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략한 시위 후기

정치 2016. 11. 13. 00:34 Posted by 해양장미

 저녁 식사 후 파장할 때까지 잠시 참여했습니다.

 

 도착했을 땐 이미 엄청난 인파가 집으로 가고 있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본 것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광화문에서 경복궁까지의 대로는 거의 지나다니기 힘들었고, 돌아서 경복궁쪽으로 갔더니 지금도 대치 중이라는 내자동 로터리가 막혀서 더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마이크를 잡은 사람들은 세월호라거나 노동자 관련 이야기, 새누리당 전반에 책임을 묻는 발언 등을 많이 했습니다. 나로서는 대체론 동의할 수 없는 내용들이었지요. 시위에 나왔다 해서 그런 의견들에 모두 동의하는 건 아니라는 걸 사람들이 이해했으면 합니다. 그래도 일단은 대통령을 탄핵시키는 게 옳다고 생각하기에 머릿수를 보태기 위해 잠시나마 나갔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선 좀 막무가내로 미는 사람들도 있어서, 위험하다는 생각을 좀 했습니다. 넘어지거나 하면 크게 다칠 것 같았습니다. 시위 치곤 경찰은 거의 볼 수 없었고 폴리스 라인은 내자동 로터리에서만 얼핏 봤고, 그 밖에 본 경찰들은 교통경찰뿐입니다.

 

 참가하고 나서 느낀 건, 피드백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그러나 청와대는 원하는 피드백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야권이나 비박이 나서야 합니다. 시민들의 뜻은 어느 정도 모여졌습니다. 그것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탄핵 발의는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민들은 시간이 좀 지나면 지칩니다. 더 추워지면 시위 인원도 이렇게 모일 수 없습니다. 만일 야권이 더 간을 본다면 같이 욕을 먹게 될 겁니다.

 


'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으로 어이없는 문재인과 늑대인간들  (33) 2016.11.20
NNA Moon  (50) 2016.11.15
간략한 시위 후기  (29) 2016.11.13
도널드 씨 당선 축하  (111) 2016.11.09
탄핵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  (25) 2016.11.08
우리 킹 파이팅!  (33) 2016.11.0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문재인실패확률70% 2016.11.13 0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위기를 이렇게까지 만들어 놓고 탄핵을 하지 않고 뒤로 정치 거래를 시도하며 초를 치게 되면, 오히려 불과 2,3달만 흘러도 역풍을 받아 쓰러지는 쪽은 야당과 비박 쪽이 아닐까 합니다. 그런데 비박 중 하태경 등이 탄핵을 이야기를 한 것 말고는 구체적으로 탄핵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없네요. 국민의당 안철수는 하야 주장을 하고 있고, 느낌상으로는 이번 주 내에 하야를 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우리는 국민들 뜻을 받아 탄핵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나가는 플랜을 가지고 있는 것 같긴 합니다만, 그 또한 믿을 수는 없네요.

    그 와중에 오늘 집회 하루 전엔 어제밤 TV 토론에서 금태섭은 탄핵에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했고, 집회가 있는 오늘 당일에 조국 교수가 나타나서 탄핵을 할 수 없는 이유라며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했더군요. 아무리 생각해도 더불어민주당 쪽은 다른 플랜을 가진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들이 이런 식으로 나오면 사태가 아주 불행하게 꼬여갈 것 같아 걱정입니다.

    비박이 되었든, 국민의당 측이 되었든, 하다못해 더민주의 의원들이 되었든 탄핵안을 누군가가 만들어야 할 것 같은데...

    현재는 말한대로 정치권 전반이 일단 오늘까지 하야를 요구하고 그래도 대통령이 하야할 일은 없을 것이기에 하야를 거부하면 탄핵을 하려는 흐름으로 가는 것이라고 "믿고 싶습니다."검찰 수사가 19일에 완료되니 적어도 그 때 쯤 죄명이 명확해 지면, 탄핵안의 명분 또한 더욱 구체화될 수 있겠지요.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제가 믿고 싶은 내용일 뿐이고요, 만에 하나 저들이 이 사안을 뒷거래로 대강 무마하고 넘어간다면 저는 너무 충격받고 실망할 것 같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사태를 그렇게 만든 야권 진영이 모두 망해버리길 바라며 다음 번에 친박에서 미는 후보에게 투표할 것 같습니다.

    특히 유독 연민의 정을 운운하고, TV 토론까지 나와서 탄핵을 반대하고, 자기 진영의 유명한 폴리페서이자 이데올로그인 조국 교수까지 동원해서 탄핵안을 반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쪽을 보면 뭔가 석연치 않습니다. 이런 우려가 그저 저의 기우이기만을 바랍니다.

    • 해양장미 2016.11.13 0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누가 한 명만 나서면 됩니다. 탄핵을 앞장 서서 막을 수 있는 사람은 친박뿐입니다. 그 나서는 사람이 다음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에 오를 수 있습니다. 최소한 용감하단 평가는 얻을 수 있겠지요.

      시민들은 이리저리 재고 빼고 간 보는 사람 안 좋아합니다. 뒷거래로 대강 무마하고 넘어가려 해도 누구 한 명은 반기를 들 겁니다. 모두가 그냥 넘어갈 리 없다 생각합니다.

    • 문재인실패확률70% 2016.11.13 01:18  댓글주소  수정/삭제

      꼭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에 하나 비박이 관망할 가능성도 있고, 그러다 보면 부결될 수도 있겠지요. 또 국회에서 통과되어도 헌재가 기각할 여지도 조금이라도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런 중대한 사안에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탄핵안이 '발의'조차도 되지 않는다면 절망에 빠질 것 같습니다. 최소 발의되어야 하고, 비박, 민주, 국민의당연합으로 200표 넘어서 통과되어야 하고 (책임 소재를 가리기 위해 기명 투표여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헌재에서도 인용되었으면 좋겠네요.

    • 해양장미 2016.11.13 0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누군가가 나서서 막게 되면, 그 막게 된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재기불능이 될 정도로 공격받을 겁니다.

      그리고 탄핵이 실패하면 매주 광화문에 시위대가 모이겠지요. 내년 대선 할때까지 말입니다. 분노한 시민들은 끝까지 싸울 겁니다. 세계에서 두 번이나 독재자를 몰아내고 민주정을 쟁취한 시민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 복서겸파이터 2016.11.13 0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사히 다녀오셨네요. 다행입니다.

      지금 제일 탄핵에 앞장서는 인물이 이재명이더군요. 다시 봤습니다. 전형적인 포퓰리스트지만, 흐름을 읽는 능력은 탁월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박이 탄핵에 앞장선다면,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다는 말씀에 100%동의합니다. 지금 보수들은 지지할 세력이 없어서 어찌할 바를 모르는 상황입니다. 선생님처럼 광장에는 나갔지만, 구호에는 동의하지 못하는 인물이 많을 겁니다.

      오늘 비박들의 모임이 있다니까 뭔가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 해양장미 2016.11.13 0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치인으로 이재명이 가진 재능은 진짜인 것 같습니다. 다만 단점도 많은 유형이라, 그 재능이 우리 국민에게 독이 될지 약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일단 이재명은 국회의원이 아니니 탄핵발의를 할 수 없긴 하지요.

      현재 박근혜 대통령의 매우 낮은 지지율에 비해, 문재인 등 유력 정치인에 대한 정치적 지지도 또한 충분히 높지가 않습니다. 대통령에 대한 실망이 매우 크지만, 그 못지 않게 정치 전반에 대한 실망도 있다는 것이지요. 이럴 땐 결국 누군가 나서서 뭔갈 해줘야 합니다.

    • 문재인실패확률70% 2016.11.13 04:03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사실 이재명에 대해서 별로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그가 자기 진영의 집토끼들을 잡아 끌기 위해 그간 해온 언행과 행적을 보면 그 감각이 뛰어난 것 같기도 하고, 또한 너무 뻔한 움직임이라 김빠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오늘 TV조선에서도 패널이 이재명을 한국의 트럼프라고 이야기하던데, 그에게는 분명 그런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사안에 탄핵 관련해서도 사실 별로 한 건 없어요. 말은 거창하게 하지만, 탄핵운동본부를 만들어 활동하는 것도 아니고, 탄핵안 표결을 할 지위도 아니니,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도 질 필요가 없는 사람이지요. 게다가 곧 다가올 대선보다는 차기를 염두해 둔 인물이기에, 운신의 폭도 더 넓은 것이 아닐까요.

      인기몰이의 방식은 잘 아는 사람이지만, 너무 눈에 띄게 그렇게 행동을 하니 오히려 보는 입장에서는 좀 의심스러운 사람이기도 합니다. 미래는 알 수 없지만, 차기에 그가 깨시민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유력한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아 지고 있기 때문에, 몇 년 후 정국에서 그가 골칫거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가 엄격한 검증의 과정을 꼭 거치기를 바랍니다.

    • 해양장미 2016.11.13 16: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이재명을 좋게 보는 게 아닙니다. 예전부터 그는 위험한 정치인이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포퓰리스트에 심히 편향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요. 다만 정치인으로 재능이 있다고 보는 거지요. 요즘 안철수, 문재인, 박근혜 같은 인물만 주로 보다 보니 상대적으로 더 빛나 보이기도 합니다.

      그가 조금이라도 뉴트럴해진다면 그 재능으로 한국인 모두에게 득이 될 만한 성과를 이룰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지요.

  2. XYZW 2016.11.13 1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민주당. 참 입바른 소리 깨어있는 소리 다 해놓고 탄핵 질질 끄는거보면 한심하죠. 착한 척은 다 해놓고 고상한 리버럴 행세해놓고.. 결국 지들도 정치인인데 자신들이 가진 욕망 등을 인정 안 하고 깨끗한 척을 한단 말이지요..
    대통령보고 내려오라는 시위인데, 시위대 도중에 야금야금 사드반대 팻말이 끼어있는 걸 보고 좀 우려스럽긴 했습니다.

    • 해양장미 2016.11.13 16: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으론 착한 척이야 원래 그들의 마케팅 포인트니 그런가보다 합니다만, 답답한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시민들은 누가 용기 있게 나섰는지 기억할 겁니다.

      사드 같은 안건은 여러 모로 우려스럽긴 합니다. 그런 정책들에선 저 역시 현 정부와 의견을 같이 해온 반면, 야권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게 위험한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은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불안해한다는 걸 야권은 알아야 합니다.

  3. 유월비상 2016.11.13 1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0만명이 모인 시위치곤 폭력사태 없이 끝났는데, 이걸 한탄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독재시위 영향으로 시위 목적보다는 평화/폭력시위 여부에만 신경쓰게 만들어 시위에 나서는걸 위축되게 만들었다면서...

    근데 솔직히 이런 평화시위는 자랑할만한 한국적(?) 요소 아닌가요? 저는 시위장 일찍 떠나서 못봤지만 시위 끝나고 쓰레기도 다 치워갔다고 들었는데, 이런 것들은 한국의 시민의식이 잘 작동한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애먼 사람 피해 보지 않게 하고, 경찰과 청소부들을 배려해 준다는 이야기니까요. 극단적인 양상을 피하는 한국인들의 성향이 이럴 때 좋게 드러나는 것 같네요.

    • 해양장미 2016.11.13 16: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투닥대고 싸워 봐야 뭐합니까... 경찰 패서 얻을 게 뭐 있습니까. 그런다고 청와대 쳐들어가서 박근혜를 끌고 나올 수 있어요? 차라리 총을 들자면 찬성은 못해도 말은 됩니다.

      쓸데없이 폭력시위 주장하는 족속 쪽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지요.

    • 문재인실패확률70% 2016.11.13 17:08  댓글주소  수정/삭제

      평화로운 시위이기 때문에 노약자나, 장애인분들, 또 어린 아이들을 대동한 가족들도 안심하고 참여할 수 있겠지요.

      화끈하게 지르는 걸 누군 못하겠어요. 타인을 배려하고 많은 시민들이 모일 수 있도록 자제하는 것인데, 일부 (극소수이지만) 열정이 과하신 분들은 평화로운 게 무슨 시위냐, 참여도 안하는 사람들이 감놔라 배놔라한다는 등 불만이 있으시네요. ;; 극히 일부의 분들이라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은 아니겠지만, 19일에 또 집회가 있으니 평화로운 시위가 이루어져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문재인실패확률70% 2016.11.14 1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미애가 양자 담판을 제안했고, 그것에 청와대가 화답했네요. 전 너무 충격을 받아서 지금 멍한 상태입니다. 야당이 각자 주판알을 튕기긴 했지만 전체 모드는 그래도 유사한 것 같았지만, 이렇게 추미애 본인만이 청와대와 만나면 기존의 틀이 깨지겠지요. 더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열기가 식고, 시민 분열이 촉진될 수도 있다는 점이지요. 흉기로 뒤통수를 얻어 맞은 느낌입니다. 허탈하기도 하고... 시민들의 열기가 고조되고, 여론도 탄력을 받아서 비박들까지 탄핵 이야기를 꺼내던 시점이었는데요... 왜 저러는 걸까요? 일단은 지켜보는 게 좋을까요?

    • 해양장미 2016.11.14 16: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략 돌아가는 게 추미애 독단이라는 거 보니, 추미애 본인의 정치적 입지를 위한 결정 같습니다.

    • 해마 2016.11.15 0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귀싸대귀를 쳐맞아도 할말없는 역대급 뻘짓입니다(죄송합니다 주인장님.. 또다시 거친언어를...) 이 양반은 전두환 예방간다고 지혼자 결정했다가 그렇게 욕을 얻어먹고도 아직도 정신을 못차렸네요. 전형적인 영웅주의죠 오후 의원총회에서 까이고 철회했는데 거기다 대고 한다는 말이 제1야당 대표가 이것도 못하냐 네요. 야권공조 다 말아먹고 당내분열로 융당폭격당하고 그것도 모자라서 100만촛불의 민심에도 찬물을 끼얹었어요.. 박근혜를 향한 융단폭격이 절정을 이루고 극딜이 봇물터지듯 쏟아지는 국가의 운명을 좌우할 한주의 시작이였는데 추미애 혼자 다 말아먹었습니다.. 오유를 비롯해서 각종 젊은층들 노는 커뮤니티는 하루종일 추미애 옹호하는 글들만 올라오더군요... 진짜 야권지지자로서 친노가 문제다 말은 많이 들었지만 오늘처럼 뼈저리게 느낀건 처음입니다. 얘들은 진짜 답이 안나와요.

    • 해양장미 2016.11.15 0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커뮤니티들 모니터링하니 참... ㅎㅎㅎ

      추미애 온갖 궤변으로 옹호하고 반대파들 알바니 정직원이니 국정원이니 베충이니 별 낙인 다 찍어대다가, 나중에 사태 변하니 급 태세전환하고 글 싹 지우고 (이번에도 당 조직이 관여한 움직임입니다.) 문재인은 몰랐던 걸로 선긋고 그러더라고요. 참 웃겨서.

      이번에도 항상 하던 대로 내로남불인 거지요. ㅎㅎ 이 족속들은 진짜 순도 100% 파시스트라니까요. 생얼을 알고 나면 질리다 못해 무섭기까지 한 부류입니다.

    • 해마 2016.11.15 0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재인이 몰랐다고 선을 긋기는 하는데..
      이상한 정황이 한두개가 아니긴 해요. 아무리봐도 일반적인 유저가 올렸다고 하기엔 납득이 안가요. 저도 친노라면 친노라 할수있는데(노무현 좋아하니 뭐 친노죠) 추미애가 과연 그렇게 옹호해주고 빨아줘야할 가치가 있는 인간인가여?... 그나마 대선때 되면 지역구에서 탱자탱자 놀고 자빠져있는 의원들 닦달이라도 할것 같았고. 문재인하고도 가까운거 같으니 분탕질 치지말고 당내 유력주자 잘 서포트하라고 친노 지지자들이 못마땅해도 뽑아준 측면이 큰데.. 이정도 삽질을 하는데 이렇게 옹호하는 글들이 쏟아진다는게 영 이해가 안가더만요.. 거기다 관련 기사들 쭉 찾아보는데.. 웬걸.. 이 뻘짓을 옹호하는 정치인들은 죄다 친문 핵심 의원들만 보이네..ㅋㅋㅋ 뭐 저는 단정은 안하겠습니다만.. 님이 평소 쓰신 글들을 보니 이런일 많이 겪으셨나봐요.. 저보다 더 잘아시겠죠 뭐..ㅋㅋ

    • 해양장미 2016.11.15 06: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재인은 이미 대표 되기 전에 박영선, 이상돈 건에서 보인 전례가 있습니다. 더구나 현재의 추미애가 그냥 독단으로 저런 일을 벌일 수 있다곤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옹호댓글은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을테고, 그에 동조하는 깨시민들은 당연히 처음에는 문재인의 허가가 있었으리라 생각했을 겁니다.

  5. 2016.11.14 1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해양장미 2016.11.15 0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동닉에 반말투를 섞어 다수 댓글을 단 방문자 하나를 차단조치했습니다.

    어느 정도 고정된 닉네임과 존칭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7. 유월비상 2016.11.20 1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청와대가 출석도 안한 주제에 대놓고 검찰조사 못 믿겠다고 했네요. 이제 탄핵이 더 빨라지려나요? ㅎㅎ

  8. as 2016.11.22 1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뉴스 계속 보니까 김기춘이 최순실을 어떻게든 막고 있었다는 해양장미님의 추측이 점점 사실로 드러나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