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3년 5월, 나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한 정치쇼 (링크 클릭)’라는 포스트에서 그가 남방큰돌고래 제돌이를 독단적으로 방생하려는 것에 대한 이야기한 적이 있다. 다행히 제돌이의 방생은 성공적이었던 거 같지만, 이후 서울대공원에 다른 문제가 터졌다. 지난 연말 있었던 호랑이의 사육사 공격이 그것이었다.


 제돌이 방생이 개인적으로 정말 불편했던 이유는 그것이 너무 뻔히 보이는 포퓰리즘 이벤트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동물원은 열악한 예산으로, 굉장히 타이트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알고 있다. 직원들은 위험 속에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고, 동물권도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동물원은 영리목적에서 운영할 수 있는 유원지가 아니다. 그 얼마 안 되는 입장료로는 사실 동물원을 유지하는 게 불가능하다. 서울대공원 같은 곳은 보조금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그런데 박원순은 엄청난 반영구적 재정지출을 독단적으로 결정하면서 제돌이의 방생에 시 예산까지 동원했다.


 동물원의 직원들과 다른 수많은 동물들의 권익에 사용될 수 있는 거액이 제돌이에게 소모되었다. 더구나 제돌이만 방생된게 아니고, 그나마 수익을 안겨주던 돌고래쇼도 민심에 어긋나게 폐지되었다. 나도 돌고래 좋아하고, 제돌이가 바다에서 노는 다큐를 보니 좋은 기분이 드는 것은 있었지만 이성적으로 볼 때 박원순의 방식은 반민주적이었고, 일종의 전횡임이 분명하다. 그렇지만 그래도 바보들과 박원순 광신도들은 그저 좋단다. 항상 말하지만 소위 친노 깨시민들이야말로 극단적인 파시스트라 할 수 있다.


 호랑이의 사육사 공격 사건 같은 비극적인 사건은 이런 어이없는 운영의 한 극단적인 결과물이라 할 수 있었다. 예산을 더 얹어주고 제대로 경영이 되고 있는지 감시하지는 못할망정, 서울대공원에 낙하산 인사를 하고, 그나마 있던 자금줄까지 빼앗아간 것이다. 결국 사육사가 죽은 후에야 서울시는 서울대공원 예산을 증액하기로 결정했지만, 이미 제돌이의 방생으로 재정이 나빠진 후에야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느낌이 든다.


 사실 고래를 앞세우는 건 본래 극단적인 환경운동단체들이 즐겨 사용하는 방식이다. 사람들이 유독 고래를 좋아하기 때문에, 고래를 보호한다거나 하는 명분을 앞세우면 관대해지는 경향이 있다. 내가 보기엔 박원순은 그런 심리를 잘 이용하여 좋은 이미지를 얻으려 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내용을 보면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런데 박원순은 여기서 한 발을 더 가는 위엄을 보여주었다. 동물원 관리에 중앙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지자체의 사정상 충분한 동물원 관리가 어렵다는 게 그 이유다. 관련 기사를 링크한다. (클릭)


 사실 이 기사를 보고 나는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었다. 이건 그야말로 공은 챙기고, 책임은 떠넘기는 비열한 행태가 아닌가. 낙하산 보내고, 가뜩이나 예산 부족한데 독단적으로 제돌이 방생하고, 돌고래 쇼 폐지하고, 그러고 돈 부족하니까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는 걸 보니 이걸 뭐라 해야 할지 모르겠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박원순은 최악의 정치인이다.


 정치인은 본인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고, 전횡을 일삼지 말아야하며 포퓰리즘으로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시민은 선거 과정에서 바른 선택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당선된 정치인이 잘 하는지 감시를 해야 한다. 이것이 바른 민주주의다. 그런데 박원순은 무책임하고, 전횡을 일삼으며 포퓰리즘으로 정치쇼만 해 댄다. 또한 박원순 광신도들은 - 혹시 돈이라도 받는 건지 - 인터넷에서 박원순 찬양을 매일같이 할 뿐만 아니라, 박원순을 비판하는 시민에게 비아냥과 욕설을 날려대면서 일종의 파시스트 친위대로 활동하고 있다. 이런 행위가 적어도 온라인상에서는 너무 광범위하게,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중이다.


 사실 정치인을 믿느니 어리버리한 내 밑 신입 사원이나 보험 팔러 온 옛 친구, 아니면 동상이몽일 수도 있는 동업자를 믿는 게 더 낫다. 확률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다. 감시가 사라지고, 추종자들이 붙은 정치인은 엄청난 전횡을 해댈 수 있다. 내가 근래 가장 우려하는 것은 정치인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 사라졌다는 데 있다. 특히 친노-민주당 정치인에 대한 감시와 비판을 온라인에서 찾아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런 감시와 비판을 하게 되면 바로 일베충 소리 듣는 게 현실이다. 대부분의 커뮤니티를 정신 나간 근본주의적 노빠 파시스트들이 장악하고 있다. 무엇이 진짜 민주주의인지, 무엇이 진짜 진보인지 성찰이 필요한 시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