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에 대하여

정치 2018. 4. 18. 17:17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https://youtu.be/BAzCf0ascW8

 

 

 이야기가 나와서 따로 글을 씁니다.



 

 북조선 관련하여, 현 상황은 종전이 가장 합리적인 흐름 방향입니다. 그러니까 종전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마 곧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김정은 입장에서, 핵 개발을 시작했으면 그걸 전략적인 위력을 가지도록 개발하고 미국에까지 날릴 수 있는 수단까지 확보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완성까지는 어떤 회유와 협박에도 굴하지 않기로 미리 정하고, 온갖 제제를 견뎌 왔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겠지요.

 

 그런데 무기를 얻고 나면? 그 무기로 싸우려는 게 북쪽 생각이었을까요? 그럴 리가 없습니다. 핵이 있어봐야 어차피 싸우면 못 이깁니다. 김정은은 그걸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김정은은 핵을 이용해서 전 세계를 상대로 이익을 취할 차례지요.

 

 종전은 김정은이 원하는 주된 이익이 될 것입니다. 북조선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기에, 국제 사회는 북조선이 종전을 원한다면 종전을 시켜주고, 정상국가로 만드는 게 위험이 적습니다. 그리고 그 편이 트럼프에게도 문재인에게도 정치적인 이익이 됩니다. 어차피 종전을 선언하더라도 싸울 필요가 있다면 언제든 싸울 수 있기 때문에, 종전 자체는 별로 문제될 게 없습니다. 체제 변환에 따르는 정치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김정은이 장성택과 김정남을 제거했다고 생각하고 있기도 했습니다. 

 

 물론 세부적인 조건이 잘 협의되지 않는다면 어긋날 수도 있긴 합니다. 그러나 미국은 북조선에 고삐를 채워야 하고, 북조선은 핵과 미사일을 개발한 이상 그걸로 뭔가를 얻어내야 합니다. 문재인은 북쪽 문제에 있어선 참으로 한결같고 열성적인 양반이니 여러 말할 것도 없겠지요.

 

 그러니까 아마 종전은 될 거고, 아마 높은 확률로 명목상 연방제 통일도 될 거고, 우리는 평화를 맞이하게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상만으로도 기쁘긴 한데 마냥 순수하게 100% 기뻐하긴 살짝 찜찜한 게 문제네요. 하긴 세상에 마냥 좋기만 한 일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일단은 트럼프가 종전 이야기를 한 것은 기쁩니다.

 


'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  (26) 2018.05.25
정치적 개선의 지체  (12) 2018.05.06
홍준표는 민주당 스파이입니까?  (25) 2018.04.03
MB구속의 좋은 점  (23) 2018.03.24
자본은 사람보다 이동하기 쉽습니다.  (26) 2018.03.21

 지난 포스트, 소비자심리지수의 움직임과 문재인 정권 지지율 유지의 상관관계 (링크)’와 이어 봐주십시오.



 

 지난 3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에 비해 0.1 포인트 미세하게 감소했습니다. 감소폭은 크지 않으나, 추세적으로 4개월 연속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한 것으로 이는 근 7년만의 일입니다.

 

 다만 수치 자체가 높은 상황이다 보니심리지수가 지속적으로 나빠지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절대적으로는 심리지수가 좋은 상황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문재인 정권의 심각한 정책적 실패에 더해 글로벌 경기가 조정장이라 심리지수가 4개월째 하락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이전에 꽤 많이 올라온 상황이라 아직 소비자심리가 절대적으로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후는 어떠할까를 생각해보면, 적어도 대외적 상황과 경기의 흐름은 반등할 걸로 생각합니다. 국제경기의 회복은 아직 초입단계이고, 지난 4개월은 중간 조정의 양상으로 보는 게 가장 무난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문재인 정권의 경제정책 실패 영향이 꽤 강하게 있기 때문에, 원래는 강하게 반등할 수 있는 소비자심리지수가 완만하게 반등할 걸로 예상합니다.

 

 현재의 소비자심리지수 수치와 완만한 반등예상을 감안하고, 야권의 경쟁력 없음 또한 고려한다면 지방선거는 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날 확률이 높다고 추정할 수 있겠습니다.

투자주의 경고 - 삼성바이오로직스

경제 2018. 4. 10. 12:48 Posted by 해양장미

 이런 글은 비트코인 이후 처음 씁니다. 개별 코스피 종목에도 마찬가지로 처음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면서 코스피 3위에 올랐습니다. 그렇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이후 삼바로 요약)에 투자하는 건 매우 위험한 행위이기 때문에 본문을 작성합니다.

 

 현재 삼바 주가가 연일 신고가를 쓰는 건 이재용의 삼성 승계와 관련된 현상으로, 펀더멘탈과는 완전히 무관합니다. 삼성 승계 문제로 의도적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단 거고요. 그런 거 빼고 보면 삼바는 그냥... 제대로 된 회사가 아니라 생각해도 됩니다. 시총 비슷한 셀트리온하고 비교하는 건 아예 의미가 없고요. 한국 제약바이오 기업 중 저 아래쪽에서 세는 게 빠릅니다. 지금도 수익이 안 나오고 앞으로도 수익이 안 나올 회사로, 하는 걸 보면 과연 제대로 바이오 사업을 할 생각이 있는 것인지조차 의심이 갈 정도입니다.

 

 일례를 보여드릴까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회사고요.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회사는 바이오젠이라는 미국의 생명공학회사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공동 설립한 삼성바이오에피스입니다. (회계적으로 연결회사는 아닙니다.) 실제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바이오젠이라 보면 되고요. 이 삼성바이오에피스에서 개발한 약품 중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인 온트루잔트가 있습니다. 바이오시밀러는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복제약인데, 화학약품에 대한 제네릭과는 좀 다릅니다.

 

 허셉틴은 로슈가 개발한 바이오의약품으로 유방암에 대한 표적치료제인데요.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온트루잔트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임상 1상 시험 데이터를 보면 전원 남성에게만 임상을 하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인 적이 있습니다. 관련 자료는 공개되어 있으니 링크하지요.

 

https://www.clinicaltrials.gov/ct2/show/results/NCT02075073?term=samsung+SB3&rank=1&sect=X156&view=results#part

 

 그리고 이 회사의 이상한 행보 전체에 비하면, 유방암 치료제를 남성에게 임상한 것 정도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살펴봐도 이 회사는 수익이 제대로 나올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적어도 몇 년 내에 그런 구조를 고치긴 어려울 거고요.

 

 더구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분식회계 문제로 금융감독원에서 수사 들어간 지 1년이나 된 상태입니다만, 전혀 결과발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민원에도 묵묵부답인 게 현실입니다.

 

 이번에 새로 임명된 김기식 금감원장에 대한 반발도 이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며칠 전 터진 삼성카드 주식배당사고까지 얽히게 되었습니다. 금감원 문제는 제대로 정리해서 이야기 풀려면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갈 거라, 기회가 앞으로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 추가


 삼성바이오가 이재용의 승계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는 다음 기사를 참조해보세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366&aid=0000403428&viewType=pc

삼성증권 주식배당 사고와 그 이후의 움직임

경제 2018. 4. 8. 13:01 Posted by 해양장미

 오늘은 브금 대신 뉴스로 대신합니다.

 

https://youtu.be/znIQsOrzVn8

 

 지난 금요일, 삼성증권이 역사적인 사고를 쳤습니다.

 

 일단 내용은. 삼성증권은 원래 주당 1000원을 배당하기로 했는데요. 우리사주 배당 과정에서 주당 1000원이 아닌, 주식배당 1000주를 하면서 우리사주 1주당 1000주가 배당되는 황당한 사고가 터진 겁니다.

 

 알려지기론 엄청난 주식잔고를 목격한 삼성증권 임직원 일부가 주식을 장내매도했고, 그에 주가가 폭락했다가 국민연금 등이 끼어들어서 주가하락을 막은 걸로 보입니다.



 금융감독원 등은 장내개입하지 않고 이 사태를 그냥 방조했고요. 전일 거래량 약 51만주였던 삼성증권은 금요일 하루 거래량 2073만주를 초과했고, 그 결과 엄청난 양의 허위주식을 시장에 풀어놓은 상황입니다.

 

 사건이 워낙 말도 안 되다보니 결국 그 동안 공매도에 시달리고, 금융감독원의 이해할 수 없는 각종 행태에 질려온 각 기업의 소액주주들은 청와대 청원 및 서한을 보내고 시위를 계획하는 등 행동에 나선 상황인데요.

 

 이 사건의 문제를 요약하자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발행되어서는 안 될 주식을 삼성증권이 임의로 발행했습니다.

2) 유통되어선 안 될 주식이 유통되었습니다. 법적으로 금지된 무차입공매도가 공개적으로 실행된 것입니다.

3) 그런 상황을 인지했음에도, 금융감독원이나 한국예탁결제원 및 정부기관은 방관했습니다.

4) 국민연금은 오히려 나서서 사건을 봉합해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끔찍한 모랄 해저드이자 시장 왜곡입니다. 적어도 금융감독원과 정부기관은 즉시개입을 했어야 합니다. 문재인 정권은 절망적인 해이와 무능을 드러냈고, 금융감독원도 개선된 게 전혀 없음이 드러났습니다.

 

 일단 청와대 청원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만큼은 가능한 많은 분들이 청원에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87633

 

 현재 셀트리온, 카카오, LG디스플레이, 바이오메드, 태양금속, 동양, 키이스트, 금호타이어, AP위성, 성창기업지주, 에이프로젠제약 등의 소액주주연대가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사실 하나를 좀 이야기하자면 다수의 소액주주들중엔 지난 이명박근혜 10년 동안의 금융적폐에 많이 당해오면서, 반대로 이번 문재인 정권에는 지나칠 정도로 호의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마 당장은 이번 정권에 책임을 묻자는 목소리가 커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그런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나오게 되면 내분이 일어날 수 있을 듯합니다.

 

 물론 본 블로그는 이번 사태의 주 책임자 중 한 축을 현 문재인정권으로 보고, 그에 대한 비판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이미 올바른 대응을 하지 못한 정치권력에 옹호는 필요 없는 것입니다. 다수의 소액주주들도 시간이 지나면 아마 현 정권의 실체에 대해 조금씩 깨달아갈 거라 생각하며, 이번 사건의 해결과 금융적폐 개선을 위한 투쟁에 본 블로그도 동참합니다.



+ 내용추가


 몇몇 종목의 경우 명의개서가 추진중인 듯 하니, 일시적으로 주주명부폐쇄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향후 급전이 필요하신 분들은 명의개서공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도시재생이라는 허울

사회 2018. 4. 6. 15:03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https://youtu.be/Hyy6wNn2V4c



 도시재생. 이번 정권이 돈 들이기로 한 거지요.

 

 결론지어 말하면 단언컨대 헛짓입니다. 구도시는 재생이 무척 어려워요. 대체로 도시재생이라는 게 좌파들 망상이자 이권 나눠먹기입니다.

 

 오래 된 동네를 재개발하지 않고 할 수 있는 건 제한적입니다. 도로 포장을 다시 한다거나, 건물을 보수하고 칠을 다시 한다거나, 주차 시설을 지을 수 있지요. 담벼락에 그림을 그려준다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건 전혀 달라지지 않습니다.

 

 오래 된 건물에 흔한 약간의 부동침하라거나 내부 균열, 차음 및 단열 문제, 자재의 노후화 문제 같은 건 어쩔 방법이 없습니다. 80~90년대에 지은 건물들의 수명은 제한적입니다. 좀 고쳐도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10년쯤 지나면 어차피 재건축 또는 재개발해야 합니다. 특히 한국의 오래 된 저층 도시지역은 지하수를 신경 안 쓰고 무분별하게 재건축 또는 철거-건축이 이어져온 곳이 많고, 지반이 안정적이지가 않습니다. 2~3도 정도 기운 건물이 드물 거라 생각하면 안 됩니다. 민감한 사람 아니면 그 정도 기운 건물은 눈치를 못 챕니다. 수평계로 보여줘야 알지요. 아스팔트도 부분보수해선 예쁘게 해결이 거의 안 됩니다.

 

 건물끼리 다닥다닥 붙은 문제, 길이 좁은 문제는 방법이 없습니다. 소방차도 들어가기 힘든 곳 많습니다. 진입로 때문에 일정 크기 이상의 가구나 가전은 들여놓지도 못하는 곳 많습니다. 주차공간도 주차 타워 좀 짓는다고 해결되는 게 아닙니다. 넓이 상 인도가 확보되어있지 않고, 재생사업 해도 인도확보가 안 되는 길도 구도시엔 정말 많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마을관리 협동조합 같은 건 정말로 망상 수준입니다. 좌파의 조합회사 및 지역공동체에 대한 망상 때문에 이런 발상이 나오는 것 같은데, 세금 뜯어서 눈먼 돈 만드는 식의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도 너무 높습니다.




 어차피 현 정권의 도시재생사업은 미봉책입니다. 한계가 뚜렷합니다. 재개발 되어야 할 동네들이 제대로 못 된지 한참 시간이 지났는데, 영원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여담인데 서울 집값은 상승이 더 가팔라졌습니다. 부자는 부자답게, 서민은 더 서민답게. 이번 정권의 요지지요. 외우면 됩니다.


 진짜 도시재생이 되려면 옆에서 부추길 게 아니고, 현지인들이 결속력이 있고 재생을 하려는 의지가 강해야 합니다. 지역 특색에 맞는 산업을 부흥시키거나 발달시키고, 동네를 예쁘게 꾸미는 것으로 복합적인 가치를 올릴 수 있다는 판단이 있어야합니다. 그러나 실제 대부분의 오래된 동네엔 무리지요.

 

 실제론 보통 동네가 낙후되면 젊고 진취적이며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은 부류부터 먼저 떠납니다. 초등학교라도 있으면 크게 낙후되지 않는데, 학교에서 먼 곳은 답이 없습니다. 출산율이 이미 많이 낮은 상태고, 아이를 키우는 부부들은 낙후된 동네를 최대한 빨리 떠납니다. 남는 건 가난하고 아이를 키우지 않는 사람들과 노인뿐입니다. 오래 살 생각이 없는 세입자 비율이 늘고, 질이 나쁘거나 무계획적인 사람 비율도 늘어납니다. 각종 문제는 쌓여가지만, 거주자들이 돈을 쓰고 싶지 않아하고 실제로 돈도 없기에 점차 문제가 심해집니다. 그런 추세가 심화되면 슬럼이 되는 거고요. 강남좌파들이 실제 가난한 동네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어느 정도나 아는지, 제대로 현실을 보는지 심각하게 의문입니다.

 

 개개인 입장에선 도시재생한다고 예산 들인 곳은 부동산 매수를 피해야 합니다. 괜히 재개발, 재건축만 늦어지고 막상 살긴 안 좋은 경우가 많거든요.


홍준표는 민주당 스파이입니까?

정치 2018. 4. 3. 19:03 Posted by 해양장미

 추천 브금

 

https://youtu.be/Qu7zJ_nbbic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4.3 관련해서 이런 발언을 했네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21&aid=0003296128

 

 민주당 천하를 얼마나 보고 싶으면 저런 발언을 할까요? 트럼프가 대통령 되니, 홍준표도 트럼프 흉내 내면 잘 될 것 같아 보입니까?

 

 문빠들과 민주당원들은 홍준표를 종신 대표로 추대하고 싶답니다. 앞으로도 계~속 자유한국당 대표로 남아달랍니다. 이 정도면 무슨 민주당에서 파견한 스파이 아닌가요?

 

 홍준표의 막말은 내용도 엉망인데, 그에 대해선 다음 기사를 참조해주세요.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2251348&code=61111111&cp=nv

 

 자한당이 이 모양이니까 문재인이 정치를 그렇게 못해도 지지율이 떨어질 생각을 안 하잖아요. 이럴 거면 차라리 그냥 빨리 망하세요. 민주당계 분열 본능에 거는 게 낫겠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이승만의 초상을 당에 거는 한 4.3의 죄악을 짊어져야합니다. 그것에 대해 책임은커녕 막말을 일삼는 한, 시민들은 자한당의 부활을 허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치적 개선의 지체  (12) 2018.05.06
종전에 대하여  (62) 2018.04.18
MB구속의 좋은 점  (23) 2018.03.24
자본은 사람보다 이동하기 쉽습니다.  (26) 2018.03.21
한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현수막  (28) 2018.03.11

광역 오염의 피해와 대응

사회 2018. 4. 1. 08:00 Posted by 해양장미

 본문의 성격 상 브금, 그림첨부 하지 않습니다.


 클로저스 티나 성우 사건 2탄이 터졌다는 소식은 들었으나, 바쁘기도 하고 근래 하는 게임이라고는 조금씩 하는 시티즈 스카이라인뿐이라 당장 나와는 별 상관없겠거니 하고 길 건너 대화재 감상 같은 기분이었는데요.

 

 뒤늦게 팔콤이 감염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대응하지 아니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팔콤의 정사원이자 YS8메인 일러레가 일본인 남성과 결혼한 한국인 여성인데, 이번 메갈 논란에 영 좋지 않게 참여하면서 여럿 멘탈을 부순 건데요.

 

 콘솔이 없어서 근래 팔콤 게임 하는 게 없다보니 개인적으로 지난 20세기부터 팔콤 게임 즐겨왔던 건 옛일로 치더라도, 팔콤은 무늬는 게임회사지만 실제 매출의 반 정도는 브금으로 내는 회사로 나 역시 팔콤 브금을 애용해왔으며, 본 블로그의 추천 브금에도 팔콤 브금이 소량 링크되었는데 반응을 안 할 수가 없네요.

 

 티나 성우 사건 때도 보던 웹툰 중 끊고 안 본 게 꽤 되는데, 동일 대응합니다. 당분간 본 블로그에 팔콤사 브금이 링크되는 일은 없을 겁니다. 이미 몇몇 사람들이 팔콤 본사에 항의를 한 것 같긴 한데, 이후 회사나 일러레의 대응은 지켜보겠습니다.

 

 첨언하자면 나는 일러레가 페미니스트건 아니건, 그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래디컬 페미니즘의 폭력성과 비윤리성에도 불구하고, 개개인이 그런 성향을 가지는 건 있을 수는 있는 일이라 감안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는 어느 정도의 비윤리성이 항상 섞여 있기 마련이니까요. 다만 진짜 문제는 공개적이고 의도적으로 SNS에서 일러레들이 고객에게 불쾌감을 안기고, 공격적으로 나온다는 데 있습니다. 그런 건 사상의 자유도 아니고, 상대에 대한 존중도 아니며, 프로가 가질 태도는 더더욱 아닙니다. 그것들은 자신들이 버는 돈이 어디서 나오는지, 뭘 해서 돈을 벌고 있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그런 걸 깨달을 지능은 없는 것 같으므로, 고객들이 강제적으로 학습시켜줄 수밖에 없겠지요.

 

 또한 현재 보유한 건 없으나 투자자로서 게임주는 한동안 건드리지 않기로 다시 한 번 다짐했습니다. 가뜩이나 수익 모델도 불안정한데다 WHO까지 이상하게 굴고 있는데 더해 언제 메갈 일러레 문제로 터져나갈 지 모르니까요. 한국 여성 일러레 고용 안 한다는 곳이 있다면 투자할 만 하겠지만, (그리고 투자자금이 몰리겠지만) 공개적으로 말 할 수는 없겠지요. 그래도 생각 있는 경영자들은 앞으로 여성 일러레 고용은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될 겁니다. 팔콤까지 엮였으니 어쩌면 해외취업도 어려워질 수도 있겠네요.

 

 본 블로그에서도 여러 번 이야기하고 있는데,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은 여성 신세를 망칩니다. 특히 현재 미성년자거나 앞으로 태어날 소녀들의 앞길에 장애가 되지요. 이 문제는 결국 앞으로 성인이 될 미래의 신세대 여성들이 페미니즘은 더 이상 여성에게 득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개선의 여지가 생길 겁니다. 안티 페미 운동은 여성 다수가 참여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안티 페미 운동 중 많은 부분이 지나치게 극우적이고, 여성을 배제하며, 이미지가 나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은데, 그래선 좋은 미래가 없을 거고요.

 

 그리고 이번 메갈 문제에 얽힌 여성민우회 및 민주노총의 뒤에 어떤 정치세력이 있는지도 생각들 좀 더 해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