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엔 이 브금입니다.

 

https://youtu.be/zvwrSMFOzTQ

 


 

 제천이나 밀양 화재사고 피해자한테는 어떻습니까? 똑같이 고마운가요?

 

 세월호 사고를 그저 중앙 정부 탓인 것처럼, 온갖 음모론을 동원하면서 재미 볼 때는 좋았겠지요. 다이빙 벨부터 고의 침몰설까지 잊지 않고 다 기억하고 있습니다. 박근혜정부의 무능과 부도덕함과는 별개로, 그대들의 의도적인 선동은 악마 같은 것이었습니다.



 당신들이 저지른 죗값을 고스란히 갚으려면 이제 고의 구조 지연설, 고의 방화설 같은 게 나와야 합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식으로 가면 그렇게 된다는 겁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비극적으로, 누군가가 수준 낮게 똑같이 대응하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다행히 우리나라에 김X준은 한 명밖에 없고, 운동권 좌파들처럼 비열한 수작질이 생활화된 그룹 또한 다시없기도 합니다. 노란 리본단 차량도 이젠 다행히 별로 보이지 않는데, 그런 비슷한 거 또 달고 다니는 차량이나 인물을 더 보고 싶지 않기도 합니다.

 

 탄핵소추안에까지 세월호를 끼워넣었던 그대들의 정치적 부채는 참으로 무겁습니다. 문재인 정권이 5년 내내 최선의 노력을 하더라도 그 부채는 결코 다 갚을 수 없을 겁니다. 그러나 제천 사고 이후 또 대형화재사고에 휘말린 그대들의 무능을 보니 노력을 하는 것 같지도 않습니다. 솔직히 요즘 평양 올림픽에만 관심 있지요?


 

 그대들의 표현대로라면 오늘의 밀양 세종병원 화재사고도 국가의 책임이고 정권의 책임입니다. 그대들의 끝없는 무책임함은 잘 알고 있지만, 무한히 회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한편으로 나는 근본적으로 세월호 피해자들에게 고맙다고 표현하는 정서를 가진 사람이 대통령의 직위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를 바랍니다.