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지방선거 사전투표했습니다.

정치 2018. 6. 8. 22:24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https://youtu.be/hA4ElXBUWL0

 



 

 4년 전 사전투표제가 생긴 후 매번 사전투표 가능 첫 날에 투표하고 있습니다. 계획대로 투표하였고 다시 한 번 사전투표제가 좋은 제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확인하고 싶었던 것 중 하나는 자유한국당의 풀뿌리 조직이 얼마나 살아 있느냐 였습니다. 또한 바른미래당이 얼마나 풀뿌리 조직을 계승했느냐, 새로 만들 수 있느냐도 보고 싶었지요. 물론 민주당의 풀뿌리 조직 현황을 파악하기 좋은 기회였기도 합니다.

 

 민주정치라는 건 정치학적으로 보면 결국 조직, 그러니까 정당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특별한 능력자 1명이 기적적인 무언가를 해 내는 건 불가능합니다. 메시도 아르헨티나 우승을 못 시키잖아요. 독재자일수록, 포퓰리스트일수록, 정치가 종교화될수록 특별한 한 명의 위대함을 설파하고 구원 또는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이야기합니다만, 현실적이고 민주적인 정치는 그런 게 아닙니다.

 

 큰 문제가 없는 한 정치를 하던 사람들은 보통 계속 정치판에 영향을 주고, 정치를 직업 또는 부업으로 하려고 뛰어드는 사람은 한정적입니다. 정치인이라는 직업은 연예인처럼 매우 불안정하고 성공하기 어려운 직업입니다. 조직 구성원들을 단시일 내에 광범위한 지역에서 육성할 수는 없고, 구청장이나 시의원이나 구의원 후보 정도까지 올라온 사람들을 보면 알 수 있는 게 많습니다. 정치는 점진적으로 변화하며 한 번에 갈아엎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극단주의자일수록, 포퓰리스트일수록, 파시스트에 가까울수록 파괴적인 언행을 일삼고 권력을 쥐고 현실을 망쳐놓으려 드는데, 그런 건 정상적인 시민 모두가 뜻을 합쳐 막아야 하는 부분이겠지요.

 

 지난 글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나는 자유한국당은 풀뿌리 조직이 아직 살아있고, 부활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쓸 만한 리더만 있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원희룡, 남경필이 이젠 그 역할을 해주길 바랍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대변인이 쓸데없는 말을 해서 인천지역에서 표를 떨어뜨리는 걸 보면 앞으로도 리빌딩을 위해서는 상당한 고통을 겪어야만 할 것 같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나에겐 바른미래당은 제대로 상속받은 것도, 제대로 쌓아올린 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선거운동조차 별로 보지 못했을 정도입니다. 이 정도면 벽식구조 필로티 부실시공 빌라에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완전 붕괴가 머지않을 걸로 추측합니다.

 

 민주당은 지금은 전성기지만 하부구조가 약하고 장기적인 미래가 밝을 것 같진 않습니다. 12년 전 한나라당에 비하면 현재의 민주당은 약합니다. 최악의 경우 민주당 가입까지 고려했었는데, 그럴 필요까진 없을 것 같다고 일단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민주당은 운동권 및 좌파 시민단체의 정당이고, 이 루트를 통해 들어오는 청년들은 현실적인 중대사를 맡기기엔 품질이 떨어집니다.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지방선거 분위기가 없었고 투표율이 낮을 것 같아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실제 선거유세가 시작되니 조금은 분위기가 달궈진 것 같습니다. 역시 선거야말로 민주정의 꽃입니다. 선거는 자주 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