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환풍구 추락사고에 대한 짧은 이야기

사회 2014. 10. 17. 23:17 Posted by 해양장미

 안타까운 이야기지만,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는 거의 전적으로 본인들의 책임입니다.

 

 사고자들을 두고 굳이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건 남탓쟁이들 때문이에요. 세상에 환풍구 위에 수십 명이 올라가서 방방 뛰다니, 무슨 일부러 호러쇼 찍는 겁니까. 아예 올라갈 수 없게 지었어야 한다느니, 더 튼튼하게 만들었었어야 한다느니... 저기, 세상은 당신들 안전을 백퍼센트 책임질 의무가 없습니다. 안전은 각자 조심하는 거고, 사회는 위험요인을 줄여줄 의무정도만 있는 거죠.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산다면 충분히 확률적으로 안전할 정도로요.

 

 이런 사고에서 남탓을 하는 건, 저에게는 이런 말 비슷하게 들립니다. 요즘 중형차들은 대체로 악셀 끝까지 밟으면 시속 200km/h는 충분히 나올 텐데, 사실 시속 200km/h에서는 충분히 차세제어가 안 되는 차가 대다수고 만약 어딘가 들이받기라도 한다면 그 어떤 상용차도 그 속력에서는 찌그러진 쿠킹호일 됩니다. 그러니까 시속 200km/h로 다니지 말라는 거고요. 근데 누가 시속 200km/h로 달려놓고 사고가 나서 죽었다고 치면, 그 책임을 자동차 회사에 돌릴 수 있습니까? 시속 200km/h로 달릴 수 있는 차는 그 속도에서도 안전해야 한다는 식으로요. 이게 이번 사고에서 남탓하는 사람들 매커니즘하고 똑같아요.

 

 세상 모든 건 언제든 흉기로 돌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 말라는 짓해서 사고 터지면 그 피해는 나 하나의 사망 또는 부상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환풍구 위에 수십 명이 올라가면 안 된다는 건 바보가 아닌 이상 누구라도 3초만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 거예요. 자동차 사고 정도의 충격이 있으면, 일반 철판 아니라 고강도 특수강판도 쿠킹호일처럼 찌그러집니다. 사람 한 30명이 좁은 장소에서 일제히 뛰다 보면 경우에 따라 건물도 무너뜨릴 수 있고요. 각자의 안전불감증이 그 무엇보다 문제입니다. 안전 신경 쓰는 사람들은 환풍구 위로는 어지간하면 지나다니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사고 난 환풍구는 지나다니라고 만든 환풍구도 아닙니다. 높이가 성인 남성 허리 정도 높이라서, 어지간한 탁자보다 더 높아 일부러 올라가지 않는 한 올라갈 일이 없는 곳입니다. 그런 곳에 수십 명이 서서 뛰었으니 사단이 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남탓할 게 아닙니다. 본인들 탓이죠.

 

 저는 이런 데서 남탓 하는 분위기는 문화적으로 문제소지가 있다고 봅니다. 각자는 자유로운 사람이고, 각자는 그러한 자유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국가는 평생 국민을 도와주는 보모와 같은 존재가 아닙니다. 물론 아직 세상물정 모르는 어린이는 보호해야겠지만, 저기 올라가서 뛴 사람들은 본인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하는 성인들입니다. 자유란 그런 것입니다. 이 사고의 주책임은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못한 피해자들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