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리즘과 유관순 코스프레에 대한 사견

사회 2011. 6. 13. 00:07 Posted by 해양장미

 

 평소 유관순에 대한 이야기가 가끔 나올 때 나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한다. ‘시대가 그랬으니까 그랬지. 요즘 시대에 유관순이 태어났다면 전설적인 운동권이 되었을 거야.’


 우리는 진실로 유관순을 추모해 왔는가? 그렇게 ‘저항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해 관용을 가질 수 있는가? 유관순의 경우 그 대상은 스스로 망해버린 조국이었다. 그녀가 단순한 내셔널리스트였는지 아니면 소셜한 억압에 대한 저항인이었는지에 대해 나는 잘 모른다. 그러나 그녀는 가혹한 억압 앞에서 더욱 강해지는 인간. - 소위 굽힐 줄 모르는 독종 - 이었음에는 분명하다. 어디에나 그런 사람은 있다.


 내셔널리즘은 유관순을 영웅으로 만들었다. 그리고는 그 헤로인을 아이들에게 가르친다. “유사시 ‘너’‘우리’를 위해 처참하게 죽어갈 수도 있어야 한다.”


 사실 이것은 ‘우리’에 대한 애정과 인식에 도움이 되는 교육 방식이 아니다. 그보다는 ‘충성하라.’ 라는 국가주의적이고도 군사주의적인 억압에 가깝다. 그러나 조선이 민중의 충성심이 모자라기에 망했던 국가였던가. 그리고 한국은 어떻게 광복되어 건국되었던가.


 누군가 유관순을 그런 식으로 코스프레했을 때, 그것은 천상의 영웅을 웃기는 대지, 즉 희화화된 현실로 끌어내는 행위이다. 죽은 자는 할로윈 파티에서 죽은 자에 불과하다. 영웅적인 죽음을 경배한다면, 모든 사망자는 파티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귀신은 원한에 맺혀 있어야 하고, 민족적인 문화병인 화병은 유지될 가치가 있다. 해학은 버려야 하지만 한은 숭고한 감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영웅적인 죽음을 경배하지 않는다. 나에게는 안중근도 유관순도 영웅은 아니다.


노동 운동을 하다가 죽은 사람들을 기억하는가? 아니면 광주에서 억울하게 학살되었던 사람들은? 그들이 유관순보다 덜 숭고하게 죽어갔을까? 사실 나는 죽음에서 어떠한 숭고함도 발견하고 싶지가 않다. 숭고함은 살아 있는 자들의 몫이자 행위이다. 살아 있는 나는 아무에게도 희생을 요구할 생각이 없다. 희생을 숭고해하는 감정이 또 다른 희생자를 만들 수 있다. 희생자는 나에겐 영웅이라기보다는 동정의 대상이다. 그리고 희생 없는 진보가 가장 이상적이다. 또한 안타까워하기에 더욱 적합한 대상은 조선의 망국적 행위들과 그 분위기이지, 독립 운동가들이 아니다. 독립 운동가들이 추모받기 위해, 영웅이 되기 위해 싸웠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이 시대에도 한국의 내셔널리즘은 굳건하게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이 내셔널리즘이 한국을 보다 좋은 국가로 만들어주는가에 대해서는 그렇다고 하기 어렵다. 모든 내셔널리즘은 파시즘과 맞닿아있고, 부덕함과 비윤리성과 인민에 대한 억압을 함께 가지고 있다.


 내가 원하는 국가는 영웅을 희화화했다고 철퇴를 내리치는 국가가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우리 내 민족들꽃이 아닌 칼을 들고 있지 않은가. 인식 속의 유관순은 소녀가 아닌, 소녀의 육체 속에 깃든 장군이자 [우리네] - (우리가 가진) - 처자가 처참하게 당했다! 라는 민족적 분노의 촉매, 동시에 선대의 할머니가 아닌 영원한 누나가 아닌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상록수 2011.06.13 0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희생없는 진보가 이상적이다' 동감입니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반값 등록금 시위에 대해서 '시위를 설렁설렁 한다. 386세대의 희생정신을 본받아야 한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희생정신을 강요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회운동에 참여할 때 꼭 비장한 각오를 다지며 열사의 심정으로 뛰어들어야 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요.

    • 해양장미 2011.06.13 06: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 386이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한국을 만들었는지 보면 되지요. ㅎ 높은 확률로 제가 느끼기엔, 그들은 타인을 희생시킬 준비 역시 되어있습니다.

  2. 상록수 2011.06.13 0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보운동 하는 사람들은 희생없는 진보를 이루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미네르바가 구속수감 중일때 급진좌파계열로 추정되는 대학생들이 와서 자살권유를 했다는 기사는 충격이었습니다. (이명박정부를 심판하기 위해서 십자가를 져달라고 했다네요.)사회운동을 할 때도 언제나 휴머니즘을 우선으로 둬야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1.06.13 07: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시 그들이 이명박 정부보다 더 사악하고, 훨씬 더 극우인 겁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라니요. 그야말로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충성을 다하는' 것도 아니고 '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하라는' 정도에요.

      결국엔 그런 사람들이 전쟁을 일으키고 타인을 희생시키며 가장 극우적인 행동을 합니다. 또 그런 사람들의 눈앞에 범죄를 당하고 있는 피해자가 있다면 과연 도움을 주는 행동을 할지에 대한 의구심도 있습니다.

      한편을 체 게바라 같은 광적인 전사 및 학살자가 공공연히 찬양받는 것을 보면 저는 마음이 불편합니다. 그런 사실을 모른다면 몰라도, 알면서도 눈감는 사람들은 신뢰할 수 없습니다.

  3. 상록수 2011.06.13 1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살자를 찬양하는 태도는 정말로 혐오스럽네요.
    혁명을 이유로 사람들을 희생시켜서는 안되는 것인데요.
    게다가 좌파들이 학살자를 찬양하는 것은 더 욕먹을 일이잖아요.
    좌파라면 마땅히 전체를 위해 개인을 희생시키는 태도를 경계해야할 텐데요.

    종북주의자들과 체 게바라 찬양자들은 히틀러, 전두환 찬양자들과 동급인데 자기들만 그 사실을 모르나봐요.

    • 해양장미 2011.06.13 2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좌파의 역사도 사실 꽤 폭력적인 데가 많습니다. 공산주의자들과 공산권 국가들이 뭘 해왔는지를 보면 간단합니다.

      좌우를 막론하고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전체성과 폭력성, 그리고 권위주의를 극복하고 인권의식과 관용을 가지는 거라고 생각하지요.

  4. 김재영 2011.06.14 18: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왜 해학은 버려야 하는 가치인가요? 잘 이해가 안가 질문드립니다.

  5. 상록수 2011.06.16 2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예인이 사회운동에 참여하는 걸 못마땅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네요.;;

    • 해양장미 2011.06.17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렇더라고요.

      얼마 전에 그러잖아도 어떤 지인분과 그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정치적 발언이 연예계에서 인기를 얻기 위한 행위 중 하나로 활용된다는 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민주주의라면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정치적인 발언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에 대한 비판도 있을 수 있고요.

  6. 솟대 2016.05.15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민'이라는 단어대신 '인민'이라는 단어가 현대사회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데 아쉬울때가 많습니다. 국민이라는 단어자체가 나라에 종속되어있는 시민이라는 뉘앙스를 강하게 풍기는것 같아요. 일본 잔재청산할때 이상한거 건드리지말고 일본에서 넘어온 단어들부터 제대로 고찰해봤으면 좋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6.05.15 14: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민이라는 단어를 안쓰는 건 북조선 말처럼 인식이 되어버려서 그렇지요. 때때로 인민이라는 단어보다 더 적합한 표현이 없을 때도 있는데, 그럴 땐 전 그냥 씁니다.

      국민이라는 건 말 그대로 국적 단위고, 그런 말로는 한국에 살면서 시민권을 획득하지 못한 사람들이나 외국국적 한인을 포함할 수 없기도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