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철을 앞두고

정치 2019. 12. 11. 17:28 Posted by 해양장미

 브금

 

https://youtu.be/jEfd6AQ_FeU

 

 


 

 총선 결과가 어떻게 나오건, 아마도 416일쯤 되면 아주 많은 분들의 멘탈이 남아나지 않게 된 이후일 것입니다. 미리 마음들 단단히 잡수시길 이야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치 고관심층이 선거철이 되면 자주 하는 실수가 있습니다. 선거에 별로 관심이 없는 저관심층이나 의견이 다른 사람 붙잡고 온갖 흥분을 다 하는 건데요. 대체로 민폐고 역효과만 납니다. 원래 사람은 무언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그것만 계속 들여다보다 보면, 그것이 세상의 전부인 것처럼 느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정치야 객관적으로 중요하긴 합니다만, 그 중요도를 인지하고 받아들이는 건 각자의 몫이고, 그건 타인이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누구나 원하는 만큼 정치에 관심을 가질 권리가 있고, 주체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 권리는 최우선적으로 존중받아야만 합니다.


 

 정치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하고 싶다면, 일단 이야기를 들을 상대를 존중하는 게 중요합니다. 상대가 가진 관심의 방향과 정도, 사고방식, 결정을 존중해야합니다. 그래야 이야기라는 게 성립할 수 있습니다. 존중할 수 없는 대상이라면,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게 우리 각자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정치적 담론은 포지티브해야 합니다. 뭔가 막아야 한다. 뭔가가 잘못되었다. 와 같은 언어는 좀처럼 타인과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어렵습니다. 사안이 복잡하고 어려울 수록 더 그렇고요.


 

 향후 어떤 정치적 결과가 나오건, 그것에 지나치게 괴로워할 것은 없을 것입니다. 물론 내년 총선 결과로 인해 우리나라가 좀 더 남미화될 수도 있겠지만, 잘못된다 해도 아르헨티나 정도지 베네수엘라 수준은 안 갈 거라 생각합니다. 아르헨티노들 사는 거 보면 거기서 사는 것도 아주 나쁘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정치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거나, 관련하여 무언가 언행을 한다거나 하는 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함일 것입니다. 직업 정치인을 꿈꾸지 않는다면 그것 때문에 불행해져서는 안 되겠습니다.


 

 그리고 인정할 건 인정하고 시작합시다. 이제 선거시즌 되면 민주당이 총선에서 이기면 나라가 망할 것처럼 굴 부류들이 많을 걸로 생각하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망조는 이미 들었고요. 자유한국당은 민식이법을 막지 않았습니다. 법인세 인상, 상가임대차보호법 등에서도 제대로 한 게 없습니다. 어차피 망조는 들었고, 총선 결과가 어느 정도 범주 내라면 그냥 쭉 망해갈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망해가는 속도는 좀 달라질 수 있지만, 총선 하나로 극적인 변화가 있긴 다소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이 만약 이긴다면 황교안 대표는 유력한 차기대선후보가 될 겁니다. 그런데 황교안이 차기 대통령이 되면 우리나라의 미래가 밝아질까요? 그가 구원자라도 될 수 있을까요? 나는 그에게 기대하지 않습니다. 기대할 걸 기대해야겠지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리카아메 2019.12.11 17: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저 행복추구권 보면 항상 생각하는데... 사회주의자라고 해야할지 좌익이라고 해야할지, 그쪽 분들은 '행복을 추구할 권리'라고 써있는데도 '행복할 권리' 로 우기고 그러더군요.

    • 해양장미 2019.12.11 17: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행복추구권은 자유권이자 생존권입니다. 사회주의자들은 이 중 생존권을 확대해석하는 경향이 있지요.

      그런데 현실적으로 문재인 정권 집권한 후 생활고 비관자살이 줄지 않았다는 게 문제의 핵심 되겠습니다. 세금 더 걷고 국가가 더 쓴다고 서민들의 빡빡한 삶이 개선되느냐 하면 그렇지 않다는 게 문제의 본질이라 생각합니다.

  2. O44APD 2019.12.11 17: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망가지기 시작한건 문재인 집권 직후 광장정치를 시작하면서 망가져갔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 방식이 삶아지는 개구리 마냥 온도가 서서히 올라가서 체감하는게 늦어졌을뿐이지만요.

    그리고 어제 통과된 민식이법에 대한 커뮤니티들의 반응이 코메디였습니다. 법안 올라가고 민생 운운하면서 통과 안되면 나쁜놈 취급하더니 막상 통과되니까 야당보고 악법 못막았냐고 한탄을 하더군요.

    • 해양장미 2019.12.11 18: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박근혜 정권부터는 이미 많은 것들이 망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정책적인 문제들의 연속성에 대해 저는 본 블로그에서 몇 번 이야기한 적이 있고, 이 정권의 비리도 오래 된 것들은 이명박 정권시절부터 얽혀 있습니다. 박근혜 때 비리 저지르던 회사나 펀드가 이 정권 비리에도 얽혀있고요.

      물론 이 정권이 제일 문제 많긴 합니다.

      민식이법 통과는 우리나라 민주정이 참담하게 망가져있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3. 2019.12.11 18: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해양장미 2019.12.11 18: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유한국당이 약간이라도 제대로 된 정당이라면 최소한 민식이법이 악법임을 인지하고 시민들에게 이야기라도 해봤어야 합니다. 그랬으면 시민들이 내용 보고 막아달라고 해서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르고, 그렇게 전개되었다면 정치적인 의미도 있었을 겁니다.

  4. minddiver 2019.12.11 18: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을 보면 해양장미님께서는 자유한국당에 이제 차악으로써의 가치마저도도 거의 없다 느끼시는듯 하네요. 자유한국당은 여러번 기회가 있었지만 전부 걷어참으로써 자신들의 가치를 입증하는데 실패한것 같고, 이번 총선에서 패하면 돌이키기 힘들듯 합니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질 이유도 더 떨어질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9.12.11 1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렇게 되었습니다. 김병준 체제일 때는 어느 정도 기대도 좀 했었는데요.

      앞으로 네 달 동안 재미있는 건이라도 펑펑 터지지 않는 한 투표율 낮을 겁니다.

    • minddiver 2019.12.11 1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투표율이 낮으면 정치 고관심층과 각 당의 콘크리트 지지층 위주로 투표가 이루어지겠고...결과는 아마도 말안해도 뻔하겠군요.

  5. 셀레우코스 2019.12.11 19: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예전부터 쭉 생각해왔는데 대한민국의 미래는 PIGS 정도면 다행인거 같고 아르헨티나가 우리의 미래라고 감히 단언합니다.

  6. 다른시 2019.12.12 01: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명박 시기까지가 사회 전반에 걸쳐 한국의 전성기라 생각하고 박근혜 시기부터 내리막인거 같네요. 전체적으로 사회의 활력도 떨어졌다고 느낍니다. 요새 지인들에게 한국은 가라앉는 배라고 말하고 다닙니다.
    이건 시대의 흐름으로 보고 개인(혹은 소수)가 막을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각자도생하는 수밖엔.. 난세의 영웅이 등장한다면 모를까..

    .

    • 해양장미 2019.12.12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정권을 잡은 이들이 최악이라 이렇게까지 극단적인 다운사이클에 몰린 것이라 해야겠지요.

      미래야 언제든 뜻밖에 좋아질 지도 모르는 것이긴 합니다만, 현 시점에서 섣부른 낙관은 위험하다고도 생각합니다.

  7. 석준홍 2019.12.12 07: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능한 정치적 담론은 포지티브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러기가 참 어렵네요. 일상에서라도 긍정적 에너지를 많이 발산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이런때일수록 나부터 주변에 좋은 영향력을 주도록 노력해야겠어요.

    • 해양장미 2019.12.12 1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쉽게 이야기하면 문재인은 뭐가 문제다. 같은 발언보다는 XXX을/를 뽑으면 어떠어떤 걸 할 거고, 어떤 게 좋아질 거다. 이런 식의 담론이 유용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이런 기본을 많이 잊고 있고, 잘 못 하고 있는 게 일단 문제입니다. 문재인 정권과 집권여당이 못해도 너무 못하니까 급해서 네거티브한 말이 많이 나오기도 할 텐데, 네거티브는 별로 확장성이 없어서요.

  8. 둥둥구리 2019.12.12 09: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때는 여느 애들이 그렇듯, 역사책이나 교과서에서 한 나라가 망해가는 과정을 서술한 파트를 읽을 때
    '진짜 멍청하다 망할만했네ㅋㅋ' 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사는 현재 시점의 한국이 미래의 역사책엔 그렇게 기록될 가능성이 높겠네요

    • 해양장미 2019.12.12 10: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역사를 보면 어떤 나라가 망할 것 같다가 살아나기도 하고, 진짜로 망하기도 하는데요. 어떻게 되건 이렇게 망국의 전형같은 모습이 나오면 국민들이 많이 괴롭게 됩니다.

  9. 괴도농장 2019.12.12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은 펠로시가 트럼프랑 무역협정 협상해서 통과시키고 그러던데 우리는 그런게 언제쯤될지 모르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9.12.12 1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통령제가 제대로 돌아가려면 미국 정도로 국민들이 국회를 신뢰하고, 국회가 힘을 가지고 있고, 전통을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우리나라는 사람들이 의회보다 대통령을 많이 우선시해서 이게 개선되려면 좋은 방향으로 가더라도 아주 오래 걸릴 것 같아요.

  10. 윈브라이트 2019.12.12 1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을 보고 마음을 편하게 먹어야겠다 싶다가도 오늘 아침 곰탕집 판결 보고 또다시 문혐충전 100% 완료되었습니다. 저는 도저히 총선 날까지 마음을 편하게 먹지 못하겠습니다.

    • 해양장미 2019.12.12 1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근래 많이 보이는 문재인 반대파의 절박함이, 총선 결과에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선거라는 건 대중과 호흡과 발을 맞춰야 잘 되는 거지, 먼저 앞서 달린다고 잘 되는 게 아니니까요.

      저도 문재인 정권에 대한 부정적 판단과 정서를 아주 강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력해서 릴렉스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11. 페네트라티오 2019.12.12 1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절박함 보다는 반쯤은 포기한 상태에 가깝지만, 이번 예산안건을 보고 변혁은 없는 셈 치기로 했습니다. 자한당의 서투른 투쟁에 화가 나는 건 마찬가지이지만 세련된 투쟁 어쩌고 하면서 4+1 같은 걸로 패스트트랙마저 통과시킬지도 모르는 변혁을 지지할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변혁이니 새로운보수당이니 잘난척을 해봤자 갈수록 줄어드는 세력에게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그들에게 정말로 비전이 있다면 자한당보다도 인재가 안 모일리가 없지요. 자한당의 꼴에 화가 나고 답답한건 누구라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렇다고 인망도 없고 색깔도 불분명한 세력을 대안으로 봐줄만큼 여유가 있지도 않습니다.

    앞으로 총선까지 남은 기간동안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고, 그냥 지켜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황교안은 천운이 없지는 않은 것 같고요. 기도나 하렵니다.

    • 해양장미 2019.12.12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산안건에서 변혁 의원들이 뭔가 잘못한 게 없다고 저는 알고 있었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인지요?

      인재가 모이는 건 권력이나 이익을 얼마나 줄 수 있느냐의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의 변혁으로서는 어려울 수밖에 없지요.

      다만 새로운보수당이라는 네이밍을 보면... 저도 그들을 지지해줄 의욕이 꺾이긴 합니다. 이름 짓는 센스가 정말 없네요.

  12. minddiver 2019.12.12 19: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 며칠 해양장미님 글을 보고 고심을 좀 했는데, 일단 제 판단은 이렇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설파하는건 그렇다치고, 투표를 어디에할지부터 생각해보면, 검찰수사에 힘을 싣게 하기 위해서라도 민주당이 이기지 못하는 쪽으로 투표할거라는 방침에는 변화 없습니다. 민주당이 대승, 압승한다면 검찰수사도 당연히 힘이 빠질수밖에 없을 겁니다.

    또 전에 말씀하시기를 변혁이 현 구도에서 큰 지분을 차지하지 못할거라고 하셨는데, 일단 그래도 원내교섭단체 정도의 의석을 확보할수 있다면 의미는 있다고 봅니다. 변혁이 그정도는 할것 같으면 변혁에 표를 주는것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만약 그럴 가망이 안보이면 자한당으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자한당에는 많은 실망을 했고 그들은 정부, 여당의 래디컬 페미니즘 정책, 반기업정책등을 포함한 온갖 실정과 악법 입법에 제대로된 저항을 그동안 별로 못했고 황교안도 수준 이하의 인물입니다. 하지만 어쨌거나 그들이 그런 정책들을 직접 펼친건 아닙니다. 애초에 소심하고 무능한 인물들이라 여론 눈치 보느라(민주당이 상정한 정책들은, 여론몰이를 잘해서 그런지 포퓰리즘을 잘 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개별 안건만 보면 여론조사에서 찬성비율이 과반수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끝까지 극렬하게 반대를 못했던 것으로 이해해 주려고 합니다.

    황교안 개인은 문재인 이상의 고집불통일수 있지만, 황교안 개인의 팬클럽, 즉 문재인에게 있어 대깨문에 해당되는 것이 황교안에게는 그다지 없습니다. 그런 황교안이 아무리 본인이 고집불통이라 하더라도 황교안이 총선 승리, 대통령이 될 경우(전 자한당이 총선에서 대승할 가능성도, 황교안이 대통령 될 가능성도 극히 낮다 봅니다만, 만약의 경우) 현 문재인 수준의 독재와 독선을 펼칠수 있는 물리적 기반자체가 없다 봅니다. 황교안은 박근혜가 아니고 박근혜급 인물도 아니라서 황교안이 박근혜 개인 팬덤을 온전히 흡수할뿐도 없을 뿐더러, 박근혜 개인팬덤은 이미 많이 몰락했다 봅니다.

    이건 제 개인 투표의 이유이고, 아무래도 이걸 주변사람들에게 설득하기란 매우 어려울게 뻔합니다. 예전에 해양장미님께서도 1분 안에 주변사람들에게 안철수 찍어야 할 이유를 설명할수 없었을때 안철수의 대선 패배를 직감하셨듯이, 전 이번에 민주당이 무난히 승리할 또는 대승할 가능성이 꽤 높다고 봅니다. 이건 역시 위험하다는 판단을 합니다. 패스트트랙 협의로 선거법이 통과된다면 공수처법 역시 통과될 가능성이 크고, 여기에 총선까지 민주당이 압승해버리면 검찰에게도 큰 기대를 전 하기 힘들다 봅니다.

    이렇게 가면 결국 한국사회에 가시적인 위기가 닥치기 전까지는 계속 지금 문재인 정권과 별 다를게 없는 정치가 이어질것 같은데, 그걸 계속 보고싶지는 않습니다.

    • 해양장미 2019.12.12 23: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새로운보수당 (...) 이 원내교섭단체를 확보하기는 현재로선 좀 어렵지 않을까 일단 생각하고 있습니다. 네이밍부터 실패입니다.

      한편으로 저는 이미 문재인 정권은 좀 끝났다고 봐서요. 그래서 판단이 달라지는 면도 있습니다. 총선에서 민주당이 이겨도 문재인은 레임덕이 빨리 올 겁니다. 그래서 전 그 다음을 보고 있습니다.

    • minddiver 2019.12.13 0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일관되게 주장한 것이 있는데, 저는 일단 대깨문 세력은 한번 몰락시키고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지금 상황이 독재라면 그건 문재인 혼자서 한게 아닐겁니다. 몰락은 그들이 사회에서 정당성과 영향력, 목소리를 크게 잃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그럴려면 민주당이 총선 등으로 세력을 잃거나, 검찰수사로 문재인이 중한 처벌을 받거나, 둘 중의 하나는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단순히 총선에서는 민주당이 이겼는데, 그 이후 민주당 내부에서 분열이 일어나서 문재인이 레임덕이 되는것 정도로는 그런 대깨문 세력의 몰락이 일어날거라고 전 기대하지 않습니다.

      해양장미님의 판단을 제가 전부 알수는 없으니 저도 해양장미님까지 향후 어디까지 수를 보고계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전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이긴다는 것은 민주당의 권력과 그 콘크리트 지지층의 세력도 대통령 문재인의 레임덕과는 별개로 이어진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총선 결과가 지금 추세로는 좋게 되기 힘들고, 이번 총선이 아니라 좀 장기적인 개념에서 그 이후를 봐야 한다는 것이라면, 그것은 저로써도 생각을 해봐야할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새로운보수당도 이번에 어느정도 의석을 확보해야 그 이후에 계속 커나갈수 있을테니까요.

    • 해양장미 2019.12.13 0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총선 판도가 다 나온 게 아니라서 저도 아직 무언가 결정하기 어려운 게 많은데요. 현재 제가 보고 있는 건 기술하신 마지막 문단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전 총선에서 보수당들 견적이 안나오고 있다고 잠정중입니다. 그래서 어쩌면 전술적으로 정의당을 미는 게 차라리 나을까 생각까지 해 보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민주당이 이긴다는 가정 아래 총선 이후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13. 27남 2019.12.15 14: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미, 탈원전, 친북 , 친중만 안해도 만족합니다

  14. 27남 2019.12.15 21: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거라는것이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투표를 한다는것이 주된 정서여야 할텐데

    그런거조차 사치스런 생각으로 여겨질 정도의 나라가 된건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
    자유한국당이 꽃다운 미래를 약속하리라는 생각은 1도 없지만 제가 생각하는 최소한의 기준 정도는 만족하기에..


    그래도 비례 정도는 신보수당에 던지려고 합니다. 제 이익을 대변하는쪽으로 장사를 펼치고있어서..

    • 해양장미 2019.12.15 2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문제라면 관점에 따라, 유권자에 따라 자유한국당이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는 정당이 아닐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자유한국당에 애초에 표 줄 생각이 없는 상태에서 현 정권과 집권여당에 실망한 유권자가 참 많습니다. 그 사람들이 어디에 표를 던질지는 모릅니다만, 자유한국당이 그들의 마음을 돌릴 여지는 이제 별로 없어진 것 같습니다.

    • 27남 2019.12.15 2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보수당이 선수를 치긴 했고 이런쪽으로 트랜디 하게 잘잡은 반페미로 영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심재철 이후로 반페미에 동승한 한국당에 어그로가 덜 끌릴거라 생각은 합니다만..

      민주당에 재한 반발심으로 표를 얻는 경우가 아직까지는 작지 않을것이라 조심스럽게 생각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