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18/04/0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4.08 삼성증권 주식배당 사고와 그 이후의 움직임 20

삼성증권 주식배당 사고와 그 이후의 움직임

경제 2018. 4. 8. 13:01 Posted by 해양장미

 오늘은 브금 대신 뉴스로 대신합니다.

 

https://youtu.be/znIQsOrzVn8

 

 지난 금요일, 삼성증권이 역사적인 사고를 쳤습니다.

 

 일단 내용은. 삼성증권은 원래 주당 1000원을 배당하기로 했는데요. 우리사주 배당 과정에서 주당 1000원이 아닌, 주식배당 1000주를 하면서 우리사주 1주당 1000주가 배당되는 황당한 사고가 터진 겁니다.

 

 알려지기론 엄청난 주식잔고를 목격한 삼성증권 임직원 일부가 주식을 장내매도했고, 그에 주가가 폭락했다가 국민연금 등이 끼어들어서 주가하락을 막은 걸로 보입니다.



 금융감독원 등은 장내개입하지 않고 이 사태를 그냥 방조했고요. 전일 거래량 약 51만주였던 삼성증권은 금요일 하루 거래량 2073만주를 초과했고, 그 결과 엄청난 양의 허위주식을 시장에 풀어놓은 상황입니다.

 

 사건이 워낙 말도 안 되다보니 결국 그 동안 공매도에 시달리고, 금융감독원의 이해할 수 없는 각종 행태에 질려온 각 기업의 소액주주들은 청와대 청원 및 서한을 보내고 시위를 계획하는 등 행동에 나선 상황인데요.

 

 이 사건의 문제를 요약하자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발행되어서는 안 될 주식을 삼성증권이 임의로 발행했습니다.

2) 유통되어선 안 될 주식이 유통되었습니다. 법적으로 금지된 무차입공매도가 공개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3) 그런 상황을 인지했음에도, 금융감독원이나 한국예탁결제원 및 정부기관은 방관했습니다.

4) 국민연금은 오히려 나서서 사건을 봉합해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끔찍한 모랄 해저드이자 시장 왜곡입니다. 적어도 금융감독원과 정부기관은 즉시개입을 했어야 합니다. 문재인 정권은 절망적인 해이와 무능을 드러냈고, 금융감독원도 개선된 게 전혀 없음이 드러났습니다.

 

 일단 청와대 청원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만큼은 가능한 많은 분들이 청원에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87633

 

 현재 셀트리온, 카카오, LG디스플레이, 바이오메드, 태양금속, 동양, 키이스트, 금호타이어, AP위성, 성창기업지주, 에이프로젠제약 등의 소액주주연대가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사실 하나를 좀 이야기하자면 다수의 소액주주들중엔 지난 이명박근혜 10년 동안의 금융적폐에 많이 당해오면서, 반대로 이번 문재인 정권에는 지나칠 정도로 호의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마 당장은 이번 정권에 책임을 묻자는 목소리가 커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그런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나오게 되면 내분이 일어날 수 있을 듯합니다.

 

 물론 본 블로그는 이번 사태의 주 책임자 중 한 축을 현 문재인정권으로 보고, 그에 대한 비판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이미 올바른 대응을 하지 못한 정치권력에 옹호는 필요 없는 것입니다. 다수의 소액주주들도 시간이 지나면 아마 현 정권의 실체에 대해 조금씩 깨달아갈 거라 생각하며, 이번 사건의 해결과 금융적폐 개선을 위한 투쟁에 본 블로그도 동참합니다.



+ 내용추가


 몇몇 종목의 경우 명의개서가 추진중인 듯 하니, 일시적으로 주주명부폐쇄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향후 급전이 필요하신 분들은 명의개서공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