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금

 

https://www.youtube.com/watch?v=OHApdyhqDl0

 

 



 인천지역 공천/컷오프 소식이 들려오기 전만 해도, 나는 이번 역병 등으로 인해 총선에서 미통당의 승리 확률이 높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천지역 공천/컷오프 소식을 들은 이후 의견을 바꾸었습니다. 이것은 납득할 만한 공천이나 컷오프가 아닙니다.



 나중에 레이스가 시작되면 각 지역별 이야기를 해볼 계획입니다만, 일단 현 시점에서 보면 이번 인천지역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은 역대 최악의 결과를 맛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부러 망하려고 여권 스파이가 농간을 부린 수준입니다. 인천에 대한 이해가 하나도 없습니다.


 

 인천의 특성을 먼저 조금 이야기하자면, 인천광역시는 각 지역이 완전히 따로 노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역사적인 이유가 있는데, 일단 1980년대만 해도 인천은 지금보다 훨씬 작은 도시였습니다. 인구도 1/2~2/3 수준이었지만 도시 면적 자체가 지금보다 작았습니다. 그러니까 현재 인천 인구 중 대략 절반 정도는 외지 출신입니다.


 

 본래 부평 일대와 원인천 지역은 다른 도호부였고, 만월산과 법성산, 함봉산 등으로 지대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부평과 원인천쪽은 한 도시라는 인식이 있는 편입니다만, 북구 분구 이후의 계양구는 부평구와 서서히 심리적인 거리가 생겨 이젠 분리된 감이 있고, 매립지인 청라나 송도 일대는 원인천과 연고가 매우 적습니다. 특히 송도국제도시 같은 경우는 아주 강한 독립심과 인천광역시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도 주민들은 최소 분구(현재는 연수구 소속)를 원하며, 가능하면 인천광역시에서의 독립을 원할 정도입니다.


 

 서울이 가깝다는 지리적 특징은 외부에서 온 인천의 신도시 지역민들이 인천 사람이라는 아이덴티티를 쉽게 가지기 어렵게 합니다. 거주지역 외부로 나갈 때는 서울 쪽으로 나가고, 인천의 타 지역으로 가는 경우는 그보다 적은 사람이 꽤나 다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인천 시민들 중 제법 다수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대한 제한적인 관심만이 있을 뿐, 타 인천 지역까지 연대의식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니까 인천 지역구 승부는 각 지역의 승부이며, 옆 동네에서 누군가 오는 걸 반기지 않는다고 봐도 됩니다. 같은 인물에 대해서도 지역마다 의견이 많이 갈리기도 합니다. 이번에 미추홀에 공천된 안상수 전 시장 같은 인물이 대표적입니다.



 문제는 미통당에서 연고나 그 동안의 업적과는 상관없는 공천을 너무 했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인천 지역에서는 그런 게 거의 통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인천은 전국 최고의 스윙보트 지역이며, 역대 선거는 인천에서의 승자가 선거의 승자가 되어 왔습니다. 대선이건 총선이건 인천에서 지고도 선거를 이긴 경우는 내가 아는 바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선거하면 미통당은 인천에서 이기기 쉽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나는 인천에서 패배한 당이 총선에서 이길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일단 나의 잠정적인 판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천 공천과 컷오프에 대한 재고가 없으면, 미통당은 총선 자체를 질 확률이 높을 겁니다. 인천을 포기하고도 전국 선거에서 이긴다는 건 선거의 법칙을 새로 쓰는 일입니다. 확률적으로 현재의 미통당에게 그럴 역량은 없을 겁니다.


 

 그러므로 역병으로 인한 국난에도 불구하고, 현 시점에서 나는 민주당의 1당 등극을 조심스레 전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