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부터 글러먹은 문재인정권의 전력문제

정치 2018. 1. 28. 09:43 Posted by 해양장미

 이런 날씨엔 이 브금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moSFlvxnbgk

 



 연일 기록적인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하루하루 어딘가 얼어붙어서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과연 난방비는 얼마나 나올까 우려중인 나날입니다.

 

 이런 와중에 전력수요가 크게 늘었는데, 문재인정권은 현재 무려 11기의 원전을 멈춰놓은 상태고 3일 연속으로 전력수요감축 요청을 민간에 내렸습니다. 지난 연초에 쓴 포스트, 좀처럼 이해하기 힘든 것에도 그럴싸한 이유는 있기 마련입니다.’ 에서 비판하였던 8차 전력수요예측은 벌써 틀렸습니다

 

 그나마 현재 전력설비가 순환정전사태 이후 충분한 상황이어서 이런 어처구니없는 운영에도 별 탈이 없긴 합니다만, 현 정권의 급진적인 전력계획이 향후 4년간 실행될 경우 그 이후의 정권이 맞이할 전력설비 문제는 결코 만만찮을 거라는 확신을 가지게 된 요 며칠이었습니다.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기사들을 참조해 주시고요.

 

http://news.joins.com/article/22320340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487628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은 생명, 안전과 직결됩니다. 원전은 만약 문제가 생기더라도 사실 아주 많은 사람을 죽이지는 않는 반면, 블랙아웃은 꽤 많은 생명을 제법 확실하게 죽일 수 있습니다. 전력이 없으면 의료기구가 작동하지 않고, 냉난방도 작동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전력이 모자라면 원전 제어가 그 순간 불가능해집니다. 원전 위험하다고, 탈원전 하겠다고 전력 수요를 낮춰 잡는 건 무지하고 안일하며 아집 그 자체인 망상입니다. 한편으로 블랙아웃이 되면 전력이 다시 제대로 들어오는 데는 대략 1주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발전소들도 전력이 없으면 컨트롤이 안 된다니까요.

 

 또 다시 한 번 이야기하자면 현 정권의 로드맵은 탈석탄도 아닙니다. 8차 전력수요예측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 날조 수준의 보고서에서 석탄 사용량은 늘게 되어있습니다. 포퓰리스트들은 태연하게 시민을 속이기 마련이지요.

 

 문재인 정권이 워낙에 어처구니없이, 무사안일하게, 아집을 앞세워, 허술하기 그지없게, 독단적으로 탈원전, 태양광 위주 정책을 펼치고 있다 보니 이건 답이 없습니다. 이대로 가면 미래에 큰일 날 확률이 너무 높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탈원전이 될 리가 없고, 오히려 나중에 원전을 컨트롤하지 못하거나 노후원전을 무리하게 돌려야 하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나도 기본적으로는 탈원전에 찬성하는 입장이었으나 현재의 상황을 감안하여 탈원전 지지를 철회합니다. 이런 형편없는 로드맵으로는 탈원전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위험하기 짝이 없습니다. 소위 에코 파시스트들보다는 차라리 한수원 핵마피아 카르텔이 안전해 보입니다. 2016년 여름에 사람들 수천 명 더위 먹어서 실려 갔지요? 전력 모자랐으면 그 때도, 이번 한파에서도 사람 여럿 죽었을 겁니다.



 

 여담인데 이 와중에 국제유가는 꽤 올랐습니다. 서부텍사스유 가격의 1년 동향 그래프입니다. 반년동안 계속 올랐고 내려갈 생각도 안 합니다. 발전비용이 올라간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재 미국의 경기회복세가 본격적인 상승기에 접어들었다 가정한다면, 유가는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연가스는 그나마 저렴했었는데, 올해 들어 반등중입니다. 신한 천연가스 선물 펀드의 3개월 동향 그래프입니다.

 

 계속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번 정권은 국정을 이끌어나갈 실력이 아예 안 됩니다. 모든 판단을 현실적이고 과학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 미리 망상으로 답을 정해놓고 거기에 끼워 맞추는 식으로 아집을 부립니다. 나날이 재앙의 묘목이 자라고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문재인 대통령이 하야하는 게 미래의 불행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