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은 축복인데 입은 재앙

정치 2019. 1. 25. 00:06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미리 이야기하는데 나는 안철수 안티가 아니고,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에 투표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x_6bUJ6dBI



 

 요새 우리 문재인 대통령의 사진을 볼 때마다 안타깝습니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그리고 청와대에 들어간 사람의 어쩔 수 없는 숙명 - 박근혜는 예외였지만요 - 에 따라, 그의 유일한 장점이던 얼굴이 퇴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잘생긴 얼굴로 허먼밀러 임스라운지에 앉아, 린드버그 모르텐을 고쳐 쓰면서 휴양하다가, 가끔 행사 때 나와 시민들을 향해 손이나 흔들어줬다면 참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랬다면 나는 그에게 스트레스를 받지도 않았을 것이고, 부정적인 판단으로 마음을 소모하는 일도 없었겠지요.


 

 그는 얼굴은 핸섬하고 지적인데 뇌는 청순합니다. 머리를 쓰는 직업을 가지지 않았다면, 정치 같은 거 하지 않았다면 참 모두를 위해 좋았을 텐데 말이지요. 이따금 보면 대뇌피질이 매끈하고 주름 하나 없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그의 입은 재앙과도 같습니다. 그가 뭔가 입을 열 때마다 지지자들은 해석본을 내놓고 실드를 칩니다. 여하튼 어제도 참 멋진 발언을 했으니 좀 살펴볼까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001&aid=0010599163&isYeonhapFlash=Y&rc=N

 

 역시나 핸섬한 노년의 발언답게 멋지지요?

 

 이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 분들은 딱 봐도 두통과 혐오감을 느끼겠지만, 우리는 현실 속에 살고 있으니 정부가 뭘 하는지 최소한은 알고 마음의 준비건 실질적 준비건 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니 조금 살펴볼까요. 대통령님, 4차 산업 혁명이 뭔지 아십니까?



 대통령께서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면 그것이 세계의 표준이 될 수 있다.’ 라 하셨습니다. . 정말 그러면 좋겠네요. 그런데 지금껏 우리가 그래본 적이 있던가요. 90년대부터 00년대 초중반까지, 일본의 소니 등 대기업들은 각종 세계 표준을 만들려고 엄청난 투자를 했었습니다. 실제 CD를 표준 규격으로 만든 적도 있었던 게 소니였으니 (필립스와 공동) 자신감이 넘쳤지요. 그렇지만 다 실패했었습니다. 그리고 일본 경제는 아주 깊은 어둠으로 떨어지지요.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드는 도전은, 기본적으로 우리에겐 불리한 게임입니다. 일단 우리 내수 시장은 세계 스탠다드에 비하면 작아도 너무 작아요. 미국이나 중국도 자국 기업이 표준 규격을 만들길 바라기 때문에, 우리나라 같은 조건에서는 엄청난 기술적 해자(moat)를 가진 게 아니라면 표준규격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삼성전자 정도나 일부 표준 규격을 만들 수 있는 정도입니다.


 

 대통령께서 간섭하지 않고 규제하지 않겠다.’ 라 하셨습니다. 그런데 프로간섭러, 규제 전문가가 갑자기 그렇게 말해봐야 어차피 아무도 안 믿습니다. 박근혜 정권이 규제 줄이려고 할 때 앞장서서 막던 게 누굽니꽈~~~???!!!


 

 대통령께서 대전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 라 하셨습니다. 권트램 멀리 보내니까 알고 보니 문트램이 있었습니다. 아니. GTX-B나 예타면제 시켜주세요. 지금 GTX-B라인 현지인들 예타면제 안 시켜줘서 베리베리 딮빡 상태거든요. GTX A, C는 잘 풀리는데 B만 소외 중입니다. 권트램 치워서 겨우 마음 높던 대전 사람들은 권트램보다 훨씬 불통이고 권력은 비교불가하게 강한 양반을 상대해야겠네요. 원래 대통령께서는 권트램을 총애하셨지요.


 

 그나저나 혹시 아직도 대통령께서 소통을 좋아하신다고 믿는 사람도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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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9.01.25 0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9.01.25 00: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재인은 2012년이건 2017년이건 공약 내용부터 문제가 많았고, 말은 더 못했습니다.

      GTX-B 예타면제 여부는 월내 결과가 나올 것 같은데, 지역균형발전 이야기 꺼내는 바람에 별로 희망도 없고, 예타는 좀 불투명합니다. 갑자기 SOC한다고 예산을 많이 썼어요. 그런데 만약 예타 통과까지 안 되면 인천, 부천 및 남양주 지역의 불만이 완전 폭발할 상황입니다.

      소통이 되는 정부면 괜찮을텐데, 그 면에서 희망이 없는 정부라 어찌 될지 모르겠습니다.

  2. 윈브라이트 2019.01.25 0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예전부터 문재인이 잘생긴 얼굴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네요.

    문재인이 말하는걸 보면 (특히 경제민생 이슈에 있어서) 그가 자신이 말하는 내용을 전부 이해하고 말하는 것 같지가 않습니다. 옆에서 누가 써준걸 따라 읽는 수준인거 같은데, 그 와중에 자기 입맛에 맞는 겉멋든 표현 같은게 있으면 그걸 강조하는 능력은 꽤 뛰어난 거 같습니다. "촛불 방식으로 경제를 바꿔야 한다", "정부는 혁신 기업을 돕고 간섭/규제 않겠다" 뭐 이런거요. 저한테는 이게 다 빈 깡통 굴러가는 소리처럼 들립니다.

    • 해양장미 2019.01.25 0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얼굴에 대한 느낌이야 각자 다르겠습니다만, 전 문재인이 못생겼다면 지금보다 지지율이 10%는 낮을 걸로 봅니다.

      경제나 산업 등의 문제에서, 문재인은 거의 이해가 없는 상태로 말할 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내용을 제대로 말할 때가 없고, 발상이 어이없을 때가 많고, 말씀대로 촛불이니 혁신이니 그런 단어만 앞세우는데, 저는 보통 사기를 치려는 사람이 그런 식으로 말을 한다고 생각하지요.

  3. 카일10 2019.01.25 0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헌군주제의 군주였으면 저도 지지했을텐데, 불행히도 대통령제의 대통령이죠..

    • 해양장미 2019.01.25 07: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새 보면 대통령으로의 선을 자꾸 넘고 있는데, 어쩌면 입헌군주국 왕이었더래도 선을 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권력욕과 자기확신, 선민의식 등이 강해도 너무 강합니다.

  4. O44APD 2019.01.25 07: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대통령 토론 하던 시절 일자리 관련한 계산이 안맞는다는 유승민에게 정책본부장하고 토론하는 게 좋겠다라는 말을 한 순간부터 이 양반의 경제적 지적 수준은 만천하에 들어났지요.

    개인이야 자신의 입장에 따라 득실이 있을 수도 있으니 그렇다 치더라도 소상공인연합회 같이 상극인 단체에서도 이 양반을 지지했다가 지금와서 투쟁하니 새 정당을 만드니 하던데 이런걸 보면 자업자득이라고 해야할까요

    • 해양장미 2019.01.25 1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다른 건 몰라도 소상공인들이 문재인 지지했다가 힘들어하는 걸 보면 전혀 불쌍하지가 않습니다. 절대로 문재인을 찍어선 안 되는 사람들이 찍어놨어요.

      그 정책본부장이라도 유능했으면 좋았을텐데 정책본부장도 참 무능했던 게 더욱 큰 문제입니다.

  5. armalitear15 2019.01.25 10: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양반은 조선시대 왕이였어도 문제를 실컷 일으키고 남았을 거라 봅니다.
    저정도로 불통인 사람들은 독재자들 중에서도 일부 말고는 없었으니 말이죠.
    특히 민주주의 국가 지도자가 저런경우는 나라 망치기 딱 좋은 스타일이죠.

    • 해양장미 2019.01.25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연하지요. 왕위 지키기도 힘들겁니다.

      조선 왕은 독재자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숙종같은 극히 일부의 임금이나 강한 왕권을 가질 수 있었지요.

  6. 괴도농장 2019.01.25 1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대전시민이고 트램 극렬 반대파에 허태정은 권트램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만 GTX B 예타면제는 별다른 근거가 없는 지역이기주의 아닌가요? A노선이든 C노선이든 예타를 별 문제 없이 통과했고 B/C값도 1을 상회했는데 B만 안되는 건 결국 타당성이 낮기 때문이고, 진행하고 싶다면 계획을 바꾸든지 해서 어떻게든 예타를 통과하는 쪽으로 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합니다.

    • 해양장미 2019.01.25 1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A노선과 C노선이 예타를 비교적 쉽게 통과한 건 강남을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B노선도 강남을 지나가게끔 신청을 했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 바람에 예타가 상대적으로 애매한 상황인 것입니다. 강남만 지나가면 B노선 쪽이 예타값 당연히 높게 나올 겁니다. 예타 보수적으로 밀어붙이는 사람들, 보통 정치적 목적이 있는 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 GTX를 많이 이용하게 될, 서울 바깥 거주 인구수는 GTX B가 A와 C보다 훨씬 많습니다. 오죽하면 GTX B 예타 면제에 서명한 사람만 지금 55만명입니다. 예타 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인천 2호선은 예타를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했다가 운행하자마자 증차하느라 애먹었고, 향후 늘어날 노선과 이용객을 감안하면 경전철로 깔아놓은 게 너무 비합리적이라 앞으론 잘못하면 답이 없을 상황입니다. 인천 지역 예타 자체가 신뢰가 매우 낮아요.

      수도권에서 예타 B/C값 뽑으려면 노선이 강남 가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예타 보수적으로 운영할수록 강남 공화국 된다는 말입니다. 번화한 지역 더 번화해지고요. 실제로 국토균형개발이니 지역균형이니 어쩌니 하는 사람들이 그 동안 예타 과도하게 보수적으로 운영하면서 강남공화국 만들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그게 제대로 된 도시계획, 국토계획 방향은 아니겠지요. GTX B에 적용해왔듯 예타 적용하면 지방에는 철도 같은거 아예 깔기도 힘듭니다. 게다가 GTX 추진은 문재인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고, 보시다시피 대전 트램은 예타면제로 이야기하고 있기도 하잖습니까.

      지역이기주의라는 말을 쉽게 쓰지 마십시오. 왜 지역균형개발 어쩌고 강조하는 사람들이 권력 잡으면 극단적인 강남공화국이 되는지, 왜 서울집값. 특히 강남집값만 그렇게 올랐는지, 수도권의 번화했던 지역들이 몰락했는지도 좀 아셔야 합니다.

  7. 괴도농장 2019.01.25 16: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씀하신 대로라면 예타 방식 자체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니 균형발전 가산을 넣든지 해서 개선될 필요가 있겠군요. B/C가 0.33이었다는 기사를 보고 세금낭비를 걱정했었지만 잘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인천같은 지역이야 인구도 많고 성장동력도 있으니 어떻게 되어도 최악은 피하겠지만 정치적인 이유로 지방의 인구 과소 지역 사업이 예타면제가 될 경우 부작용이 걱정되기에 예타 면제라는 말에는 부정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지역이기주의라는 말에는 조심하도록 하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9.01.25 17: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실제 인천-서울 오고가는 철도를 보면, 사람이 항상 많습니다. 개통 초기엔 적어도 점점 사람이 많아지고 만원이 됩니다. 인천 2호선 문제도 있다 보니 B/C 수치 자체를 아예 신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인천은 대도시라 교통수단이 없진 않은데, 3기 신도시까지 들어서는 남양주는 문제가 더 큽니다. GTX B가 제 때 착공이 안 되면, 몇 년 후 남양주 신도시민들은 교통분담금 내고도 철도인프라가 부족해서 고통을 겪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