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표 사퇴에 대하여

정치 2016. 1. 20. 16:38 Posted by 해양장미

 혹시 이렇게까지 할까 싶었는데, 역시나 이렇게까지 하는군요.

 

 문재인에게는 그나마 비교적 명예롭게, 책임을 지는 통합의 자세로 물러날 기회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때마다 그는 버텼고,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탈당하게 만들었지요.

 

 그리고 탈당할 사람 웬만큼 다 하고 나니 뜬금 김종인을 영입해 상석에 앉히고는 대표에서 물러나겠답니다. 이는 그야말로 무책임한 책임회피의 태도이자, 비겁한 권모술수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문재인에게 실망할 건 없습니다. 그는 단 한 번도 책임이라는 걸 제대로 져 본 적이 없는 정치인이고, 철저히 권력만을 추구해왔으니까요. 이제 떠민당의 총선은 그가 설계하고 짜놓은 판에서 굴러가겠지만, 그는 제대로 책임지지 않을 겁니다. 어차피 그가 노리는 건 대통령일 테고요. 결국 그가 지금 물러나는 건 예견된 총선 패배에서 살아남기 위함일 겁니다.

 

 한편으로 문재인의 대표 사퇴는 이제 떠민당의 비주류 정리 및 패권 잡기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음을 알리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것이 갑작스럽게 김종인 같은 외부 인사에게 당의 상석을 맡길 수 있는 이유일 것입니다. 이상돈은 안 되고 김종인은 되는 이유. 그리고 안철수의 비대위 안은 거부했으나 이런 선택을 하는 이유는 뻔합니다. 현재 떠민당과 문재인의 행보는 제대로 된 정당, 제대로 된 당대표가 할 수 있는 게 아니지요. 굳이 정당이 아니라도 어떤 집단에서건 마찬가지입니다. 기득권이 걸린 집단이면 말입니다.

 

 제가 지금껏 봐 온 정치인 중 문재인은 질이 가장 나쁜 편에 해당합니다. 정직함과 일관성, 신뢰라고는 전혀 없고 오직 꼼수와 권력 추구, 무책임함만 가득하고 멍청합니다. 심지어 일도 못합니다. 그는 이번 국회의원들 중 입법 활동에 있어 단독 꼴찌입니다. 본인의 지역구 재선 가능성도 매우 낮으며, 소위 떠민당 혁신안에 의하면 본인이 가장 먼저 혁신되어야 할 입장이기도 합니다. 물론 정책에 대해, 또는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이야기를 할 때면 차마 들어주기 힘든 일자무식함에 고개를 가로젓게 되기도 하지요.

 

 한편으로 총선에서 지면 사실상 정계은퇴하겠다는 식으로 언론 플레이도 하고 있던데, 워낙 말바꾸기에 능한 분이라 전혀 신뢰가 안 갑니다. 특히 자연스럽게 정계은퇴될 것이다.’ 같은 식으로 애매모호하게 표현하는 경우는 거의 진짜 자의로 정계은퇴하는 경우는 없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미숫가루 2016.01.20 1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철희도 영입한거보고 좀 의외다 싶었는데, 이철희 본인이 무슨 생각으로 갔는지는 제쳐두고
    자꾸 외부인사를 갑작스레 부르는게 영 보기 안좋더군요. 조경태의원 말처럼 조국같은 당원도 아닌 외부인사가 훈수질하면서 당이 휘청이는것도 참 이상한 정당이다 싶어요.
    조경태의윈까지 탈당하면서 어디까지 가나 흥미롭게 지켜보고있습니다ㅎㅎ

    • 해양장미 2016.01.20 17: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더구나 이번에는 외부인사가 갑작스레 최고 자리에 올랐습니다.

      이런 사태가 뭘 뜻하는지, 바보가 아닌 이상 어느 정도 생각해보면 대략 상황을 알 수 있지요.

    • 미숫가루 2016.01.20 17: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람들이 비정치인에대한 환상이 만연한것 같은데, 막상 상황이 악화되면 그나물에 그밥이라느니 정치때문에 망가졌다느니 하는 소리나올게 뻔한것 같습니다.
      왜 김종인이하는 혁신을 문재인 본인이
      진작해야하고 했어야만 하는데
      안하는건지 참 이상한일이지요.

    • 녹색 2016.01.21 16:32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독 정치판에서는, 전문가들이 못 하는 걸 비전문가들이 들어와서 싹 해결해 줄 수 있다는 환상이 국민들 사이에 만연하죠.

    • 해양장미 2016.01.21 16: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녹색 / 스포츠 팀 감독도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ㅎㅎ

  2. as 2016.01.20 1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 이름답게 점점 더 불어터지고 있네요.

  3. 사과가 좋아 2016.01.20 2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웃기는 수준의 코미디라 뭐 할말도 필요없을거 같더군요.
    그야말로 떠밀고 나아가는 당이름에 어울리는 행동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6.01.20 22: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 사태에서 문재인 지지자들이 보이는 반응을 보면서, 그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광신성과 멍청함에 다시 한 번 감탄했습니다.

  4. 채소인간 2016.01.20 2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재인이야 원래 저런 인간이긴 한데, 총알받이가 될 게 뻔한 자리에 제 발로 올라간 김종인은 대체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어요. 원래 정치감각이 없는 사람인지.

  5. 퐁퐁 2016.01.20 2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라리 문재인이 총선 이후에도 계속 하는게 더 나을거 같습니다.그러면 최소한 박원순이 나올일은 없을테니까요.
    문재인이야 김무성한테도 안되고 안철수한테도 안되니 결국 대통령이 될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 그저 안철수 의원이 이 지겨운 운동권식 진보를 끝내고 희망이 있는 제1야당의 정당을 만들어줬으면 하는 바람뿐입니다.

  6. 너무실망 2016.01.22 0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문재인 하고 있는 모양을 보면 지난 대선에 한 표 준것이 후회가 됩니다. 괜히 한표 보태줘서 48% 나왔다고 설치는 거에 일조한 것 같아서 말입니다. 저런 사람이 한 때 유력한 대통령 후보였고, 한 거대야당의 대표라는 걸 믿고 싶지 않네요. 행동 하나 하나가 너무 속보여요. 이득은 내가 전부 꿀꺽하고, 책임지고 손해보는 건 남에게 다 돌리고... 그러면서도 언론플레이에 이미지쇼도 어찌나 능통한지... 이 사람들과 엮였던 자들은 모두 망했는데, 지금도 보면 안철수신당과 양당 사이에서 저울질하는 제스처를 취하면서 몸값 올리고 저 당으로 들어가는 사람들도 참 보고 있으면 왜 그러나 싶네요. 볼 때마다 우울해져서 이 사람 나오면 TV 채널을 돌려버립니다. 이번에 이 당이 제대로 심판받았으면 합니다.

  7. 해양장미 2016.01.24 0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호호라는 저열한 악플러를 차단조치합니다.

  8. 유월비상 2016.01.24 18: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더민당을 지지하는데, 호남이 자기들 지지하지 않는 것 같으니까 호남의 안좋은 사건을 기사로 링크걸고 그쪽 문화가 문제라는 종자도 봤습니다. 이쯤되면 일베랑 다를게 뭔가 싶습니다..

    다른 글들 읽어보니 똑똑한 분이던데, 꺠시스트 기질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9. 복서겸파이터 2016.01.25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blog.naver.com/rheehoon/220606943198

    문재인과 김종인 사이의 거래가 어느 정도 드러나는 분석인 듯 합니다. 하는 짓은 정말 예전 협잡 수준의 정치꾼의 모습에서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는데, 이미지만 보고 저런 사람을 따르는 모습에서 진정한 파시스트들의 모습을 봅니다.

    • 해양장미 2016.01.25 1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거래가 없으면 김종인같은 외부인이 갑자기 상석에 올라갈 수 없지요. 당연한 겁니다.

      정치에 있어 이미지 메이킹이나 내부거래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문재인의 경우는 너무 속이 빤히 보이고, 너무 무책임한 게 문제라 해야겠지요. 이 정도면 좀 특별한 케이스라서요.

  10. as 2016.01.26 2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sisa&no=655219&s_no=655219&page=1

    진중권이 왜 이렇게 되어버렸는지를 모르겠네요.

    • 해양장미 2016.01.26 2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아는 정보는 다음정도입니다.

      진중권은 이명박 정권 초기에 중앙대 강사를 하고 있었는데, 진보신당을 지지하면서 반정부적 발언을 하던 와중에 재임용에서 탈락되었습니다. 그에 진중권은 정권의 압력이 있다고 판단하고는 한참 출국했다가 돌아옵니다.

      이 사건에서 그는 반새누리 경향이 강해진 것 같고, 통합진보당 사태에서 심상성, 노회찬과 유시민이 함께 나가 정의당을 만들고 이후 노유진 팟캐스트를 하면서 친노쪽이 된 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진중권어쩌다 2016.01.27 0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중권이 누굴 지지하거나 말거나 그의 자유이긴 하지만, 과거와는 너무 달라져서 낯설기는 합니다. 과거 그의 정치적 지향을 동의하지는 않아도 이런 저런 그의 발언이나 주장 등에는 선별적으로 공감하는 바도 있었지요. 모두까기인형이라고 불리고, 독설가라고도 불리는데, 저는 그의 그런 포지션이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판단했는데, 그랬던 사람이 저렇게 정치인 한 명의 호위무사처럼 나서서 찬양하듯 하는 거 너무... 느끼하달까요? 저 트위터에서 진중권이라는 이름을 지우고, 예를 들어서 문재인팬클럽회장이라고 바꿔도 전혀 어색하지가 않잖아요.... 보기 민망하네요.

    • 물레방아 2016.01.27 0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진중권을 싫어하긴 해도, 그 누구의 '빠'도 되지 않고 개인으로써의 시각을 유지하면서 신랄한 비판을 한다는 데에 '키보드 워리어'로써의 동질감이 있었는데...뭔가 말하는게 문재인 빠가 되어버린것 같아서 참 아쉽네요...그런게 아니길 바랍니다.

    • 해양장미 2016.01.27 0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두 분이 비슷한 내용의 글을 남기셨군요.

      현재의 진중권은 그냥 친문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해일 2016.01.27 1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중권이 달라진거라고 보는 관점을 진중권이 달라지지 않은 점이 무엇인가를 봐야 진중권의 진짜 모습이 뭔지를 알게 된다고 봅니다.

      http://mlbpark.donga.com/mbs/articleV.php?mbsC=bullpen&mbsIdx=163808

      오래전 이렇게 떠들었던 진중권은
      예나 지금이나 호남혐오주의자입니다.

      http://theacro.com/zbxe/?_filter=search&mid=free&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EC%A7%84%EC%A4%91%EA%B6%8C+%EC%B0%A8%EB%B3%84&document_srl=5222366

    • 말미잘 2016.01.27 2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s://twitter.com/unheim/status/692239436453691393

      진중권 본인이 친문이라고 공식적으로 인증했습니다.

    • 해양장미 2016.01.27 2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결국 진중권의 친문행보는 정의당의 앞길과 관련이 있겠군요.

  11. 복서겸파이터 2016.01.27 1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blog.naver.com/rheehoon/220610075584

    선생님과 거의 분석이 같네요. 아는 사람은 다 아는 모양입니다. ^^

  12. as 2016.01.30 1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조경태 비난하는 여론 많이 보이던데 솔직히 더민주 지지자들이 조경태 비난할 자격이 있는 지 모르겠어요. 일단 그들이 조경태한테 뭔 짓 했는지는 둘째치고서라도 정작 독수리 5형제 얘기 나오면 '역겨운 수구꼴통 한나라당에서 위대한 우리당으로 귀순한 영웅' 취급을 해주니... 무슨 새누리로 당적 바꾸는 건 배신이고 자기네 쪽으로 당적 바꾸는 건 영웅적인 행동이 되나요? 어차피 당적 바꾼 건 똑같은데 말입니다.

    • 해양장미 2016.01.30 2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독수리 5형제가 누구지요? ㅎㅎ

      제가 그 동안 느껴온 건 깨시민들의 이야기는 진지하게 들을 가치가 없다는 겁니다. 뻔뻔한데다 논리적 일관성이 없거든요.

    • as 2016.01.30 2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노무현 탄핵정국 당시에 한나라당에서 열린우리당으로 당적을 옮긴 5명(이부영, 김영춘, 김부겸, 이우재, 안영근)을 독수리 5형제라고 부르지요.

    • 해양장미 2016.01.30 2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아.

      한 5년 전 쯤 친노지지자들이 손학규 철새취급하던거 떠오르네요. ㅎㅎ

    • as 2016.01.30 2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아... 민주당 합류했어도 비노계면 이야기가 달라지는군요.

  13. XYZW 2016.01.31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당이 정권을 잡으면 외교관계가 많이 안 좋아질 것 같습니다.. 이 당 사람들과 지지자와 네티즌들은 정말로 민족주의적입니다.. 어떻게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합니다. 맨날 의미도 없는 투쟁이나 하고 인터넷 이미지 메이킹만 하고 앉아있지.. 이게 무슨 민주주의를 위한다는 정당인지 모르겠습니다.

    요즘 더불어민주당이 위안부 소녀상으로 현수막을 내걸고 다니던데.. 그 사람들 문제는 안타깝긴 하지만 이걸 외교관계에서 들이밀면 우리에게 이익은 커녕 일본 측에서 빌미만 잡힐 것 같습니다. 외교관계에서 이 문제를 내세우면 불리해질 거라는 게 친노를 제외한 사람들의 생각입니다만, 그런 말 인터넷에서 하면 순식간에 친일파가 됩니다.

    필요할 때만 김영삼 김대중 추켜세우고.. 김대중이 한일수교나 외교관계 등에 민족주의를 개입시키지 않고 별 마찰없이 처리한 것들을 물고 늘어지죠.. 친노들을 보면 '노무현 측 사람들을 다음으로 그나마 김대중은 괜찮은 대통령이다. 그러나 일왕에게 머리숙인데다, 일제에게 고통받은 우리 민족의 울부짖음에 냉정하게 대했고, 박정희의 아래 있던 군사정권 산물 JP와 손잡은 사람이다' 라고 하고있으니.

    인터넷 장악이 무섭긴 합니다.. 2009년에 노무현 추모만화가 엄청 쏟아져나온 것부터 시작해서 아직까지도 그런 만화나 그림들(사실 이쪽에 종사하는 젊은이들도 많이들 친문재인적이기도 하고..)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해양장미님이 저번에 쓰신대로, 친노 아닌 사람들은 저 마찰이나 싸움에 휘말리기 싫어서 인터넷에서 활동을 안 하고 가만히 있는 것이겠죠..
    아마 다음 대선에서 떠민당과 문재인들은 저번 대선만큼 표 받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반 MB 정서, 그땐 그나마 남아있던 전라도 지역의 지지, 노사모 등이 동원된 온갖 인터넷 여론공세 등으로 그나마 그때 그정도 득표한 것 같지만.. 이제 사람들도 알 건 다 알 겁니다. 지들 필요할 때만 YS, DJ, 호남 운운하고..

    • 해양장미 2016.01.31 2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파시스트가 외교를 잘 할리가 없지요. 당연한 겁니다. 외교야말로 우리 인식을 앞세울 수 없고, 마음대로 할 수도 없는 것이니까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이 받았던 득표는 많은 부분이 안철수 현상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안철수의 도움 없이 문재인이 받을 수 있는 표는 그리 많지가 않았어요. 그걸 본인 공인 양 우기고 있긴 합니다만, 진실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알지요.

    • 얼떨결에48% 2016.02.03 04:48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데 문재인은 지난 번 대선은 어떨결에 끌려나와서 대충 한거라 그 정도 나온 것이고, 이제는 정치에 감이 좀 생겨서 자신감이 충만하다고, 그렇다고 하네요?... 주제 파악이 전혀 되질 않는 분이시죠. 상황을 객관화해서 보지 못하는 사람은 대통령의 자격이 없습니다. 대통령으로서 사회 각계 각층의 이해관계를 냉정히 돌아보며 좋은 선택을 내리려면 뭐든 객관적으로 보는 시각이 기본이 아니겠습니까? 지난 번에 문재인이 안된게 천만다행인데, 다시 또 나오겠다고 설칠 것을 생각하니 골치가 아프네요.

    • 해양장미 2016.02.03 18: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으로는 나오는 쪽이 좋은 면도 있을 것 같습니다.

  14. 미치겠네요 2016.02.01 21: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문재인 말고 글쓴이가 주장하는 일관되고 원칙적인 대안이 누가 있을까요?

    빅쇼트의 CDO를 보는 듯 하네요

    • 해양장미 2016.02.01 2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정치적 판단은 문제투성이인 문재인 세력이 한국 정치가 발전할 길을 가로막고 있으므로, 그들부터 청산할 필요가 있으며 그들이 가장 나쁘다는 겁니다.

      누굴 데려와도 어지간하면 그보다는 일관성이 있지요.

  15. as 2016.03.11 1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김종인이 당권 잡으니 뭔가 친노패권주의 청산이 되는 것 같습니다. 벌써 정청래와 전병헌이 컷오프를 당했네요.

    • 해양장미 2016.03.11 1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긴 한데, 전체적으로 돌아가는 모양새가 기이하기도 합니다.

      저한텐 올해의 떠민당이 좀 이해하기 힘든 면들이 있습니다.

    • 유월비상 2016.03.11 16:24  댓글주소  수정/삭제

      왜 기이하게 느껴지세요? 혹시 외부인 한명에 의해 갑자기 바뀐게 이상해서인가요?

    • 해양장미 2016.03.11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월비상 / 그렇게 단순하게 설명할 수 있다면 그렇게 적어놨겠지요. 그게 아니니 기이하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저는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그렇기에 뭐라 표현할 말도 없습니다.

    • 와나 2016.03.15 2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저는 이러다가 원로친노는 전부 쳐내고 친문세력만 남을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정청래는 친노보다는 친정동영계 아니던가요?

    • 해양장미 2016.03.16 17: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청래는 계파를 바꾼 거라 봐야겠지요. 친문코어까진 아니고요.

    • 와나 2016.03.18 1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한길계는 기대도 안 하구요. 손학규가 돌아오고 정세균계가 남는다면 더민당에 희망은 보이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실제로 두 명이 당 대표 할 시절엔 단합도 잘되고 선거에서 연전연승하던 시절이었잖습니까

    • 해양장미 2016.03.18 14: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친문혁통세력 없던 시절 이야기를 하시면... 그게 지금 그 친구들 있는데 은퇴했던 손학규가 돌아와서 뭘 얼마나 할 수 있을까요. 정세균계는 힘을 잃는 중이고요.

      만약 비문이 다 손학규로 뭉친다고 가정해봐도, 글쎄 친노가 노무현 사후 당내패권싸움에서 진 적이 있어야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