드입니다.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지도, 생각하지도, 이해하지도 않으면서 굉장히 이기적인데, 스스로는 이기적이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너무 많기도 합니다.

      현 정치권 권력자들은 국민들의 이런 시기심과 질투심을 바로잡을 생각은 없이, 어떻게 이용해서 장기집권을 노리기만 합니다.

      당연하지만 이런 나라가 잘 되긴 어렵습니다.

  8. 이득 2019.06.03 0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갑자기 하이닉스 보니까 생각나서 그런데 구미형일자리가 생기면 과연 구미경제가 나아지나요? 제가 구미에 사는데 과연 어떻게 나올지 기대가 되더군요.. 자한당도 구미형일자리를 지지하는 느낌이 나고.. 전망을 어떻게 보나요?

    • 해양장미 2019.06.03 1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구미형 일자리에 대해 잘 모릅니다. 구미 상황이 많이 나쁘다는 건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쁜 상황인지는 잘 모르고요.

      제가 이야기 할 수 있는 판단이 있다면, 구미를 포함한 영남권 전반 경제상황이 개선되기 무척 어려운 조건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영남권 상황이 근본적으로 좋아지려면 우리나라가 공업국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렇게 잘 될 만한 조짐이 저한테는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