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아마도 역대 최악의 화재

사회 2019. 4. 5. 00:14 Posted by 해양장미



 일단 임시포스트입니다.


 작년 초에 최근 변압기들 관리상태 엉망이라는 말을 친구한테 들었는데, 그게 최초의 화재원인인지 현 시점에서 확인할 수는 없지만 퍼진 영상으로 보면 변압기가 터진 원인이 관리부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최초로 추정되는 영상은 다음 링크에.


https://www.youtube.com/watch?v=NIPEWiuiOkY


 이 와중에 재난대응방송을 공식적으로 해야 하는 KBS는 잠깐 관련방송 내보내다가 '오늘밤 김제동' 방영하면서 김학의 사건 다루다가 지탄의 콜이 빗발쳤는지 뒤늦게 화재 관련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왜 KBS에 TV수신료를 내고 있어야 하는 걸까요.


 이미 속초 상황이 많이 안 좋은 것 같은데 안타깝습니다. 피해가 너무 크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1257 2019.04.05 0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초 목격자 인터뷰에 따르면 발화를 보자마자 신고했고 소방차도 3분만에 왔는데도 그 사이에 걷잡을 수 없이 번졌다고 하네요.

  2. 겨울밤공기 2019.04.05 0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필이면 재수없게도 어마어마한 수준의 태풍급 강풍이 겹친 상황이라 상황이 너무 안 좋다 하네요.

    어서 상황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산불 이야기는 연례행사로 봐왔지만, 이번건 뭐 아파트, 도시가 진짜 불타는 모습은 태어나서 처음 보네요. 너무 충격적입니다.

  3. armalitear15 2019.04.05 0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런 거대한 산불은 캘리포니아 같이 사막에 비슷할 정도로 건조한데서나 보이는줄 알았는데 이제 한국도 겉잡을수 없이 불이 커지는군요.
    그 와중에도 KBS는 자기들 어용방송인 홍보하느라 답이 없는짓만 하는군요.
    저런 수준 떨어지는 방송에 수신료 강제로 납부하게 하는건 진짜 돈 낭비라고 봅니다.
    그리고 요즘 우익들을 필두로 KBS수신료 납부 거부운동이 일어나고 있긴 하더군요.
    뭐 그들의 행동을 좋아하진 않는다만 요즘 KBS가 하는 짓거리를 보면 당연한 결과라 봅니다.

    • 해양장미 2019.04.05 0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푄 현상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계절엔 해당 지역에 강한 서풍이 부는데, 태백산맥을 넘어가면 푄 현상으로 건조해집니다. 수도권에서는 푄 현상을 지난 여름에 경험해볼 수 있었지요. 당시의 포스트는 이것입니다.

      https://oceanrose.tistory.com/843
      https://oceanrose.tistory.com/845

      KBS수신료 납부는 정말 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 역할을 전혀 못하는 어용언론에 왜 매달 돈을 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4. 대포동 2019.04.05 0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야근마치고 잠이 안와서 tv보다가 뉴스보고나서 깜짝 놀랐습니다. 현재 불길이 강풍을 타고 급속도로 번지는 최악의 상황이라 방재헬기를 띄울 수 있는 일출 전까지는 소방당국에서도 마땅히 손을 쓸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5. 둥둥구리 2019.04.05 0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구분처럼 현장을 아는 분이 작년 초부터 지적하셨다면 인재일 가능성이 크겠네요.

    사진이나 움짤보니 진짜 대재앙이 따로없는데 이런 초대형화재가 다른 지역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이 있을까요? 지금 속초말고도 산발적으로 산불이 일어난다고 하네요.

    • 해양장미 2019.04.05 0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변압기 정비하는 일이 고되고 돈이 안 되기 때문에, 할 줄 아는 분들이 연세 많이 들어서 은퇴하는 분위기고 정비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한전에서는 외주를 주고 있고, 외주 업체들은 각각 문제가 있고... 이 정부야 말만 앞세우지 실제 안전관리에는 소홀하지요. 이명박근혜야 잘 알려져 있다시피 관련하여 엉망이었고요.

      근 수십년간 대화재 패턴을 보면, 초대형화재는 주로 강원도 영동에서 이 계절에 일어납니다.

    • 둥둥구리 2019.04.05 0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205955#

      근데 이 와중에 문재인은 이런식으로 말해서.. 굳이 지금 안 말해도 되는 말인데 자기 취향을 더해 말해서 욕을 먹네요.

      제 생각엔 이 불이 북쪽으로 많이 번져도 북한엔 소방 능력이 평양말곤 사실상 없을 것 같아서 유의미하게 협의할게 없을 것 같은데.. 너무 북한을 무시하는 생각이려나요.

    • 해양장미 2019.04.05 0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보기엔 딱히 문재인이 잘못 말한 건 아닙니다. 실제 산불이 남북 경계 넘나들면서 커지는 케이스도 있거든요. 인력으로 산불을 소화하는 건 제한적이긴 합니다만, 어느 정도 타고 남은 잔불 같은 건 정리가 필요하고요. 헬기 같은 걸 쓰려면 더더욱 양측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전방에 군사시설, 장비도 있는데 불타게 둘 수 없으니까 대응을 해야합니다. 불 붙으면 큰일나는 물건 많습니다.

      다만 문재인이 워낙 평소에 북쪽밖에 모르는 사람같다보니, 이건 평소가 문제라고 해야겠습니다.

    • 둥둥구리 2019.04.05 03: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발언자체보단 평소 이미지의 문제같습니다.

      그러고보니 DMZ에서도 크고작은 자연적인 산불이나 북한의 화공작전으로 불이 난다고 합니다.
      https://www.google.com/amp/s/www.voakorea.com/amp/2959741.html

      국군 측에서도 맞불을 놔서 저 화재를 진압한다나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물이나 소화약재로 불을 진압하는게 아니라 휴전선 인근의 화재진압은 이런식인가봅니다. 물론 초소나 장비 인근까지 불이 오면 소방차가 오겠지만요.

      다만 북한의 소방능력은 알 수가 없네요. 탈북자들한테 물어보는 거 정도가 한계일텐데 대충 검색해보니 역시 그렇듯이 아주 많이 낙후되어있다합니다.

      저도 기억이 정확하진 않은데 고난의 행군 때 엎친데덮친 격으로 큰 산불이 번져 큰 피해를 입었다는 것도 본 것 같습니다.

      모쪼록 산불 피해가 최대한 적었으면 좋겠네요. 큰 돈모아서 산 우리 집이 웬 산불에 하루아침에 타버리는 걸 생각하면 정말 피눈물이 날 것 같습니다. 인명 피해는 말할 것도 없구요.

    • 1257 2019.04.05 05: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DMZ 맞불작전에 직접 참여해본 적 있는데요, 불 놓는 것도 일이지만 뒷처리를 여전히 사람 손으로 일일히 해결해야 해서 꽤 짜증납니다ㅎㅎ 자연적 요인이 많고 사람에 의한 화재인 경우에 의도적인 산불도 있지만 북측에서 화전을 일구려다 불이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윈브라이트 2019.04.05 1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naver.me/5BrlRTqu

    왜 많은 국민들이 나경원과 현재의 한국당을 혐오스러워하는지 알 수 있는 사례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