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 (O), 박근혜 정부 (X) ?

정치 2013. 4. 4. 19:18 Posted by 해양장미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문제지만, 박근혜정부가 '박근혜 정부' 라는 표기를 붙여써달라고 했단다.


 사실 별거 아니고 원하면 붙여써주면 되는 문제다. 내 블로그에서는 앞으로 가급적 붙여서 표기하려고 한다. 그런데 솔직히 좀 유치하잖아. 이렇게까지 해서 박근혜정부를 고유명사로 만들고 싶나?


 이건 어찌 보면 간단한 문제다. 예를 들어 '참여정부''는 '노무현 정부'다. 이것을 통상 '참여 정부', '노무현정부' 같은 식으로 표기하지는 않는다. 그런데 박근혜정부는 박근혜 정부를 박근혜정부로 이름지었다.


 장난같지만 통상적 용례 상 박근혜정부는 고유명사(로의 뉘앙스가 강하)고, 박근혜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한 정부를 지칭하는 (보다 평범한) 어휘일 수 있다. 머리속이 어지러워도 어쩔 수 없다. 둘이 지칭하는 의미가 살짝 다르다. 쉽게 말해 '박근혜 정부'는 과거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같은 용례고, '박근혜정부'로 붙여쓰면 '국민의정부', '참여정부'같은 어감이 된다.


 웃기지만 현재 박근혜정부의 당부는 박근혜정부라는 이름은 심혈을 기울여 지은 고유명사이니 챙겨서 (아마도 고유명사로의 뉘앙스를 강조하기 위해) 띄어쓰기를 붙여달라는 거다. 별 문제는 아니니 원한다면 그리 해주면 될 문제지만, 사실 나는 이번 정부 이름을 '박근혜 정부'로 한 것에 대해 호의적이었는데, 그게 굳이 고유명사로 강조되어 '박근혜정부'가 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정부와 대통령은 정당한 권위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쓸데없이 예민하게 굴면 있는 권위도 깎인다. 부디 언행을 하기 전에 반응을 예상할 수 있길 바란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문제로 조롱을 들을 필요는 없잖은가.


 한편으로 띄어쓰기 규정은 예외가 상당히 많다. 또한 고유명사라고 반드시 붙여써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제발 유치하게 굴지 말자. 박근혜정부를 박근혜 정부로 띄어 쓴다고 문법상 틀린 게 아니다. 오히려 고유명사라도 원칙은 띄어쓰는게 맞다. 다만 용례상 및 어감상 많은 고유명사에서 붙여쓰기가 허용된다. 붙여쓰고 싶으면 붙여쓸 수 있다. 붙여서 써달라니 붙여서 써줄 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