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브금

 

https://youtu.be/EpI1zFoeQ10

 

 

 작금의 사태가 워낙 비정상적이기 때문에, 과연 어떤 실체를 가지고 있을지에 대해 이런저런 가설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는 어떤 것이 진실인지 판단할 자료가 부족하고요. 이런저런 가설들을 일단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조국 후계자 설

 

 문재인이 조국을 임명강행한 가장 큰 이유가 처음부터 조국은 문재인의 후임으로 내정되어 있었거나, 아니면 문재인이 조국을 후계자로 아주 강력하게 원한다는 가설입니다.

 

 조국이 SNS대선 진로 딱좋은데이를 올린 것으로 보아, 조국 본인에게 민정수석-법무부장관을 거쳐 대선가도를 달리는 시나리오 자체는 있었던 게 확실시되고, 문재인도 무리해가면서 조국을 법무부 장관에 올려줬으니 그럴싸한 가설 중 하나가 됩니다.

 

 다만 문제는 조국을 임명했을 때 지금과 같은 상황이 벌어질지 문재인이 예상을 전혀 못했겠느냐는 반문이 쉽게 나올 법 한데요. 이에 대해서는 문재인이라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사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조국 실세 설

 

 이번 정권에서 조국의 권력이 문재인과 비등하거나, 실은 문재인보다 강하다는 가설입니다.

 

 즉 조국이 법무부장관직을 원할 경우 문재인이 그걸 막거나 어쩔 힘이 없거나, 아예 그럴 의지가 없는 경우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실제 문재인은 본래 정치인이 아니었으며, 조국을 비롯한 기획자들이 만들다시피 한 옹립군주이다보니 충분히 나올 수 있는 가설입니다.

 

 다만 확인된 것은 아닌데 조국이 윤석열 임명 당시 반대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것이 만일 사실이라면, 조국 실세설은 설득력이 다소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문재인-조국 운명 공동체 설

 

 조국이 펀드 관련하여 구설수가 많은 인물인데, 관련 문제에 문재인도 얽혔다는 가설입니다. 본래 문재인은 어느 정도 사치스러운 인물이고 (허먼밀러, 린드버그, 식사 내역 등등), 그의 가족들도 딱히 클린할 것 같지는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역대 대통령 및 그 가족에 비해 문재인 대통령과 그 가족이 딱히 더 깨끗할 거라 기대하지 않는데, 무언가 얽혀도 이상할 건 없겠지요. 이 정권이 영 클린하지 못하다는 건 이미 충분히 증명된 것 같고요.

 

 다만 아직 이 가설에 구체적인 근거가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4. 권력 내부 암투설

 

 조국이 본래 앞뒤 안 가리는 인물이고 자리욕심까지 있는 것은 맞는데, 정권 내부의 누군가가 그의 그러한 점을 이용하여 그를 제거하려고 문재인을 속이고 부추겨 법무장관직에 임명 강행하는 동시에, 윤석열의 뒤를 봐주거나 부추기고 자료들을 흘렸다는 가설입니다.

 

 실제 조국은 매우 허술했고 약점이 많았으며, 거짓말을 일삼았고, 그러면서 야심은 많아 보였습니다. 게다가 NL출신도 아닙니다. 그의 주변에서 속사정을 알았던 이라면 누구라도 그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했을 수 있습니다.

 

 즉 이 양파게이트는 처음부터 조국을 제거하기 위한 과정이었다는 가설입니다. 물론 딱히 근거가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5. 문재인의 의도 설

 

 4번과 비슷한데, 이 모든 게 사실은 문재인의 기획이고 의도였다는 설입니다.

 

 북바라기이자 NL에 동조하는 문재인이 PD이자 사노맹에 한 발 담갔던 조국을 제거하기 위해 윤석열과 조국을 차례로 임명강행하였고, 지금은 성공적으로 조국을 제거하는 과정에 있다는 건데요.

 

 이 가설에서는 문재인이 그렇게 해야 했다면 실제 조국이 어느 정도 이상 실세였고, 문재인에게도 부담스러운 상대였다고 가정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생기는 정권의 대미지가 너무 크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문재인이 그럴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만, 원래 문재인은 합리적이지가 않다 보니 뭘 해도 그렇게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44APD 2019.09.24 0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역시 1번이 가장 가깝지 않을까 합니다. 옛날 한명숙-고건문제도 그렇고 친노집단이 권력을 양위하는걸 보면 순혈주의적 왕조국가랑 비슷한 경향이 있었지요.

    게다가 문재인은 무엇보다도 당내외 여부와 상관없이 사화정치를 일으켰기에 보복에 대한 두려움이 강할것 같으며, 자신에게 확신을 줄수 있는 사람을 간절이 희망할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9.09.24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저는 1번의 경우라면 문재인의 의지보다도 조국의 위상 쪽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문재인은 일단 저지르는 타입이지 뒷일을 생각하는 타입은 아닌 것 같아서요.

    • O44APD 2019.09.24 1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910/97357893/1

      임명전에 대국민 메세지를 2개 쓰도록 지시했다가 임명 전날 조국를 불러다 독대를 하고 결정했다고 하는군요.

      문은 당시 언론 보도보다는 많이 알고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2. 대포동 2019.09.24 09: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떠한 가설이든지 모두 가능성이 있는 내용들입니다만 역시 현재로서는 우파 진영측에서 1번 가설, 좌파 진영측에서 4번 가설을 거의 확신하는 수준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매우 강하지요. 좌파 포퓰리즘 통치 수단에 취해 독선과 아집으로 일관하는 문재인과 현 정권의 속성으로 비춰 볼 때에 조국이라는 인물 자체의 문제점 정도는 여지껏 그래왔듯이 대깨문 동원 여론전을 통해 뭉개버리면 그만이라고 여기면서 1번 시나리오 대로 갔거나 혹은 재집권을 이미 기정사실로 여기고 내부 정적 제거에 치중하는 권력 암투가 벌어지는 4번 시나리오 대로 가는 것 모두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3번 가설이 맞는 게 아닐까하는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조국은 문재인 정권 출범부터 줄곧 민정수석 자리를 꿰차고 있었지요. 아마 조국은 현재 문재인 일가와 청와대, 민주당 인사들의 일거수 일투족에 대해 상당 부분을 파악하고 있을겁니다. 조국을 내치는 것에 따른 문재인의 리스크 감당 규모는 3번 가설이 다른 어떤 가설에 비해서도 강력할 수 밖에 없지요. 리스크가 커지는 만큼 문재인이 조국에게 질질 끌려다닐 확률도 높아질 수 밖에 없을겁니다.

    • 해양장미 2019.09.24 12: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민주당 지지층이 4번으로 생각하기 쉽고, 그 경우 조국의 정적들을 4번 시나리오로 언론 플레이하기 쉽기도 합니다.

      만약 향후 조국이 사임될 경우 XXX가 배신자였다고 누군가 언론 플레이를 시작하면, 그는 대깨조들의 집중 공격을 받을 겁니다. 이 또한 정적 제거용으로 써목기 좋겠지요. 이런 식으로 가면 내년 총선에는 진문 마케팅이 등장할 수밖에 없을 것 같고요.

      3번은 저도 눈여겨보고는 있는게, 문재인 본인은 어떨지 몰라도 김정숙, 문다혜, 문준용의 느낌이나 인상이 권양숙, 노건평, 노정연과 그리 크게 다른가 싶기 때문입니다.

  3. Lastinches 2019.09.24 1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부분의 일들이 그렇듯이 이 건도 한 가지 가설로만 설명되긴 어렵고 여러가지가 얽혀 있을 것 같은데, 개인적인 추측일 뿐이지만 본문에서 말씀하신 가설 중에서는 1번과 3번이 섞여 있을 것 같네요.

  4. uRumi 2019.09.24 1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인 의견인 한가지 더 말이 안되는걸 첨언하자면 그나마 논리적인것 가설이 있습니다
    6. 제2의 최순실설
    이 정부의 장막에 가려져서 사람들모르는 한명이 사모펀드를 기획하고 운영에 관여했고 조국과 문제인은 그사람의 말을 전적으로 신뢰하여 꼭두각시 역활을 하고있었지만 플랜을 만들고 주문하는과정에서 그 실세가 무슨 사정으로 오더를 못내리는 상황이 발생하여 청와대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시간을 보내는경우

    엄청비상식적인 가설이지만 조국사태가 비상식적이기에 이 정도는되야 논리적 인과관계가 맞지않을까 생각합니다

  5. 윈브라이트 2019.09.24 1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과 관련해서 임종석과 조국이 청와대 내에서 라이벌 관계였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작금의 사태는 임종석이 조국을 제거하고, NL 계열이 내부 투쟁에서 승리하는 과정이라는 해석이지요. 믿거나 말거나 재미삼아 보면 될 듯 합니다.

    • 해양장미 2019.09.24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들어본 설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미 청와대를 떠난 임종석이 단독으로, 또는 혼자 주도적으로 이런 일을 벌일 수 있었을까 싶기도 합니다.

  6. 2019.09.24 1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9.09.24 14: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대발290 2019.09.24 16: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문의 글과는 별 상관이 없지만 한가지 드는 생각입니다만

    이번에 문재인이 출국을 할때 옆에 있던 김정숙이 같이 우산을 쓰고 가다가 자기가 비를 맞는다고 우산을 자기쪽으로 확 당겨버리더군요
    일반적인 경우라면 촬영이 되고있는걸 알고 그런 장면이 절대 좋은 소리 나오지 않을거라는걸 알텐데 그렇게 행동을 하였다는건 평상시의 상황을 짐작케 합니다
    자기가 먼저 대통령을 앞질러 가질 않나, 자기가 관광하다가 우리남편 어디있어요? 그러질 않나 아무튼 이런 해괴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원래 나대는 성격으로 보이고 거기다 드센 성격으로 보이는 김정숙을 보면서 조국의 처 정경심과 매우 유사한것 같습니다.
    사실 조국의 경우에도 어느정도는 정경심이 혼자서 저질러버린 일도 꽤 있어 보입니다. 이래저래 저지른 갑질들이 밝혀지는것을 보면 보통 대가 센게 아닌 캐릭터 같기도 합니다
    혼자서 처리해버리고 조국에게 통보를 하거나 하지않은 경우도 많았을거라 보입니다. 그렇게 해도 조국은 집안내에서 찍소리도 못했을겁니다 ^.~

    그걸 보면 문재인이나 조국이나 안사람에게 휘둘리는 타입인데 소심한 반항을 해보고자 되지도 않는 쓸데없는 똥고집을 부리는 타입인것 같습니다
    가정바깥에서도 주변사람들과 세파에 쉽게 휘둘리는데 그것에 대한 어떤 콤플렉스가 있어서 한가지 일에 쓸데없는 똥고집을 부리는 타입인것 같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분명히 뻔한 결말이 예상됨에도 어리석은 결정을 소신이라고 하면서 끝까지 밀어 붙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결국 그러한 정경심의 행동이 이번 조국사태의 시발점이 된것을 보면
    어쩌면 문재인에게 닥칠 불행한 미래 역시 김정숙에 의해 촉발될 가능성도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희망섞인 예상입니다만 ^.~

    • 해양장미 2019.09.24 16: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국은 알려진 일화가 없으니까 모르겠고요. 문재인이 김정숙에게 했던 일화를 보면 휘둘리거나 찍소리도 못하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김정숙의 성격이 드러난 면들이 있습니다만, 문재인도 김정숙이 어쩔 만한 인물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문재인이 고집스러운 건 원래 그런 걸겁니다.

  9. 1257 2019.09.24 17: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리는 단순함에서 찾으라 했죠. 문재인의 뇌는 더할 나위 없이 단순함 그 자체고요. 1번에 한 표입니다.

  10. moagim 2019.09.24 1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번에 한표인데 조국이 민정수석으로 문재인과 다른 범여권의 비위사실을 알고 있었고, 같이 해먹으면서 문재인 및 다른 여권 정치인들과 운명공동체 겸 실세가 되었고(2,3번) 이를 바탕으로 부산 출신으로 영남, 호남을 아우르는 미래의 대선후보로서의 자기를 너무 드러내자 임종석같은 다른 계파들이 싫어하면서 문재인에게 한마디하고(4번) 문재인은 긴가민가하는 와중에 일단 임명은 시켰는데 해놓고 보니까 너무 옹립된 세력에게 끌려가는 것 같으니 이참에 완전 친위세력 위주로 정계 개편을 위해서 조국을 날리기로 했다(5번)로 보고 있습니다.

    • 해양장미 2019.09.24 17: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2+3+4+5 로 보시는 것입니까?

    • moagim 2019.09.24 17: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주가 되는 것은 1번이고요. 아마 기본적으로는 혁통파의 준비된 후계자(바지사장)가 조국이었는데 민정수석 이후에 너무 조국이 커서 멋대로 구니까 날리기로 마음먹은게 아닐까 싶네요.

      옹립된 대통령이더라도 자기 정치하고 싶을 것 같고 마침 총선도 오고, 야권도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북미 평화모드로 전체적인 지지율반등을 노리면서 완전 문재인 홍위대가 아닌 애매한 진문, 친문, 비문, 반문 세력을 조국이랑 엮어서 날려버리고 완전충성할 사람들로 공천주면서 위기 상황이기 때문에 더 단합해야 한다는 식으로 끝까지 정국을 장악하려하는 것도 방법이 아니겠나 싶습니다.

      처음 계획은 아마 수사권 조정하면서 경찰의 힘을 강화하고 검찰을 약화시키면서 검찰총장, 법무부장관을 자기 사람으로 앉혀서 법조계를 장악한다였고, 조국이 그 키 퍼슨이었는데 경찰은 버닝썬 게이트, 검찰은 조국 게이트라는 엿을 주면서 본인은 자기를 날리면 안된다는 것을 문재인에게 꽤나 거만하게 어필했다고 봅니다.

  11. 2019.09.24 19: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2. 스스로학습 2019.09.26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양장미님 본문과는 다른 내용이긴 하지만...얼마전에 기사를 읽었는데 문재인과 좌파측에서 주장하는 내용 중 하나가 "경제발전은 박정희의 공이 아니다 박정희의 경제개발 계획은 이미 민주당(장면 정권)때 만들어진 것이었고, 박정희는 독재를 했을 뿐이다 독재를 통해 일사불란하게 추진하면 누구든 이룰 수 있었다." 인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뭔가 아닌거 같은데 근현대사는 자세히 몰라서 뭐라고 반박해야 할지 모르겠네요ㅠㅠ

    • 해양장미 2019.09.26 1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본문과 다른 내용의 이야기나 질의는 다음부터는 방명록에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경제발전은 이룬 박정희 정권의 공입니다. 그걸 부정하고 싶은 부류들이 있을 뿐이지요.

      장면 때 경제개발계획이 있긴 하였고, 박정희 정권이 초기에 그걸 참조한 것은 맞으나 실제 추진해서 성과를 거둔 것은 박정희 정권의 공이고, 박정희는 장기집권을 하였기에 장면 내각의 영향은 초기에 한정됩니다. 실제 일을 추진하면서 당초 계획대로만 한 것도 당연히 아니고요.

      또한 독재자들이 경제를 망치는 건 세계에 너무 사례가 많아서, 독재하면 경제 성장한다는 건 정말 말도 안 되는 폄하입니다. 지금 문재인도 독재하는데 경제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망칠 뿐이잖습니까.

  13. moagim 2019.09.27 14: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27/2019092701639.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news

    달님은 조국을 안고 가기로 마음을 먹은 듯 하네요. 대통령의 일관된 신념을 응원합니다.

    • uRumi 2019.09.27 1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기사를 보는순간 장미님이 말씀하신 5번의 가설은 제외해도 될것같네요

      그나마 정신차린 대깨문들중에 보면 문재인은 아무것도 모르고 조국과 586이다 해먹었다고 문재인과 조국을 분리해서보던데 청와대 이낙연까지 나서면서 쉴드쳐주는 순간 문재인은 정말 아무것도 모를수있나라는것자체가 모순이 되는것같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이지만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모르고싶어도 모를수가없는 자리일건데 조국과 문재인은 분리해서볼려고 노력하는 지능이 조금 더 좋은 대깨문들보면 참 측은합니다

    • 해양장미 2019.09.27 19: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아직 5번 가설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확률이 많이 낮아졌다고는 생각합니다.

      어쨌든 문재인은 수사에 개입하였고, 대통령이 행사해서는 안 되는 월권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일은 만일 향후 탄핵소추가 국회에서 통과되고 민심이 문재인에게 등을 돌린 상황일 경우, 헌재가 탄핵사유로 꼽을 만한 사안입니다.

      저들의 독재는 하루하루 더 노골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 moagim 2019.09.27 19: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news.joins.com/article/23588853

      독자세력화 하면서 용꿈 꾸려는 조국을 밟아버리고 임종석, 이낙연 등 호남계가 따로 노는 것도 차단하고, 차기 민주당 대선 후보가 누가 되든지 감히 자신에게 거스릴 생각을 못하게 하면서 정국의 주도권을 끝까지 쥐고 간다라는 느낌인 것 같네요.

      보수 야권은 박근혜사면이나 바른미래당 합당건으로 조금만 공작해줘도 분열할 것이기 때문에 대선에서는 기본적으로 여권이 유리하다고 전제를 깔아놓고, 의원들은 공천이 달렸으니 원내에서도 다른 말 나오기 힘들고, 총선을 이긴다면 이기는 대로 좋고, 총선에서 패하면 패하는 대로 단결해서 지도부를 옹위하지 않으면 안되니 문재인으로서는 좋은 수인 것 같습니다.

    • 해양장미 2019.09.27 2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oagim님이 하신 링크와 기술한 주장 사이의 상관관계를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문재인이 지금 권력을 강하게 쥐고 있는 상황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 moagim 2019.09.27 2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번에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이낙연이 우리사회의 공정성 운운하면서 조국과 선을 긋는 말을 했다가 다음날 저런 발언을 했다고 합니다.

      가세연에 따르면 이낙연, 임종국 등 호남계열은 조국 임명을 취소하거나 임명 이후에도 빨리 사퇴할 것을 종용하는 분위기였다고 하더군요.

      노무현이 열린우리당 창당하면서 호남 계열 세력이랑 척을 지면서 위기에 몰렸던 것을 옆에서 지켜본 문재인은 호남계열이 하라는 대로 했다가 나중에 세력에서 압도당하는 것을 경계하고 적당히 정국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서 조국을 안고가기로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즉, 저 링크는 호남파벌이 조국 게이트를 기회로 다른 목소리 낼 기회를 봉쇄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아무리 대통령의 권위가 몰락한다고 하더라도 유력여권대선후보를 주저앉힐 힘이 있는 것을 역사가 증명해왔고, 안희정, 이재명이 날아가는 것을 보았으니 이낙연이나 임종석이 용꿈을 꾸면서 약간이라도 문재인과 엇박자나기는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엇박자 낼 수 있는 게 이번 조국 게이트 건이었는데 이것도 저렇게 봉합되네요.

      즉, 나말고 대안이 있냐는 듯이 조국대망론이 나왔던 조국은 이제 독자적으로 이낙연, 임종석 등과 맞서기에는 세력이 없고, 문재인의 눈치를 봐야하고, 누구든지 문재인과 엇나가면서 독립하려는 사람은 대깨문 단일대오와 현역 대통령의 권위에 압살당하면서 금뱃지건 용이건 날아가게 되었습니다.

      민주당 내에서 문재인에게 반대하는 목소리를 크게 낼 수 있는 사람들이 없어졌기 때문에 국정이 엉망인 것 치고는 당 내부의 장악력은 이정도면 괜찮은거 아닌가 싶네요.

    • 해양장미 2019.09.27 2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낙연의 오늘 발언은 이낙연이 선택한 발언으로 보는 게 더 합당할 것 같고요. 문재인이 무언가를 압박해서 나온 발언이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현재의 민주당에 딱히 호남파벌이 있는지 저는 잘 모르겠고요. 이낙연이 문재인에 의해 본인 목소리를 못 내는 상황이 되었다고 하기에는 그런 판단의 근거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래 문재인에게 반대하는 목소리를 크게 낼 수 있는 사람은 민주당에 없었습니다. 문재인에 쓴소리 할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었습니까. 조금만 어긋나거나 거슬리면 다 내 쫓겼었는데요. 이번에 조국 사태 터지면서야 약간 상황이 변하려고 하는 거지요.

      이런 상황에서 지금 문재인의 당 내부 장악력이 높다고 보신다면 좀 많이 물음표입니다. 저로서는 동의하기 무척 어려운 시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