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사스는 전설적인 전염병이 될 겁니다.

사회 2020. 3. 16. 18:15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g7w9EHNZcYM

 


 

 우리 대한민국은 전국민이 마스크를 쓰고 곳곳을 소독하며 이 당대의 역병, 우한 사스와 전면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비록 우리나라의 두목이 현재 위수문동이라는 희대의 트롤러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이 역병에 대한 전투는 전설이 될 겁니다. 지금 서구 상황을 보면 그러합니다.



 유감스럽게도 서구 사회는 우리 대한민국과 비교하면 호흡기전염병에 대한 전투력이 거의 없습니다. 이번에 영국에서 나온 발언을 보면 좀 어처구니가 없는데, 전국민의 60%가 우한 사스에 감염되어야만 집단면역이 생길 수 있고, 이 역병은 대부분의 환자가 가벼운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바이러스의 정점시기를 늦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식의 정책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해석하자면 영국은 우한 사스를 막는 게 불가능하며, 걸려도 잘 안 죽는 어리거나 젊은 사람부터 걸리게 하고, 증상이 심한 사람을 가능한 치료하는 식으로 대응하겠다는 겁니다.


 

 영국 인구수는 약 6780만 명입니다. 이 중 60%4068만 명이네요. 그리고 여기에 현재 이탈리아에서 관측되는 약 7%의 치사율을 적용해보면, 285만 명이 죽는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러니까 영국이 앞으로 이 역병을 잘 통제하지 못한다면 전 국민의 4% 이상이 우한 사스로 죽게 될 겁니다. 이것도 그나마 치사율 7%라는 가정 아래 그런 것이고, 전 국민의 60%가 감염되는 상황이 되면 치사율이 어느 정도까지 나올지는 모릅니다. 행운이 따르지 않는 한, 영국에선 이제 아마 엄청난 숫자의 사망자가 나오게 될 겁니다. 그런데 영국만 그런 참사를 맞이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내가 보기에 각국이 우한 사스의 확산을 통제하려면 일단 전 국민에게 마스크를 씌워야 합니다. 면마스크건 복면이건 부르카건 일단 덮어 씌워야 합니다. 워낙 전염성이 높은 데다 무증상 감염이 되고, 에어로졸로도 퍼지기 때문에 그냥 모두가 무증상 감염자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마스크를 일단 써야 합니다. 그런데 세상에서 전 국민에게 마스크를 씌울 수 있는 나라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정말 특수한 조건이니까 전 국민에게 마스크를 씌울 수 있는 걸 넘어, 청와대에서 건강하면 쓸 필요 없다같은 나라 말아먹을 소리를 해도 국민들이 알아서 대응하고 있는 겁니다.


 

 어쩌면 우한 사스는 100년 전의 스페인 독감을 뛰어넘는 전설적인 전염병이 될 겁니다. 스페인 독감 당시 조선인은 전 인구의 44%가 감염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고, 치사율은 1.87%였습니다. 당시 전 인구의 0.83%에 해당하는 139128명이 죽은 걸로 기록되었지요. 물론 시대상을 고려하면 누락된 사망자가 꽤 있었을 겁니다만. 아무래도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는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보다 더 위험한 것 같습니다.



 우한이나 이탈리아 북부 같은 지역이 이제 세계 곳곳에 생겨날 걸로 예상합니다. 신체적으로 강한 자들이 살아남을 거고, 노인들은 다수가 죽을 겁니다. 유럽의 느리고 둔한 의료 체계는 이런 극단적인 전염병에 제대로 대응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이제라도 외국인들에 대한 입국을 통제해야 합니다. 대략 1주 전만 해도 한국은 서구에 비해 위험한 곳으로 인식되었지만, 이젠 상황이 변했습니다. 한국은 상대적으로 제법 안전한 곳이 되어버렸고, 이제 유럽이나 미국은 한국보다 위험한 곳입니다. 다행히 오늘부터 유럽에서 오는 사람들 모두가 특별입국절차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와중에도 위수문동 정권 사람들은 티비에 얼굴을 비출 때마다 마스크를 벗고 있습니다. 우리는 저 하드트롤러들을 데리고 이 강적과의 전투를 해 나가야 합니다. 내부의 적을 빨리 정리할수록 전투가 쉬워질 것임에 틀림없다는 걸 총선 투표할 때 모두 떠올려 주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