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전당대회를 본 짧은 소감

정치 2016. 8. 28. 00:54 Posted by 해양장미

 이젠 5년 전이네요. 혁신과 통합이 민주당에 들어와 장악하던 그 시점부터, 오랜 다툼과 투쟁이 있었고 이제야 그들의 뜻대로 모든 것이 정리된 것 같습니다. 이제 더민주당은 거의 온전히 친문재인 당이 되었고, 더 나아가 문재인 팬클럽에 가까운 권리당원들에 의해 좌우될 수 있는 당이 되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친문재인 성향 커뮤니티는 이 상황에 기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 발짝 떨어져서 보면 이런 상황은 그다지 바람직하지도 민주적이지도 않습니다. 더민주당 내 비문 세력보다 친문세력이 나은 인물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대당에 있어 한 계파의 독식과 독주, 더 나아가 독재는 거의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문제를 일으키며, 그 권력의 기반이 당 내부 사정이나 전문지식과는 거리가 있는, 지극히 한정적인 정보와 팬심에 의해 좌우되는 대중들에 있는 상황은 위험성이 높습니다.

 

 더 나아가 문재인이 내년 대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은 그리 낮지 않습니다. 이젠 문재인이 대통령이 되는 상황이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약 문재인이 이겼다고 가정해보면, 더민주당의 이러한 구성과 성향이 지니는 위험성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더민주 권리당원들이 대단히 배타적이며 타자에 대한 증오심과 복수심까지 가지고 있다는 걸 고려해보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더구나 문재인은 본인의 기량과 재능, 컨텐츠로 저 위치에 올라선 인물이 아닙니다. 그는 어디까지나 노무현의 후계자로 옹립된 인물입니다. 하물며 본인이 앞장서 선거를 주도해 승리한 적도 없습니다. 그런 인물이 팬클럽을 등에 업고, 본인 계파 일색의 정당을 가지고 청와대에 입성할 때 좋은 정치가 이루어지기 힘들 것임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어떤 조직에서 전문성과 다양성과 화합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할 수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현재 더민주의 문제를 깨달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여러 번 이야기해온 것입니다만 문재인 지지자들은 민주적 감수성이 거의 없습니다. 민주적 감수성이 있는 사람이라면, 현재의 더민주당에 많은 문제가 잠재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말하지만 그들이 꿈꾸는 건 일종의 1당 독재 체제입니다. 심지어 그 1당마저도 일종의 유사혈통의 정통성이 영속적으로 이어지는 형태여야 하고요.

 

 아, 그나마 저는 유은혜보다 양항자가 되길 바랐습니다. 양항자가 되서 조금은 다행이네요. 그러나 이제 그래도 균형/현실 감각이 조금은 있던 김종인이 물러나고 추미애가 당권을 쥘 더불어민주당의 미래는 우려스럽기만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월비상 2016.08.28 0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드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한다네요. 참 걱정됩니다.

  2. XYZW 2016.08.28 0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쯤되면 차라리 대선 당선 후 문재인이 지리멸렬한 행보를 보여 완전히 친노가 쫓겨나는 걸 기대하는게 나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확실한 건 미국과 일본과의 외교는 노무현 시절의 그것들과 비슷한 양상일 것입니다.
    사실 노무현도 이전 대통령들이 그러했듯이 인기가 지리멸렬해지거나, 임기가 끝나면 무력화되었어야 했습니다. 신기하게도 그의 투신은 그를 신으로 만들었지요. 그렇게 인기가 없던 노무현이 신격화되어 그 세력이 재결집을 할 줄은.. 물론 한나라당이 그럴 여지를 너무 많이 만들기도 했고.
    노무현이 그러했듯이 저들이 정권을 잡으면 실망을 제대로 시킬 거에요. 물론, 제1야당으로 살아오면서도 실망을 많이 시켰지만, 그때야 이명박과 박근혜에게 책임을 떠넘길 수라도 있었으니까요. 사실 저는 친노가 정치권의 폐해덩어리긴 하지만, 저들이 다른 진보세력을 짓밟아 눌러왔기에, 정치권에서 나가려면 굉장히 긴 시간이 걸릴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들의 사상이 1당독재에 가깝다는건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뿐아니라 인터넷에서 머릿수로 밀어붙이며 자신들을 민주적으로 포장하는 거 역시 문제죠.

    • 해양장미 2016.08.28 0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노무현땐 그나마 조지부시가 워낙 대단한 인물이었고, 후진타오도 시진핑 정도로 문제 많진 않았는데... 만약 힐러리 집권했는데 문재인이 대통령되서 눈치없이 (과도하게) 시진핑 편들면 굉장히 곤혹스러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노무현땔 돌아보면 노사모 해체되고 지지자들 다 떠나는 와중에도 끝까지 맹목적으로 노무현 옹호해대던 노빠, 소위 뼈노들이 있었지요. 문재인 집권해도 이 역사 반복될 거 같긴 합니다. 그리고 상황이 다르다보니, 옛날 노빠에 비해 더 강성이고 숫자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말이 안통하겠지요. 최소한 노사모는 노무현 당선된 날, 다수가 이제 노무현에 대해 맹목적이어서는 안된다고 선을 그었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노사모 출신 중 다수가 돌아서게 됐었지요.

  3. as 2016.08.28 1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고 보니 옛날부터 사람들이 민주당 하면 바로 떠올리는 정치인들은 이제 거의 다 민주당과 인연 끊고 새누리당이나 국민의당에 있네요. 원래 주인들마저 도망치게 만들거나 숙청시킨 부류들이 일을 잘 할리가 전혀 없을 것 같습니다.

  4. 퐁퐁 2016.08.28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능력은 없는데 권력만 잔뜩 가졌으니 그 결과는 뻔한것이겠지요.
    다만 저는 이번에 문재인과 더민당이 집권할 확률이 별로 없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도 여론조사에서는 반기문에게 밀리고 있고 안철수와의 단일화는 난망하며 메갈/워마드 같은 페미나치 문제들로 인해서 청년남성들의 지지가 빠져나갈 가능성도 높아보이니까요.

    • 해양장미 2016.08.28 1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재인이 앞으로 겪을 악재들이 있긴 할텐데, 반기문 쪽도 그럴 만한 게 꽤 있습니다. 반기문이 과연 박근혜와 아무런 갈등 없이, 친박의 자산만을 승계하고 부채는 꼬리자를 수 있을지는 모를 일입니다.

  5. 복서겸파이터 2016.08.28 2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누리는 친박이, 떠민당은 친문이 패권을 가지게 된 것은 외연을 확장하기보다는 지지층의 결속을 도모하겠다는 의지를 양당이 가지게 되는 상황입니다. 이런 때 국민의 당이 제 역할만 할 수 있으면 양극단이 싫은 다수의 중도층을 흡수 할 수 있을텐데요. 제 앞가림도 못하는 당에게 벌써부터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저번 총선에서 보여주었던 안철수의 의외의 능력에 손학규를 끌어들이고, 좀 더 상상력을 동원해서 이제 깨시민들에게 공격당해서 팽당할 수도 있는 김종인까지 국민의 당이 품는다면 어쩌면 생각지도 못한드라마가 만들어 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새 국민의 당이 하는 짓을 보면 망상이긴 합니다. ㅎㅎ

    • 해양장미 2016.08.28 2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사람들이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에 그리 많은 표를 줬다는 것 자체가 새누리, 더민주에 대한 반감이 크다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어차피 지난 총선에서도 국민의당이 특별히 뭔가 보여준 건 없었어요.

    • 복서겸파이터 2016.08.28 2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니까요. 안철수가 조금만 잘하면 되는데 그걸 못하네요. 지지자들은 안타까울거 같아요. 낙제점만 안받으면 되는데. 선생님 말대로 정치머리는 다른거 같네요

  6. 물레방아 2016.08.28 2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에 장미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달팽이와 게가 패권을 다투는 시대와 다를바가 없네요...정치 혐오증 걸릴것 같습니다

  7. as 2016.08.28 2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쩌면 정치극단주의가 유럽에서는 우익 포퓰리즘 지지와 유럽연합 해체론으로, 미국에서는 트럼피즘으로, 대한민국에서는 새누리당의 친박 테라포밍과 더민주의 친문-깨시민 테라포밍으로 표출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6.08.28 2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직 내용상 문재인 파벌이 정치극단주의적인 건 별로 없는 것 같은데, 상황에 따라서는 그리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유월비상 2016.08.28 22:54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게만 되도 만족합니다.적어도 타 국가처럼 포퓰리스트 또라이들이 갑툭튀하진 않게 되니까요.

  8. 허허허 2016.08.29 1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재인 팬들은 언젠가부터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 같은 소리나 하고 다니더군요. 여러모로 참담합니다.

  9. Corsair26 2016.08.29 16: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베충들을 보면 왠지 히틀러 유켄트가 자꾸 생각이 납니다.

  10. 2016.08.30 16: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1. 푸핫 2016.08.30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전당대회로 인해 오히려 더민주의 집권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이야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어느 계파가 장악을 해서 다른 잠룡들이 경선에 참여하길 꺼려 경선 흥행이 안되면 정작 대선에서 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던데요. 예전 이회창 후보의 경우 처럼 말입니다. 최근에 박원순 시장이 대권 의지를 드러내니 갑자기 문빠들이 돌변해서 욕설을 하는 행보를 보고있자면 지금 이 상황에서 야당의 유력인사들이 문재인과 경쟁자체를 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총선 승리에 김종인이 친노 세력들 선거때마다 벌여온 뻘짓 자제시키고 중도층 끌어온 역할이 컸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전당대회의 결과로 인해 내년 대선때에도 아직까지 해왔던 필패의 뻘짓을 또 반복할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사드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는걸 보면 말이지요.

    과연 내년 대선이 어떻게 흘러갈런지...

    • 해양장미 2016.08.30 2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경선을 통한 흥행몰이는 어렵다고 봐야겠지요. 그런데 이런 상황은 안철수가 탈당한 시점에서 이미 확정적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어차피 대선레이스를 하게 되면 문재인의 일방적인 독주가 될 만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12. 잘봤습니다 2016.08.30 2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약 야권이 집권하면 경제부분은 어떻게될까요 ㅋㅋ?
    전 참 걱정되는게 경제민주화라고 말하고 영미식주주 자본주의를 추구하는 법안들보면
    경영권 방어하려고 재계들이 투자줄이고 자사주 매입하는데 열중할것같네요 ㅋㅋ
    미국도 투자안하고 주주들 이익만 챙긴다고 기업들 비판 많은데 맨날 외신 한국비판기사만 보지
    경제부분은 안보는걸까요??

    • 해양장미 2016.08.30 23: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혼란이 있긴 할 것 같습니다. 만일 급진적인 정책을 추진하려 하면 상당한 반발이 있겠지요. 크게 잘못된 정책을 펴면 순식간에 지지율 하락을 맞이할 겁니다.

    • 물레방아 2016.08.31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과연 영미식 주주 자본주의라도 제대로 구현할수 있을까요? 그거라도 제대로 하면 오히려 다행이라고 봅니다. 아마 그것도 제대로 못할것 같은데요.

  13. as 2016.09.01 09: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01&aid=0008655051

    이거 차라리 새누리당 소장파인 남경필, 원희룡, 정병국한테서 대안을 찾는 게 더 좋은 방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6.09.01 1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희룡은 출신지가 제주가 아니면 중앙정치에서 더 컸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제주 인구수가 워낙 적어서, 중앙정계 진출이 어려운 케이스지요.

  14. 유월비상 2016.10.10 2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news1.kr/articles/?2797837

    뭐 이리 말을 심하게 한답니까. 무서워서 지지하고 싶지도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